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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탑텐 다 끝나고서야 올리는 유산 종막 후기

Mar7th
댓글: 32 개
조회: 3528
추천: 17
2025-09-01 14:13:23




(소리가 클수도 있습니다. 줄여놓고 재생해주세요.)

녹화 문제로 소리가 두번씩 들리고 보이스도 다 정신나가서 실실 웃는거밖에 없어서 그냥 싹 밀어버리고

33원정대 OST나 넣었습니다.

컴퓨터 부하때문에 녹화 품질을 안좋게 해놔서 화질이 구리길래

대충 편집할때 AI업스케일링 보정을 해봤는데 설정을 잘못한건지 화질이 여전히 구립니다


디엠으로도 어떻게 플레이했냐고 질문이 오고 뭐 장난이겠지만 어떻게 그런 스펙으로도 깼냐 물어보셔서 적습니다

공대장 + 패턴/암수콜 + 3연속 격돌 + 상시격돌 + 어글똥빼기 + 고정기믹때 카운터 담당(언령 등)으로 기믹싸개 했습니다


※ 피해량 관련 ※
1. 총피해량은 5427억 최종 DPS 2.87

2-1 700줄쯤까진 DPS 4.3 정도

400줄쯤 격돌 연속으로 잡기전까진 3.8 유지하다가 격돌 연속으로 잡고나서 사막까지하고나면 3.4까지 쭉 떨어집니다

500줄부터 연속적으로 나오는 3번의 격돌을 다 잡는데 약 80 80 50씩 격돌지원딜 나옵니다. 근데 T스킬 못쓰거나 변신 후 S,X 못쓰고 격돌 들어가는 아쉬운 상황에 잦아서 지원딜 양이 좀 아쉽게 느껴질떄도 있습니다.

사막 특히 오공 페이즈때 제가 많이 사립니다. 딜타임이 아니라 생각하는것도 있고 딱붙었다가 발차기 같은거 맞으면 후속패턴이 나오면 사고나는지라 깔짝깔짝 살살 딜합니다.

게다가 창저가에서 2번 연속 뒤진게 PTSD가 씨게와서 벌벌 떨면서 허공에 초각쓰는등 개판입니다


2. 1,2페이즈 13~14% 투사 / 3페이즈 21~22% 잔혈 정도로 딜 넣었습니다

3페이즈 체력은 약 5500억 + 1100억(0줄)으로 추정하며 연합군 사용으로 빠지는 체력을 계산하면

종합적인 레이드 체력 대비 제 피해량 비중은 대충 15% 정도니까 꽉찬 투사가 되겠네요

참고로 같은 공대원인 알카가 17%, 건슬이 19%, 슬레가 21.5% 정도 넣었습니다


※ 세팅 관련 

1. 파티가 쌍치적이라 통상적인 유산 세팅으로 상시 치적이 94%가 나왔었습니다.

그래서 혼강1 빼고 파괴전차1 찍고 게임했습니다. 대충 예둔 효율표 보니까 치적은 80%대가 좋을거같아서 그랬습니다. 뭐가 더 좋더라 같은 그렇다할 근거는 없어서 제가 틀렸을수도 있습니다.

근데 꺠고나서 파전빼니까 공속 좀 역체감될때 있긴 합니다.

1-1. 그래서 반지도 상상으로 바꾸려다가 그냥 치적 2% 먹겠다고 600만골 쓰려니 예산 딸려서 안했습니다. 


2. 음식은 젤 비싼 힘민지12000짜리 먹긴했는데 체력 8000 의미없는거같아서 쌀먹 선언하고 힘민지 12000만 덜렁 달려있는 싼마이 대가 먹었습니다. 2-2 + 2-3 갈때만 체력 달린 비싼거 먹었어요.


3. 엘릭서는 트라이 전주에 겨우 엘50 찍어서 무공 뺴고 공격력으로 바꿀 엄두도 못냈습니다.

처음엔 공5 무공5 상의 끼고하다가 1관에서 염동력 스택으로 쉴드 고로시하는거 보고 바로 받피감 다시 꺼내서 꼈습니다.

4. 배럭 포강 블래 보석을 변환도 안하고 그대로 썼습니다

저도 깨는날 되어서야 '그러네 나 왜 변환 안함?' 하고 깨달았는데 그래놓고 결국 안바꾸고 깼습니다

청년치매인가봅니다


※ 플레이 관련 

1페이즈 지상 + 사막은 붙으면 저가 판정 이상한거 몇 있어서 살짝 거리둬야하는지라 Q를 긁듯이 써야해서 판정 잘 신경 써야합니다.

저가할떄 이 녀석이 계속 앞으로 한발씩 나와서 딱붙어있으면 몸뚫고 반대로 날라가거나 앞뒤 저가를 둘 다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필 깬판에 사막 창저가 씹는다고 초각을 허공에 쏴재끼지 않나 (2번이나 뒤져서 PTSD가 좀 있음)

오공 페이즈때 피곤해서 안전하게 하려고 산책조지지 않나

꽉투사인 이유가 이거같기도하구요. 좀 열심히 할걸


2,3페이즈는 똥 빼줘야 하는 패턴 + 상시격돌이 있습니다. 저는 담당 똥싸개여서 변신사이클 포기해야할때도 있었던지라 슬플때가 있습니다

그거외엔 경직 떡칠 패턴이 많아서 꽤 할만합니다.



※ 총평 ※ - 유산에게 비교적 유리한 레이드입니다

솔직히 딱렙에 세부스펙도 부실한데가 여기저기 있어서 꽉투사지 레벨만 좀 높았거나 팔찌만 잘 뽑았어도 강투는 나왔을거라 생각합니다

공대장에 암수콜에 기타 할거다하고 강투면 만족할만한 결과일텐데 꽉투사라 조금 아쉽긴 합니다.


각설하고 패턴이 딱히 넘어질 일이 거의 없고 경직 유도하는 패턴이 많습니다. 특히 2-2,2-3이 그게 좀 심합니다.

할퀴거나 싸다구 맞는거정도는 서폿의 기본적인 짤실드만 있어도 변신 잘 안풀립니다. 

물론 그놈의 고질병인 딱붙었을때 피자/패턴 쳐맞기나 보스가 날 관통해서 몸 중앙에 애매하게 위치하는등 문제는 여전합니다.

그나마 Q만 좀 내려놓으면 팔이 긴편이라 초근딜보단 상황이 나은편입니다. 저는 코박다가 죽었다고 코박사라고 하는데 그런 리트가 종종 나기도 합니다.


물론 제가 생존에 비교적 유리하고 공격방향에 딱히 구애받지 않아서 시야도 넓게 가질 수 있고 미리 생각할 시간도 남들보다 많습니다.

성격 자체도 분석하고 맞추는걸 좋아하는 편이라

그만큼 다른 공대원들보다 패턴 전조를 인지하고 브리핑/대처하는 속도가 남들보다 빠릅니다. 그래서 그냥 공대장 브리핑 등등 내가 기믹할게 전형으로 이 공대에 있을 수 있었구요.

이게 트라이/반숙때는 제가 남들보다 짤패 숙련도가 높은걸로 이어지니까 1인분 딜량이 나오는데 아마 숙련되고나면 강투는 조금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근데 뭐 3200점대로 3600들한테 비비려고하는게 더 이상할수도 있겠네요.

솔직히 같은 스펙에 제가 좋아하는 다른 직업 (ex. 호크 등)이였으면 강투도 가능했을거같은데 그러면 뇌사와서 제 본분을 못했을거 같기도하네요.

여튼 트라이의 유산은 여전히 1인분합니다. 저보다 스펙 더 좋으신분들은 기본 강투 나오실거에요.


그리고 궁금해서 퍼클 유산분이랑 비슷한 버프에 데미지 차이가 얼마나 나는가 영상으로 비교해봤는데 동일한 공낙암수에 전 S가 끽해야 5.7~6억인데 그분은 8.3~9억 뜨시더라구요.

거의 데미지가 1.5배 차이나길래 총피해량이나 DPS가 그만큼 차이나는게 이해가 됬습니다.

스펙의 벽 + 서폿 스펙 차이는 정말 큽니다 ㅋㅋ


여튼 재밌게 즐겼네요. 카멘 6등할때도 파품악세에 보라보석으로 구린내가 진동했는데 카제로스도 기어이 버러지스펙으로 깨네요. 전 인복이 많은가봅니다. 공대원들 만세











Lv68 Mar7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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