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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혹시 시즌2초 부터 지금까지 하셨던분들 계신가여

엣꿍
댓글: 21 개
조회: 316
2025-05-06 15:17:27
제가 이해한 흐름대로면
시즌3때 상위권 유저랑 중하위권 유저랑 딜격차가 심해져서
레이드가 피통이 크게 나왔고 그로인해 레이드에서 공대원들 피지컬이 중요해졌다 올생존 광폭같은 현상이 자주 나왔다 그로인해 딜미터기 얘기가 나오고 스펙업수단들 유각 보석같은것들이 가격이 올랐고 갑작스러운 완화로 인해 급락

딜격차로 인한 레이드 피통 문제가 모든문제의 시작이구나 라고 이해하고있거든요

근데 같이 이 주제로 얘기하던 지인은 예전에 비아 쿠크 아브도 한명 죽으면 못깨는건 똑같다 쿠크에서도 올생존 광폭도 나왔었다 딜격차로인한 레이드 피통 문제는 아닌거같다 라고 하는데
그때 당시랑 지금이랑 비교하면 레이드가 어떤가여?
저는 아브 일리아칸 사이에 했어서 너프전 쿠크 아브를 못해봐서 모르겠네요..

Lv16 엣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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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1)

새로고침
  • 중화기가좋아25-05-06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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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크 = 4인레이드
    아브 = 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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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화기가좋아25-05-06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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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 엔드 레이드 보셈
    모르둠 하드 가는 1700도 아니고 1720이 셋팅한 사람하고 안한 사람하고 심하면 15%가 넘게 차이가 남
    로아 레이드는 pve 게임이고 캐릭터 가짓수가 많고 유틸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겜을 어렵게 만들려면 피통을 조절 할 수 밖에 없음
    그런데 같은 렙제에서 조차 저렇게 스펙차가 많이난다? 피통을 올릴 수 밖에 없는 거임
    왜냐하면 피통 낮게 내면 스펙 높은 애들 입장에선 레이드 물로켓 소리 나오기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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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엣꿍25-05-06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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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쿠크아브는 해봤는데 초창기도 그정도는 아니라는거죠? 기믹레이드라고 불리는데 피통까지 빡셌으면 사실 기믹이 아니라 피통 얘기가 안나왔을리없을거같아서 현 로아유저들이 아무 이유 없이 딜미터기 얘기를 이렇게 하는건 좀 이상하다 생각하는쪽이라 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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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화기가좋아25-05-06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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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엣꿍 시즌2랑 지금이랑은 유저들 수준도 달라요
    님 말처럼 기믹문제라면 모를까 한명 죽었다고 피통문제로 광폭 보는건 숙련도 차이임 쿠크 같은 경우는 8인이 아니고 4인이라 한명 죽으면 빈자리가 더 큰 거고 모르둠으로 따지면 2명 뒤진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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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엣꿍25-05-06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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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화기가좋아 비아키스도 광폭이 나온다고 하구 쿠크는 말한것처럼 4인레이드인데 요새 정리된글에는 올생존광폭이 나와서 쿠크도 올생존 광폭 봤다고 해서 넣었어요 유저들 수준은 제가 요새는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비슷하다고 잡았고 저는 지금 로아 레이드가 더 어렵다고 생각하는쪽이에요(피통이 크니까 단순 기믹파훼가 아니라 딜넣는 파티원 개개인 피지컬이 중요해짐) 안그러면 이렇게 불만이 터져나올리가없다고 생각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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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화기가좋아25-05-06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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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엣꿍 비아키스는 제가 기억이 가물해서 잘 모르겠는데
    기믹적인 부분을 제외하면, 보통 올생존 광폭은 숙련도나 캐릭 차이가 대부분이었어요
    말씀처럼 쿠크,아브가 피통이 높게 설정된 게 아님

    시즌2랑 시즌3랑 어느 쪽이 더 어렵냐 하면 대답하긴 힘든듯

    젤 힘든 레이드는 카멘이었는데
    사실 이건 캐릭터 밸런스(유틸) 부분 패치되기 전에 힘들던 거라

    그때랑 지금이랑 비교하면 어느 쪽이 어렵다라고 말하기엔 다른 점이 한두개가 아니라 확답을 못하겠음

    그런데 일단 모르둠이 문제가 되는 건 말 그대로 피가 돼지 새끼라 개개인 역량이 높아야 수월하게 깨는 레이드고
    그 역치가 높아서 이상한 애들이 있으면 통나무 커버가 힘들어서 올생존 광폭 같은 소리가 나오는 거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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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화기가좋아25-05-06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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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엣꿍 정리하자면
    예전엔 내가 잘만 치면 2인분 할 수 있는 레이드 였다면
    지금은 내가 잘 쳐도 1.5인분 정도 딜량 밖에 넣을 수가 없을 정도로 피통을 늘려놔서 힘들다는 거임

    그리고 피통 늘어난 이유는 같은 레벨대에서 조차 차이가 심하게 나게 설계된 스펙업 수단들이고.
    이것 때문에 상위권 유저 입장도 고려해야 해서 레이드 피통을 올려버린 게 문제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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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엣꿍25-05-06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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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화기가좋아 난이도 자체는 비슷하지만 예전엔 거름망이 기믹이었으면 지금은 피통(피지컬이라서) 예전엔 딱렙팟으로 가도 통나무단분들이 커버하는게 상대적으로 쉬웠는데(피통이적으니까) 지금은 통나무단분들이 커버하는게 물리적으로 불가능하고 생존이 쉬운만큼 딜을 넣어야해서 파티원 개개인 직업숙련도가 중요해졌다 그로인한 올생존 광폭 미터기얘이가 나오는것이다라고 이해하고 있는데 맞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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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엣꿍25-05-06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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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화기가좋아 아하 제가 맞게 이해한거 같네요 친절한 설명감사합니다 지인분이랑 저랑 다 로아를 지금은 접긴했지만 좋은기억이 많았던게임이라 자주 찾아보면서 얘기 나오다보니까 궁금해져서 질문했었던건데 덕분에 해결됐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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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화기가좋아25-05-06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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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엣꿍 이해하신 게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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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엣꿍25-05-06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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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화기가좋아 이댓글 아래분이 피통 시즌2가 훨씬 괴랄해서 비교가 안된다는건 시즌3를 잘못적으신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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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화기가좋아25-05-06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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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엣꿍 이건 dps구하고 계산하는 거 아니면 개인관점차로 이해해주셔야 할듯

    전 제일 빡빡했던 레이드가 출시 당시 카멘(이클분리전)인데

    이때 선발대들 에스더 있는 파티 조차도 굴렁쇠 패턴2~3번 나오면 올생존 광폭 본다고 리트 누르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사실 유틸이 개박살났던 시절이라 캐릭터 밸런스가 박살나서 직업 따라 난이도차가 굉장히 컷던 거지
    피통 자체는 그리 크지 않았거든요

    저는 이거 보고 광폭을 봐도 피통이 아니라 캐릭터 유틸 성능에 의한 격차가 가져오는 어려움이라 생각하는데

    다른 분이 그때 당시 밸런스로 당시로 따져야 하니 피통 많다고 하면 그 말도 맞는 거긴 하거든요

    제 개인적인 생각엔 님이 말씀하신 경우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피통 자체는 지금 딜각 훨씬 많이 열어주고 기믹 난이도도 엄청 낮아졌으며 유저 수준이 올라간 지금 시즌3 레이드가 더 많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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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엣꿍25-05-06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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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화기가좋아 정말 감사합니다 속 시원한 설명이었던거같아요 저희끼리 피통얘기할때 카멘 퍼스트 방토라 얘기도 나왔었는데 그것까지 같이 설명을 해주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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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퀵훅25-05-06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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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우 보스피통은 확실히 시즌2 가 훨씬 괴랄함 전이랑

    비교 안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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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엣꿍25-05-06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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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르고스 1575영향일까요? 보스피통이 시즌2가 훨씬 괴랄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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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엣꿍25-05-06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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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턴을 100프로 다피하면서 딜까지 다 최선으로 하는건 공팟기준 인간적으로 힘드니까 그때나 지금이나 비슷한 숙련도로 가도 올생존 광폭은 시즌2는 힘들었다는거죠? 시즌3은 심심찮게 나오는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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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죄송해용25-05-06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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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드를 클리어하면서의 성취감 및 목표성이 많이 차이남 그땐 힘들더라도 깨면 막 엄청 좋고 뿌듯하고 그랬는데 요즘은 뭐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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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엣꿍25-05-06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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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그때 재밌게 즐겼어서 로아엔 좋은기억밖에없는데 일리아칸 얼마안나오고 코로나 걸리고 2주쉬었다가 왔는데 저는 클리어 몇먼했어도 쉬었으니까 트라이부터 다시 가는데 반숙방에서 큰기믹을 못해서 진도가 3시간이상 안나가니까 현타서 접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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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귤탕후루25-05-06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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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대 단위 레이드는 난이도 있게 만들면 피로도가 심할 수 밖에 없어
    8명중에 한명만 집중안해도 어긋나는데
    이번엔 얘가 그랬는데 다음엔 쟤가 그러고 그 다음엔 또 다른애가 그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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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pdl12325-05-06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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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전까지는 크게 못느낌. 걍 기믹위주, 무력화 못해? 마리오 못해? 죽어 이거였음. 
    그리고 스펙업 요소가 많지 않았음. 
    쿠크정도야 33333 각인(77돌 전각1개) 읽어두면 깰만했음. 
    발비쿠 다 기믹못해? 죽어 이거였음. 
    아브도 마찬가지
    사이버 유격 소리나온게 이거임 
    협동기믹 못해? 죽어 
    그래서 힘들다하니 
    금강선이 사이버 유격? 누구나 시간 박으면 숙련도 올라오지만
    피지컬? 시간 박아도 안올라오는경우 있다 

    근데 카멘 이후 피지컬 중요도 상승 
    그리고 따라오는 피돼지 레이드 
    시밯 모든 기믹은 쉬워졌는데 그 사이사이에 짤딜 박는 숙련도가 중요해짐 
    그래서 미터기 내달라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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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엣꿍25-05-06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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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생각한게 선생님이 말하신거랑 같은데 같이 대화하던 지인은
    예전에도 한두명죽으면 못깨는건 비슷했는데 지금와서 적정렙에 한두명 죽으면 클리어가 불가능하다는 말이 이해가 안된다
    라고 하셔서
    저는 사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로 로아보고 간간히 방송 챙겨본게 다라서 몰랐는데 정리글 보고 딜격차로 인한 레이드 피통증가 생존만 중요한게 아니라 딜넣는것도 중요해지면서 공대스펙컷증가 숙제로 인한 피로도 증가로 딜미터기요구
    스펙업수단가격증가 후 완화로 인한 급락이 왔다고 현상황을 이해하고있어서
    사실 로아유저들도 필요성이 없는데 계속 비싼값을 주고 그 시세를 유지할 이유가없을거잖아요
    비싼시세가 유지됐으니 가격에 거래됐고 그러다가 유저 불만이 쌓이면서 이탈과 완화로 급락한게 맞다고 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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