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에서 재미 요소가 롤플레잉이랑 성장인데
사실상 롤플레잉적 측면은 사장되었고 그럼 남은건 성장인데
성장 << 이게 ㅈㄴ 재미없음
일단 성장 요소가 ㅈ박음. 성장요소가 너무 적음
성장 요소가 계속 추가되어야 뭘 할게 생기는데 지금 있는거? 장비, 악세, 보석, 각인
이게 끝임 근데 사실상 성장 요소라고 만들어 둔게 거의 시즌 초부터 고래유저 스팩까지 존재하던 것들임
시즌 들어오고 나서 지금까지 성장 요소가 추가 된게 카르마 빼고 거의 단 1도 없음
근데 이 카르마조차 장비 악세 보석 각인 얘네에 비해서는 진짜 소소한 정도임
성장 요소가 가장 ㅈ박은게 뭔줄암? 현시즌 성장 요소가 전부 다 연결되어 있는 거임
전 시즌에는 그나마 [악세 각인] [장비 엘릭서 초월] [19~강 상재 보석 돌 팔찌] 이렇게 구분이 잘되어 있었음
그러니까 이미 악세 + 각인은 완화가 잘되어 있으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뉴비도 성장하기 쉽고 입문하기 쉽고
그다음 장비 엘릭서 초월 천천히 완화되면서 뉴비들 올라오기 편해지고
고인물들 입장에서는 19강~ , 상재, 보석, 돌, 팔찌라도 아직 남아있으니까 엘 초 ?? 완화해도 크게 별 반응 없었음
근데 지금 악세, 보석, 각인 3개 스팩이 고래유저스팩이랑 당장 뉴비들 스팩이랑 그냥 연결되어 있음
성장 요소가 이거 3개밖에 없는데 계속 아래층 끌어올리려고 완화하니까
한 부분에 대해서만 완화가 이뤄져도 거의 33%가 휘청 휘청하는데 감가가 감당이 되겠냐고
ㅅㅂ 어느정도 스팩을 단계적으로 만들어서 구분이 되어야 할 거 아니야
그리고 성장 동기도 ㅈㄴ 떨어짐
앜패 전구간 전에는 진짜 80찍고 악세맞추고 깨달음 4번째 줄 노드 열면 얼마나 재밋을까? 도약 2번째 줄 노드 찎으면 얼마나 달라질까? ㅈㄴ 설렜는데
걍 꺠물먹고 40단도 깨들음 4번째줄 노드 찍는 순간 성장 동기 ㅈ박음
나는 뭐 계속 다음 레이드 열면서 깨달음 4번노드 같은 걸 점점 추가하거나 새로운 요소 추가해줄 줄 알았는데
걍 시즌 오픈부터 종막까지 성장동기라고 할만한 걸 낸적이 없음
오히려 박살내버림 진짜 스마게 머리 박살내버리고 싶음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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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로아 게임 재미 박살났다. '성장'에 대한 재미가 박살 났기 때문
2. 성장 요소가 너무 없다.
시즌열리고 1년이 지났는데 아직도 맨 처음부터 있던 악세, 유각, 보석 이게 전부인게 말이되냐?
3. 성장 요소의 다양화 및 단계화가 필요하다.
[뉴비용 성장요소] [중간층 성장요소] [이후 생길 스팩요소] [고래유저 성장요소]
성장요소를 다양화 및 단계적으로 구분하고 새로운 컨텐츠가 나올 때마다
성장요소를 평행 이동 및 삭제해야 감가에 대한 충격이 덜 해진다.
4. 앜패 이후 성장 동기 박살났다.
앜패 전구간 출시 전처럼 성장 요소에 대한 동기를 충분히 부여해라
갓겜이여 아주
성장에 대한 재미가 없다는거임
재미도 없었으면 진작 망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