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 괜찮습니다. 이 경우 회걸 자리에 싹쓸바람 채용해주시면 되고 DPS는 회걸대비 소폭 하락하고, 무력화 대폭상승+원거리 설치기 이점이 있어 충분히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집중룬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마나를 기존보다 많이 먹기때문에 마나음식은 무조건 강제고 서포터의 실력이 좋지 않은 경우 마나가 말라 딜을 못 하는 상황이 나올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단심 터지고 칼바람썼는지 안터진채로 칼바람썼는지 쿨타임 판별하는 작업 병목현상때문에 중요합니다)
(기류)칼바람->(기류)몰아치기->(기류)바람송곳->회오리 걸음
스킬 서순을 비틀어서 돌리는 이유는 이후 사이클에 있을 쿨타임 병목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단심이 칼바람에 안묻은채로 1번서순으로 돌리면
칼바람 쿨타임과 바람송곳 쿨타임이 완벽하게 동일해지므로 손실값이 커집니다.
칼바람 타격전 정상적으로 단심이 켜졌을 경우 2루프 사이클에 위 예시 사이클과 동일하게
(기류)칼바람->(기류)몰아치기->(기류)바람송곳->회오리 걸음
순서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이후 회오리 걸음은 주력기 쿨이 약간씩 빌 때 쿨마다 섞어주시면 됩니다
루프사이클에서의 쿨타임 재배열이 굉장히 중요한 스킬트리고 이해도에 따라 DPS 편차가 큽니다.
쿨타임 병목이 생기지 않고 순차적으로 스킬이 흘러갈수 있도록 기본적인 쿨타임 이해를 하셔야
높은 DPS포텐셜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XCfZIDcs6mc?si=Y59EocfSmRk1Z0TT
예시로 굴리는 2기 3역 지배 세트의 사이클 영상 입니다.
1기 2역의 기본 딜사이클
돌개바람(단죄)->소용돌이(심판)->(기류)칼바람->몰아치기->
(기류)바람송곳->싹쓸바람->회오리걸음->몰아치기
위 사이클로 돌리시면 고정 사이클로 사용 가능합니다. 칼, 바송 쿨타임이 놀지 않는 선에서 서브딜기를
추가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마구잡이로 돌리더라도 칼, 바송 쿨이 놀지 않으면
최소한의 DPS는 보장되는 형태입니다. 난이도는 매우 쉽고 어느정도 저점이 보장된 딜량이 나오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2기 3역에 비해 잘 정렬된 쿨타임 루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석 세팅은 2기3역과 1기2역 모두 칼바람=바람송곳=몰아치기 홍염 레벨을 똑같이 맞춰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예시로 굴리는 1기 2역 지배 세트의 사이클 영상입니다.
1기 3역의 기본 딜사이클
(*펼치기 고홍염 필수)
돌개바람(단죄)->소용돌이(심판)->(기류)칼바람->몰아치기->
(기류)바람송곳->싹쓸바람->(기류)회오리걸음->몰아치기
이후 2루프부터 선택적으로 기류를 남는타임에 선작업으로 바르는 형태
ex(기류) -> 돌개바람 -> 소용돌이 -> 칼바람 -> (기류) ->
몰아치기 -> 바람송곳 -> (기류) -> 싹쓸바람 -> 회오리 걸음 -> 몰아치기
이런 식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1기 2역과 골조는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 심화단계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1기 3역을 쓰는것 치곤 사이클 복구가 굉장히 빠른게 장점이라 실수했을 때 복구도 빠른 편입니다.
다만 쉬는 틈 없이 몰아치게 되는 트리이다 보니 산책시간이 극도로 적고
1기 2역대비 예리한일격과 역류만큼의 딜포텐 차이를 보여줍니다.
1기 2역대비 사이클 속도가 기류 1개 분량만큼 늘어지기 때문에
약간의 쿨타임 누수가 발생할수 있고 치적 유지시간이 생각보다 빠듯하며 사이클 압축을 위해서는
선작업으로 기류를 바르는 등의 테크닉이 필요한데 이 경우 피격에 상당히 치명적이게 됩니다.
예시로 굴리는 1기 3역 지배 세트의 사이클 영상 첫번째입니다. (신속 1496 기준)
예시로 굴리는 1기 3역 지배 세트의 사이클 영상 두번째입니다. (신속 1833 기준)
실전에서 1기 3역을 사용하고 계신분께서 영상 협조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속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사이클이 좀 더 깔끔해지고 정형화가 잘 됩니다.
*칼바람, 바람송곳, 몰아치기 역류를 사용하는 1기 3역 트리의 경우 모든 트리를 통틀어 DPS가 가장 높지만
쿨타임 누수율도 심하고 난이도도 매우 높은것에 비해 리턴값이 그다지 좋지 못하다고 생각해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2-5) 지배 세트 Q&A
1. 저는 정밀 팔찌가 없는데 지배세트 쓰고 싶어요, 없어도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작성자도 정밀팔찌 없이 지배 메인세트로 쓰고 있습니다.
치명타확률이 부족한 지배세트특성상 치적특옵의 의존도가 높은편이긴 하지만
특성비를 살짝씩 조절해서 치명을 높히고 현타를 늘리는 식으로 사용하면 사용하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예로 들면 333331단계에서의 치명반지와 치명귀걸이
333332단계에서의 극신속 지배와 치명반지or귀걸이 이런 형식의 조정입니다.
2. 현자타임이 막 14~18초나 되는 구성이 실전성이 있나요?
>정비소 각성 스왑을 한다는 기준으로 극신속 지배와 현타 18초 지배의 10분 지속 DPS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다른 각인의 경우 비슷한 양상이고 리버스 예둔의 경우 오히려 현타 18초가 있는쪽이 더 강한 DPS가 나옵니다
어차피 한 사이클을 내면의 각성이 없이 그냥 돌려버리는 거라, 그 사이클만 기대값 손해를 본다고 보시면 생각보다 실전 전투에서의 차이는 현타구간을 영리하게 기믹구간등으로 희석시킨다면 현타있는 지배가 무조건 실전 기대값이 높을수밖에 없어집니다. 다만 딜을 크게 모는 구간에 내면의 각성이 없는 경우가 반복된다면 극신속쪽이 이점을 가져올 수밖에 없습니다.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하니 레이드에 따라 충분한 경험을 쌓고 특성비를 조정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저도 레이드 타입이나 시너지 보고 특성비 조정해보면서 이래저래 돌려 쓰고 있습니다.
3. 자원회복 음식은 꼭 먹어야 하나요?
>6지배의 경우는 필수로 자원회복 음식 드셔야 하고
2악몽 4지배의 경우는 음식이 전혀 필요없습니다.
4. 회걸 대신 기상스킬 추가채용해도 괜찮은가요?
> 네 괜찮습니다. 이 경우 회걸 자리에 싹쓸바람 채용해주시면 되고 DPS는 회걸대비 소폭 하락하고, 무력화 대폭상승+원거리 설치기 이점이 있어 충분히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집중룬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마나를 기존보다 많이 먹기때문에 마나음식은 무조건 강제고 서포터의 실력이 좋지 않은 경우 마나가 말라 딜을 못 하는 상황이 나올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6지배는 소용돌이, 싹쓸바람
2악몽 4지배는 뙤약볕, 싹쓸바람 채용해주시면 됩니다.
3) 악몽 세트
변수통제에 따라 딜몰이도, 지속 딜링 능력도 같이 가져갈 수 있는 세트입니다.
기본적으로 마나 중독과 끝없는 마나를 모두 이용해야 제대로 된 포텐셜이 나오며
마나 리젠에 관한 외부 변수에 매우 민감하므로 기본적인 마나 운용에 대한 감각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타 세트가 쿨타임 소화를 목적으로 스킬을 빠르게 털어내는 것과는 다르게 다소 감각적인 플레이를 요구합니다.
3-1) 악몽 세트의 추천 각인 조합
* 대중성이 높은 추천각인이나 효율이 높은 각인을 파란색으로 두겠습니다
기재된 각인 모두 사용 가능한 범주이며 효율 차는 크게 나지 않습니다
3 3 3 3 3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치명 베이스 / 신속 귀걸이 1부위)
3 3 3 3 3 1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치명 베이스 / 신속 반지 1부위)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에테르 포식자
(치명 베이스 / 신속 귀걸이 1부위)
신속을 추가로 더 주는 경우 끝없는 마나 돌입시 쿨밀림을 발생시키며 기본 쿨타임이 빨라져 끝없는 마나를 일찍 돌입하게 되고
최근에 영상 찍는다고 더퍼 많이 다녔지만 마나음식 먹으면서 하면 여기서 템포가 절반으로 떨어지고
영상이 굉장히 늘어지기 때문에 짧게 설명하기 어려워서 마나음식은 안먹고 플레이 했습니다.
오히려 실수가 많고 잘 못했기 때문에 좀 더 설명하기가 편한거같네요
언제나 그렇듯 제 입장에서의 주관적인 설명과 판단이기에 자신의 판단이 이게 맞다 저게 맞다
하는 정답이 없습니다. 다만 사이클에 참고를 해서 가져가실 부분이 있다면 가져가고 아니다 싶으면
자신에 맞게 판단하시는게 중요합니다.
3-5) 악몽 세트 Q&A
1. 펼치기 가벼운발걸음 유지해야 하나요?
>시작은 펼치기로 하되 사이클 진행하면서 펼치기 이속버프에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더 약해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앞서 기술하였지만 칼바람->바람송곳을 연달아 사용하는게 쿨타임 병목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시간내에 넣기도 빡빡하므로 집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자원회복 음식은 꼭 먹어야 하나요?
>기본적으로 먹는쪽을 선호하되 서머너나 도화가가 있으면 안먹는게 좋습니다.
마나가 너무 빨리 고갈되면 템포 문제 때문에 중간중간 쉬는 텀이 많아지게 됩니다.
4. 별개로 많이 받을만한 질문들과 그에 따른 답변
1. 그래서 무슨 세트 쓰는게 가장 좋을까요? 환각? 지배? 악몽
>자신의 플레이스타일과 로스트아크 경험에 맞추는게 가장 중요하고
일반적으로 제가 추천하고 싶은 기준점은
신속캐의 감성이 좋다->환각, 지배
머리아픈게 싫고 편하게 게임플레이를 하고 싶다->환각
신속캐의 감성이 좋은데 그래도 어느정도 고점은 봤으면 좋겠다->지배
어떻게든 강했으면 좋겠고, 내가 로아 전투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악몽
이렇게 결론내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세팅을 기재해놓는건 제 몫이지만, 각자 플레이스타일과 본인의 캐릭터 세부 스펙에 대해선
저보다 세팅을 맞추시려는, 직접 캐릭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훨씬 잘 아실수밖에 없는거라서
가이드라인에 있는 예시대로 트리시온에서라도 충분히 '직접' 체험해보신 뒤 스스로 결정해주시길 바랍니다.
예시를 몇가지 들면 이런건데..
환각을 하라고 추천받았는데 너무 약한거같아요.. 고점이 좀더 높은세팅으로 바꾸고 싶어졌어요
지배를 하라고 추천받았는데 너무 크리가 안떠서 맘에 안들어요.. 단심컨도 잘 못하겠고 쿨소화도 힘들어요..
악몽을 하라고 추천받았는데 끝마? 마중?? 진짜 뭔지 잘 모르겠어요 스킬쿨도 너무 길고 카운터도 묶여서 맘에 안들어요..
직접 써보시지 않은 세팅을 추천드리기엔 주관적인 기준이 어쩔수없이 들어가기 때문에 내색은 안하실지 모르겠지만 맘에 안들면 충분히 이런 생각이 드실수도 있는거고 이에 따른 책임을 제가 질 이유는 없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후회를 덜 하시려면 직접 써보시고 선택하셔야 하는 거에요.
2. 팔찌 옵션에 따라서 특정 세트로 가야만 할 이유가 있을까요?
>저는 유리한점은 있어도 굳이 팔찌때문에 타 세트로 꺾어야 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조차도 치적이 부족한 지배를 쓰고 있음에도 정밀옵션이 없는 팔찌를 오래 썼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값도 나쁘지 않게 냈었기 때문에 있으면 좋다 정도지 필수는 절대 아니라고 봐요
1번에 추천해드린 기준점에 따라 원하는 세트로 사용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3. 실전에서 사이클대로 이행하기가 힘든데, 이 경우엔 어떻게 하나요?
>로아에는 수많은 보스몬스터가 있고 짤패턴도 매우 다양하며 기믹에 진입하는 시간도
보스별로 전부 다르기 때문에 경험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곧 기믹이 시작될거같으면 사이클을 무시하고 칼바송등 기대값이 높은 스킬부터 박아야겠죠?
이와 같이 실전에서는 무수한 변수들이 있으니 딜사이클은 기본개념이고
실제 결과값을 만드는건 경험에 따른 응용과 레이드 이해도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질풍의 숙련도에 따른 실전딜 편차를 가장 크게 내는 스킬은 몰아치기라고 생각해요.
경면이 없고, 쿨을 놀렸을때의 손실률도 높은 스킬이기 때문이죠
물론 잘 하는 사람이라도 누구나 실수할수 있고 잘 못치는 판이 나올수도 있어요
사이클 베이스나 병목현상에 관한건 이해만 하셔도 보스 패턴에 대응하는 경험치를 충분히 쌓으시면
실전에서도 충분히 쿨누수 크게 없이 돌릴수 있으실겁니다.
4. 보석은 뭐부터 업그레이드 하는게 좋을까요?
>칼바람, 바람송곳, 몰아치기 멸화 최우선(1기 2역의경우만 펼치기 홍염 최우선)
칼바람, 바람송곳, 몰아치기 고홍염 2번째
회오리걸음, 소용돌이, 싹쓸바람, 뙤약볕등 멸화 3번째
회오리걸음, 소용돌이, 싹쓸바람, 뙤약볕등 홍염 4번째
기류스킬 홍염 5번째(이건 아무거나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펼치기 홍염, 내려찍기 홍염, 돌개바람 멸화, 소용돌이 홍염 택1]
5. 저레벨 보석에서 효율이 좋은 세팅은 어떤걸까요? 크게 투자할 생각이 없어서..
>고레벨 홍염 효율은 기본적으로 악몽>환각>지배 순입니다
보석이 낮아도 고효율을 내는건 역순으로 지배>환각>악몽 순입니다.
기본쿨감이 높을수록 홍염 효율이 떨어집니다
6. 몰아치기 재빠른 손놀림은 별로인가요?
>1기류 트리에선 취사선택이 가능하지만, 2기류 트리에선 딜을 하고 싶다면 쓸 이유가 없습니다.
2분간 치명타확률을 100%로 맞춰놓고 데미지 총량 비교시(역류는 기류딜 차감해서 계산)
역류몰치 624,064.260, 재손몰치 517,797,308
10레벨 홍염 기준 약 20%내외의 딜량 차이를 보이는데
1기류 트리는 이 차이를 기상스킬을 추가하는 것으로 어느정도 보충이 가능하지만
2기류 트리는 회걸 트포를 역류로 바꿔도 이 딜량 차이를 절대로 보충 불가능합니다
1기류 트리가 아니라면 쓰지 않으시는걸 권장드립니다.
7. 기본적인 딜사이클들에 칼바람 먼저라고 되어있는데, 이러면 아드 스택이 다 안차지 않나요?
>전투의 기본인데 이동하거나 맵이동하면서 조우전 아드예열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컷씬 넘어가서 강제로 아드가 풀리거나 맵 이동하면서 타이밍을 못 맞추어 아드레날린 스택이 없이 시작했다면 사이클을 틀어서 바송부터 박아주시면 됩니다. 치피량이 높은 칼바람 특성상 노크리가 굉장히 치명적이라 이 부분은 유동적으로 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기믹 이후 딜사이클 박을때는 아드레날린 2스택만 예열해놨다면 정상적으로 딜사이클을 이행할수 있으니, 기믹 진행하면서 2스택 정도는 예열해주시는걸 추천드려요.
ex)기믹 도중 회걸, 펼치기로 2스택
돌개바람->소용돌이->기류->칼바람까지 4스택
ex)카멘 3관문 225줄 기믹 등 강제로 아드를 끊어먹는 기믹 끝나고 보스가 바로 팝업되어 타겟팅 가능한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