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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아크패시브 달소 리퍼 공략 (2024.10.22 수정)

아이콘 노덴
댓글: 25 개
조회: 72059
추천: 25
2024-09-06 12:12:45


안녕하세요!

아만 서버에서 달소 리퍼를 키우고 있는 노덴입니다.

시즌 3에서 아크패시브를 통해 달소 리퍼의 운영법이나 딜 사이클이 크게 바뀌었으며

기존 유저들 + 새로운 리퍼 뉴비들을 위해 공략글을 작성합니다.

가장 정석적인 셋팅 위주로 먼저 소개하고, 상세한 설명 및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한 부분은 후술합니다.


[목차]

1. 아크패시브 - 진화 (+ 각인, 엘릭서)
2. 아크패시브 - 깨달음
3. 아크패시브 - 도약
4. 스킬트리
5. 딜 사이클 및 운영법



1. 아크패시브 - 진화 (+ 각인, 엘릭서)



퓨리 8작이하이신 분들은 한계돌파 Lv.1 -> 최적화훈련 Lv.1로 바꾸는걸 추천합니다.

달소 리퍼는 급습 스킬 트라이포드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치적이 높으므로

치특+ 뭉툭한 가시 셋팅이 가장 정석입니다.

치적 스트레스로 인해 특신 + 입식타격가 쓰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결국 딜 기댓값으로 보면 치특 + 뭉가가 가장 강합니다.




뭉툭한 가시의 경우, 치명타 적중율 -> 진화형 피해로 변환시켜주며,

1레벨 기준 치적 115%, 2레벨 기준 치적 119.3%가 변환 상한선입니다.

치명타 적중율은 팔찌, 아드레날린 각인, 반지 특수옵션에서 개개인별로 차이가 발생하며

파티의 치적시너지 및 약점 노출 유무에 따라서도 차이가 발생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변환 상한선에 치적을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계산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치명 569 (20.36%) + 정밀 (5%) + 유령 무희 (10%) + 예리한 감각 (8%) + 일격(20%) + 백어택 (10%) + 트라이포드 (30%) + 아드레날린 (14%) + 반지 (1.55%) = 118.91%

치적 시너지 및 약점 노출 없이 상한선 가까운 치적 확보가 가능합니다.

치적시너지가 들어오는 등으로 인해 변환 상한선을 초과할 경우 

1티어에서 치명 스탯을 신속 스탯으로 변환하거나,

2티어에서 예리한 감각 -> 한계 돌파로 변환하면 됩니다.

이 부분은 개개인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직접 계산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엘릭서 - 달인의 경우 치적 상한치를 초과하기 때문에 회심을 추천합니다.


각인 - 원한, 저주받은 인형, 기습의 대가, 예리한 둔기, 아드레날린 추천합니다.



2. 아크패시브 - 깨달음



1티어 - 달의 소리 Lv. 3
2티어 - 유령 무희 Lv. 3
3티어 - 그림자 밟기 Lv. 3
4티어 - 잠행 Lv. 2 + 급소 확보 Lv. 2

3티어 노드의 곡예사는 딜 증가량이 잠행보다 낮기 때문에, 백스텝이 정말 싫은 경우가 아니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2막 아브렐슈드 출시 이후 깨달음 포인트가 98p 까지 풀렸으며, 이에 따라 4티어 급소확보 Lv.3에 잠행 Lv.1 이 최종 셋팅입니다.



3. 아크패시브 - 도약



달소 리퍼는 주로 초각성 스킬로 급습(피니쉬 스텝)을 사용하며, 딜지분이 크기 때문에 풀려난 힘 Lv. 5를 추천합니다.

한 사이클 3급습 4쉐닷 기준으로, 잠재력 해방 Lv. 3 부터 3 사이클마다 한 번 사용이 가능합니다.

피니쉬 스텝의 시전 속도가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즉각적인 주문에 Lv. 2 이상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남는 포인트는 원하시는대로 투자하시면 됩니다.


4. 스킬트리



필수
쉐도우 닷 (10) - 1/1/2 (작열 + 영웅 풍요) 
쉐도우 스톰 (14) - 1/2/2 (작열 + 전설 풍요)
블랙 미스트 (10) - 2/3/2 (작열 + 희귀 풍요)
레이지 스피어 (14) - 3/3/1 (겁작 + 전설 질풍)
댄싱 오브 퓨리 (14) - 1/3/2 (겁작 + 전설 질풍)
라스트 그래피티 (14) - 2/2/1 (겁작 + 영웅 질풍)

선택
스피닝 대거 (10) - 2/1/2 (작열 + 희귀 풍요)
쉐도우 트랩 (10) - 3/3/2 (작열 + 영웅 풍요)
팬텀 댄서 (10) - 2/2/2 (작열 + 희귀 풍요)
콜 오브 나이프 (10) - 3/1/1 (작열 + 영웅 풍요)


주로 사용되는 스킬트리는 스피닝 + 트랩 스킬트리입니다.

스피닝 3트포로 끝없는 춤(최대 2스택 가능)을 사용하여 아덴수급 + 잠행 스택용으로 활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스피닝 대거 대신에 체인 스킬인 팬텀 댄서를 활용하는 스킬트리는 잠행을 여러번 쌓을 수 있어 딜 고점은 높지만

팬텀 댄서의 모션이 길고, 재사용 가능한 시간이 2초 내외로 짧은 편이어서 실전에 활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겁화 추천 순위는 레이지 스피어 > 댄싱 오브 퓨리 > 라스트 그래피티

작열 추천 순위는 댄싱 오브 퓨리가 최우선이며, 이외에는 딜 사이클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실전에서 아덴 채우다가 미스가 발생할 경우, 쉐도우 닷 작열이 높으면 복구가 용이하므로 이도 추천합니다.



5. 딜 사이클 및 운영법

딜 사이클

달소 리퍼의 이상적인 딜 사이클은 약 14초이며, 이 동안 3급습 + 4쉐도우닷 을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아덴을 채우고 -> (2) 페르소나(z)를 쓰고 -> (3) 잠행 스택을 쌓고 -> (4) 급습 스킬을 사용

을 반복하는 단순한 구조입니다.


제가 주로 아덴을 채우는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쉐도우스톰
2 - 블랙미스트 (3틱) + 쉐도우닷 + 평타 2~3대
3 - 블랙미스트 (4틱) + 쉐도우닷
4 - 블랙미스트 (5틱) + 평타 3대
5 - 블랙미스트 (6틱)
6 - 쉐도우닷 + 스피닝 + 트랩 + 평타 3대
7 - 쉐도우닷 + 트랩 + 평타 8~9대 + 쉐도우닷


운영법




아크패시브 이후 달소 리퍼의 운영법은 급소 확보와 잠행의 이해 및 활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페르소나에서 급습 스킬을 백어택으로 적중 시, 30초동안 유지되는 약점 분해 스택이 하나씩 오르게 되며,

약점 분해가 3스택이 되면 "그림자 칼날" 효과가 활성화 됩니다.

그림자 칼날이 활성화 된 동안에는 급습 스킬을 포함하여 단검 스킬, 그림자 스킬이 모두 백어택으로 적중하며 

다음에 사용하는 급습 스킬의 데미지를 1회 강력하게 만들어주고, 급습 스킬을 사용 시에 그림자 칼날 효과는 사라집니다.
(약점 분해 스택과 달리, 못 맞추면 그대로 사라지며 페르소나가 아닌 깡급습에도 소모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운영 방법은, 가장 데미지가 강한 레이지 스피어 및 피니쉬 스텝에 그림자 칼날 버프가 묻도록 3급습을 정렬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그림자 칼날 급습의 데미지를 증폭시키기 위해 스피닝 대거와 쉐도우 닷을 활용하여 2잠행을 묻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사이클을 1초 이상 낭비하면서 잠행을 묻히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실전에서 백어택이 빗나갈 경우, 그림자 칼날 정렬이 레이지나 피니쉬 스텝이 아닌 다른 급습 스킬로 정렬되게 되는데,

3사이클당 백어택 1회 미스까지는 초각성 스킬을 활용하여 다시 레이지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그 이상의 미스는 퓨리나 라그 등 다른 스킬을 강화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작은 사이클 로스 (ex. 잠행 쉐닷 1회)로 다시 레이지 복귀가 가능하다면 재정렬을 해도 좋지만,

사이클을 강제로 늘리면서까지 레이지로 그림자 칼날 재정렬 시키는 것은 전체 딜에서 손해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Lv75 노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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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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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린아24-09-06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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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략글 감사합니다 .

    공략글을 읽고 나니 더더욱 달의소리 리퍼가 운영방법이 졷같음을 확인 할 수 있네요

    아덴 채우는 클래스 중 아덴 터는 방법부터 부조리

    아덴채우고 스킬 딸각이 아닌 
    1.페르소나 진입 
    2.잠행스택 쌓기 그것도 2번 :)
    3.급습확보 백어택 적중 시키기 그것도 3번 실패하면 스택은 사라져요 >.<

    하지만 고점을 봐야하기 때문에 !

    아덴 채우는 족쇄를 똮 !

    아덴 채우는데 평타를 8~9번 치는 사이클이 존재 

    고트다고틐
    답글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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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린아24-09-06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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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략글 감사합니다 .

    공략글을 읽고 나니 더더욱 달의소리 리퍼가 운영방법이 졷같음을 확인 할 수 있네요

    아덴 채우는 클래스 중 아덴 터는 방법부터 부조리

    아덴채우고 스킬 딸각이 아닌 
    1.페르소나 진입 
    2.잠행스택 쌓기 그것도 2번 :)
    3.급습확보 백어택 적중 시키기 그것도 3번 실패하면 스택은 사라져요 >.<

    하지만 고점을 봐야하기 때문에 !

    아덴 채우는 족쇄를 똮 !

    아덴 채우는데 평타를 8~9번 치는 사이클이 존재 

    고트다고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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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드멘444424-09-06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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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략은 좋은데 사이클 평타치는거보면진짜 갈증에서 넘어가는게 너무꺼려지네요
    양쪽집안 꼴이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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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명사24-09-06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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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타가 진짜 레전드네요 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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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아사랑24-09-06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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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 레전드 평타 사이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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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coma24-09-06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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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열순서에 댄오퓨가 최우선이라고 했는데 다른 급습보다 쿨이 길어서 최우선일까요?

    가끔 사이클 돌리다 스피닝 트랩 트리 기준 스피닝이 쿨이 길어서 아쉬울때가 많았는데(잠행스택 때문에) 스피닝 작열효과는 크진 않을까요? 후순위로 미루는게 나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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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덴24-09-06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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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급습 사이클에서 퓨리가 가장 쿨이 길어서 병목 현상을 만듭니다. 따라서 최우선 순위는 퓨리이며 그 이후는 취향 차이인 것 같습니다. 저는 퓨리랑 스피닝에 10작 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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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루대장24-09-06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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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덴기가 풀히트가 안되서 아덴이 반정도만 찻을땐 어케 운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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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덴24-09-06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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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닷 스피닝 평타로 남는 아덴 채워서 굴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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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샷추체고24-09-06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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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닷에 희풍 스피닝에 영풍이여도 상관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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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덴24-09-06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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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닝 영풍을 줘도 결국 평타는 쳐야하고, 쉐닷이 아덴 수급에 삑사리가 났을 때 복구하기 쉬워서 쉐닷에 영풍 주는걸 선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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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위바나나s24-09-06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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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략 감사합니다.~! 노덴님 이제 블레에서 리퍼 본캐로 돌아오신건가요?? 왠지 담주 밸패할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드는데 밸패 잘받았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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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보솜24-09-06 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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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스에 영풍+ 쉐스틱나가는동안 평타 세대로 아덴채우고 전풍 을 닷이나 스피닝 등 다른쪽으로 돌리는 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유물따리지만 이렇게 사용하고 있는데 평타구간이 좀 줄어드는 것 같긴 해서요.(재본 건 아니고 순전히 체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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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보솜24-09-06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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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스틱 빗나갔을땐 닷으로 채우고 페르소나-스피닝-닷으로 잠행 2스택 채우는 식으로 하거나 라그나 퓨리턴엔 1잠행or0잠행으로 터는식으로 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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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좋은강아지24-09-06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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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합니다. 개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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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법론24-09-06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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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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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감동24-09-07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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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ㅊㅊㅊㅊ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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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아녹24-09-17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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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혹시 1660 앜패 연 달소도 위와 같은 사이클이 최적화 되어있을까요? ㅠㅠ 
    악페 킨 달소 어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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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덴24-09-18 0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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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80 이하는 급소확보 및 잠행을 쓰지 않기 때문에 기존이랑 똑같이 운영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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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저youk24-09-18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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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덴 잠행은 열였고 급소확보는 없는데 그때는 어떡게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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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얻어보자24-09-25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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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저youk 그땐 본문과 같이 사이클 운영을 하시면 되는데, 급확스택에 제한이 없으니 이 부분만 생각안하시면 될거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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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전무야호24-09-26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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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 여러분 사멸 삭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신 100을 백프로로 쳐야합니다!
    패텬이 야랄맞다구요? 어쩌라구요
    급소확보를 3스택 쌓으셨군요! 이제 컷씬과 기믹이 기다리고있습니다.
    ....
    이걸 경험한 후 나는 그냥 갈증으로 넘어가기로 했다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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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전무야호24-09-26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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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재 갈증으로 밑강 밑잔은 아니더라고 사진에 거의 항상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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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애좀하자고24-09-27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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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략글 감사합니다. 
    공략보면서 궁금한점이 리퍼는 빠르게 아덴 채워야하는 직업으로 보이는데 보석은 고렙 작열이 필수일까요?(6작으로는 사이클이 제대로 안굴러갈까요?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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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덴24-09-27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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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열이 높을수록 아덴 사이클이 짧아지고 6작이면 안굴러가진 않는디 사이클 주기가 좀 길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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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얻어보자24-10-23 0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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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퓨리 8작 이하라고 하심은 8작도 한돌이 아닌 최적화 훈련을 사용하라는 말씀이시죠??
    이하라고 하면 당연히 8작도 포함이겠지만 혹시나 하여 여쭤봅니다.

    추가로 깨달음 96일때는 급확 3 or 잠행4급확1 중에 뭐가 좋나요? 이외에 좋은 노드가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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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럭시키드25-03-1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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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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