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밟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쉐도우 스텝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고, 달의 소리 효과가 강화되어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115.0/136.0/157.0% 증가한다.
- 변경 : 쉐도우 스텝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고, 달의 소리 효과가 강화되어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140.0/155.0/170.0% 증가한다.
257% -> 270% = 약 5.06% 버프
'잠행'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페르소나 상태에서 단검 스킬을 사용해도 페르소나 상태가 해제되지 않는다. 페르소나 상태에서 단검 스킬 적중 시 잠행 효과를 획득하고 최대 2중첩까지 획득 가능하다. 잠행 중첩 수에 따라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16.0/17.0/18.0/19.0/20.0% 증가한다. 초각성 스킬의 경우 잠행 효과로 획득하는 급습 스킬의 피해 증가 효과가 50.0%만 적용된다.
- 변경 : 일반 상태일때 급습 스킬로 주는 피해가 50.0% 감소하지만, 페르소나 상태일 때 급습 스킬로 주는 피해가 3.0/4.0/5.0/6.0/7.0% 증가한다.
잠행 1레벨 기준, 위 두 패치내역 적용해보면
일반 급습 (레이지 라그 퓨리 기준)
잠행 0스택 -> 8.2% 버프
잠행 1스택 -> 6.8% 너프
잠행 2스택 -> 18.0% 너프
피니쉬 스텝 기준
잠행 0스택 -> 8.2% 버프
잠행 1스택 -> 0.2% 버프 (사실상 동일)
잠행 2스택 -> 6.8% 너프
너프 계산
피니쉬 스텝은 기본적으로 3사이클마다 순환하는 구조이며, 이를 기반으로 DPS 하락치를 계산하였음.
잠행 활용치는 아래의 허수아비 DPS영상을 참고했으며, 괄호 () 안의 수치로 표시하였음. 그림자 칼날이 적용된 급습의 경우 빨간색으로 표시하였음.
전투시간 00:48 부터 6사이클 기준으로
깡레이지 - 라그(1) - 퓨리(0) - 레이지(2) - 라그(1) - 퓨리(0) - 레이지(1) - 라그(1) - 퓨리(0) - 피니쉬(1) - 깡레이지 - 라그(1) - 퓨리(0) - 레이지(2) - 라그(1) - 퓨리(0) - 레이지(1) - 라그(1) - 퓨리(0) - 피니쉬(2)
총
깡레이지 2회
레이지(1) 2회
레이지(2) 2회
라그(1) 6회
퓨리(0) 6회
피니쉬(1) 1회
피니쉬(2) 1회
LOSTBUILD 기준 잠행 0스택 데미지 비율 비교
피니쉬 : 레이지 : 퓨리 : 라그 : 깡레이지 = 16.8 : 7.4 : 6.48 : 6.36 : 2.6
(참고: 피니쉬는 잠행 효과 절반 효과를 고려하여 보정하였음)
총합: 2.6*2 + 15.45*2 + 17.58*2 + 7.38*6 + 6.48*6 + 32.66 + 35.07 = 222.15
여기서 깡레이지는 이제 안쓴다고 보고
라그 - 퓨리 - 레이지 - 라그 - 퓨리 - 레이지 - 라그 - 퓨리 - 피니쉬 - 라그 - 퓨리 - 레이지 - 라그 - 퓨리 - 레이지 - 라그 - 퓨리 - 피니쉬
이번 너프를 고려한 데미지 계산 시
피니쉬 : 레이지 : 퓨리 : 라그= 18.2 : 8.0 : 7.0 : 6.9
총합: 14.4*4 + 7.0*6 + 6.9*6 + 32.76*2 = 206.52
결론
깡레이지 넣는 빌드 기준 7.0% 너프
깡레이지 안 넣는 빌드 기준 4.8% 너프
심지어 기믹시간 or 딜 못하는 시간 동안 스피닝 쿨 돌리는거 생각하면 손해는 더 심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