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카제로스에서 수라 브레이커 육성중인 26년도부교공신입사원입니다.
처음에 빌드별로 나눠서 쓰려고 하다 그냥 보기 편하게 통합본으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정해진 답은 없고 각기 장단점이 있으니, 본인이 추구하는 플레이 방향성에 맞게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조합에 대해서만 다룹니다.
목차
1. 패치 내역 정리
2. 수수수
3. 그수수
4. 그종징
5. 파파수
6. 맺음
1. 패치 내역 정리
1) 징벌의 파도
① 간결한 파도 트라이포드 변경, 모션 개선
② 공속 130%, 전질 기준으로 유성 20회 사용 22초, 징벌 20회 사용 23초로 거의 동일한 액션
③ 암영폭풍 기준 징벌은 유성 데미지의 159%
④ 기존 종횡 코어의 백업으로도 암영폭풍보다 데미지가 낮았던 암영결의 설계미스 수정
⑤ 종횡코어 미 채용시 여전히 암영폭풍이 암영결 데미지의 125%로 더 강함
⑥ 사이클 내 유성과 징벌의 사용 횟수가 동일하다면 징벌 채용 가능
2) 수라결
① 무아지경 3레벨 전체 깡통체급 3.6% 상향
② 수라결 연타공격 진입 시간 단축, 막타 액션 변경
③ 수라결 상태 특수이동 모션 이후 연타공격 즉시 발동하도록 변경
④ 수라 진입시 공이속 15% 추가 버프, 무아지경 스택 삭제
⑤ 수라 상태 지속시간 5.3초 -> 5.5초로 변경
⑥ 수라결 타수 제한 해제, 최대 타수 기존 34 -> 40 으로 변경
기존 91.8%의 딜지분을 가지고 있던 연타공격이 +17.6% 강해졌고, 따라서
총 수라결 데미지 상승량은 +16.2% 입니다.
(깡통 상향 고려시 기존 대비 +20.3%)
아크그리드 미적용 기준으로, 순수 체급은 +11.9% 강해졌습니다.
심화 정보는 아래 링크 클릭
3) 초각성 스킬
① 우직한 공격 채용시 시전속도 증가
② 사방타격 툴팁 변경
2. 수수수
1) 아크그리드 효과, 유물 17p 기준
① 수라결 기본공격 피해량 +20%, 치명타 적중 시 피해량 +4%, 연타공격 피해량 +10%
→ 뭉가 채용시 수라결 총 피해량 +36% 증가
② 수라결 진입시 운명 발동, 6초간 최생 40%의 보호막 획득
③ 수라결 지속시간 중 받는 피해 감소 50% 감소
2) 세팅
(1) 진화
Tier 1. 치명 30 / 신속 10
Tier 2. 치명타 적중률이 119.28%를 넘지 않는 선에서 예리한 감각 투자 / 나머지 한계돌파
Tier 3. 일격 2
Tier 4. 뭉툭한 가시 2
(2) 도약
Tier 1. 풀려난 힘 5 / 잠재력 해방 5 or 4 / 즉각적인 주문 0 or 2
Tier 2. 천왕난무 or 사방타격
(3) 스킬, 룬

14Lv 212 전설속행 작 or 11Lv (청월 채용시)

14Lv 322 전설질풍

10Lv 231 전설중독 작

14Lv 131 영웅속행 겁작

07Lv 12 전설출혈 작

11Lv 331 희귀속행 작 (+정화) or

14Lv 311 영웅질풍 작 (+정화)

14Lv 131 전설질풍 겁작

14Lv 322 영웅질풍 겁작 (+비전)
→ 휩쓸, 비상 룬 상호 교체가능
→ 단심 채용시 비뢰, 비상 단심 / 영웅 속행은 휩쓸 or 비뢰 추천
3) 사이클
기력 우선순위 : 천왕, 권왕, 비뢰, 유성 순
충격 우선순위 : 휩쓸, 성운, 파천, 비상 2스택, 척결, 진파, 비상1스택 순
→ 각성기는 쿨이 도는대로 사용
4) 평가
가장 베이직하고 안정성이 높은 코어 조합입니다.
맞딜 패턴이 수시로 나오는 레이드에서 생존 및 포지션 잡기가 용이하고 딜찍 기믹 레이드에서 높은 고점을 뽑아낼 여력이 있습니다. 성운 채용이 가능하다는 점, 거기에 수라결 데미지가 가장 강력하기에 아드로핀 효율로는 따라올 조합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메타인 지딜 레이드에선 높은 DPS를 기대하기는 힘들다는 점도 사실입니다.
추가로는 기존 사이클과 동일하게 굴러가기에 가장 적응이 쉽고, 서포터의 케어능력이 부족하더라도 혼자서 상황을 풀어내 포지셔닝을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난이도 ★☆☆☆☆ (성운) / ★★☆☆☆ (천왕)
안정성 ★★★★★
데미지 ★★☆☆☆ (지딜) / ★★★★★ (딜찍 기믹)
+ 난이도는 허수 DPS를 실전에서 구현하는 난이도입니다. 낮을수록 좋습니다.
+ 안정성은 폿의 케어 능력이 떨어지는 상황, 혼자 생존하며 1인분을 해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 데미지는 이상적인 DPS 기대값입니다.
3. 그수수
1) 아크그리드 효과, 유물 17p 기준
① 수라결 기본공격 피해량 +7%, 수라결 연타공격 피해량 +10%, 수라결 기본공격 치명타 적중시 피해량 4%, 수라결 연타공격 그림자 추가 피해량 +7.5%
→ 뭉가 채용시 수라결 총 피해량 +29.7% 증가
② 수라결 진입시 운명 발동, 기력 및 충격에너지 50 획득, 수라결 연타공격 1회당 기력스킬 쿨타임 0.5초 감소 및 최대 20초까지 감소
③ 기력스킬 피해량 +8% 증가
④ 수라결 지속시간 중 받는 피해 감소 50% 감소
2) 세팅
(1) 진화
Tier 1. 치명 30 / 신속 10
Tier 2. 최적화 훈련 1 / 치명타 적중률이 119.28%를 넘지 않는 선에서 예리한 감각 투자 / 나머지 한계돌파
Tier 3. 일격 2
Tier 4. 뭉툭한 가시 2
(2) 도약
Tier 1. 풀려난 힘 5 / 잠재력 해방 5
Tier 2. 천왕난무
(3) 스킬, 룬

14Lv 212 전설속행 작

14Lv 322 전설질풍 겁 or

14Lv 311 전설질풍 겁

10Lv 231 전설중독 작

14Lv 131 영웅속행 겁작

07Lv 12 전설출혈 작

11Lv 331 희귀속행 작 (+정화)

14Lv 131 전설질풍 겁

14Lv 222 영웅질풍 겁작 (+비전)
→ 파천 322, 징벌 111 가능
→ 휩쓸, 비상 룬 상호 교체가능
→ 단심 채용은 추천하지 않음
3) 사이클
기력 우선순위 : 천왕, 비뢰, 권왕, 징벌(유성) 순
충격 우선순위 : 휩쓸, 척결, 파천, 비상2스택, 진파, 비상1스택 순
→ 각성기는 수라결 종료 직후 천왕 쿨타임이 20초 이상 남았을 때 사용
→ 비뢰로 사이클 종료시 파천 쿨이 돌았다면 털고 수라결 사용
4) 평가
수수수는 안정성이 높은 대신, 수라결 가동률이 너무 떨어지는 단점 (고점 이슈)
그종징은 높은 수라 가동률과 고점을 챙긴 대신, 폿 의존도가 너무 높다는 단점 (안정성 이슈)
여기서 단점을 긁어내고 데미지와 안정성을 모두 챙긴 조합입니다. 천왕의 실질 쿨타임이 패치로 인해 32초에서 28초로 줄어들며 최대 3사이클까지 1천왕 1수라결이 가능해졌습니다.
해 수라코어의 쉴드가 빠진 대신 수라결 가동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수수수까지는 아니겠으나 받피감 50%의 높은 가동률로 체감 안정성도 높으며, 아드로핀 효율도 수수수 다음으로 높습니다.
기존 사이클에서 약간의 변화가 필요하며, 기존 사이클과 기력 충격 우선순위 심리가 바뀌는 점이 있어 조금의 연습이 필요해보입니다. 거기에 보스의 이동이 잦은 레이드에서는 사이클이 망가지기 쉽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난이도 ★★★☆☆
안정성 ★★★☆☆
데미지 ★★★★★ (지딜) / ★★★☆☆ (딜찍 기믹)
+ 난이도는 허수 DPS를 실전에서 구현하는 난이도입니다. 낮을수록 좋습니다.
+ 생존력은 폿의 케어 능력이 떨어지는 상황, 혼자 생존하며 1인분을 해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 데미지는 이상적인 DPS 기대값입니다.
4. 그종징
1) 아크그리드 효과, 유물 17p 기준
① 수라결 연타공격 그림자 추가 피해량 +7.5%
→ 수라결 총 피해량 +6.5% 증가
② 징벌 사용시 운명 발동, 기력 및 충격 에너지 50 획득, 수라결 연타공격 1회당 기력스킬 쿨타임 0.5초 감소 및 최대 20초까지 감소
③ 기력스킬 피해량 +16% 증가
④ 징벌의 파도 시전속도 20% 증가, 쿨타임 4초 감소 (보석과 곱연산), 피해량 +70% 증가(보석과 곱연산)
⑤ 징벌 사용시 충격스킬 쿨타임 3초 감소
(1) 진화
Tier 1. 치명 30 / 신속 10
Tier 2. 최적화 훈련 1 / 치명타 적중률이 119.28%를 넘지 않는 선에서 예리한 감각 투자 / 나머지 한계돌파
Tier 3. 일격 2
Tier 4. 뭉툭한 가시 2
(2) 도약
Tier 1. 풀려난 힘 5 / 잠재력 해방 5
Tier 2. 천왕난무
(3) 스킬, 룬

14Lv 212 전설속행 작

14Lv 312 전설질풍 겁작

10Lv 231 전설중독 작

14Lv 131 영웅속행 겁

07Lv 12 전설출혈 작

11Lv 331 희귀속행 (+정화)

14Lv 131 전설질풍 겁작

14Lv 222 영웅질풍 겁작 (+비전)
→ 파천 322 가능
→ 휩쓸, 비상 룬 상호 교체가능
→ 단심 채용은 추천하지 않음
3) 사이클
기력 우선순위 : 징벌, 천왕, 비뢰, 권왕 순
충격 우선순위 : 파천, 진파, 휩쓸, 척결, 비상2스택, 비상1스택 순
→ 각성기는 수라결 종료 직후 천왕 쿨타임이 20초 이상 남았을 때 사용
→ 수라결 종료시 파천, 진파 쿨이 모두 들어와있다면 파천-비뢰-진파-징벌 순으로 비틀어서 사용
4) 평가
높은 난이도와 낮은 안정성을 대가로 지딜 레이드에서의 고점을 가져갈 수 있는 조합입니다. 수라결의 의존도가 낮아지기에 적절한 스킬간의 딜지분 분배로 짧은 패턴 사이에 주력기를 우겨넣기 유리한 레이드에서는 저점과 고점을 모두 챙길수도 있겠습니다. 징벌 사용시 충격스킬 쿨감이라는 재미있는 요소에서도 색다른 플레이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별수라가 가져다주는 받피감 50%의 안정성은 엔드 컨텐츠에 가까워질수록 부담이 되고, 높은 DPS를 얻기 위해서는 다른 조합 대비 보스의 헤드에 머무르도록 요구되는 시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폿 의존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추가로, 스킬 사용 심리가 모든 조합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입문하기 어려운 조합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3사이클마다 돌아오는 1사이클에 2파천 우겨넣기가 상당히 신경쓰입니다.
난이도 ★★★★★
안정성 ★☆☆☆☆
데미지 ★★★★★ (지딜) / ★★☆☆☆ (딜찍 기믹)
+ 난이도는 허수 DPS를 실전에서 구현하는 난이도입니다. 낮을수록 좋습니다.
+ 안정성은 폿의 케어 능력이 떨어지는 상황, 혼자 생존하며 1인분을 해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 데미지는 이상적인 DPS 기대값입니다.
5. 파파수
1) 아크그리드 효과, 유물 17p 기준
① 파천섬광 피해량 +36% 증가, 파천섬광 치명타 적중 시 피해량 +25% 증가
→ 뭉가 채용 시 파천섬광 피해량 +63% 증가
② 파천섬광 사용시 운명 발동, 수라 에너지 20% 수급
③ 수라결 지속시간 중 받는 피해 감소 50% 감소, 수라결 피해량 +7.3% 증가
2) 세팅
(1) 진화
Tier 1. 치명 30 / 신속 10
Tier 2. 치명타 적중률이 119.28%를 넘지 않는 선에서 예리한 감각 투자 / 나머지 한계돌파
Tier 3. 일격 2
Tier 4. 뭉툭한 가시 2
(2) 도약
Tier 1. 풀려난 힘 5 / 잠재력 해방 5 or 4 / 즉각적인 주문 0 or 2
Tier 2. 천왕난무
(3) 스킬, 룬

14Lv 212 전설속행 작 or 11Lv (청월 채용시)

14Lv 322 전설질풍

10Lv 231 전설중독 작

14Lv 131 영웅속행 겁작

07Lv 12 전설출혈 작

11Lv 331 희귀속행 작 (+정화) or

14Lv 311 영웅질풍 작

14Lv 131 전설질풍 겁작

14Lv 322 영웅질풍 겁작 (+비전)
→ 휩쓸, 비상 룬 상호 교체가능
→ 단심 채용 추천 안함
3) 사이클
기력 우선순위 : 천왕, 권왕, 비뢰, 유성 순
충격 우선순위 : 파천, 휩쓸, 비상2스택, 척결, 진파, 비상1스택 순
→ 각성기는 수라결 종료 후 천왕 쿨타임이 14초 이상일때 사용
4) 평가
조우 이후 3수라결 달성까지 가장 빠른 시간에 도달할 수 있다는 장점과, 모션과 판정이 우수한 파천섬광을 강화하며 별수라의 피해 감소까지 챙겨가며 저점과 안정성을 얻을 수 있는 조합입니다. 난이도로만 따진다면 가장 쉽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파파수는 이번 패치의 최대 피해자입니다. 다른 코어들은 수라결 딜비중이 높거나, 징벌을 사용하거나, 수라결 타수에 따라 추가적인 이득을 보는 그림자주먹을 채용하기 때문에 수라결과 징벌 관련 패치의 혜택을 크게 보았습니다만,
파파수는 위에 적힌 해당사항이 크게 없기 때문에 늘어난 체급 +11.9% 외적으로는 별다른 변화점이 없습니다. 높은 등급의 파천섬광 겁작 보석을 요구한다는 것도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난이도 ★☆☆☆☆
안정성 ★★★★☆
데미지 ★★☆☆☆ (지딜) / ★★★☆☆ (딜찍 기믹)
+ 난이도는 허수 DPS를 실전에서 구현하는 난이도입니다. 낮을수록 좋습니다.
+ 안정성은 폿의 케어 능력이 떨어지는 상황, 혼자 생존하며 1인분을 해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 데미지는 이상적인 DPS 기대값입니다.
6. 맺음
부족하지만 제가 아는 내용 한해서 최대한 알기 쉽게 가이드글 작성해 보았습니다. 사이클이나 DPS 관련해서도 궁금하실 것 같아 짧게 내용 남겨봅니다. 허수는 각 세팅별로 2~3시간씩 쳐봤네요.
로펙 4230, 투력 4270점 기준 제일 잘나온 허수 DPS
2분 (모두 수라결 or 파천 종료, 정확히 2분 아님)
1. 그수수 4.74억 1분 56초
2. 그종징 4.68억 2분 01초
3. 수수수 4.56억 1분 46초 (천왕)
4. 파파수 4.52억 2분 05초 (파천 올크리)
5. 수수수 4.47억 2분 01초 (성운, 성운 올크리)
루메킬 (모두 수라결 or 파천 종료, 정확히 루메킬 아님)
1. 그수수 4.43억 3분 44초
2. 그종징 4.30억 3분 53초
3. 수수수 4.13억 3분 42초 (천왕)
4. 파파수 4.07억 3분 35초 (파천 2회 노크리)
5. 수수수 3.91억 3분 38초 (성운, 성운 1회 노크리)
그리고 사이클은 제가 뭔가.. 작성해서 쭉 써내려보려고 했는데 이게 하나의 사이클이 끝까지 유지되는건 성운 채용한 수수수밖에 없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제가 치는 방식대로 스킬 우선순위만 써봤습니다. 우선순위가 더 높은 스킬이 쿨타임일 때만 후순위 스킬을 쓰시면 됩니다.
별점매기고 이런것도 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 쓰시는게 정답이라는건 항상 말씀드립니다. 위에도 썼지만 이번 패치는 파천 관련 코어에 너무 불리한 상향안이지 않았나 싶네요. 기존 코어간 황밸 상태에서 혼자서만 코어 체급 상승 혜택을 받지 못한게 사용하시는 분들은 체감이 확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