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해한 흐름대로면
시즌3때 상위권 유저랑 중하위권 유저랑 딜격차가 심해져서
레이드가 피통이 크게 나왔고 그로인해 레이드에서 공대원들 피지컬이 중요해졌다 올생존 광폭같은 현상이 자주 나왔다 그로인해 딜미터기 얘기가 나오고 스펙업수단들 유각 보석같은것들이 가격이 올랐고 갑작스러운 완화로 인해 급락
딜격차로 인한 레이드 피통 문제가 모든문제의 시작이구나 라고 이해하고있거든요
근데 같이 이 주제로 얘기하던 지인은 예전에 비아 쿠크 아브도 한명 죽으면 못깨는건 똑같다 쿠크에서도 올생존 광폭도 나왔었다 딜격차로인한 레이드 피통 문제는 아닌거같다 라고 하는데
그때 당시랑 지금이랑 비교하면 레이드가 어떤가여?
저는 아브 일리아칸 사이에 했어서 너프전 쿠크 아브를 못해봐서 모르겠네요..
아브 = 깸
모르둠 하드 가는 1700도 아니고 1720이 셋팅한 사람하고 안한 사람하고 심하면 15%가 넘게 차이가 남
로아 레이드는 pve 게임이고 캐릭터 가짓수가 많고 유틸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겜을 어렵게 만들려면 피통을 조절 할 수 밖에 없음
그런데 같은 렙제에서 조차 저렇게 스펙차가 많이난다? 피통을 올릴 수 밖에 없는 거임
왜냐하면 피통 낮게 내면 스펙 높은 애들 입장에선 레이드 물로켓 소리 나오기때문
님 말처럼 기믹문제라면 모를까 한명 죽었다고 피통문제로 광폭 보는건 숙련도 차이임 쿠크 같은 경우는 8인이 아니고 4인이라 한명 죽으면 빈자리가 더 큰 거고 모르둠으로 따지면 2명 뒤진건데
기믹적인 부분을 제외하면, 보통 올생존 광폭은 숙련도나 캐릭 차이가 대부분이었어요
말씀처럼 쿠크,아브가 피통이 높게 설정된 게 아님
시즌2랑 시즌3랑 어느 쪽이 더 어렵냐 하면 대답하긴 힘든듯
젤 힘든 레이드는 카멘이었는데
사실 이건 캐릭터 밸런스(유틸) 부분 패치되기 전에 힘들던 거라
그때랑 지금이랑 비교하면 어느 쪽이 어렵다라고 말하기엔 다른 점이 한두개가 아니라 확답을 못하겠음
그런데 일단 모르둠이 문제가 되는 건 말 그대로 피가 돼지 새끼라 개개인 역량이 높아야 수월하게 깨는 레이드고
그 역치가 높아서 이상한 애들이 있으면 통나무 커버가 힘들어서 올생존 광폭 같은 소리가 나오는 거긴 함
예전엔 내가 잘만 치면 2인분 할 수 있는 레이드 였다면
지금은 내가 잘 쳐도 1.5인분 정도 딜량 밖에 넣을 수가 없을 정도로 피통을 늘려놔서 힘들다는 거임
그리고 피통 늘어난 이유는 같은 레벨대에서 조차 차이가 심하게 나게 설계된 스펙업 수단들이고.
이것 때문에 상위권 유저 입장도 고려해야 해서 레이드 피통을 올려버린 게 문제라는 것
전 제일 빡빡했던 레이드가 출시 당시 카멘(이클분리전)인데
이때 선발대들 에스더 있는 파티 조차도 굴렁쇠 패턴2~3번 나오면 올생존 광폭 본다고 리트 누르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사실 유틸이 개박살났던 시절이라 캐릭터 밸런스가 박살나서 직업 따라 난이도차가 굉장히 컷던 거지
피통 자체는 그리 크지 않았거든요
저는 이거 보고 광폭을 봐도 피통이 아니라 캐릭터 유틸 성능에 의한 격차가 가져오는 어려움이라 생각하는데
다른 분이 그때 당시 밸런스로 당시로 따져야 하니 피통 많다고 하면 그 말도 맞는 거긴 하거든요
제 개인적인 생각엔 님이 말씀하신 경우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피통 자체는 지금 딜각 훨씬 많이 열어주고 기믹 난이도도 엄청 낮아졌으며 유저 수준이 올라간 지금 시즌3 레이드가 더 많다고 생각해요
비교 안됌
8명중에 한명만 집중안해도 어긋나는데
이번엔 얘가 그랬는데 다음엔 쟤가 그러고 그 다음엔 또 다른애가 그러고
그리고 스펙업 요소가 많지 않았음.
쿠크정도야 33333 각인(77돌 전각1개) 읽어두면 깰만했음.
발비쿠 다 기믹못해? 죽어 이거였음.
아브도 마찬가지
사이버 유격 소리나온게 이거임
협동기믹 못해? 죽어
그래서 힘들다하니
금강선이 사이버 유격? 누구나 시간 박으면 숙련도 올라오지만
피지컬? 시간 박아도 안올라오는경우 있다
근데 카멘 이후 피지컬 중요도 상승
그리고 따라오는 피돼지 레이드
시밯 모든 기믹은 쉬워졌는데 그 사이사이에 짤딜 박는 숙련도가 중요해짐
그래서 미터기 내달라는거
예전에도 한두명죽으면 못깨는건 비슷했는데 지금와서 적정렙에 한두명 죽으면 클리어가 불가능하다는 말이 이해가 안된다
라고 하셔서
저는 사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로 로아보고 간간히 방송 챙겨본게 다라서 몰랐는데 정리글 보고 딜격차로 인한 레이드 피통증가 생존만 중요한게 아니라 딜넣는것도 중요해지면서 공대스펙컷증가 숙제로 인한 피로도 증가로 딜미터기요구
스펙업수단가격증가 후 완화로 인한 급락이 왔다고 현상황을 이해하고있어서
사실 로아유저들도 필요성이 없는데 계속 비싼값을 주고 그 시세를 유지할 이유가없을거잖아요
비싼시세가 유지됐으니 가격에 거래됐고 그러다가 유저 불만이 쌓이면서 이탈과 완화로 급락한게 맞다고 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