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서리스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아크그리드 이후가 더 문제임

아이콘 예둔
조회: 461
2025-08-06 13:44:40
이번 밸패는 당장 구조개선은 불가능하니 그냥 환류하라는 무언의 압박으로 해석하는게 맞음.

진짜 문제는 아크그리드 이후임. 

위 글 내용만 봤을 때 점화가 심히 걱정되는 부분은 아래와 같음. 물론 아직 점화 아크그리드 정보는 전혀 없지만, 위 내용만으로도 충분히 걱정되는 지점이 많음.

1. 아덴게이지 관련 내용이 많다. 
 - 아크그리드에서 점화는 아덴게이지를 더 많이 소모하고, 그만큼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형태로 점화 구조개선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음. 다시말하면 계속해서 언급된 종해종 구조 삭제 대신 첫종말 또는 전체 스킬을 더 강하게, 그리고 캐스팅 스킬 사용 시 점화 아덴게이지를 추가로 감소하게 만들어 뒷종말을 못쓰게하는 구조로 바꿀 가능성이 높아 보임.
 - 언뜻 보면 종해종 구조 삭제랑 다르지 않아보이지만, 문제는 여전히 첫종말에 대한 노해방 캐스팅 리스크가 남아있고 아덴시간에 대한 압박이 늘어난다는 거임. 예전에 종말 쿨타임 줄어주면서 장점이 뒷종말 여유가 생겼다는 것인데 아크그리드에서 아덴 감소가 빨라지면 해방 중 종말을 제외한 나머지 스킬을 우겨넣는 부담이 커질 가능성이 높음.

2. 깨달음 포인트를 준다.
 - 점화 아크패시브 사이드 노드 효과는 1레벨을 올린 후에는 순수하게 데미지적인 이점만 있음. 이 자체는 큰 문제가 안 됨. 진짜 문제는 점화 깨달음 사이드노드 레벨 당 딜증 효율이 낮다는 거임. 타직업 중에는 1레벨 올리면 주는 피해 1% 또는 조건부로 그 이상을 주는 경우가 많으나, 점화 사이드 노드의 경우 해방중 1% 또는 캐스팅 1.2%임. 해방 중 딜비중을 100%로 잡아도 최대 1%인거고, 평균적인 해방유효율 생각하면 0.9% 정도임. 캐스팅의 경우 약 80%~85% 정도 효율로 1%이하 효율을 냄. 

3. 스킬군이 바뀐다.
 - 점화에서 바뀌었을 때 의미가 있는 스킬군은 캐스팅 / 비캐스팅 한가지임. 캐스팅 스킬은 로아 레이드 시스템상 손해볼 가능성만 있는 족쇄임.(캐스팅 시간동안 이동불가, 캐스팅 중 피격이상시 스킬 취소). 결과적으로 스킬군이 바뀌었을 때 이득을 볼 수 있는 쪽은 점화가 아니라 환류임. 예를 들면 종말을 채용하는 환류를 위해 즉발종말 트라이포드같은 효과가 나올 수 있는 거임. 그러면 반대로 점화가 비캐스팅 스킬을 캐스팅으로 받으면 인페/해일/아애/블레이즈/돌풍/혹부 중에 받는거고 앞서 말했듯이 아덴수급역할이 주된 스킬에 캐스팅 받으면 구조상 손해보는거임.

결론. 당연히 아크그리드 자체가 스팩업 요소이니 점화도 좋아질거임. 근데 그 방향성이 구조개선이랑은 동떨어진 더 빠른 아덴수급과 딜상승(짧아진 해방시간을 대가로 한)을 목표로 달려나갈거 같아서 매우 우려스러움.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