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버프받고 측정한 종천 돌풍트리 (이하 1번)
전투분석기 도입 1주차 측정한 천해 돌풍트리 (이하 2번)
1번 결과는 버프를 받고 난 이후의 결과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초당피해량이 높게 나와있습니다.
또한, 이미 많이들 느끼는 사항이지만 서포터 버프에 따라 그 딜이 천차만별로 다르게 측정되는 점 또한 한가지 문제로 작용됩니다.
때문에 단순히 위 데이터를 보고 1번이더 강한지 2번이 더 강한지 구분할 수 없지만
사용횟수와 치명타적중률 그리고 쿨타임을 역산하여 분석해보았습니다.
필요한 내용은 결국 1번표의 딜이 2번표와 비교했을 때 얼마나 차이가 나는가를 도출하기 위해 초당피해량을 비워두고 오로지 사용횟수와 피해량지분 그리고 쿨타임비율만 계산해서 비교해봤습니다.
우선 제 머리로는 할 수 없는 일이기에 대신 머리써줄 chat gpt에게 해당 데이터들을 건내고 역산을 부탁했습니다.
참고로 두세팅 모두 특성값(치1442/신1076)은 동일하며
종천세팅의 경우 끝마1금단2를 사용하여 리버스 기준 쿨타임을 7.13초,
천해세팅의 경우 끝마2금단1을 사용하여 리버스 기준 쿨타임을 6.5초로 맞추어 사용한 결과입니다.
전제조건
- 2번 데이터의 치명타적중률을 모두 80% 기준으로 바꿨을 때 초당피해량을 수정해줘 치명타피해량은 211%이고 천벌과 종말의날만 511%로 계산
- 1번데이터의 전투시간은 16분13초이고 2번데이터의 전투시간은 16분01초
- 마찬가지로 치명타적중률은 80%로 고정하고 2번 데이터의 초당피해량을 1번데이터의 스킬1회당 피해량과 동일할 때 사용횟수를 비교해서 2번 데이터의 초당피해량을 계산
- 2번 데이터 초당피해량에 -5.5%를 적용해서 요약할 것
끝마1에서 끝마2로가면선 금단의주문이 1로 낮아짐 (진화형피해 10%감소)
금단2 무마2 마용2(최대기준) + 정열의춤사위 + 진화카르마 = 총 진화형피해80%에서 70%로 감소
실피해감소 5.5%
치확 80% 보정 (스킬별 DPS 보정)
1회당 데미지(1번 기준) — 두 가지로 확인
사용횟수 기반: DPCuses=DPS80×T1사용횟수text{DPC}_{text{uses}} = text{DPS}_{80} times dfrac{T_1}{text{사용횟수}}DPCuses=DPS80×사용횟수T1
(전투시간 T1T_1T1=16:01=961초)
쿨타임비율 기반: DPCcool=DPS80×쿨타임쿨타임비율text{DPC}_{text{cool}} = text{DPS}_{80} times dfrac{text{쿨타임}}{text{쿨타임비율}}DPCcool=DPS80×쿨타임비율쿨타임
(효율쿨다운 = 쿨타임 ÷ 쿨타임비율)
두 값을 **함께 표에 넣어 차이(%)**를 보여드렸고, 적용에는 사용횟수 기반을 사용했습니다.
이유: 실제 전투 로그의 사용 패턴(홀딩/누락 등)이 반영되어 2번의 “실사용 횟수” 대입과 일관성이 좋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을 보면 천해세팅의 경우 종천세팅에 비해 진화형피해가 조금 더 낮지만 상대적으로 쿨타임이 높아 전체적인 스킬 사용횟수가 더 많고 그로 인한 dps가 2.35% 조금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종말의날은 종말의날대로의 이점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사용하기에 따라 결국 실전에서의 dps격차도 허수아비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이라는 것을 다시금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해당결과는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 전분기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값이며, 모든결과를 대변하지않습니다.
그러나 허수아비에 가까운 모르둠이라 두 세팅간의 쿨비율이 크게차이가 나지 않아 좀 더 수월한 비교가 가능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