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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스마게는 보시오. 그믐 문제점 정리

정석양
댓글: 21 개
조회: 3036
추천: 45
2025-05-09 23:14:35
그믐의 문제점. 

1. 왜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자동'으로 감소하는가? 

레이드를 돌 때, 잡몹 구간을 지나 정비소에서 누군가가 '아 저 잠시만 화장실좀.' 이라고 말한다면 어떻게 하시나요? 

만약 당신이 수라라면 허공에 스킬을 써서 아덴을 채울 것이고, 당신이 소서리스라면 각물을 먹고 세팅을 체크하거나 정비를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 시간은 그믐 소울이터에게 있어서는 아주 지옥 같은 시간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믐 소울이터의 아이덴티티 게이지는 1초에 1%씩 감소하기 때문이죠.  여기에서 모든 문제가 시작됩니다. 

현재 그믐의 경계 소울이터는 시즌2와는 다르게 영혼강탈 상태의 비중이 더 높아졌습니다. 

프렌지 사이드는 살귀 스킬로 영혼 강탈 상태에서 사용해야 정상적인 데미지가 나오며, 영혼참수는 마찬가지로 영혼 강탈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믐 소울이터가 다른 직업들처럼 오프닝 사이클을 예쁘게 가져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레이드가 시작되기 전까지 사신 스킬을 찔끔찔끔 써가며 강제로 영혼강탈 상태에 진입하지 않을 정도의 게이지만을 채워 놓아야만 합니다. 

다른 사람들 준비 다 끝내고 기지개 켜거나 폰 보고 있을 때, 그믐은 게이지 떨어지는 거 보면서 계속 스킬을 눌러줘야 한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모두가 각성 물약을 먹지 않고 스타트한다는 시점을 가정해보면 어떨까요?

보통 영혼석 게이지로 인한 강화 사신의 제약 때문에 대부분의 빌드는 경계 게이지 수급이 120%에 맞춰져 있습니다.

422나 512의 경우 강화 사신 4번으로 경계 진입을 하기 때문에 120%,

가장 대중적인 413의 경우 강화 길로틴-시너스-베스-강화 베스-강화 길로틴-시너스(진입)의 구조라 역시 120%입니다.

문제는 첫 강화 사신을 쓰고 나서는 경계 게이지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절대 마지막 사신 스킬까지 사이클 시간이 20초를 넘겨선 안된다는 것이죠.

21초가 되는 순간 21% 감소라 경계 게이지는 99%가 되고,  사신 스킬 돌아오기 전까지 강탈 상태 진입이 안됩니다.

게다가 영혼 강탈 상태에 진입해서는 12초라는 시간 내에 리탈스피닝 2회, 프렌지, 영혼참수를 적중시켜야 합니다.

폭탄 목걸이를 아덴 발동 전에도 후에도 계속 목에 걸고 있는 셈이죠.

힘들게 채운 내 아덴게이지가 1초마다 1%씩 줄어들고, 아덴게이지를 다 채우면 내가 원하든 말든 아덴이 강제로 켜진다고 생각해보세요.

이런 리스크를 가지고도 현재 그믐에게는  합당한 리턴이 있나요?

2. 도약 노드 밸류 및 구조의 이상

일단 도약 70이 되지 않으면 1사이클 1프렌지가 몹시 빡빡해지고 딜증 수치 또한 몹시 낮은 편입니다(3레벨 시 10%).

심판 노드는 그믐의 사이클 구조와 모션 간소화 때문에 쓰는 것이지, 노드 자체는 밸류가 매우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른 노드를 쓰면 되지 않냐고요?

영혼 갈구 노드는 피면과 좋은 딜증 수치를 가지고 있지만 2사이클 1프렌지를 해야 하며, 갈망 효과를 받는 기준으로 시전 시간이 2초나 걸리고 스페로 끊을 수조차 없습니다. 실질적으로 못쓰는 노드라 생각하는 게 맞습니다.

실전에서 심판 프렌지 사용감이 꽤나 좋은 편이라 그런지 생각보다 말이 안 나오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왜 프렌지 사이드는 강탈 상태 쿨감을 받지 못하나요? 엄연히 살귀 스킬이고 강탈 상태에서 사용 시 40% 쿨감을 받아야 마땅합니다. 

왜 당연히 적용되어야 하는 효과를 도약에 넣어 놓고 딜증은 찔끔 주면서 사용하길 강요하나요. 

3. 사이드 노드의 무용성

문제가 되는 4티어 사이드 노드 '영혼 제어'입니다. 효과는 영혼강탈 상태의 지속시간을 늘리는 것과 살귀 스킬 그리고 '망자' 스킬 데미지 강화입니다. 

시즌3 초반의 영혼참수는 영혼강탈 상태에서 살귀스킬을 10회 '적중' 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었습니다. 

그래서 영혼참수와 연계하기 위해 강탈 상태의 지속 시간을 늘리는 노드가 설계 되었다고 생각합니다만, 이후 개선 패치로 강탈 상태에서 Z키를 누르는 것 만으로 영혼참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완화되었습니다. 

그리고  완화 패치에서 추가로 함께 적용된 내용이 있는데요. 바로 '영혼참수 사용 시, 즉시 강탈 상태를 종료한다.' 라는 효과가 추가 되었습니다. 

이젠 영혼참수를 강탈 상태에 진입하기만 하면 조건 없이 사용할 수 있고, 사용 시 강탈 상태를 종료하는 효과까지 생겼기 때문에 영혼 제어 노드의 강탈 상태 지속 시간 증가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소울이터의 스킬은 사신 스킬, 살귀 스킬, 망자 스킬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믐 소울이터가 채용하는 망자 스킬은 채용률이 가장 높은 413 빌드 기준으로 소울드레인 단 하나입니다. 

왜 망자 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하지도 않는 그믐 소울이터의 사이드 노드에 이런 효과를 달아놨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4. 영혼참수의 여러가지 문제. 

영혼참수는 문제가 많습니다.

첫번째 문제는  일단 시전시간이 너무 길다는 점입니다.  영혼참수도 갈망 받은 기준 2초 정도 걸립니다. 그런데 또 딜비중은 막타에 몰려있죠. 시전 시간을 더 빠르게 해주시거나, 타수를 줄여주셨으면 합니다.

두번째 문제는 모션입니다. 

시전 시에는 앞으로 돌진했다가 끝나면 뒤로 백스텝을 합니다. 대체 뭐하는 건지... 간결하게 고쳐주셨으면 합니다... 

세번째 문제는 영혼참수가 사이클의 마무리로 강제가 된다는 점입니다.

영혼참수 사용조건 완화 패치와 함께 사용 시 강탈 상태 종료도 함께 들어오게 되었는데 빠른 딜을 우겨넣기 위해 영혼참수를 빨리 사용하게 되면 강탈 상태가 종료된 상태로 다음 길로틴 쿨을 손가락 빨며 기다려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강탈 지속 시간은 12초이기 때문에 10초인 아드로핀 타이밍을 맞추기에 어려운 부분도 있고요.



5. 살귀 스킬의 떨어지는 밸류

아크패시브가 추가 된 이후 강탈 상태에 더 비중이 실린 것에 비해 살귀 스킬의 밸류가 너무 빈약합니다. 리탈스피닝을 제외하면 제 구실을 못하는 스킬들이 대부분입니다. 그 리탈스피닝 마저도 데미지 부분에서 그렇게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현재 살귀 스킬은 딜량은 물론이고 무력, 파괴, 영혼석 수급 등 문제점이 너무 많습니다. 그믐 소울 유저들 대부분 이젠 소울드레인을 빼고 싶을 겁니다. 리탈스피닝 급의 새로운 살귀 스킬의 추가가 절실합니다.

그믐의 방향성과 컨셉을 살귀 메인으로 정했다면, 그에 맞게 살귀 스킬들의 밸류를 올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Lv22 정석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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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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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희란25-05-09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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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추 씹ㄱㅐ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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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산25-05-10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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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전에 제가 썼던 글에서 몇 가지 가져온건가? 똑같은 말이 보이네. 근데 일단은 그믐은 확실히 개선 받아야 하긴 함. 딜도 딜인데 딜을 넣기 위한 과정들이 너무 번거롭고 경계를 못가는 순간이 만들어지면 바로 딜 나락이라... 구조가 개박살 나있으니까 뭐 이게 지딜인지 아덴캐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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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준체25-05-10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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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이 제일 줫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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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잇광대25-05-10 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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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즌3넘어갈때 재대로 패치 안 했다고 생각함.
    그 결과 문제되는 것들이 지금 적어주신 것들이고,
    컨셉은 냅두고 딜사이클 딜 감성은 개나줘버리듯 패치함

    그 놈의 똥고집 캐릭컨셉 그만 좀 내려놓고 딜사이클 딜감수성 다 뜯어고쳐서 패치해야함 
    아니면 아에 새로운 컨셉을 내놓던지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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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석양25-05-10 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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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낫 휘두르는 게 좋아서 살귀를 메인으로 하는 건 찬성이지만… 낫 캐릭터를 이렇게 멋없게 망치는 것도 재능이라 생각했네요. 경계 때 사신 스킬을 굳이 못쓰게 하는 것도 의문이고요. 그렇다고 경계 때 살귀 스킬이 폭발적으로 강해지는 것도 아닌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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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끈불끈하네25-05-10 0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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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믐 추
    개인적으로 영혼 참수라면서 육망성 그리면서 허공에 삽질하지 말고 간결하게 베는 모션이면 좋을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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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약간아르고스25-05-10 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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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추 영혼을 담아 개추요ㅠㅠㅠ
    영혼참수 시전시 전진판정에 마무리는 백스텝... 시전시간도 길어서 잘못쓰면 쓰고 나와서 맞아뒤지고 문제 많음...
    도약70은 진짜 백번양보해 그렇다 치더라도 손댈곳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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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믱선생25-05-10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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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날레나 영참이나 모션 ㅈ트
    소울 담당자는 무슨 로망이 잇어서 스킬을 다 이렇게 만들엇을까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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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곰두룽25-05-10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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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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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emuibazzi25-05-10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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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럭따리라서 다른건 몰라도 게이지 감소는 joat인거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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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담25-05-10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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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드노드가 진짜 열받음
    깨달음 풀리면 너프 수준 ㄹ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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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오125-05-10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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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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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삭제된 코멘트
    삭제된 코멘트입니다.
  • 새하가온25-05-11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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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직업 두 개가 전부 주력기가 같은 것도 짜치긴 해요
    차라리 제대로 구조를 바꾸고 살귀 메인으로 가는 게 컨셉상으로도 감성으로도 낫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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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따뜻찐빵25-05-10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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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사이클이 30초인게 진짜 에바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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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꽃냥벌이25-05-11 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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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믐이 좋아서 3캐릭 키우던 유저로서 완전 동일한 내용으로 3월8일에 고객센터에 문의 했었는데요, 스마게가 개선 및 검토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고 답변해서 언젠가는 꼭 해주겠지라고 기대하고 있었는데
    이번 버그 패치 받고 나서 기대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기존 사이클 10번만 돌려봐도 버그 투성이에 사이클이 제대로 안 굴러가는걸 알 수 있었을텐데 그런 시도조차 안해본 게임사에게 도대체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실망감 또한 엄청 컸습니다.

    아래 스마게가 답변한거 캡쳐랑 문의내용 공유해요..

    ---- 문의내용
    아크패시브 패치 전부터 그믐이 너무 매력적이라 그믐만 세 캐릭터를 키우고 있는 직장인 유저입니다.

    아크패시브 도입 이후 그믐의 매커니즘에 일부 문제가 생겼다고 느끼고 있는데,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조정되지 않아 아쉬운 마음에 직접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믐의 딜 수치를 올려 달라는 것이 아닌, 현재 시스템상의 구조적 문제를 말씀드리고자 하니 검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빙의 게이지 감소는 꼭 필요한 요소인가요?

    아크패시브 도입 전, 그믐의 매커니즘에서는 경계 상태에 도입되는 것이 디버프로 간주되기도 했고, 기존에는 빙의 게이지 감소가 버프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하지만 아크패시브 도입 이후 모든 노드가 경계 상태에서 딜량을 채우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 트리시온 기준, 약 30초 동안 빙의 게이지를 채우는 예열 과정이 필요하고,
    - 이후 단 12초 동안만 경계 상태에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실제 레이드에서는 보스 패턴을 피하고, 컷신을 보고, 이동하는 과정에서 게이지를 다 채우는 시간이 30초보다 훨씬 길어집니다.

    문제는 이렇게 어렵게 모은 빙의 게이지가 지속적으로 감소한다는 점입니다.

    - 로아의 레이드 특성상 보스가 사라지는 패턴, 컷신, 이동 구간이 많아
    - 결국 빙의 게이지를 채우던 중간에서 다시 쌓아야 하는 상황이 반복됩니다.

    이러한 구조적 문제로 인해, 1680으로 8겁을 맞춘 그믐이 1660 데모닉보다 딜을 넣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빙의 게이지 감소 요소가 반드시 필요한 요소인지 재검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믐을 정말 애정하는 유저로서, 아크패시브가 도입된 이후에도 이 부분이 유지되는 이유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2. 영혼 참수 스킬 사용 시간 및 후딜 문제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그믐은 30초 이상의 예열 시간을 거쳐 겨우 12초 동안 경계 상태에 돌입합니다.
    이 12초 동안 부족했던 딜을 보충해야 하는데, 아크패시브로 추가된 스킬인 영혼 참수 구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영혼 참수의 시전 시간이 3초이며,
    - 딜 비중이 3초 끝부분에 몰려 있습니다.

    문제는 최근 레이드 특성상 1분 정도 딜을 하면 컷신이 나오고(특히 에기르),
    그믐은 겨우 경계 상태에 진입했는데 컷신 때문에 영혼 참수를 사용하지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컷신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고,
    컷신 전 빠르게 사용해도 스킬 시전 도중 보스 이동이나 컷신 발생으로 후딜이 들어가지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믐은 저점이 높고 고점이 낮은 안정적인 구조로 설계된 직업인데,
    아크패시브 마지막 노드 보상으로 받기에는 스킬 특성이 직업 매커니즘과 맞지 않고, 실제 딜 기여도도 낮은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개선을 요청드립니다.

    - 스킬 사용 시간을 줄이거나,
    - 후딜이 아닌 사용 초반에 큰 딜이 들어가도록 조정하거나,
    - 3초 사용 시간 동안 딜이 고르게 분포되도록 조정하는 방향을 고려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3. 프랜지 사이드 스킬 사용 시간 문제 (1680 이전)

    1680 이전까지 프랜지 사이드의 시전 시간이 3초로 길며, 피격 면역이 없고 스킬 캔슬도 불가능합니다.

    - 스킬 사용 중 이동 불가하여, 보스 패턴을 완벽히 예측하지 못하면 생존이 어렵습니다.
    - 예시: 에키드나에서 시전 중 바닥이 매혹 장판으로 바뀌면, 캔슬이 불가능하여 강제 매혹 → 사망
    - 현재 1680 이후에는 아크패시브를 통해 스킬 모션 단축이나 피격 면역을 선택할 수 있지만, 1680 이전에는 불합리하게 강제 시전해야 하는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1680 이전 프랜지 사이드 사용 중 스페이스바로 캔슬이 가능하도록 개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치며...
    그믐을 정말 애정하며 플레이하는 유저로서, 아크패시브 도입 이후 일부 매커니즘이 불합리하게 작용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도 조정되지 않아, 위 문제들을 검토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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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김25-05-11 0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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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열이 어캐 30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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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십법소녀25-05-11 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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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 나올때부터 소울 달려서 지금 1742인데 그믐은 처음 할 때부터 뭔가뭔가였음
    경계모드가 나름 아덴모드인데 들어가는게 패널티 같은 직각
    자동으로 감소하는 아덴게이지 
    자동으로 감소하는 주제에 시발 내 아덴 게이지가 몇퍼인지 위에 영혼석 보고 대략 때려맞춰야됨
    그렇다고 극신으로 가면 맛있는 것도 아니고 ㅋㅋ 설계 자체가 잘못된 직각임 이건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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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스쿠마25-05-11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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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많은 문제점 중에서도 가장 비중 있는 내용을 잘 다뤘네요
    이 글 복붙해서 겜 접속할때마다 문의 하나씩 남길려구요
    이번 병신 패치 보고는 손 놓고 기다리는건 의미가 없다고 깨달았어요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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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람레자25-05-11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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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딜이쌘가?X
    사이클만굴리면되는가?X(아덴캐가아닌데 아덴관리필요)
    딜몰이가좋은가?X
    지딜이좋은가?X
    이런 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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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딱딱25-05-12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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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혼참수 이름처럼 낫이나 한번 시너스보다 크게 휘두르면 깔끔한 모션일거같은데
    그놈의 별은 왜그리는거임?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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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노25-05-16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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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력도 구려 파괴도 구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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