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직업 인구가 적은 직업을 해라

아이콘 Horizon
댓글: 4 개
조회: 193
2025-01-11 19:31:25
개발자의 기본 스탠스는 여러 직업 키우면서 돈 쓰게 하는 게 목적임

그래야 장기 서비스에서 오는 소모와 떨어지는 지속 매출이 어느 정도 방어가 됨

특히, "애정을 가지고 하나만 키운다" 이것을 제일 배제함

인구가 많은 직업은 의도적으로 분산을 당할 것 이고, 

밸패의 이유도 개편하면서 인구 이동을 부추기는 것임

로아 뿐만 아니라 모든 게임과 개발사들이 그렇게 하고 있음

물론 진심으로 보정해주는 것도 있는데, 비율상으로 2~3순위임

장기적으로 몇번의 밸패를 거쳐서 반드시 그렇게 만듬.

DPS 미터기와 내부 DPS 지표는 개발자 입장에서는 허상임

위에서 말했듯이 그건 후 순위임 가장 중요한 건 인구 이동임

아무리 DPS 좋아도 인구가 적으면 이득을 받을 수도 있음

물론 이런 것들은 잘 티 안나게 간접적으로 함

음모론 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오래 온라인 게임을 해본사람들은 대부분 알 것임

매출을 위한 밸패와 건강한 게임을 위한 밸패는 원래 한 길임 둘 다 중요함.

실제로 지금 상황을 보면,

인구수에 가려진 숨은 꿀 직업은 버서커, 기공사, 블래스터, 호크 등이고

기상은 항상 최상위권 인구라 영원히 상위 티어가 될 수 없음

건슬, 아르카나 황제, 창술 이런 것들은 몇 번에 밸패에서 타겟이 되었던 클래스들임.

직접적 조정이든 상대적 하양이든 건강한 조정을 받았다고 봐야 됨

그리고 환술사는 소울, 브레, 슬레 급으로 안 좋다면 계속 상향을 받을 것임

이유는. 직업 성장에서 오는 매출을 위해서임

이 글 자체도 사실 개발자의 의도 중 하나임. 

우리는 개발팀의 정확한 DB를 모르기 때문에 그들 손바닥 위에서 못 벗어남




Lv48 Horizon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