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가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옹달샘에 대한 고찰

케리어
댓글: 14 개
조회: 3275
추천: 4
2024-06-04 18:37:18
옹달샘은 항상 범가르기와 비교되어져왔고, 무력이 약하다는 이유로 대부분 버려졌었다. 도화기 초창기에 옹달샘을 쓰는 유저들은 잉어킹을 쓰는 경우가 많았는데, 옹달샘 3트포에 있는 잉어킹을 쓸 경우 아르카나의 이보크마냥 약 3초뒤 미래패턴을 예견해야하고, 개인적으로는 이게 옹달샘에 대한 인식을 떨어뜨리는데에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스킬즉시시전 옵션이 늦게 도입된것도 한 몫을 한것 같다.
지금은 조금 저평가된 스킬이라 생각중이다.

하지만 최근 무력화의 중요성이 극도로 낮아지면서 옹달샘이 꽤나 괜찮은 선택지로 떠올랐다.

간단하게 둘을 비교해보면
아덴수급)  옹달샘 = 범가르기
무력화)  옹달샘 < 범가르기
스킬 쿨)  옹달샘 > 범가르기
경면)  옹달샘 = 범가르기
스킬 모션시간) 옹달샘 < 범가르기 (옹달샘이 더 짧다)

1. 시간당 아덴수급이 같다면 쿨이 긴 스킬이 실전에서 더 유리

이 글의 핵심이 되는 포인트다.
초당 아덴수급으로 따지면, 옹달샘과 범가르기는 거의 같다.
범가르기와 옹달샘의 단발성 아덴수급은 옹달샘이 월등하고, 범가르기의 초당 아덴수급이 옹달샘과 같아지는건 1트포의 시간감소 때문이다.
범가르기의 쿨은 극신에서 8초인 반면 옹달샘은 11초이다.
즉, 도화가가 케어를 하다가/버프를 돌리느라/피면기를 쓰느라/보스가 잠시 공중에 떠서 등등의 상황으로 쿨이 1초 밀린다면 범가르기는 아덴수급에 있어서 12%손해, 옹달샘은 9%만 손해를 본다.

조금 직관적으로 보면 바드의 사숔1낙보다 도화가의 난치기1낙이 실전에서 더 유리한것과 동일하다.


2. 심지어 더 높은 적중도, 간결한 모션
옹달샘의 스킬모션은 0.8초, 범가르기는 1.1초대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범가르기에 질풍룬을 박은것보다 더 빠른속도 되시겠다)
우선 짧은 스킬모션은 타 아덴기의 쿨밀림 가능성도 줄여준다.
또 다른 차이가 있다면 옹달샘은 스킬사용 지점에서 바로 스킬이 나오고, 범가르기는 호랑이가 도화가에서 출발해서 보스한테까지 닿아야한다. 호랑이를 날렸지만 기막히게 바로 보스가 순간이동하는 걸 본 경험이 다들 한두번즈음은 있을 것이다. 스킬모션이 짧고, 스킬이 적중되기까지의 시간역시 더 짧다면 이런 안타까운 일이 발생할 확률도 줄어든다.
단, 스킬즉시시전 옵션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위 문단에서 언급한 모든게 모두 무용지물이므로 옹달샘을 사용하고싶다면 반드시 설정에서 체크를 해놓아야한다!

3. (약간의 약팔이) 베히모스에선 잉어킹트포가 거어어어의 빗나가지 않는다.
일반적으론 잉어킹트포가 장점이 거의 없다. 즉발트포에 비해 아덴이 1%정도? 쪼끔 더 차지만 사실상 의미없고 마지막에 점프하는 잉어가 절반정도의 아덴을 차지해서 3초동안 보스가 가만히 맞아주지않으면 오히려 손해가 난다. 심지어 모션도 더 길어진다…

그럼 이거 왜 씀?
2트포에 있는 쿨감 트포와 함께 쓸수있다. 1틱당 쿨을 0.1초 줄여주는데, 풀틱을 맞추면 쿨을 1.5초정도 줄여준다!
1.5초면 뭐 있으나마나 아니냐 생각이 들지만 이 트포는 현재 남은 쿨을 기준으로 0.1초씩 고정으로 줄여주기때문에 11초이었던 옹달샘을 9.5초로 만들어 준다. 초당 아덴수급이 무려 15%나 오르는 것이다! 어찌보면 막틱을 맞춘다는 가정하에 범가르기의 쿨감1트포 역할을 한다. 정리하면, 7번에 한번정도 풀틱을 놓치는 정도라면 쿨감트포+잉어킹이 유효한 선택지가 된다.
하지만 로스트아크의 보스들은 생각보다 더 날랬고, 잉어킹 옹달샘의 적중률은 생각보다 더 낮았다ㅠㅠ 필자는 새 레이드가 나올때마다 항상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잉어킹을 한번즈음은 테스트 해 보았었다. 지금까지 막틱을 못맞출 확률이 10% 미만인 레이드는
카멘 4-1관, 베히모스
가 전부였다.
그런데 카멘 4-1관에서는 옹달샘 자리가 없어서 어차피 평소엔 못든다. 심지어 무력도 중요해서 굳이 든다면 옹달샘<<<범가르기이다. (이상한 실험해본다고 양해를 구하고 들었었다)
하지만 베히모스, 드디어 초거대 보스몹이 나왔다. 심지어 무력도 거의 필요없다! 깔아놓기만 하면 거의 항상 풀틱을 맞아준다!
처음으로 이 조합이 써봄직한 레이드가 나왔다고 본다.
다만 스킬모션이 많이 길어져서 옹달샘 입문으로 추천하지는 않는다. 항상 같은 스킬을 쓰던것에 질려서 새로운 자극을 찾는 유저들에게 한번 권해주고 싶다. 이론적으로도, 실전에서도 생각보다 괜찮다.
스킬모션이 매우 길어지는 점, 카운터나 미리내를 포기하고 들어야 한다는 점에서 사실 좋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 파트는 그냥 재미로 적어봤음


4줄 요약) 1. 옹달샘과 범가르기는 시간당 동일한 아덴수급을 제공한다
2. 무력화만 제외하면 옹달샘이 범가르기에 비해 모든게 뛰어나다 옹달샘 츄라이츄라이ㅎㅎ
3. 옹달샘을 쓴다면 옵션에서 스킬즉시시전은 반드시 체크해놓자
4. 잉어킹 트포는 추천하지 않는다. 단, 정흡을 쓰는 유저라면 베히모스에서 2트포의 쿨감트포와 함께 써봄직하다.

Lv21 케리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