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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환류 3막 전분기 데이터 및 생각

아이콘 Lightknight
댓글: 22 개
조회: 1586
추천: 2
2025-07-29 00:53:00


위 사진은 이번주 하르둠 4인 버스 돌고서 나온 전분기 데이터고,
아래는 전분기를 보고나서 드는 생각 3가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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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말이 생각보다 너무 쎄다
: 저는 종말 소행성 트포를 고정으로 사용하는데도 종말의 지분이 꽤 높게 나오네요.
물론 종말의 시전속도 문제로 다른 스킬들에 손해가 발생하는 부분이 존재하겠지만,
종말 캐스팅 때문에 2다운 당할 정도의 큰손실이 자주 발생하는게 아니라면
거의 14%의 지분을 담당하는 종말을 빼고 그 자리에 다른걸 넣어봐야
비슷하다면 비슷했지 큰 이득까지 볼 수 있을 것 같진 않습니다.

그렇다면 모르둠을 제외한 대부분의 레이드 기조가
여기저기 날라다니면서 설치형 스킬의 풀틱을 안맞아 주는 기본패턴 떡칠과
+딜 좀 해볼만 하면 중간중간 기믹과 연출이 섞여 나오면서 쿨타임 손실을 유발하는 구조라서,
기본쿨이 그나마 길어서 쿨손실이 덜하고 한방 맞추면 즉시 풀뎀이 들어가는 
종말의 밸류가 낮다고 보기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또 환류의 고질병인 마나부족 문제를 해결하려면 
고쿨감 세팅보단 저쿨감 세팅으로,
+자주쓰는 약한 짤짤이 스킬 보단 가끔 쓰는 한방이 쎈 스킬 위주로 
세팅해서 해결하는게 낫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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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벌이 생각보다 너무 약한데, 그렇다고 이걸 빼자니 애매하다.
: 보석 2칸 주고 천벌을 넣었는데 딜지분이 아애랑 해일의 사이입니다.
물론 사이클상 종말과 똑같이 후순위로 쓰는 스킬이여서 밀릴 수 있겠으나
그렇다고 천벌을 먼저 쓸 수도 없거니와 먼저 쓴다고 해도 별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천벌이 해일 보다는 쎄고, 2사이클 당 1번 정도만 쓰게 되는 
낮은 사용빈도 및 정신강화 트포 덕분에 마나 부족 현상을 크게 해소시켜 주며,
종말과 마찬가지로 긴 쿨타임 + 1방 딜이 쎈 스킬이라 쿨타임 비율 대비 딜이 잘 나오고,
순간 무력이 좋아서 무력화 기믹까지 도움이 되는 국밥 스킬입니다...
그래서 이걸 쓰자니 안좋은 것 같은데... 안쓰자니 막상 또 이래저래 좋은... 애매한 스킬이네요.

다른 방법으로는 천벌을 빼고 인페를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페나 천벌이나 결국 딜은 비슷하기에
인페의 장점인 [파괴추가 + 높은 아덴 수급량 + 높은 지속무력]
vs 인페의 단점인 [높은 마나 소모량 + 바쁜 사이클 + 낮은 순간무력 + 설치형 스킬의 문제점 + 경면없음]
을 놓고 우열을 가려야합니다.... 
이랬을땐 그냥 천벌이 더 나은 것 같기도 하고... 아닌가 싶기도 하고... 애매합니다.
그래도 다른 대안들 보다는 얘가 낫지 않나 싶어서 계속 써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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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일이 너무 구리다.
: 해일은 다단히트가 많아서 단심용으로 쓰기에도 너무 좋고,
+ 설치형이 아닌 풀뎀이 거의 즉시 다 들어가는 형태이며,
+ 쿨이 짧아 겁화 하나만 줘도 사이클 정렬에 좋으며 ,
(*근데 이거도 올10작 단계에선 결국 해일 쿨 때문에 사이클 꼬이긴 합니다)
+ 블레,돌풍,해일을 섞어 쓰면서 깔끔하게 아드를 유지 시킬 수 있으며,
+ 인페와 다르게 경면이 있어서 나쁘지 않습니다.

'엥?? 이렇게 장점이 많은데도 뭐가 구리다는건지?' 싶으실텐데,
그냥 단순하게 여러 투자값 대비 딜지분이 너무 낮습니다.

만약 해일을 빼고 혹부를 넣는다면
[블레 노보석 10렙 + 해일 겁화 14레벨] vs [블레 겁화 14렙 + 혹부 노보석 10레벨] 이렇게 되는데,
둘이 붙여봐도 총합딜량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심지어 해일은 1사이클 당 1번씩 꼬박꼬박 써줘야 하는 스킬이라
시전시간 및 마나 소모량 면에서 혹부보다 손해입니다.
근데 아덴 수급량 까지 혹부보다 너무 구리죠.

다만, 혹부를 쓰면 무력적인 부분에서 손해가 발생합니다.
해일의 무력이 41이고 혹부가 40인데
해일 2번 쓸때 혹부 1번 쓰는 꼴이니 누적 무력에서 차이가 나고,
+언제든지 쿨이 금방 돌아오는 해일 대신 혹부는 쿨이 자주자주 돌아오지는 않는 점에서
갑작스러운 상황의 대처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심 배치가 까다롭습니다.
단심은 아무때나 켜져서 마나나 수급하려는 목적이 아닌
리버스와 종말 러닝에 쿨감을 묻혀주기 위한 룬인데 해일이랑 인페가 빠지면
다단히트의 문제 및 사이클 순서의 문제가 생겨서 단심을 켜는 타이밍이 꼬입니다.
그래서 이건 예전에 해일,인페를 모두 안쓰는 종천혹 빌드 테스트 했을때도 생각했던건데
차라리 단심 빼고 속행과 집중룬을 주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위의 무력과 단심 부분만 제외한다면 결국 해일과 혹부는 딜량은 비슷하면서도
해일의 [마나소모량 + 시전시간 + 아덴수급량] 의 3박자가 아쉬워서 구린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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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다음주는 해일 뺀 종천혹 7딜을 다시 해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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