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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25.05.02ver】서포터 도화가 세팅 총 정리

아이콘 앤딩코
댓글: 95 개
조회: 243750
추천: 58
2024-10-15 05:36:09
최신 업데이트 일 : 2025년 05월 02일    ▶클릭시 업데이트 내용 확인◀
최초 작성 일 : 2024년 10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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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여름, 시즌2가 끝나며, 새롭게 시즌3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시즌3 시작과 동시에 아크 패시브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본문에서는 서포터 도화가의 티어3과 티어4의 세팅등을 정리했습니다. 
필자가 이 글에서 다루는 세팅은 서포터 도화가의 세팅입니다. 
아쉽게도 딜화가(딜러 + 도화가)는 이번 글에서 다루지는 않습니다. 

목차 (클릭 시 해당 타이틀로 이동됩니다)
0. 시작하며
자기 소개

 안녕하세요~! 
 루페온 서버에서 로스트아크 정말 재밌게 즐기고 있는 '딩코'입니다
 2021년 3월 엄청난 난민들이 로스트아크에 도착했을 때, 저도 같이 로스트아크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캐릭을 키워봤으며, 그중에서도 서포터가 정말 매력적으로 느껴져, 바드를 본캐로 키워왔습니다. 
 서포터를 주로 플레이 했던 저에게 이번 도화가의 출시는 또다른 재미를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애정을 가지고 키우고 있으며, 앞으로도 본캐로 쭉쭉 키워나갈 생각입니다. (바드야 미안해...)
 공략글은 많이 작성하지 못하다보니 다소 미흡한 점이 많습니다. 아무쪼록 재밌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은 본문 댓글은 물론, 인게임 귓속말로 보내주셔도 친절하게 답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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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터 도화가란
서포터 도화가는 기본적으로 후조치에 특화된 서포터입니다. 
바드와는 비슷하면서 다르죠. 또한, 타 서포터 직업군보다 빠른 아이덴티티 수급으로 능동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며, 상당한 힐량 그리고 아군cc를 풀어주는 정화로 압도적인 1인케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서포터보다 스킬 샷에 어느 정도의 컨트롤이 요구되며, 환영의 문과 떠오르는 해(힐 구슬)이 파티원들이 직접 상호작용을 해야 작용되는 방식으로 자신 및 아군 모두 도화가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야 하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소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서포터 도화가를 사랑해주시는 이유는 역시나 작고 귀여운 외모와 예쁜 스킬 이펙트는 물론, 능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아이덴티티 스킬들과 이해도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그 다재다능함을 보여주는 스킬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재미와 외모 그리고 성능  모두를 겸비한 팔방미인 서포터 도화가 한번 어떻습니까?  

 본문의 읽기에 앞서, 기본적인 서포터 도화가의 플레이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기본적으로 아래의 4가지를 이해하면, 서포터 도화가의 플레이에 있어서 아주 유용하며, 또 매우 중요합니다. 
 1. 보호막
 2. 낙인 유지
 3. 공증(공격력 증가) 버프 유지
 4. 아이덴티티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아래에서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보호막
 서포터라면 역시 딜러를 보조하는 맛으로 플레이합니다. 보조 스킬의 대표적인 스킬로는 보호막이 있습니다. 

 보호막은 말 그대로 파티원에게 보호막을 주어, 체력 보다 우선적으로 일정 데미지를 막아줍니다. 큰 데미지가 들어오는 특정 보스 패턴에서는 큰 활약을 합니다.
 도화가의 주로 사용하는 보호막 스킬은 총 3가지가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스킬 소개<보호막>'을 참고해 주세요. 도화가의 보호막 스킬은 바드나 홀리나이트 보다 조금 더 컨트롤을 요구합니다. 범위는 좁고, 아덴 수급도 해야 되서, 몬스터와 함께 파티원을 맞춰 보호막을 넣어야 합니다. 따라서,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으며, 맞추지 못했을 경우에는 전반적인 케어력이 부족해질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2. 낙인 유지 
 낙인이란 무엇인가? 

 예시로 난치기의 낙인 트라이포드를 가져왔습니다. 적중된 대상에게 먹물 낙인을 남겨 12.0초간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10.0%증가합니다. 즉, 낙인 스킬을 몬스터에게 적중시키면, 디버프가 걸리는 방식입니다.  스킬마다 먹물 낙인을 디버프 지속 시간이 다르며, 기본적으로 이 낙인 디버프 지속시간을 계속 해서 유지하는 것을 '낙인 유지' 라고 부릅니다. 모든 서포터가 해야 하는 필수 작업이며, 일정 레벨 이상의 홍염 보석(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을 사용하면 낙인은 무한 유지가 가능합니다. 
 낙인 유지를 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높은 레벨의 홍염 보석을 착용하면 낙인 지속 시간과 스킬 재사용 대시 시간이 비슷해져, 낙인 스킬이 재사용이 가능해지면 바로바로 사용주는 것이 가장 쉽게 유지시키는 방법입니다. 
<보스 체력 바 하단> 


<보스 머리 상단>

 또한, 보스의 체력 바 하단에서 보스가 걸린 디버프를 확인 할 수 있는데, 거기에서도 낙인 디버프 지속 시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가디언 레이드나 보스 체력바가 보이지 않는 레이드에서는 보스의 머리 상단에 디버프가 표시 되니, 확인하여 지속 시간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3. 공증(공격력 증가) 버프 유지
 
낙인 유지와 비슷하게 공증 버프 유지도 서포터에게 중요합니다. 타게임에서 오신 분들이라면, 낙인 유지는 생소하실지도 모르지만, 공격력 증가 버프는 전반적인 RPG의 서포터라면 사용하기 때문에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로스트아크의 서포터들을 이 버프를 상시 유지시키는 것이 높이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그 만큼 딜러들의 공격력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도화가의 공증 버프 스킬은 두가지 있습니다. 해그리기와 해우물입니다. 현재 하나의 스킬만으로는 무한히 공증 버프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두 스킬을 번갈아 사용해서 유지시키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자신 체력 바 상단> 


<파티원 체력 바 하단>

 예시로 해그리기의 공증 버프를 가져와 봤습니다. 자신의 버프 표기는 자기 체력 바 상단에 표기되며, 파티원은 파티원 체력 바 하단에 표기 됩니다. 이처럼 공격력 버프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공격력 버프가 각각의 위치에 표기 되는데 이것을 확인하며, 최대한 공격력 증가 버프가 끊기지 않도록 유지 시켜주는게 서포터의 또 다른 중요한 역할입니다. 
 참고로, 해그리기는 버프형으로 사용하면 모든 파티원에게 버프가 적용되지만, 해우물은 장판형으로 해우물 장판위에 서있는 아군에게만 버프가 적용됩니다. 해우물을 다수에 파티원에 있는 곳에 사용해주세요. 서포터 도화가는 굳이 그 장판 위에 올라가 있지 않아도 됩니다. 또, 해그리기와 해우물의 각각의 공격력 버프는 중첩이 되지 않습니다. 

4. 아이덴티티
 서포터 도화가의 꽃 아이덴티티 입니다. 로스트아크 직업에는 직업별로 각각의 아이덴티티가 존재하며,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활용함에 따라서 그 직업의 숙련도가 달라진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도화가는 바드나 홀리나이트 같은 다른 서포터 직업보다 빠른 아이덴티티 수급 능력을 가지고 있어,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인 직업입니다. 

 도화가의 아이덴티티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저무는 달'과 '떠오르는 해' 입니다. 사진 아래의 노란색 구슬이 스킬을 사용하면 조금씩 찹니다. 사진에서는 아직 3번째 구슬이 다 차지 않는 상태입니다. 조화의 구슬 2개를 소모하여, '저무는 달'을 사용 할 수 있으며, 조화의 구슬 1개를 소모하여 '떠오로는 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 사용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저무는 달'은 일정 범위내에 파티원에게 10초간 적에게 주는 피해량을 10% 증가시키는 버프를 줍니다. '떠오르는 해' 일명 힐구슬이라고 불리는 이 스킬은 도화가의 힐 스킬로 도화가의 최대 생명력 25%에 해당하는 구슬 소환합니다. 여기에 '만개' 직업 각인을 사용하면 추가적인 효과가 더 붙습니다. 
 보스가 무력화 상태여서 딜하기 편한 상태라면, '저무는 달' 피해량 증가 버프 스킬을! 파티원이 빈사 상태라면 '떠오르는 해' 힐구슬을 활용해 회복을!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사용해봅시다. 

1. 스킬트리
현 스킬트리는 극신속 (최소 신속 수치1650+)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신속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며 이 스킬 트리를 참고해 각자 손에 맞는 세팅을 찾기를 바랍니다.
레이드 스킬정리
 낙인 스킬은 3가지 스킬 중 한가지 스킬을 채용합니다. 보호막 스킬 2가지와 버프 스킬 2가지는 필수 채용합니다. 나머지는 스킬들 중에 3가지를 선택에 스킬트리를 구성합니다. 

<필수 스킬> 아래에 모든 스킬을 채용합니다. 
필법 : 흩뿌리기
필법 : 콩콩이
묵법 : 해우물 
묵법 : 해그리기

<낙인 스킬> 아래에서 1가지 스킬만 채용합니다. 
묵법 : 난치기★ → 낙인 및 넓은 범위, 비교적 높은 아덴 수급 스킬
묵법 : 호접몽 → 낙인 및 선후딜이 짧으며, 단 시간내에 높은 타격 횟수 스킬
필법 : 먹물세례★ → 낙인 및 높은 무력화 스킬                                            택1

<기타 스킬> 아래에서 3가지 스킬을 채용합니다. 
묵법 : 환영의 문 → 정화 스킬 필요시 
필법 : 올려치기 → 카운터 필요시 
묵법 : 미리내 → 아군 보호 및 피격 이상 면역 스킬 필요시
묵법 : 범가르기 → 파괴 및 무력화 스킬 필요시
묵법 : 옹달샘 → 파괴 및 무력화 스킬 필요시 
묵법 : 두루미나래 → 높은 무력화 및 상태이상 스킬 필요시                         택3
자세한 스킬트리는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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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스킬트리
 스킬트리<범용>은 시즌3 레이드가 파티원 케어가 중요시 됨에 따라, 파티원 케어에 신경 쓴 스킬트리입니다. 자신 또는 파티원이 자주 죽거나, 맞딜 하면서 딜을 해야할 경우, 가져가는 스킬트리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스킬트리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이 스킬트리에 익숙해지시면 좋습니다. 
 스킬트리<아덴>은 아덴 수급을 중시한 스킬트리입니다. 가디언 레이드에서나 숙련된 군단장 레이드에서 가져가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스킬트리<무력 및 파괴>은 무력 및 파괴가 중요한 레이드에 가져가는 스킬트리입니다. 여러번 파괴 스킬을 써야 되거나, 보스에 무력화바가 존재해, 찐 무력화시 이점을 가져갈 수 있거나, 순간 무력이 아주 중요한 레이드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뉴비 분들은 이벤트를 통해서 빠르게, 스킬 포인트를 모으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스킬 포인트가 부족할 경우, 스킬트리<아덴>에서 범가르기를 1렙으로 내려서 채용하던지, 올려치기를 1렙으로 내려서 채용해 주세요. 

스킬트리<범용> 스킬포인트 358이상
필법 : 흩뿌리기   10      (2 or 3) - 1 - 2   《전설 압도 룬》 
필법 : 콩콩이      10      1 - 1 - 1            《전설 풍요 룬》 
묵법 : 해우물      10      1 - (1 or 2) - 1   《전설 집중 룬》
묵법 : 해그리기   10      1 - (1 or 2) - 1   《전설 속행 룬》  
묵법 : 난치기      10      3 - 3 - (1 or 2)   《전설 질풍 룬》 
묵법 : 미리내      10      (1 or 2) - 1 - 1   《전설 수호 룬》 
묵법 : 환영의 문  10     (1 or 2) - 2 - 2    《영웅 속행 룬》
필법 : 올려치기    7       2 - 3                 《전설 질풍 룬》
묵법 : 미르 새김     <초각성 스킬>                                       
절기 : 몽유도원     <각성기>

스킬트리<아덴> 스킬포인트 328이상
필법 : 흩뿌리기   10      (2 or 3) - 1 - 2   《전설 압도 룬》 
필법 : 콩콩이      10      1 - 1 - 1            《전설 풍요 룬》 
묵법 : 해우물      10      1 - (1 or 2) - 1   《전설 집중 룬》 
묵법 : 해그리기   10      1 - (1 or 2) - 1   《전설 속행 룬》  
묵법 : 난치기      10      3 - 3 - (1 or 2)   《전설 질풍 룬》
묵법 : 범가르기    7       2 - 2                 《영웅 풍요 룬》  
묵법 : 환영의 문  10     (1 or 2) - 2 - 2    《영웅 속행 룬》
필법 : 올려치기    7       2 - 3                 《전설 질풍 룬》
묵법 : 미르 새김     <초각성 스킬>                                        
절기 : 몽유도원     <각성기> 

스킬트리<파괴 및 무력> 스킬포인트 328이상
필법 : 흩뿌리기   10      (2 or 3) - 1 - 2   《전설 압도 룬》  
필법 : 콩콩이      10      1 - 1 - 1            《전설 풍요 룬》
묵법 : 해우물      10      1 - (1 or 2) - 1   《전설 집중 룬》 
묵법 : 해그리기   10      1 - (1 or 2) - 1   《전설 속행 룬》 
묵법 : 난치기      10      3 - 3 - (1 or 2)   《전설 질풍 룬》 
묵법 : 범가르기    7       2 - 2                 《영웅 풍요 룬》     
묵법 : 옹달샘      10      2 - 3 - 1            《영웅 풍요 룬》  
필법 : 올려치기    7       2 - 3                 《전설 질풍 룬》
묵법 : 미르 새김     <초각성 스킬>                                  
절기 : 몽유도원     <각성기>

스킬사이클 홍염 7렙 or 작열 5렙 기준
① 버프 스킬 사용 
② 낙인기 사용 
 아덴 수급 스킬 사용 
 보호막 스킬 사용 
 아덴 수급 스킬 사용(스킵 가능) 
 버프 유지를 위해 버프 스킬 사용 
 보호막 유지를 위해 보호막 스킬 사용 
 시간이 조금 남습니다. 평타 평타 
⑨ 다시, 버프 스킬 사용  무한반복 
낙인기 및 버프(공격력 증가)를 최대한 유지하며, 사이사이마다 쿨타임이 돈 보호막 스킬과 아덴 수급 스킬을 사용해주는게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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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 던전 스킬트리 
 묵법 : 두루미나래의 적을 타격 할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는 효과를 이용한 카오스 던전 스킬트리입니다.  각인은 선수필승, 승부사, 돌격대장, 저주받은 인형, 마나 효율 증가 추천드립니다. 아크 패시브는 대충 딜러꺼 찍으시면 됩니다. 이 세팅을 사용 할 경우 더욱 빠른 속도로 던전을 클리어 가능합니다. 

스킬트리 스킬포인트 384이상
필법 : 흩뿌리기   10       3 - 1 - 1          《영웅 속행 룬》                                            
묵법 : 난치기      10       3 - 3 - 2          《전설 출혈 룬》                                                        
묵법 : 범가르기   10       2 - 1 - 1          《전설 질풍 룬》
묵법 : 미리내      10       2 - 2 - 2          《전설 철벽 룬》 
묵법 : 옹달샘      10       2 - 3 - 1          《전설 풍요 룬》                                              
묵법 : 해우물      10       2 - 3 - 2          《영웅 질풍 룬》                                                   
묵법 : 두루미나래 10      1 - 3 - 1          《전설 속행 룬》
묵법 : 해그리기   10       1 - 3 - 2          《영웅 질풍 룬》
묵법 : 미르 새김    <초각성 스킬>           
절기 : 진경산수     <각성기>
※ 스킬포인트가 부족하신 경우에는 흩뿌리기 1렙, 난치기 7렙로 낮춰주세요. 만일 더 부족하신 경우에는 옹달샘의 레벨을 조절해주세요. 전설 질풍 룬이 부족하시다면 범가르기 > 해우물 > 해그리기 순서로 높은 질풍 룬을 넣어주세요. 

스킬사이클 
① 두루미나래 사용 
② (두루미나래 초기화 실패시) 그 외 주요 스킬 사용 
※ 기본적으로는 두루미나래로 다수의 적을 모아 잡아줍니다. 만약 다수 적을 때리지 못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되지 않을 경우, 옹달샘, 범가르기, 미리내, 흩뿌리기 등의 스킬로 잡아줍니다.


2. 주요 세팅
각인
공통 각인은 최대 5개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각성, 전문의, 중갑착용, 마나의 흐름은 필수 채용하며, 나머지 하나는 상황에 맞춰 가져갑니다. 어빌리티 스톤은 각성, 마나의 흐름, 구슬동자 중안에서 추천드립니다. 추천드리는 옵션을 파란색으로 표기하겠습니다.

▶ 각성, 전문의, 중갑착용, 마나의 흐름, 구슬동자 
 가장 무난하므로 많이 사용되는 세팅입니다. 유물 각인서의 구슬동자 효율이 좋아, 많은 분들께 사랑받고 있습니다. 구슬동자의 구슬을 잘 피하는(마나 구슬은 드세요) 컨트롤을 조금은 요구되지만, 현재로서는 가장 딜러의 딜을 증폭 시켜줄 수 있는 각인입니다.  

 각성, 전문의, 중갑착용, 마나의 흐름, 급소 타격
 무력의 다소 힘을 준 세팅입니다. 트라이 또는 무력화가 필요한 레이드에서는 이 세팅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기존 도화가의 무력화가 높지는 않은 편이지만, 급소타격을 사용할 경우, 급소타격이 없는 타 클래스 대비 높은 무력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각성, 전문의, 중갑착용, 마나의 흐름, 폭발물 전문가
 사용한다면 트라이에서 사용되는 세팅입니다. 딜 부족등으로 배틀아이템이 많이 필요한 트라이 파티에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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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릭서
엘릭서는 서포터의 공격력 버프 효율을 크게 증가 시켜줍니다. 따라서, 많은 서포터 분들이 열심히 연성하려고 합니다. 처음 엘릭서를 연성하시는 분들은 최대한 엘릭서 연성 합을 40이 되도록 연성해서 투구 및 장갑에 있는 3가지 특수 옵션을 먼저 활성화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특수 옵션도 빠르게 먼저 뜨는 것을 연성 하는게 좋습니다) 활성화 후, 나머지 부위도 유효 옵션으로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2024년 여름패치로, 마지막 칸에 원하시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보다 편안하게 맞추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천드리는 옵션을 파란색으로 표기하겠습니다.

공용
▶ 무기 공격력 (236/ 488/ 740/ 1110/ 1480)
 해그리기, 해우물의 공격력 증가 버프의 효율을 증가 시킵니다. 5레벨의 효율은 공용 옵션 중에서 좋은 편에 속합니다. 

 지능 (864/ 1782/ 2700/ 4050/ 5400)
 해그리기, 해우물의 공격력 증가 버프의 효율을 증가 시킵니다. 5레벨의 효율은 공용 옵션 중에서 좋은 편에 속합니다. 

 무력화 (0.38%/ 0.79%/ 1.2%/ 1.8%/ 2.4%)
  도화가 무력화에 도움이 됩니다. 5레벨의 효율은 나쁘지 않습니다. 

 마나(15/ 32/ 49/ 73/ 98)
 최대 마나가 위 수치만큼 증가합니다. 마나 소모가 심하다면 가져갈 만합니다. 

▷ 자원의 축복 (0.46%/ 0.95%/ 1.45%/ 2.17%/ 2.9%) 
 전투 자원 자연 회복량 증가가 위 수치만큼 증가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마나 소모가 심하다면 가져갈 만합니다. 참고로, 도화가의 아이덴티티 회복량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투구 및 장갑
 선각자
 투구에서는 공격력 버프 효율 및 최대 생명력이 증가하고, 어깨에서는 파티원에게 주는 회복 및 보호막 효과, 생명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엘릭서 총합이 35이상이 될 경우, 아드레날린 각인 효과와 유사하게 최대 5스택의 스택 형 버프로 바뀝니다. 스택 당 공격력 버프 효과 1.6%가 증가합니다. 
 엘릭서 총합이 40이상 될 경우, 중첩 최대 스택일 때, 추가적으로 6% 버프 효과가 증가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 감소합니다. 
 엘릭서 특수 옵션 중에서는 유일하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이 붙어있어, 유일하게 도화가 플레이어 자신이 체감되는 옵션입니다. 따라서, 많은 도화가 유저분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필자도 가장 추천드리는 옵션입니다.

 진군
 투구에서는 공격력 버프 효율 및 최대 생명력이 증가하고, 어깨에서는 파티원에게 주는 회복 및 보호막 효과, 생명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엘릭서 총합이 35이상이 될 경우, 주변에 에테르를 생성하며 파티원 아무나 먹을 경우, 전체 파티원에게 무기 공격력 2230을 증가 시켜줍니다. 
 엘릭서 총합이 40이상 될 경우, 15초 동안 자신의 이동 속도가 8% 증가하며, 공격력 버프 효과가 6% 증가합니다. 
 과거 인벤 실험글에 의하면, 3가지 서포터 특수 옵션 중에게 아군 파티원 공격력 상승량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정기 흡수 각인을 채용하신 분들은 8% 이동 속도 증가는 없는 옵션이 되는 것이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신념
 투구에서는 공격력 버프 효율 및 최대 생명력이 증가하고, 어깨에서는 파티원에게 주는 회복 및 보호막 효과, 생명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엘릭서 총합이 35이상이 될 경우, 각성기 사용시, 공격력 버프 효과가 3분 동안 8% 증가합니다. 
 엘릭서 총합이 40이상 될 경우, 공격 적중 시 획득하는 아이덴티티 획득량이 5% 증가하고, 공격력 버프 효과가 6% 추가로 증가합니다. 
 극신속, 고신속을 채용하지는 도화가에게는 3가지 옵션 중에서 가장 효율이 뒤떨어지는 세팅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상의
▶ 최대 생명력 (2720/ 5610/ 8500/ 12750/ 17000)
 서포터 도화가는 최대 생명력에 따라 파티원에게 주는 보호막 및 아이덴티티 힐량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옵션이며, 상의에서는 유일하게 서포터가 채용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하의
▶ 아군 강화 (0.96%/ 1.98%/ 3%/ 4.5%/ 6%)
 해그리기, 해우물의 공격력 증가 버프의 효율을 증가 시킵니다. 하의 중에서 가장 효율이 좋으며, 공용 옵션의 지능, 무기 공격력 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어깨 
 회복 강화 (0.67%/ 1.38%/ 2.1%/ 3.15%/ 4.2%)
 아이덴티티 힐량을 증가 시켜줍니다. 힐량이 매우 높은 도화가에게 효율이 좋은 옵션입니다.  

▷ 보호막 강화 (0.67%/ 1.38%/ 2.1%/ 3.15%/ 4.2%)
 파티원에게 주는 보호막 효과가 증가합니다. 도화가는 적어도 2가지 많은 3가지의 보호막 스킬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막 강화 효율은 좋지만, 도화가의 보호막은 버프형 보호막이 아니기 때문에 못 맞출 경우 강화 효율은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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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로스트아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뉴비 세트를 추천드립니다. 카드 세트를 최종 세트까지 맞추기 까지에는 많은 시간이 소모되기 때문에 차근차근 하나씩 맞춰나가길 바랍니다. 

뉴비 세트
▷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 (12각/ 18각/ 24각/ 30각)

 뉴비 단계에서 사용하기 좋은 카드 세트입니다. 떠돌이 상인에서 카드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난이도 비교적 낮아, 맞추기 쉬운 세팅입니다. 

최종 세트
▷ 남겨진 바람의 절벽 (12각/ 18각/ 24각/ 30각)

 일명 '남바절'이라고 불리는 카드 세트입니다. 30각을 맞춰야 사용 가능한 세트입니다. 주로 일반 레이드 및 군단장에서 사용합니다. 일반 공격대에서는 서포터의 강화 수치나 품질은 잘 보지 않는 반면, 카드 세팅은 많이 확인 합니다. 따라서, 빠르게 맞추면 좋습니다.

 창의 달인 (12각/ 18각/ 24각/ 30각)

 일명 '창달', '암바절'이라고 불리는 카트 세트입니다. 남바절과 마찬가지로 30각을 맞춰야 사용 가능한 세트입니다. 주로 암속성에 약한 보스가 있는 소나벨 가디언 토벌이나, 카양겔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남바절과 사용처가 다를 뿐 남바절, 창달 둘다 빠르게 맞추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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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
 보석은 총 11개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티어4의 보석의 경우, 기본적으로 무기 공격력이 붙어 있습니다. 
작열은 티어3 홍염과 마찬가지로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시킵니다. 겁화는 스킬의 데미지 외에도 서포터의 스킬의 지원 효과(공격력 및 피해량 버프, 보호막 량등)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티어4부터는 겁화도 필수 채용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겁화는 해우물, 해그리기, 음양스킬 총 3개를 사용하며, 나머지는 현재 사용하시는 8개의 스킬을 작열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직 티어4(1640+)에 달성 하시지 않으신 분들은 11개의 보석을 홍염으로 착용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아래의 작열 부분의 해당 되는 스킬 11가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티어4 보석 채용 겁화 3개, 작열 8개를 채용
▷ 겁화 총 3개
묵법: 해우물    묵법: 해그리기      음양스킬(아이덴티티)

▷ 작열 총 8개
필법: 흩뿌리기   필법: 콩콩이       묵법: 해우물    묵법: 해그리기
묵법: 난치기      묵법: 범가르기    묵법: 미리내    묵법: 환영의 문
묵법: 옹달샘      필법: 올려치기    필법: 한획긋기       택 8개

보석 레벨 올리는 순서 전부 동레벨의 작열, 겁화를 맞춰다고 가정
① 묵법: 해그리기(작열)
② 묵법: 난치기(작열)
③ 묵법: 환영의 문(작열)
④ 필법: 콩콩이(작열)
⑤ 필법: 흩뿌리기(작열)
⑥ 묵법: 해그리기(겁화)
 음양 스킬(겁화)
⑧ 묵법: 해우물(겁화)
그 후에는 자주 채용하는 스킬 중에서 스킬 쿨타임 긴 것 부터 채용 


4. 장비 및 장신구 세팅
악세서리
 티어3에서는 각인과 전투 특성이 주된 옵션이었던거와는 다르게 티어4의 목걸이, 귀고리, 반지는 아크 패시브는 깨달음 포인트 및 연마를 통해 효과를 부여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티어3 팔찌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680미만에서는 유물악세, 1680이상부터는 고대악세를 착용하실 수 있으며, 두 차이는 아크 패시브 깨달음 포인트와 지능, 체력 수치가 다를 뿐입니다. 부여 옵션은 같습니다. 부위 별 추천드리는 옵션은 아래와 같으며, '상'옵션으로 가져가면 좋은 옵션은 파란색으로 표기했습니다.

목걸이
▶ 낙인력 (2.15%/ 4.80%/ 8.00%)
 목걸이 옵션 중 가장 효율이 좋은 옵션이며, 난치기등에 있는 먹물 낙인의 디버프 효과가 증가합니다. 

 조화 게이지 획득량 (1.60%/ 3.60%/ 6.00%)
 트라이포드 옵션에도 있는 선택지로, 아이덴티티 획득량을 증가시킵니다. 

 최대 생명력 (1300/ 3250/ 6500)
 힐과 보호막은 최대 생명력에 비래해서 증가하기 때문에, 유효한 옵션입니다. 

▷ 무기 공격력+ (195/ 480/ 960)
 해그리기와 해우물의 공격력 증가 버프는 무기 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유효한 옵션이지만, 그다지 상승폭은 크지는 않습니다.

▷ 최대 마나 (6/ 15/ 30)
 최대 마나를 증가시킵니다. 티어4에서의 팔찌에서는 더이상 '마나 회수' 옵션이 없으므로, 마나가 부족하신 분들께서는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귀고리
▶ 무기 공격력% (0.80%/ 1.80%/ 3.00%)
 해그리기와 해우물의 공격력 증가 버프는 무기 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유효한 옵션입니다. 악세서리에서 기본적으로 뽑을 수 있는 무기공격력+ 와는 다르게, 귀고리에서는 %옵션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무기 공격력+ 보다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무기 공격력+는 상승률이 미미하나, 무기 공격력%는 상옵 2개가 반지의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1개와 비슷합니다.

▶ 파티원 회복 효과 (0.95%/ 2.10%/ 3.50%)
 아이텐티티 스킬의 떠오르는 해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파티원 보호막 효과 (0.95%/ 2.10%/ 3.50%)
 흩뿌리기, 콩콩이등의 보호막량이 증가합니다. 

▷ 최대 생명력 (1300/ 3250/ 6500)
 힐과 보호막은 최대 생명력에 비래해서 증가하기 때문에, 유효한 옵션입니다. 

▷ 무기 공격력+ (195/ 480/ 960)
 해그리기와 해우물의 공격력 증가 버프는 무기 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유효한 옵션이지만, 그다지 상승폭은 크지는 않습니다.

▷ 최대 마나 (6/ 15/ 30)
 최대 마나를 증가시킵니다. 티어4에서의 팔찌에서는 더이상 '마나 회수' 옵션이 없으므로, 마나가 부족하신 분들께서는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반지
▶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1.35%/ 3.00%/ 5.00%)
 해그리기, 해우물의 공격력 증가 버프의 효율을 증가 시킵니다. 

▶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 (2.00%/ 4.15%/ 7.50%)
 아이덴티티 스킬의 저무는 달의 피해량 증가 버프의 효율을 증가 시킵니다.

▷ 최대 생명력 (1300/ 3250/ 6500)
 힐과 보호막은 최대 생명력에 비래해서 증가하기 때문에, 유효한 옵션입니다. 

▷ 무기 공격력+ (195/ 480/ 960)
 해그리기와 해우물의 공격력 증가 버프는 무기 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유효한 옵션이지만, 그다지 상승폭은 크지는 않습니다.

▷ 최대 마나 (6/ 15/ 30)
 최대 마나를 증가시킵니다. 티어4에서의 팔찌에서는 더이상 '마나 회수' 옵션이 없으므로, 마나가 부족하신 분들께서는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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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찌
 팔찌는 크게 기본 효과, 전투 특성, 특수 효과로 나뉩니다. 티어3 팔찌와는 비슷하지만, 티어3에서는 옵션을 돌리면 돌이킬 수 없었지만, 티어4 팔찌에서는 전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또한, 특수 효과 옵션이 바뀌었으며, 옵션이 직관적으로 알기 쉽게 바뀌었습니다. 
 특수 효과의 경우, 티어3과 비교해 유효한 옵션이 늘어났습니다. 전반적으로 이중 옵션이라고 불리는 옵션이 두가지 붙은 특수 효과가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방어력 감소, 치명타 저항, 치명타 피해 저항, 피해 증가, 무기 공격력) 가장 추천 드리는 것은 기본 효과와 전투 특성에서는 두가지만, 나머지 새롭게 부여 가능한 3자리에는 특수 효과에서 가져가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추천 드리는 효과는 파란색으로 표기했습니다. 
1640미만의 캐릭터의 경우 이벤트로 지원 받는 팔찌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기본 효과 (고대 팔찌 기준)
▷ 체력 (4000 ~ 6000)
 기본 효과 중에서 가장 좋은 옵션입니다. 서포터 도화가는 최대 생명력에 따라 파티원에게 주는 보호막 및 아이덴티티 힐량이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유효 옵션 입니다.  

▷ 지능 (9600 ~ 16000)
 해그리기, 해우물의 공격력 증가 버프에 도움이 되는 옵션입니다. 티어3 팔찌보다 증가폭이 크며, 유요한 옵션입니다. 

전투 특성 (고대 팔찌 기준) 
▶ 신속 (61 ~ 120)
 팔찌의 모든 옵션 중에서 무조건 챙겨가야 되는 옵션입니다. 도화가는 신속 효율이 높기 때문에,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및 공이속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화 (61 ~ 120)
 좋은 옵션입니다. 저무는 달 버프 효율 및 힐 효율도 증가하며, 아이덴티티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특수 효과 (고대 팔찌 기준)
 적에게 공격 적중 시 8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1.8%/ 2.1%/ 2.5%) 감소시킨다. 해당 효과는 한 파티 당 하나만 적용된다.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2%/ 2.5%/ 3%) 증가한다. 
 티어3의 비수 옵션과 같은 옵션이며, 추가적으로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붙은게 특징입니다. 이러하게 두개 효과를 붙은 옵션을 이중 옵션으로 칭하며,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적에게 공격 적중 시 8초 동안 대상의 치명타 저항을 (1.8%/ 2.1%/ 2.5%) 감소시킨다. 해당 효과는 한 파티 당 하나만 적용된다.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2%/ 2.5%/ 3%) 증가한다. 
 마찬가지로 티어3의 약점 노출과 같은 옵션입니다. 이 옵션도 이중 옵션으로 효율이 좋습니다. 

 적에게 공격 적중 시 8초 동안 대상의 치명타 피해 저항을 (3.6%/ 4.2%/ 4.8%) 감소시킨다. 해당 효과는 한 파티 당 하나만 적용된다.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2%/ 2.5%/ 3%) 증가한다. 
 새롭게 티어4 팔찌에 생긴 옵션으로 정확한 계산을 해봐야 하겠습니다. 이중 옵션이므로, 단일 옵션보다는 효율이 좋습니다. 

▶ 파티 효과로 보호 효과가 적용된 대상이 5초 동안 적에게 주는 피해가 (0.9%/ 1.1%/ 1.3%) 감소시킨다. 해당 효과는 한 파티 당 하나만 적용되며, 지속 시간이 없는 보호효과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2%/ 2.5%/ 3%) 증가한다. 
 티어3의 응원 효과와 같은 옵션이며, 이중 옵션으로 효율이 좋습니다.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4.00%/ 5.00%/ 6.00%)
 해그리기, 해우물의 공격력 증가 버프의 효율을 증가 시킵니다.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 (6.00%/ 7.00%/ 9.00%)
 아이덴티티 스킬의 저무는 달의 피해량 증가 버프의 효율을 증가 시킵니다.

▷ 파티원 보호 및 회복 효과가 (2.5%/ 3%/ 3.5%) 증가한다. 
 흩뿌리기, 콩콩이등의 보호막량과 아이텐티티 스킬의 떠오르는 해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무기 공격력 (7200/ 8100/ 9000) 
 해그리기와 해우물의 공격력 증가 버프는 무기 공격력의 영향을 받아 유효한 옵션입니다. 악세서리(목걸이, 귀고리, 반지)의 공통 옵션인 무기 공격력+와는 상승폭이 큽니다.

 공격 적중 시 매 초마다 10초 동안 무기 공격력이 (1160/ 1320/ 1480), 공격 및 이동 속도가 1% 증가한다. (최대 6중첩) 
 공격력 증가 버프에 적용되어 유효한 옵션입니다. 상옵 기준 +8880의 무기 공격력이 증가하며, 깡 무기 공격력을 올려주는거와 비슷한 증가률이 보입니다. 또한, 공이속이 붙어있어 각인 정기 흡수를 채용하지 않으셨으면, 유지가 조금 까다로울 뿐, 추가적인 이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무기 공격력이 (6900/ 7800/ 8700) 증가한다. 공격 적중 시 30초마다 120초 동안 무기 공격력이 (130/ 140/ 150) 증가한다. (최대 30중첩)
 마찬가지로 유효한 옵션이며, 무기 공격력의 이중 옵션입니다. 상옵 30중첩 기준 13200의 무기 공격력을 올려주며 무기 공격력만 생각한다면, 팔찌 중 가장 많이 올려줍니다만, 풀스텍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깡 아공강, 아피강과 비슷한 효율 또는 보다 높은 효율을 가집니다. 

 무기 공격력이 (7200/ 8100/ 9000) 증가한다. 자신의 생명력이 50% 이상일 경우 적에게 공격 적중 시 5초 동안 무기 공격력이 (2000/ 2200/ 2400) 증가한다. 
 유효한 옵션이며 무기 공격력의 또다른 이중 옵션입니다. 상옵 기준 11400의 무기 공격력을 올려주며 무기 공격력만 생각한다면, 팔찌 중 2번째로 많이 올려줍니다. 깡 아공강, 아피강과 비슷한 효율 또는 보다 높은 효율을 가집니다. 

▷ 전투 자원 회복량 (8.00%/ 10.00%/ 12.00%) 
 마나가 부족하신 분들께 유효한 옵션이며, 티어3 팔짜의 옵션인 마나 회수와 비슷한 효율 또는 보다 높은 회복량을 가집니다. 


4. 아크 패시브 세팅
진화
 아크 패시브 진화 페이지 입니다. 티어3의 기본적인 전투 특성 및 세트 효과가 아크 패시브 진화로 뭉쳐졌습니다. 진화 페이지에서는 현재 1티어 부터 4티어까지 원하는 전투 특성과 효과들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진화 포인트의 경우에는 전투 레벨 및 방어구 등급에 따라 얻을 수 있습니다. 
 각각 티어별 추천드리는 세팅을 빨간색으로 표기 했습니다. 


티어별 추천 패시브 스킬
<1티어> max 40p로 다음 티어 해금
 신속 30렙, 특화 10렙 
 1티어에서는 40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티어에서는 1포인트당 1레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서포터 도화가는 극신속 세팅을 주 세팅입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이 와 같이 신속에 30포인트 나머지 10포인트는 특화에 넣고 있습니다. 

<2티어> max 30p로 다음 티어 해금
 축복의 여신 3렙
 2티어에서는 진화 포인트를 30포인트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0포인트당 1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서포터의 경우 한가지 선택지 밖에 존재하지 않으므로 99.99%의 분들이 현 패시브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3티어> max 20p로 다음 티어 해금
 정열의 춤사위 2렙
 3티어에서는 20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티어와 마찬가지로 10포인트당 1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축복의 여신을 2렙 찍어야지만 해당 패시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축복의 여신과 정렬의 춤사위를 찍을 경우, 기존 티어3의 장비세트 효과인 갈망과 비슷한 효과를 얻게 됩니다.

<4티어> 
 마나 용광로 2렙
 4티어에서는 30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포인트당 1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2렙 기준, 마나 용광로는 낙인력을 20% 올려주지만, 최대 마나를 추가로 2% 소모합니다. 마나가 충분하지는 못한 서포터 도화가에게는 다소 힘들긴 하지만, 트라이포드 정신강화와 음식을 드시게 된다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4티어 패시브 스킬중에서는 가장 고점이 높은 선택지 입니다.  

 안정된 관리자 2렙
 2렙 기준, 마찬가지로 낙인력이 20% 증가합니다만, 아이텐티티 게이지 획득량이 6% 감소합니다. 아이덴티티를 빠르게 회복해, 끊임없이 저무는 달(피해량 증가) 버프를 넣어야하는 도화가에게는 다소 아쉬운 선택지이긴 합니다. 허나, 패시브 스킬 이름대로 안정적으로 사용하기는에는 나쁘지 않습니다. 

 입식 타격가 2렙
 마나가 부족하지만, 아덴 수급은 떨어트리고 싶지 않은 분들께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2렙 기준, 마찬가지로 낙인력이 20% 증가합니다만, 경직 및 피격 이상 시 스택을 떨구는 방식입니다. 유지가 비교적 힘든 선택지이지만, 보스의 모든 패턴에 숙련된 분들께서는 충분히 선택 가능한 선택지라고 봅니다. 

추천 트리 순서대로 투자
<주요 포인트 수급처>
▶전투 레벨 70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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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티어1> 신속 30렙 max, 특화 10렙 max
② <티어2> 축복의 여신 3렙 max
③ <티어3> 정렬의 춤사위 2렙 max
④ <티어4> 마나 용광로 2렙 m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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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달음
 아크 패시브 깨달음 페이지 입니다. 티어3의 직업 각인이 아크 패시브 깨달음으로 뭉쳐졌습니다. 깨달음 페이지에서는 현재 1티어 부터 4티어까지 원하는 패시브 효과들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깨달음 포인트의 경우에는 전투 레벨 및 악세서리 등급 및 부여 횟수에 따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실을 통해 깨달음 포인트 물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소 기준으로 잡은 깨달음 포인트 물약은 누구나 쉽게 단시간 내에 얻을 수 있는 것들로 기준을 잡았습니다.  
 각각 티어별 추천드리는 세팅을 빨간색으로 표기 했습니다. 


티어별 추천 패시브 스킬
<1티어> max 24p로 다음 티어 해금
 해의 조화 1렙
 1티어에서는 24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의 조화 1렙에 24포인트를 소모합니다. 기존에는 아이덴티티 스킬에 피격이상 면역만 적용되어 있었지만, 해의 조화를 찍으므로써 상태이상에도 면역이 됩니다. 

<2티어> max 24p로 다음 티어 해금
 만개 3렙
 2티어에서는 진화 포인트를 24포인트 사용하실 수 있으며, 8포인트당 1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1티어 해의 조화에 이어서, 직업 각인의 만개 효과와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티어> min 24p로 다음 티어 해금
 해의 축복 3렙, 멀어지는 햇살 0~5렙
 3티어에서는 24포인트 이상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의 축복은 8포인당 1레벨, 멀어지는 햇살은 2포인트당 1레벨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해의 축복은 3티어 메인에 해당되며, 이 패시브를 3레벨 찍어야지 4티어 메인을 찍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3레벨로 올려줍니다. 멀어지는 햇살의 경우에는 저무는 달(피해량 증가) 버프 스킬을 사용시, 주변 파티원에게 약간의 보호막을 부여해 줍니다. 보호막 스킬이 넘치는 도화가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4티어
 저물어 가는 달 1~3렙, 낙인 강화 0~5렙
 4티어의 메인인 저물어 가는 달은 8포인당 1레벨, 서브인 낙인 강화는 2포인트당 1레벨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저물어 가는 달 1레벨을 찍은 후, 차후 남은 포인트로 낙인 강화와 3티어의 멀어지는 햇살에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추천 트리 순서대로 투자
<주요 포인트 수급처>
▶전투 레벨 70렙
▶깨달음 포인트 물약 2개: 쿠르잔 북부-모험의 서 70% 보상/ 아비도스 주둔지-끝나지 않는 싸움
▶높은 등급의 악세서리(목걸이, 귀고리, 반지) 착용
착용 악세서리(목걸이, 귀고리, 반지) 최대 연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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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티어1> 해의 조화 1렙 max
② <티어2> 만개 2렙 max
③ <티어3> 해의 축복 3렙 max
④ <티어4> 저물어 가는 달 1렙
⑤ <티어4> 낙인 강화 1렙
⑥ <티어3> 멀어지는 햇살 5렙 max
⑦ <티어4> 낙인 강화 5렙 m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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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약
 아크 패시브 도약 페이지 입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새롭게 추가된 초각성기 및 초각성기 스킬의 강화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도약 페이지에서는 현재 1티어 부터 2티어까지 원하는 패시브 효과들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도약 포인트의 경우에는 전투 레벨 및 팔찌 등급에 따라 얻을 수 있습니다. 


티어별 추천 패시브 스킬
<1티어> min 40p로 다음 티어 해금
 잠재력 해방 5렙, 즉각적인 주문 3렙, 각성 증폭기 1렙, 초월적인 힘 3렙
 앞 내용의 위와 같으며, 각성기를 모두 사용하기 힘든 레이드에는 각성 증폭기를 1렙 나머지는 포인트를 충전된 분노에 투자해 3렙을 찍어줍니다. 각성 유물 각인서의 읽으셨거나, 빠르게 클리어 가능한 숙제/딜찍 레이드에서는 각성기를 모두 사용하기가 시간 상 힘듭니다. 따라서, 최대한 초월적인 힘에 투자하셔도 좋습니다. 

 잠재력 해방 5렙, 즉각적인 주문 3렙, 각성 증폭기 3렙, 초월적인 힘 2렙
 1티어에서는 총 40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스킬별로 소모되는 포인트가 상이하며, 가장 중요시 생각되는 잠재력 해방, 즉각적인 주문, 충전된 분노를 각각 맥스레벨까지 찍어줍니다. 각각 각성기 사용횟수 증가, 미르새김(초각성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시전속도 및 마나 소모량 감소입니다. 
 남은 포인트는 초월적인 힘에 투자해, 비교적 데미지가 높은 초각성기의 데미지를 증폭시킵니다. 

<2티어>
 여의주 3렙
 2티어에서는 진화 포인트를 20포인트 이상을 사용하실 수 있으며, 10포인트당 1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해당 패시브 스킬의 투자함으로써, 서포터 도화가의 초각성기 스킬인 미르새김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인 긴 만큼 큰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승천 3렙
 미르새김에 추가적으로 공격 및 이동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공격 및 이동 속도도 매력적이긴 하나, 여의주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압도적으로 효율이 좋은 만큼 비교적 사용되지 않는 추세입니다. 

추천 트리 순서대로 투자
<주요 포인트 수급처>
▶전투 레벨 70렙
▶높은 등급의 팔찌 착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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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티어1> 각성 증폭기 3렙 max, 잠재력 해방 5렙 max, 즉각적인 주문 3렙 max
② <티어2> 여의주 3렙 m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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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마
 카제로스 레이드 2막: 아브렐슈드를 클리어 하면, 보상으로 카르마의 잔영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이 카르마의 잔영으로 아크페이지의 각 페이지(진화, 깨달음, 도약)을 성장시켜, 포인트 또는 능력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강화와는 다르게 특정 레벨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랭크를 성장 시켜야만 합니다. 이 랭크를 성장시키는데에는 카르마의 잔영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랭크당 최대 +5레벨까지 올릴 수 있으며, 마지막 6랭크에서는 +10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랭크 및 레벨별로 얻을 수 있는 능력치는 아래에 표기해 놓았습니다. 
 서포터 도화가의 경우, 깨달음 4티어에 1렙이상의 투자가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에, 깨달음 포인트가 크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진화부터 업그레이드 합니다. 그다음 도약, 마지막으로 깨달음의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에는 먼저 각각 1랭크 1레벨씩을 투자합니다. 이때, 깨달음 1포인트가 부족하여, 깨달음 4티어 저물어 가는 달 1레벨을 못찍은 분들은 우선적으로 1랭크 1레벨을 투자하여 찍도록 합니다.  

카르마별 획득 능력치
<진화> 
 랭크: 낙인력 1% 
 레벨: 최대 생명력 +400

<깨달음> 
 랭크: 깨달음 +1 
 레벨: 무기 공격력 0.1%

<도약> 
 랭크: 도약 +2 
 레벨: 초각성기 피해 0.5%

추천 카르마 성장 로드
① 진화 1랭크 1레벨만 
② 도약 1랭크 1레벨만
③ 깨달음 1랭크 1레벨만
④ 진화 6랭크 21레벨 
⑤ 도약 6랭크 21레벨 
⑥ 깨달음 6랭크 21레벨
이 이후는 원하시는대로 더 올리셔도 됩니다. (25레벨까지는 찍을 만 합니다)


5. 자주 묻는 Q&A
Q1. 마나 소모가 너무 심해요. 마나 소모량을 줄이는 방법이 있나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홍염or 작열 보석 레벨과 엘릭서의 특성 등에 따라서도 사람마다 소모량과 회복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마나 빠르게 마를경우, 벨류는 높게 가지고 가기 위해서는  마나 음식등을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나 음식등이 금전적으로 부담스러운 경우, 조금의 세팅의 변화 만으로 마나 소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① 해우물 두번째 트라이포드 '마나 회복'을 채용
② 올려치기 7렙, 범가르기 7렙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
③ 환영의 문 첫번째 트라이포드 '정신 강화(5레벨)' 채용
 해그리기 속행 룬을 집중 룬으로 변경
 흩뿌리기 첫번째 트라이포드 '정신 강화(5레벨)' 채용
⑥ 환영의 문 속행 룬을 집중 룬으로 변경

이후에도 부족하시다면 마나 음식 복용 및 마나 회수 팔찌 착용을 추천드립니다. 

Q2. 호접몽+난치기를 이용한 단심룬 스킬트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각각의 트리에는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호접몽 + 난치기를 이용한 단심트리는 난치기의 공이속을 줄 수 있어, 딜러들 포지션닝이 더욱 편리해질 것 입니다. 또한, 해우물에 단심이 들어가지 않아, 공버프 사용에 제약되지 않습니다. (첫조우 해우물부터 쓰지 않아도 됨)
 해우물 + 난치기를 이용한 단심트리는 호접몽 + 난치기를 이용한 단심트리보다 보호막스킬이나 무력화스킬, 아덴수급스킬등 다른 하나의 스킬을 더 채용할 수 있어서, 스킬트리를 구성함에 아주 편리합니다. 호접몽 + 난치기트리보다 사용감이 불편하나, 어느 한방면(보호막, 무력, 아덴수급)은 뛰어나다는 겁니다.
 두 세팅 중에서는 해우물 + 난치기을 이용한 단심룬 스킬트리를 추천합니다.

Q3. 단죄와 심판 룬을 사용하고 싶은데 어느 스킬에 넣어야하나요?
 추천하지는 않지만, 꼭 사용해보고 싶으시다면 현 스킬트리에서 난치기와 해우물에 각각 넣으시면 됩니다.

Q4. 한획긋기는 안쓰시나요?
 한획긋기는 특유의 선딜에 비해 초당 아덴수급과 무력화가 범가르기 및 옹달샘보다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한획긋기를 통해 아덴과 무력화를 얻을바에는 부위파괴까지도 있는 범가르기나 옹달샘을 이용해서 얻고 있습니다. 
 또한 22.04.27패치로 한획긋기에 카운터 생겼습니다. 한획긋기를 카운터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선딜이 긴 연속 긋기 트포는 피해야하며, 그렇게 되면 올려치기 보다 아덴 수급도 적습니다. 피격 이상 면역기도 아니므로 유틸도 부족하고, 단지 장점은 장거리 카운터밖에 없으므로, 카운터는 기존 올려치기를 채용합니다. 

Q5. 올려치기, 범가르기, 두루미나래는 왜 4렙 또는 7렙을 사용하나요? 
 올려치기는 10렙을 찍어도 데미지증가 트라이포드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서포터로서는 마나소모만 많아질뿐 10렙을 달성할 이유가 없습니다.
 범가르기는 10렙을 찍으면 데미지증가 또는 두마리의 호랑이를 찍을 수 있습니다. 두마리의 호랑이를 채용해 한마리만 맞았을 경우, 아덴수급과 무력화가 반토막이 나버립니다. 대부분의 상위보스는 작아 두마리를 맞추기 힘들고 마나소모도 심해지기 때문에 10렙을 달성하지 않습니다. 
 두루미나래는 위 범가르기와 마찬가지로 10렙을 달성할 경우, 다수의 두루미가 날라가는데 모든 두루미를 맞추지 못했을 경우 아덴수급과 무력화가 적어집니다. 또한 마나소모도 심해지기 때문에 10렙을 달성하지 않습니다.  
 만일 남는 스킬포인트가 불편하시다면, 다른 10렙이 찍힌 스킬을 올려주세요. 11~14렙의 마나 소모량는 10렙과 동일합니다. 

Q6. 단심룬, 집중룬 세팅 어느쪽이 더 좋나요? 
 어느쪽이 더 좋다고는 말씀드리기 힘듭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본글에서 소개한 '레이드 스킬트리 <기본>', 즉 집중룬 세팅을 메인으로 사용 중입니다. 

Q7. 왜 범가르기를 자주 채용하세요? 
 범가르기와 비슷한 아덴 수급 스킬로는 옹달샘과 환영의 문이 있습니다. 
 극신, 본문 스킬트리 기준으로 비교해보자면,
  초당 아덴 수급: 옹달샘  범가르기 ≥ 환영의 문
  무력화: 범가르기  옹달샘 (환영의문 x)
  부위 파괴: 범가르기 = 옹달샘 (환영의문 x)
  정화: 환영의문 (옹달샘, 범가르기 x)
  마나 소모: 범가르기 ≒ 옹달샘 ≫ 환영의 문
 각각의 장단점이 뚜렷한 스킬들입니다. 필자는 여기서 가장 무난하며, 비교적 무력화 수치가 가장 높은 범가르기를 사용합니다. 옹달샘이 편하신 분들은 옹달샘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환영의 문에 경우 정화라는 좋은 유틸을 가지고 있으며, 보스를 맞추지 않아도 아덴이 차는 좋은 스킬이기 때문에 채용하고 있습니다.  

Q8. 옹달샘보다 환영의 문이 좋나요?
 물론 옹달샘는 부위 파괴, 무력화, 준수한 아덴수급까지 범용성이 뛰어난 스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영의 문을 채용한 이유는 3가지 입니다.
1. 뛰어난 순간 아덴 수급은 물론 극신기준 초당 아덴 수급도 탑급입니다. (정화는 덤!)
2. 또한 보스를 타격하지 않아도 아덴수급이 가능한 점 입니다. (스킬 빗나가서 아덴 못채우면 슬픔!)
3. 정신강화 트라이포드를 채용 할 경우, 마나소모가 적습니다. (마나가 부족한 도화가에게는 좋음!) 
4. 보호막이 존재합니다. (아군을 더 안정적으로!)
 따라서 부위파괴, 무력화가 파괴폭탄, 회오리수류탄을 들어도 엄청 부족하지 않는 이상 환영의 문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옹달샘을 채용하신다면, 환영의 문를 제외하고 옹달샘을 채용하시면 됩니다!

Q9. 낙인, 공격력 증가 버프, 아이덴티티의 피해 증가 버프는 중첩 가능한가요? 
 낙인, 공격력 증가 버프, 아이덴티티의 피해 증가 버프는 중첩 가능합니다. 그러나 서로 같은 낙인끼리는 중첩이 안됩니다. 즉, 10% + 10% + 10% ≠ 30% 입니다. 중첩되지 않으며 그저 갱신 될 뿐 10% 고정입니다. 마찬 가지로 해그리기와 해우물도 중첩이 되지 않습니다. 번갈아가면서 사용해주세요. 
 하지만, 초각성 스킬인 미르 새김과 저무는 달(아이덴티티 스킬)은 중첩 가능합니다. 
+ 오탈자 발견시 수정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겠습니다.
+ 개인적인 코멘트도 좋아요. 다양한 견해 듣고 싶습니다.
+ 3추 해주시면 감사합니다!
+ 퍼가시면 댓글 및 원문 링크 남겨주세요.
저보다 많은 분들이 저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도화가 직업 게시판에 적어주시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은 다른 분들 글을 참고해주세요! 

더욱 자세한 스킬 별 설명은 따로 정리해둔 인증 글(2024.10.15ver)이 있습니다. 아래에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참고 글>
김dakheal님의 '서포터 아군 공격력 강화/피해량 강화 효율':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100314
Theblindman님의 '아크패시브 구동 효율 계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0147
Theblindman님의 '4T엘릭서 무공/힘민지, 귀걸이 무공%를 버프력 환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0233
Arki님의 '반지옵션 아공증 VS 아피증 뭐선택함? 알려드려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49741
미끌님의 '서폿 팔찌 옵션 효율 정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2975

추천과 댓글은 항상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 남겨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답변 달겠습니다. 


▶ 최근 업데이트 내역
2024. 11. 30
- 티어3 세팅 삭제
- 티어4 세팅(그외 세팅) 삭제
- 티어4 세팅(아크패시브) 삭제
- 스킬트리 추가
- 주요 세팅 추가
- 장비 및 장신구 세팅 추가
- 아크 패시브 세팅 추가
- 자주 묻는 Q&A 추가



과거 업데이트 내역(클릭시 펼쳐집니다)2024. 10. 15
- 최초 작성
- 티어4 세팅(그 외 세팅) <악세서리> 추가 (귀고리의 누락된 옵션인 무기 공격력% 추가) 
- 티어4 세팅(그 외 세팅) <팔찌> 추가 (무기 공격력 옵션 및 마나 회복량 증가 특수 옵션 효과 추가) 
- 티어4 세팅(아크 패시브) <진화> 수정 (고대 방어구 5부위 84p → 유물 방어구 5부위 84p로 수정) 
- 티어4 세팅(아크 패시브) <진화> 추가 (4티어 선택지에 입식 타격가 추가) 
- 티어4 세팅(아크 패시브) <깨달음> 수정 (②고대 장신구 2부위, 유물 장신구 4부위 → 고대 장신구 2부위, 유물 장신구 3부위로 수정
- 티어4 세팅(아크 패시브) <도약> 추가 (티어1에 초월적인 힘 선택지 추가
- 티어3 세팅 <엘릭서> 수정 (여름 패치로 옵션 선택 가능 코멘트 추가에 따른 하의 아이덴티티 옵션 선택지 삭제
2024. 11. 30
- 오탈자 수정
- 티어4 세팅(아크 패시브) <깨달음>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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