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다소 장문주의) 괘씸한 스마게 여론 골라먹기 패치

한알레시피
조회: 141
2025-05-03 00:49:51

최근 로아는 쉬고 있는데 인벤 눈팅은 못 끊은 1인임. 이번 나이스단 죽이기 이슈 보면서 스마게 패치 방향성에 대해 많은 생각이 들었음. 선요약하면 스마게가 여론 골라먹기로 패치 방향을 잡는 방식이 진짜 괘씸하다고 느낌.


스마게가 겉으로는 인벤 여론에 휘둘리는 것처럼 보이는데, 실제로는 여론 중에서도 ‘자기들한테 유리하고 욕 덜 먹을 수 있는 여론’ 만 골라서 패치에 반영하는 거라고 봄.


게임사가 이익 따라가는 패치를 하는건 이해가 됨. 그런데, 문제는 그 안에서 유저 민심 반영하는 척 하면서 교묘하게 생색내고 있다는 점, 그리고 그 과정에서 특정 계층의 유저는 피해를 받는 패치 방향성에 있음. 이런 패치 기조에서 느껴지는 건 지금 디렉터 체제 내에서 유저를 함께 게임을 만들어나가는 소비자가 아니라, 게임사에 도움줘야하는 호구 소비자로 보는 것 같음. 금강선 전 디렉터가 그나마 잘한 건 유저는 우리의 친구니, 게임사가 유저에게 맞추겠다니 입으로라도 얘기했다는 거임. 나는 이런 관계마케팅이 어떤 시장에서든 간에 되게 중요한 전략이라 생각하는데 지금 로아는 이 부분에서 최악임.


튼, 여론 골라먹기식 패치는 몇 가지를 통해 알 수 있음.


예를 들어,

(1) 엘라엘라/10겁 보상: 초기 여론은 엘라엘라에 대해 '누칼협?' 이러면서 조롱성 비아냥을 에스더 유저들에게 쏟아 부음. 그 이후 엘라엘라가 너무했다는 얘기는 나왔지만, 에스더는 소수이기에 그냥 ㅈㅅ하면서 넘어감. 반면에, 보석 가치 하락, 보존 등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재화 가치보존에 대한 여론이 들끓음. 이번 겁작 패치하면서 10겁 소유자 기준 8겁 보상으로 줌. 보상이라는 걸 할 줄 아는 놈들인거임.

(2) 나이스단 죽이기: 나이스단 유저들의 보석 운용 방식은 스마게 입장에서 당연히 좋지만은 않음. 그러다 나이스단 비판 여론이 형성되자마자 바로 비나이스단 유저에게 혜택을 주면서 귀속보석 도입. 나이스단의 옳고 그름을 떠나서, 지들이 만든 시스템 내에서 열심히 겜하던, 소위 소수자들을 저격하기 너무 좋은 여론이 형성되었고, 그를 잘 이용함. 결과는 다들 보는 것처럼 성공적인 유저갈라치기. 스마게에게 화살이 많이 안돌아감.

(3) 미터기/전분: 위의 사례들과 다르게 스마게가 절대 여론을 반영안하는 대목을 보여줌. 최근 미터기/전분 여론이 들끓었음. 그런데 이 부분에서는 존나 줏대있음. 절대 안냄. 앞서 언급함 자신들의 개발 방향성과 충돌되고 회사에 이익이 없다고 판단됐겠지.

예시들을 종합적으로 봤을 때 지금 로아는 여론에 졸라 끌려다니는 척해도, 교묘하게 여론 골라먹음. 인벤에서 겜안분인지, 겜한분인지, 아님 건강한 생각을 가진 유저인지, 누가 만들어내는지도 모르겠는 여론은 스마게에게 있어 특정 패치를 하는 데 힘을 주는 것 밖에 안됨.

커뮤 여론이 실제 유저 여론을 100프로 반영안한다는 걸 스마게가 모를까? 알면서도 '감사합니다' 하면서 자신들에게 이익 될 만한 패치하는 거라고 봄.

*요약
1. 스마게는 여론에 끌려다니는게 아니다, 교묘한 여론 골라먹기로 패치를 한다. 그러면서 생색내기식으로 패치하는 거 너무 괘씸함.
2. 그리고 그 여론이 실제 유저들이 만든 여론은 맞나.

Lv17 한알레시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