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의 문제점.
1. 왜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자동'으로 감소하는가?
레이드를 돌 때, 잡몹 구간을 지나 정비소에서 누군가가 '아 저 잠시만 화장실좀.' 이라고 말한다면 어떻게 하시나요?
만약 당신이 수라라면 허공에 스킬을 써서 아덴을 채울 것이고, 당신이 소서리스라면 각물을 먹고 세팅을 체크하거나 정비를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 시간은 그믐 소울이터에게 있어서는 아주 지옥 같은 시간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믐 소울이터의 아이덴티티 게이지는 1초에 1%씩 감소하기 때문이죠. 여기에서 모든 문제가 시작됩니다.
현재 그믐의 경계 소울이터는 시즌2와는 다르게 영혼강탈 상태의 비중이 더 높아졌습니다.
프렌지 사이드는 살귀 스킬로 영혼 강탈 상태에서 사용해야 정상적인 데미지가 나오며, 영혼참수는 마찬가지로 영혼 강탈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믐 소울이터가 다른 직업들처럼 오프닝 사이클을 예쁘게 가져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레이드가 시작되기 전까지 사신 스킬을 찔끔찔끔 써가며 강제로 영혼강탈 상태에 진입하지 않을 정도의 게이지만을 채워 놓아야만 합니다.
다른 사람들 준비 다 끝내고 기지개 켜거나 폰 보고 있을 때, 그믐은 게이지 떨어지는 거 보면서 계속 스킬을 눌러줘야 한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모두가 각성 물약을 먹지 않고 스타트한다는 시점을 가정해보면 어떨까요?
보통 영혼석 게이지로 인한 강화 사신의 제약 때문에 대부분의 빌드는 경계 게이지 수급이 120%에 맞춰져 있습니다.
422나 512의 경우 강화 사신 4번으로 경계 진입을 하기 때문에 120%,
가장 대중적인 413의 경우 강화 길로틴-시너스-베스-강화 베스-강화 길로틴-시너스(진입)의 구조라 역시 120%입니다.
문제는 첫 강화 사신을 쓰고 나서는 경계 게이지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절대 마지막 사신 스킬까지 사이클 시간이 20초를 넘겨선 안된다는 것이죠.
21초가 되는 순간 21% 감소라 경계 게이지는 99%가 되고, 사신 스킬 돌아오기 전까지 강탈 상태 진입이 안됩니다.
게다가 영혼 강탈 상태에 진입해서는 12초라는 시간 내에 리탈스피닝 2회, 프렌지, 영혼참수를 적중시켜야 합니다.
폭탄 목걸이를 아덴 발동 전에도 후에도 계속 목에 걸고 있는 셈이죠.
힘들게 채운 내 아덴게이지가 1초마다 1%씩 줄어들고, 아덴게이지를 다 채우면 내가 원하든 말든 아덴이 강제로 켜진다고 생각해보세요.
이런 리스크를 가지고도 현재 그믐에게는 합당한 리턴이 있나요?
2. 도약 노드 밸류 및 구조의 이상
일단 도약 70이 되지 않으면 1사이클 1프렌지가 몹시 빡빡해지고 딜증 수치 또한 몹시 낮은 편입니다(3레벨 시 10%).
심판 노드는 그믐의 사이클 구조와 모션 간소화 때문에 쓰는 것이지, 노드 자체는 밸류가 매우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른 노드를 쓰면 되지 않냐고요?
영혼 갈구 노드는 피면과 좋은 딜증 수치를 가지고 있지만 2사이클 1프렌지를 해야 하며, 갈망 효과를 받는 기준으로 시전 시간이 2초나 걸리고 스페로 끊을 수조차 없습니다. 실질적으로 못쓰는 노드라 생각하는 게 맞습니다.
실전에서 심판 프렌지 사용감이 꽤나 좋은 편이라 그런지 생각보다 말이 안 나오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왜 프렌지 사이드는 강탈 상태 쿨감을 받지 못하나요? 엄연히 살귀 스킬이고 강탈 상태에서 사용 시 40% 쿨감을 받아야 마땅합니다.
왜 당연히 적용되어야 하는 효과를 도약에 넣어 놓고 딜증은 찔끔 주면서 사용하길 강요하나요.
3. 사이드 노드의 무용성
문제가 되는 4티어 사이드 노드 '영혼 제어'입니다. 효과는 영혼강탈 상태의 지속시간을 늘리는 것과 살귀 스킬 그리고 '망자' 스킬 데미지 강화입니다.
시즌3 초반의 영혼참수는 영혼강탈 상태에서 살귀스킬을 10회 '적중' 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었습니다.
그래서 영혼참수와 연계하기 위해 강탈 상태의 지속 시간을 늘리는 노드가 설계 되었다고 생각합니다만, 이후 개선 패치로 강탈 상태에서 Z키를 누르는 것 만으로 영혼참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완화되었습니다.
그리고 완화 패치에서 추가로 함께 적용된 내용이 있는데요. 바로 '영혼참수 사용 시, 즉시 강탈 상태를 종료한다.' 라는 효과가 추가 되었습니다.
이젠 영혼참수를 강탈 상태에 진입하기만 하면 조건 없이 사용할 수 있고, 사용 시 강탈 상태를 종료하는 효과까지 생겼기 때문에 영혼 제어 노드의 강탈 상태 지속 시간 증가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소울이터의 스킬은 사신 스킬, 살귀 스킬, 망자 스킬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믐 소울이터가 채용하는 망자 스킬은 채용률이 가장 높은 413 빌드 기준으로 소울드레인 단 하나입니다.
왜 망자 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하지도 않는 그믐 소울이터의 사이드 노드에 이런 효과를 달아놨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4. 영혼참수의 여러가지 문제.
영혼참수는 문제가 많습니다.
첫번째 문제는 일단 시전시간이 너무 길다는 점입니다. 영혼참수도 갈망 받은 기준 2초 정도 걸립니다. 그런데 또 딜비중은 막타에 몰려있죠. 시전 시간을 더 빠르게 해주시거나, 타수를 줄여주셨으면 합니다.
두번째 문제는 모션입니다.
시전 시에는 앞으로 돌진했다가 끝나면 뒤로 백스텝을 합니다. 대체 뭐하는 건지... 간결하게 고쳐주셨으면 합니다...
세번째 문제는 영혼참수가 사이클의 마무리로 강제가 된다는 점입니다.
영혼참수 사용조건 완화 패치와 함께 사용 시 강탈 상태 종료도 함께 들어오게 되었는데 빠른 딜을 우겨넣기 위해 영혼참수를 빨리 사용하게 되면 강탈 상태가 종료된 상태로 다음 길로틴 쿨을 손가락 빨며 기다려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강탈 지속 시간은 12초이기 때문에 10초인 아드로핀 타이밍을 맞추기에 어려운 부분도 있고요.
5. 살귀 스킬의 떨어지는 밸류
아크패시브가 추가 된 이후 강탈 상태에 더 비중이 실린 것에 비해 살귀 스킬의 밸류가 너무 빈약합니다. 리탈스피닝을 제외하면 제 구실을 못하는 스킬들이 대부분입니다. 그 리탈스피닝 마저도 데미지 부분에서 그렇게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현재 살귀 스킬은 딜량은 물론이고 무력, 파괴, 영혼석 수급 등 문제점이 너무 많습니다. 그믐 소울 유저들 대부분 이젠 소울드레인을 빼고 싶을 겁니다. 리탈스피닝 급의 새로운 살귀 스킬의 추가가 절실합니다.
그믐의 방향성과 컨셉을 살귀 메인으로 정했다면, 그에 맞게 살귀 스킬들의 밸류를 올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 결과 문제되는 것들이 지금 적어주신 것들이고,
컨셉은 냅두고 딜사이클 딜 감성은 개나줘버리듯 패치함
그 놈의 똥고집 캐릭컨셉 그만 좀 내려놓고 딜사이클 딜감수성 다 뜯어고쳐서 패치해야함
아니면 아에 새로운 컨셉을 내놓던지 해야함
영혼참수 시전시 전진판정에 마무리는 백스텝... 시전시간도 길어서 잘못쓰면 쓰고 나와서 맞아뒤지고 문제 많음...
도약70은 진짜 백번양보해 그렇다 치더라도 손댈곳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소울 담당자는 무슨 로망이 잇어서 스킬을 다 이렇게 만들엇을까 의문
깨달음 풀리면 너프 수준 ㄹㅇ
차라리 제대로 구조를 바꾸고 살귀 메인으로 가는 게 컨셉상으로도 감성으로도 낫지
경계모드가 나름 아덴모드인데 들어가는게 패널티 같은 직각
자동으로 감소하는 아덴게이지
자동으로 감소하는 주제에 시발 내 아덴 게이지가 몇퍼인지 위에 영혼석 보고 대략 때려맞춰야됨
그렇다고 극신으로 가면 맛있는 것도 아니고 ㅋㅋ 설계 자체가 잘못된 직각임 이건
이 글 복붙해서 겜 접속할때마다 문의 하나씩 남길려구요
이번 병신 패치 보고는 손 놓고 기다리는건 의미가 없다고 깨달았어요
사이클만굴리면되는가?X(아덴캐가아닌데 아덴관리필요)
딜몰이가좋은가?X
지딜이좋은가?X
이런 시발
그놈의 별은 왜그리는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