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F7LoVEPZ5fw&t=2s
최근 로아, 누가 봐도 인 게임 내 플레이 가치가 하락하고 있다는 건 동의 하실 듯.
예전 보다 이런 저런 이유로 현질의 효율이 매우 올라갔음..
영상을 보면 게임 회사는 이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 하는 시간의 가치와, 외부에서 끌어오는 현금의 가치
이 둘을 적정한 수준에서 잘 관리해줘야 해줘야 한다고 말해주시는데, 너무 동의 됐음
지금 스마게는 매출 욕심 때문인지, 유저들의 플레이 시간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갉아먹는
혜자 패키지들을 연속해서 내고 있는 것 같음..
게임을 오래 플레이 할 만한 유인은 점점 사라져 가고,
현질 딸각의 효율은 점점 더 상승해감..
이런 상황에서 스마게는 또 이상하게, 뉴비에게 엄청난 지원책들을 던져주면서
로아 한번 해보세요 라고 어느 때보다 적극적으로 손을 흔들고 있는 것 같은데...
영상에서도 나오지만, 결국 뉴비가 잘 정착하려면 게임 내적인 시스템 자체도 중요하지만
결국 뉴비가 게임을 플레이 하는 시간의 가치를 잘 지켜주고, 또 이게 지속적으로 게임사에서
관리해주겠구나 하는 신뢰가 있어야 되는데. 요즘 로아는 신뢰는 커녕임...
그냥 매출 올려줄 수 있는 혜자 패키지를 뿌리고 또 뿌림.. 물론 유저들은 너무 혜자라 좋아함..
그런데 이게 결국은 다 미래에 게임사만 배부르고
유저들의 피해로 돌아올 거란 건 피할 수 없는 사실일 거임..
그냥... 언젠가 부터 최근의 게임 경제에 대해 아무 말도, 아무 데이터도 보여주지는 않지만..
그냥... 그래도 잘 관리하고 있겠지.. 잘하고 있겠지..
그렇게 믿고 신경 안 쓰면서 게임하고 있는 게
요즘 로생에 무의식적 일부로 깔려있는 것 같음..
과연 로아의 올해 매출이 어떨지...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