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환류 소서리스를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얼마 전에 점화에서 환류로 넘어와 아주 재밌게 하고 있으며, 이는 로생에서 가장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환류 플레이가 아주 재밌지만, 플레이 하면서 기존 아크 패시브 이전의 환류에 비해 불쾌하고 부정적인 플레이 경험이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문의를 해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저의 소견으로 문의를 보내기 보단, 저보다 더 잘하시고 많은 경험을 가지신 환류 선생님들의 의견을 듣고 고칠 건 고치고자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우선 소서리스를 키우고 있다는 인증부터 하는 게 예의라고 생각되어 인증부터 하겠습니다.
(이렇게 하는 게 맞는 진 모르겠지만..)
1. 아크 패시브 개선 건의
① 마력 충전
기존 : 점멸 사용 시 추가로 자신의 공격력이 7/14/22% 증가하는 '마력 충전' 효과를 생성하며, 해당 효과는 30초간 지속된다.
변경 건의 안 : 전투 시작 후, 신비한 마력 게이지를 30% 추가로 획득하며 점멸 사용 시 추가로 자신의 공격력이 7/14/22% 증가하는 '마력 충전' 효과를 생성하며, 해당 효과는 60초간 지속된다.
건의 이유는 간단합니다. 전투 시작 전 각성 물약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겼습니다.
각성 물약을 사용하지 않고 전투에 들어가면, 점멸 사용 가능한 게이지가 모이기 전까진 마력 충전 효과가 적용되지 않아 무시할 수 없는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만약 새로운 플레이 경험이 추가됐다면 각성 물약의 사용을 인정할 수 있으나, 기존의 환류 플레이와 딱히 달라진 부분도 없으면서 부정적인 플레이 경험인 만큼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또한, 마력 충전 지속 시간인 30초가 마냥 짧다고 할 수는 없지만 "마력 충전 효과 갱신을 위해 점멸 사용을 강요받는 상황"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력 충전의 지속 시간을 넉넉히 늘려 점멸 사용을 강요받는 부정적인 플레이 경험을 완화해주었으면 합니다.
② 과부하
기존 : 마력 방출을 사용할 수 없지만, 점멸 사용 시 30초간 추가로 '과부하' 효과를 생성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0.6/1.2/1.8/2.4/3.0% 증가한다. 해당 효과는 최대 3스택 중첩되며, 중첩 당 신비한 마력 게이지 소모량이 75%, 150%, 300% 증가한다.
변경 건의 안 : 마력 방출을 사용할 수 없지만, 점멸 사용 시 60초간 추가로 '과부하' 효과를 생성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0.6/1.2/1.8/2.4/3.0% 증가한다. 해당 효과는 최대 3스택 중첩된다.
이 노드의 의도는 단순하다고 생각합니다. 점멸의 요구 자원을 늘리는 대신 주는 피해를 늘리는, 즉 리스크를 늘리고 리턴을 주는 노드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론 이 노드의 데미지 상승폭이 결코 적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환류의 가장 큰 장점인 점멸 사용이 억제됩니다.
대부분의 환류 유저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생각하고 플레이 하는 것이 아닌, 안정적이고 다양한 환경에 녹아들 수 있는 능력을 보고 플레이 하는 만큼 그 능력의 대부분이라 할 수 있는 점멸의 사용을 억제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위의 마력 방출과 마찬가지로 지속 시간의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되어 60초로 지속 시간을 늘려주었으면 합니다.
최우선으로 생각한 것은 이 2가지 입니다. 조금 더 욕심을 부리자면, 스킬들의 전반적인 마나 소모 감소를 원하지만.. 아무래도 이건 욕심으로 묻어둬야 할 것 같고..
개인적으론 점멸 자체에 너무 이것 저것 효과를 다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마게가 방향성을 이렇게 정한 이상 아무래도 이 부분을 벗어나기엔 어려워 보입니다... ㅜㅜ 그래서 지금의 불쾌한 플레이 경험 개선을 우선해서 주장하는 게 옳다고 생각됩니다.
환류 선생님들의 지적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