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은 재밌지만 조작하는 재미에서 찐빠가났음
야성은 둔갑게이지X2 환수게이지 마나 이렇게 4중자원이고
저 네 자원중 넉넉하게 유지할 수 있는 자원이 한개도없음 대부분의 자원들이 딱딱 들어맞게 맞춰져서
뭐하나 빗나가거나 꼬이면 다른자원들이 덩달아 마르면서 마나가있어도 스킬을 못쓴다거나 마나가없어서 다른자원이 있어도 멀뚱멀뚱 기다려야하는게 1차적으로 문제
몇몇 스킬들이 스페이스바를 못쓰는 후딜이 있는데 주력기라면 조심해서라도 쓰지
아덴 수급기랑 곰아덴 수급기스킬에 스페막기를 걸어놔서 쓰는중 저가랑 갑자기 겹치면
처단 러스트 쓸때 기분이 새록새록 솓아남
그리고 위 스킬중 인간형 아덴 수급기인 꼬리바람이라는 joat of goat 가 있는데
메인 아덴 수급기가 1~2초사이의 선 모션이 있는데 여우잡고 허 있- 짜! 하는 모션 전체가 스페를못씀
그냥 아덴 수급기에 발이 땅에 박혀있는데 무슨 여우가 10톤이라도 되나 왜 스페가 잠겨야 하는지 전혀 이해를 못하겠음
저것 말고도 4티어 노드를 열면 아이덴티티 스킬이 둔갑스킬 세번을 사용하고나서 쓰면 40퍼 강해지는데
위에 자원관리가 빡빡하게 설계된게 문제가 되서 사이클중 갑자기 틀어버져리면 아덴 낭비로 바로 이어지고 아덴이 차있는 경우에도 스킬을 세번 쓰고 아덴을 쓰게 만들어버리는 짜증나는 상황이 자주 유발됨
그렇다고 쿨이 빨라서 낭비해도되냐하면 꼴에 스택형 스킬들이라고 쿨이 다 겁나김
스택이니까 쿨길어도 좋지 라면서 인게임 레이드 기믹은 뒷전으로 디자인해놔가지고 뭔가 급작스런 기믹이나 카운터 같은게 나오면 스킬 사용후 한참 기다리고 온갖 게이지 쿨 다꼬임
이래저래 둔갑연계나 스킬이펙트 연계하는 느낌은 잘 만들었는데 조작하는 재미에다가 온갖 족쇄를 주렁 주렁 달아놨음 옜날 병신같은 캐릭터들의 나쁜 조작감을 여기저기 조그맣게 붙여놓은 혼종느낌임
딜적인 부분은 어차피 시간이 지나서 세트다하고 카르마도 다열어야하는거라 별 생각은 없는데
스콜이나 에기르 아브 하면서 진짜 조작이 불쾌하다는 개 좆같음을 느낀건 오랜만임
하지만 컨셉자체는 맘에듬 곰 여우 귀엽고 뛰는자세 팔벌리고 외줄타기하는거 볼때마다 기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