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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폿 개선 어떤걸 원하는거임?

fun7079
댓글: 10 개
조회: 2404
추천: 1
2025-05-22 17:54:07
제목은 '서폿 개선 필요없다.' 이런 얘기가 아님
본캐 서폿들이 생각하기에 진짜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최소한 어떤 방향으로 개선이 진행 되어야 할까? 를 묻는거임
밑에서도 얘기할 거지만 '고점 뚫기' 이 방향은 불가능함.

나도 첫 캐릭을 홀나로 시작해서 인벤 글 같은거 보면서
딜러는 ~~~인데 서폿은 왜? << 이런 것들 많이 보고 느꼈음

한참 홀나 키울 때도
나는 왜 스킬 레벨을 올려도 변하는게 없지?
나는 왜 깨달음 도약을 더 찍어도 뭐 변하는게 없지? 축오 범위 증가 장난하나?

분명 내가 노력을 해서 깨물이든 스포든 악세든 바꿨는데
왜 변하는게 없지? -> 고점이 왜 안올라가지? 

그래서 보통 하나로 묶이는 말이
서폿도 개선을 통해 고점을 뚫어줘라 or 성장체감을 달라 이거인거 같음.

1. 추가적인 고점 제공
개선을 통한 추가적인 고점 제공은 사실상 말이 안됨.
전재학 디렉터피셜 서폿1인은 딜러2인에 가까운 딜 영향력을 끼침
그니까 서폿의 고점은 인벤에서 하루종일 ㅈ사기라고 ㅈ패던 알카 잔재 얘네보다 높다는거임
근데 여기서 더 높아진다? 게임 자체가 서폿 의존성이 너무 커짐

고점이 열리는게 눈에 안보여서 유저가 체감을 못해서 그렇지
사실상 서폿 고점은 스팩업을 하면 슬금슬금 오르긴 했던거임

2. 성장 단계(얼마나 투자했는가?)에 따른 차별성 부여
보통 이러면 지금 서폿은 성장 단계에 따라 8-10의 성능을 내는데
딜러처럼 성장 단계에 따라 2-10 성능을 내는 방식.
'즉, 투자치에 따라 성능이 크게 달라지도록 바꿔라' 를 보통 요구함

이래도 1번 때문에 고점은 유지되야 해서 서폿 본캐라인들의 고점이 바뀌는 게 없음
오히려 서폿들이 성장 단계에 따라 8-10의 성능을 내는건
장비 강화같은 베이스 스팩이 서폿 스팩을 결정하는 핵심이었기 때문인데
2-10의 성능을 내려면 장비 강화외에도 유각, 악세 등 서브 스팩요소에 성장치가 분산되어야 함
그리고 부캐라인 서폿들도 저렴한 세팅이 아니라 저런 세팅을 요구받게 되기 때문에
서폿 스팩업 요소가 비싸질 여지가 있음 근데? 아까 말했다시피 폿 본캐라인들의 고점이 바뀌는 게 없어야 함.

결국 어떤 상황이 나오냐면
본캐 서폿 -> 지금과 같은 고점인데 세팅비만 비싸짐
부캐 서폿 -> 비싼 세팅해야함 + 성능은 개선전과 비교하여 낮아짐
게임 전체 -> 부캐 서폿을 키울 이유가 많이 사라짐
              -> 배럭 라인 랏폿화 or 폿 의존도가 낮아짐으로써 장기적으로 폿=투자를 많이해야하는 캐릭으로 바뀜

난 이 정도 맞췄는데 서폿간 성능 격차가 별 차이 없어서 쌀먹폿을 데려가? 에이 싯팔
이런 경우는 줄어들긴 할듯

그럼 성장 체감 쪽으로 생각해볼까? 성장 체감을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일단 나름대로 성장 체감을 할 수 있는 딜러랑 비슷한 매커니즘으로 성장 체감을 얻도록 가정해볼까
로아에서 딜러가 느낄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성장 체감은 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다. << 이거임
이걸 서폿으로 치환하면 버프량을 확인할 수 있다?
버프력은 비슷하지만 다른 플레이스타일을 함으로써 성장 체감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방향성을 원하는 건가?

3. 버프 영수증
내 버프가 끝나자마자 내 버프로 인해 어느정도 대미지가 추가되었는지 영수증 틱 보여주거나
내 버프가 들어갔을 때 우리 딜러가 때릴떄마다 어느정도 대미지가 추가되었는지 영수증 다다다다다 보여주면
흠.. 만족스럽나..? 잘 모르겠음

4. 플레이 스타일 변경
고점도 못 바꿔? 성장 단계 세분화도 안돼? 버프 영수증? 이건 우린 만족못해
그럼 플레이 스타일이라도 바뀌게 해라 + 인 게임 내 플레이로 고점을 노릴 수 있게 해라?
-> 아크패시브에 메인/서브 노드 + 도약 노드에 변경점을 줘라

5. 감성의 문제?
깨달음, 악세변경(유물->고대), 스킬포인트 투자
내가 분명 무언가의 투자(골드 or 시간)을 했는데
아무것도 변하지않은 감성 << 이게 별로인거다

똑같은 고점 똑같은 성장성 이어도 상관없다! 감성이 중요한데
손해 본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스마게가 그걸 너무 몰라준다 << 이 점을 개선 바라는 거다.

------------------
요약
폿들은 어떤 개선점을 원하는걸까? + 해당 개선이 되면 안되는 이유 or 만족스러울까?

1. 추가 고점 제공
-> 재학이형 피셜 1폿 = 2딜의 영향력
-> 서폿 의존성이 너무 커져서 안된다. 

2. 성장 단계(얼마나 투자했는가?)에 따른 성능 차별성 부여
-> 1번 때문에 고점을 더 열 수는 없으니 현 고점 상황에서 차별성만 생기게 됨
-> 본캐 폿입장에서 같은 고점인데 세팅비만 비싸짐 / 부캐 폿 입장에서는 키울 이유가 사라짐 
-> 배럭 구간 랏폿화 or 폿 의존도 하락으로 인해 엔컨라인 폿외에 필요 없어짐 = 폿 자체가 고투자 캐릭터로 바뀜

3. 버프 영수증 = 내 버프가 끝날 때 추가된 누적 대미지만큼 보여줌(like 누적 대미지 합산패치)
-> 이런 개선만으로 만족스럽나?

4. 플레이 스타일 변경
-> 앜패 메인/서브 노드 + 도약 노드를 통해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시도할 수 있게 되고
인게임적 플레이 요소로 저점, 고점이 다르면 좋겠다.
+ 이건 뭔가 아크패시브라는 시스템 자체가 미완성인 느낌, 서폿뿐만 아니라 딜러도 이런 방향으로 개선 필요하다고 생각함 (ex 시즌3으로 넘어오고도 시즌2 플레이스타일인 여러 딜러 직각들)

5. 투자에 대한 감성 문제
-> 내가 분명 무언가의 투자(골드 or 시간)을 했는데 아무것도 변하지 않은 감성이 별로다.
-> 똑같은 고점/성장성이어도 내가 투자한 만큼 성장했다는 감성을 달라.

3, 4, 5번을 통한 개선이 가장 현실성 있는 듯

Lv50 fun7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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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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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니쯔25-05-22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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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으로는 조력자 막 들어왔을 때 가토에서 찬조 띄우는 게 재밌었습니다. 딜러도 잔혈 띄우는 재미로 많이들 하잖아요? 결국에 스펙+실력의 절대평가 성적표인데 지금은 절대수치만 올려놔서 스킬 2개만 눌러도 찬조가 나와서 의미가 없습니다.
     8인이면 파티별로 기준을 잡은 능숙한 조력자 수치를 가족사진에 띄우는 등 조력자~찬란한 조력자의 평가를 더욱 정확히 해서 성장체감을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MVP화면이 곧 성장체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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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섭월25-05-22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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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분만 나와도 반은 됨
    초당 아덴수급, 상시버프 몇퍼,순간버프 몇퍼, 실드케어, 뎀감케어 수치화 등등
    숫자로 명확하게 스펙업에따라 포텐 올라간걸 보여주기만해도 반은 먹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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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치만두25-05-23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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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 전분이 아니라 미터기가 나와서 로그로 봐야하는 수친데
    뭐 전분이 어떻게 나올진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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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닼1413425-05-23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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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치만두 ? 미터기가 아니라 전분이 나와야 저런 세분화된 내용이 나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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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엄빵식25-05-22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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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엠비치 화면 우리 파티내 조력수치로 변경 
    2. on/off 기능 탑재되 실시간 데미지 증가수치 가시화
    깐부 딜러랑 갔을때 모든 스킬 뎀지는 몰라도 T스킬 딜 증가분이 40억 나오던거 45억 나오면 내 스펙업으로 딜증이 이렇게 되었구나 하면거 재미가 있을거임 딜러들 풀버프 받고 90억! 100억@@ 하는 것마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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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두메롱근25-05-23 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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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점을 박살내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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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은괴25-05-23 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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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다른건 다 괜찮은데
    악세를 바꿔도, 보석을 바꿔도 얼마나 강해지는지 모르니까
    그거만 좀 바꿔줘도 좋을듯? 수치로는 어느정도 버프가 쎄지나? 싶어도, 알아보려면
    고정딜러랑 아게오롱이라도 패야하잖아
    인게임에서 딜증 알려주면 좋겠지만
    정 어렵다면 트리시온에 ai딜러라도 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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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깝쳐야제맛25-05-23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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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쉴드 로 막을때 흡수 지우고 막은피해량, 뎀감을 넣었을때 감소한량을 보여줘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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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희원돌려내25-05-23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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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이는 숫자의 의미가 크다고 봄
    내 화면에 1580딜러보다도 안나오는 무의미한 숫자들만 보이니까 재미가 없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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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생약사25-05-23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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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3번이 제일큰거 같은데 버프 넣을때 딜러들이 얼마나 세졌는지 증가된 데미지만 내화면에 보여줬으면 좋겠음 마찬가지로 율법으로 흡수했을때도 딜러캐릭에 표시해주면 될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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