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소서리스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압도적인 안정성, [구원 캐스팅 환류] 가이드

아이콘 치즈메기
댓글: 793 개
조회: 520507
추천: 283
2021-10-31 20:32:15
 안녕하세요. 카단서버 메냥이입니다.

 구원셋과 DPS 시뮬레이터가 등장함에 따라 더 강하고 더 안정적인 캐스팅 환류 빌드가 완성되어 기존 공략을 완전히 새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이제는 비교우위가 없어진 세팅들이지만 기존의 2악4환 고신속빌드와 6악몽 고치명빌드를 참고하고 싶으신 분들은 오른쪽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링크]



[1] 구원 캐스팅 환류란?


 소위 삼신기라 불리는 가장 화려하고 높은 한방데미지를 보여주는 세 가지 캐스팅 스킬, 즉 종말의 날, 천벌, 익스플로전을 주력기로 삼는 환류 소서리스를 캐스팅 환류라고 구분합니다.

 비록 다른 빌드(즉발환류, 치신점화, 특화점화 등)에 비해 낮은 dps를 보이지만 이조차도 로아 전체 딜러 기준으로 보면 상당히 괜찮은 딜량이고, 점멸을 활용한 자유로운 포지셔닝과 높은 저점을 가지고 안정성 위주의 플레이를 하기에 언제 어떤 패턴이 나와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기존엔 3신기+라이트닝 볼트의 긴 선후딜과 캐스팅/홀딩 시간에 매여 신속 900 이상은 쿨감 효율을 뽑기 어려웠지만, 구원셋의 등장으로 신속 1100까지 쿨밀림 없는 사이클 회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치명각인이 추가됨에 따라 치명스탯에 비해 신속스탯의 가치가 더 높은 현 로아 환경에서 신속을 더 땡길 수 있다는건 매우 큰 장점이 되고, 고점 또한 많이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먼저 DPS 시뮬레이터를 통해 구원 캐환과 악몽 특신점화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 공격력 37901, 무기 추피 25.49%, 7멸7홍 기준

1) 구원 캐환 : 치명 1350, 신속 1050, 원예아속환에포1, 6구원 (과열+발화 기준)
2) 특신 점화 : 특화 1800, 신속 600, 원타속점정아드1, 6악몽 (2종2아 기준)



  네 모두가 아시다시피 특신점화가 5.4% 더 강합니다. 거의 1레벨 각인이 있고 없고의 큰 차이네요. 또한 지속딜러 vs 한방딜러는 실전에서 시너지 여부에 따라 차이가 더 벌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캐환의 비교우위가 없는건 아닙니다. 딜링에 작용하는 변수(종해종 적중률, 아덴사이클 등)가 매우 많은 특신점화에 비해 캐환은 컴팩트한 사이클을 굴릴 수 있고, 정말 '압도적이다' 싶을 만큼 안정성이 높으며 쾌적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2] 기본 세팅



 1) 각인
 
 원한3 속전속결3 아드레날린3 예리한둔기3 환류3 + 에테르포식자 1이 실전성이나 딜기대값이나 준수합니다.
 원한3 속전속결3 아드레날린3 타격의대가3 환류3 + 에테르포식자 1도 활용 가능합니다. 단, 이경우 트라이포드를 최후의일격 쓰셔야 합니다.
 
 더 높은 고점을 원하신다면 갈망버프를 고려해 속전속결 대신 타격의대가나 저주받은인형을 가신 후 신속을 1000으로 내리셔도 되지만, 개인적으로 속전속결의 편의성을 포기하면서까지 딜고점을 뚫고 싶으시다면 치신즉발환류나 치신점화를 더 권하고 싶네요.


 2) 특성

 치명 1350, 신속 1050 비율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치신목걸이, 치명귀걸이, 신속반지 베이스에 치신팔찌와 치명펫으로 완성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3) 유물

 구원 6셋 고정입니다.

 신속이 높아 엘레기안 채용이 어렵지만, 개인적으로 캐스팅환류에게 엘레기안이 필요한가 싶습니다. 그래도 채용을 원하신다면 마나음식+서폿마젠버프에 집중룬과 단심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되긴 합니다. 엘레기안 채용을 위해 2악 4구를 고려하지는 마세요. 못 써먹을 정도로 약합니다.



[3] 스킬트리


  
 ① 블레이즈
       
스킬레벨 : 11
트포 : 피해증폭, 불꽃확장(트포작), 약점포착(트포작)
보석 : X
룬 : 전설출혈 OR 전설단죄

쿨도 짧고 데미지도 준수한 시너지 스킬인 블레이즈입니다.
출혈룬 장착시 13.16%, 단죄룬 장착시 9.86%의 딜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드 유지를 위해 2번째 트포에 스택을 채용해도 되지만, 애초에 신속이 높아 아드 유지가 쉽습니다. 딜비중 또한 낮지 않으니 불꽃 확장 트포를 추천합니다.


 ② 아이스 애로우
     
스킬레벨 : 12
트포 : 빠른 준비(*트포작), 꿰뚫는 일격(트포작), 얼음 송곳(트포작)
보석 : 멸화
룬 : 희귀질풍 or 집중

빠준 3딜기중 하나입니다.
12.83%의 딜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희귀질풍 베이스에 엘레기안 채용시 집중룬을 착용합니다.
홍염보석이 없어도 쿨정렬이 가능해 멸화만 착용합니다.


 ③ 엘리멘탈 리액트
     
스킬레벨 : 12
트포 : 빠른 준비(*트포작), 강화된 일격(트포작), 충격파(트포작)
보석 : 멸화,홍염
룬 : 영웅광분 or 집중

빠준 3딜기중 하나입니다.
14.43%의 딜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후 바로 라이트닝 볼트로 이어지는만큼 광분룬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엘레기안 채용시 집중쓰셔야 합니다. 3트포에 안정된 크리스탈은 별딜할때만 채용하고 기본적으로는 충격파를 선호합니다.



 ④ 라이트닝 볼트
     
스킬레벨 : 12
트포 : 빠른 준비(*트포작), 강화된 일격 (*트포작), 전압 상승(*트포작)
보석 : 멸화, 홍염
룬 : 전설질풍

빠준 3딜기중 하나이자 가장 강력한 스킬입니다.
17.66%의 딜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설질풍 고정입니다.



 ⑤ 익스플로전
     
스킬레벨 : 12
트포 : 정신강화, 약점 포착(트포작), 마력 증폭(트포작)
보석 : 멸화,홍염
룬 : 영웅질풍

삼신기중 하나입니다. 딜지분은 가장 낮지만 한방딜이 쏠쏠합니다.
12.44%의 딜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⑥ 천벌
    
스킬레벨 : 12
트포 : 정신 강화, 방전(*트포작), 마력 증폭(*트포작)
보석 : 멸화, 홍염
룬 : 영웅질풍

삼신기 중 하나이자 무력기입니다.
12.14%의 딜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멸트포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방전과 파멸의 딜 차이가 미미합니다. 



⑦ 종말의 날
    
스킬레벨 : 12
트포 : 발화(*트포작), 자유(*트포작), 마력 증폭(*트포작)
보석 : 멸화, 홍염
룬 : 희귀질풍

삼신기 중 하나이자, 한방딜이 가장 높은 주력기입니다.
17.35%의 딜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화트포의 딜증량이 상당합니다. 꼭 찍어주도록 합시다.

2트포는 취향껏 고르시면 됩니다.
1) 소행성 : 한방에 뜨는 숫자가 가장 높습니다
2) 화염지대 : 적중률이 매우 높습니다. 발화트포의 영향으로 데미지 또한 준수합니다.
3) 과열된 운석 : 딜이 가장 높고, 적중률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선호합니다.



⑧-ⓐ 돌풍
    
스킬레벨 : 1
트포 : X
보석 : X
룬 : 전설광분 or 정화 or 심판

개인적으로 카운터 패턴 있는 레이드에는 웬만하면 카운터를 들고가는 편입니다. 아드 유지, 룬 발동 등 쏠쏠하게 유틸도 챙겨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전설광분을 장착하고, 단죄심판 채용시엔 돌풍으로 심판을 터뜨리며, 디버프가 있는 레이드에서는 정화를 장착합니다.


⑧-ⓑ 엘레기안의 손길
    
스킬레벨 : 10
트포 : 빠른 준비, 재빠른 발놀림, 마나 단련
보석 : X
룬 : 광분 OR 정화

마나보호막 스킬입니다. 채용시 당연히 딜은 낮아지지만 안정성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개인적으로는 캐스팅환류에게 별 메리트 없는 스킬이라고 생각하지만, 트라이단계에서는 꽤 쏠쏠합니다. 카운터와 엘레기안을 같이 채용해야 할 상황에선 익스플로전을 빼주세요.



[4] 운용법

 기존의 고신속빌드와 완전히 같은 운영을 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고신속 빌드 당시 찍었던 영상을 재활용하겠습니다.
 실링이 없어서 따로 영상을 찍기 힘든점 양해 바랍니다.


1510때 계승전 무기 21강으로 찍었었던 영상이니, 사이클 화전 부분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사이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블레이즈 - 아이스 애로우 - 엘리멘탈 리액트 - 라이트닝볼트 - 블레이즈 - 익스플로전 - (후딜캔슬) 천벌 - (후딜캔슬) 종말의 날 - (후딜캔슬) 아이스애로우 - 엘리멘탈 리액트 - 라이트닝볼트 - 블레이즈 ] 

1) 사이클 순서는 기믹때문에 끊긴 경우가 아니라면 웬만하면 지켜주시는게 좋습니다.
2) 익플-천벌-종말-아애의 캐스팅 후딜 캔슬을 통해 사이클을 압축하는게 중요합니다.
3) 기본적으로 계속 사이클을 굴릴 수 있는 상황이라면 아드레날린 유지를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기믹이나 패턴등으로 아드레날린 지속시간이 애매한 경우라면 점멸이나 돌풍으로 갱신해줍시다. 
4) 종천익 모두 7렙홍염일땐 삼신기를 익스플로전-종말-천벌 순으로 쓰셔야 쿨정렬이 깔끔합니다.

[5] FAQ

* 댓글에 달리는 질문중 같이 공유하면 좋을 질문들이 있으면 계속해서 추가해나가겠습니다. *


 1) 트포작 우선순위에 대해 : 사실상 거의 모든 트포가 유효한 딜증가를 보여주는 트리라서 웬만하면 다 4렙 찍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44 도시락작을 하고싶으시다면, 스킬트리 소개한 부분에서 (*트포작)이라고 표시된 트포를 먼저 올려주시면 됩니다.

 2) 보정 세팅에 대해 : 보정에선 아무래도 마나가 마르는 경우가 자주 나오니 3신기 1트포에 마나감소 찍어주시고, 아이스애로우와 리액트, 블레이즈에 집중룬 달아주시면 보정에서도 꽤 준수한 딜링이 가능합니다.


 질문은 웬만하면 쪽지나 인게임 메세지보다 본문의 댓글로 달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답변도 같이 공유하고 싶어서요.

Lv57 치즈메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