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기상술사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몰치 트포 연구

늅퐁
댓글: 4 개
조회: 835
추천: 2
2024-09-16 14:31:15
카단섭에서 1660 기상을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최근 질풍 기상의 주력기 중 하나인 몰아치기에 대한 회의감이 생겨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질풍의 가장 메이저 세팅은 고신속기반 2기3역이라고 생각합니다.
2기3역의 가장 큰 문제점은 기류->역류 구조입니다.
고신속을 채용해 스킬 쿨타임이 빨리 도는데, 주력기(칼,바,몰)를 사용하기 기류스킬(펼, 내찍)를 사용해야 하므로 스킬 프레임이 증가하고, 이로인한 쿨 병목현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펼치기7, 돌개 7을 사용하면 다른 14랩 딜 스킬을 하나 더 채용할 수 있는데, 벨류가 낮은 내찍(기류)을 채용해야 합니다.

이런 점이 싫었던 유저분들은 크게 2가지 방법 중에 선택하게 됩니다.
1. 고치 기반 2기 3역
2. 1기 2역

먼저 고치 2기3역을 살펴보면, 치명 특성에 더 투자하고 무마를 채용하는 방안입니다.  벨류가 높은 무마를 채용함으로써 기상의 부족한 깡딜을 일부 보완할 수 있으나, 여러 다른 문제점이 생겨납니다.
1. 공간 가르기는 무마의 쿨감을 받지 못함.
2. 공속 감소 : 공속 감소로인한 스킬 프레임 증가와 직각 치피증 감소
- 질풍 기상의 주력기에는 치피증이 많이올라가는 트포가 많아 차이가 적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현재 공간가르기와 우뢰바람은 치피증을 온전히 받을 수 있고, 이 두 스킬의 딜 지분은 더 늘어나게 될 것 입니다. 예둔97도 쓸만하게 바뀌었다 라는 이야기도 있는 만큼, 기존처럼 무시하는 것은 좋지 않아 보입니다.
3. 이속 감소 : 이속 감소로 인한 돌대 효율 감소
2,3의 경우 펼치기 가벼운 발걸음 트포와 여우비로 상쇄할 수 있으나 지속 시간에 문제가 있습니다. 여우비는 상시가 아니며 가벼운 발걸음으로 칼바몰은 돌대효율을 챙기더라도 공간가르기와 우뢰바람이 애매해집니다.
지금도 공간가르기와 우뢰바람의 딜 지분이 상당한데, 카르마/팔찌로 깨달음/도약 포인트를 더 수급할 수 있게 되면, 고치기반 2기3역은 족쇄만 늘어나고 메리트는 적어 보입니다.
센바람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공간가르기/우뢰바람 사용전 센바람을 사용해야한다는 족쇄가 생겨나며, 싹쓸/회걸대신 센바람 채용으로 인한 딜 감소로를 생각하면 메리트가 적다고 생각됩니다.

다음은 1기2역입니다.
2기3역에서 벨류가 낮은 내찍을 빼버리고, 새로운 스킬을 하나 더 채용한 뒤, 몰치 역류를 재빠손으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주력기인 몰치를 사용하기전 기류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재빠손 스킬시전시간 감소로 인해 프레임상 이득을 볼 수 있으며, 벨류가 낮은 내찍을 빼고 딜 스킬을 채용함으로써 깡딜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대신 주력기전 항상 펼치기를 사용하므로 평상시에 나오는 카운터 패턴에 대응하기 어려워지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1기2역에는 함정이 2가지 있는데, 내찍을 빼고 채용할만한 스킬이 적다는 점과, 재빠손의 쿨감 입니다.

내찍을 빼고 우산스킬을 채용하자니, 남은 스킬은 마주바람인데, 피면과 반격은 일부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나, 기상의 부족한 깡딜을 보완하기에는 부족해보입니다.
기상스킬채용의 경우는 장점이 있습니다. 질풍 기상의 사이드 노드는 여우비와 관련된 내용이 많은데, 아덴 수급량이 증가하고, 깡딜도 준수합니다. 또한 뙤약볕을 채용하면 무력도 크게 증가하므로 기믹 수행 능력도 올라가는 장점이있습니다. 다만 마나 소모량이 크게 증가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재빠손입니다. 재빠손에는 스킬 딜 증가가 없으므로 역류에서 빠진 딜을 매꾸기 위해서는 쿨마다 사용해야 하는데, 몰치는 경면도 없고 사용해야하는 딜 스킬이 하나 추가됨으로 인해 쿨 병목이 더 심해져  딜스킬 추가 채용으로 인한 dps상승으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모든 문제점은 몰아치기에서 나온다고 생각했습니다.
2기 3역을 하자니, 내찍을 사용 채용해야하고, 1기2역을 하자니 재빠손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1트포 혼신을 사용하는 방안을 생각해보았습니다.
혼신은 역류와 스킬 딜 증가량이 같으나, 발도 딜만 증가하고, 추가타(거대돌풍)에는 적용되지 않기에, 몰치 스킬딜이 감소하게 됩니다.

2기3역 기준 혼신을 채용했을때 장점은 몰치 딜은 감소하지만 냐찍을 빼고 기상 스킬 채용으로 인한 기믹 수행능력상승과 여우비가동률 상승이 가능해보이고, 1기2역 단점에서 이야기드린것과 역설되지만 마주바람을 채용한다면 2막 트라이때 도움이 될 수 있어 보입니다.
기존에 1기 2역을 사용하는 경우에 혼신을 사용하면 쿨 병목은 줄어드면서, 몰치 한방딜은 증가하므로, 딜몰이에 장점이 있어 보입니다.


상기 내용을 바탕으로, 생각해본 세팅은 1기 2역 3기상이였으나, 수련장이나 아게 돌다보니 소용돌이 벨류가 좋지 않다고 생각되어 소용돌이 대신 회걸을 채용하였습니다.

펼     7 질풍/중독
돌개 7 단죄
싹쓸 14 (멸홍) 심판
뙤약 14 (멸홍) 전집
회걸 14 (멸홍) 전집
칼바람 14 (멸홍) 전질
바송 14 (멸홍) 비전
몰치  14 (멸) 전질

다른 의견 환영합니다

Lv13 늅퐁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