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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스마게 출근했다 보석 원대화 추천 올려주자

아이콘 바드드득
댓글: 1 개
조회: 239
2025-05-07 09:03:38
내 글은 어차피 공감 받기 힘든 의견이어서 안올라가 ㅠㅠ
광휘패치 저대로 오면 전로아인 나이스화 잖아.
저대로 패치되는 건 무리니까 슬슬 스마게 출근해서 모니터할테니 올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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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 원정대화 및 상세 내용]


1.  보석 원정대화
(원정대는 보석 11개를 착용 할 수 있다. 다만 수량은 이제 상관 없다고 본다.
오히려 특정 스킬을 강화하는 현 방식을 그대로 고수한다면
변신캐를 고려했을 때 원정대 보석을 3개로 고정하고
보석은 크게 세가지 효과(공증 쿨감 특정스킬강화-초각)를 고정으로
그 효과의 성능을 강화시키는 형식이 낫다고 보지만
이건 애초에 세팅을 경직되게 하여 노잼사 할 가능성도 있고 사이즈가 너무 크니까 시즌4에 하도록 하자.)

2-1. 패치 전 겁작/멸화 보석은 패치 후 광휘 보석A로 2:1 교환을 할 수 있다.
(급격한 시세 변동 방지 및 나이스/다캐릭 형평성 문제)
원정대 광휘 보석으로 합성하기 위한 필요수량은
현 서버 내 보석 총량과 되도록 긴 시간 지속가능한 수요공급량을 예측하여 운영진이 결정하면 되겠다.
그러니 이걸로 왜 33개가 아니라 66개냐, 왜 더 부담시키냐 11개 하자.
하는 등의 소모전은 벌이지 말자.
우선 패치 방향부터 우회시키고 상세한 건 여름 전까지 조정하면 될 일.

2-2. 패치 후 광휘A에 광휘B를 합성하여 광휘C를 교환할 수 있다.
스마게 고집있다.
보석 관련해서는 시즌3로 넘어올 때,
적어도 로아인이라면 반대하기 힘든 멸홍 자율 변환 마저 거부했던 대단한 분들이다.
그러니 기존 주장을 철회하기 힘들 수 있지.
그럼 패치 될 광휘 보석 위에 한단계 더 쌓자. (설명을 위해 광휘B로 칭)
같은 레벨 광휘보석 6개로 원정대 캐릭터 모두가 공유할 수 있게 만들자.
이것도 수량 조절은 운영진이 알아서 하고
다만, 6캐릭 안키우는 사람 또는 10캐릭 이상 키우는 사람.
형평성이 또 문제라고?
보석 합성하는 수량으로 보석효과 적용될 수량을 비례시키자.
광휘B1+A1 = 원대 내 2캐릭 보석 적용되는 광휘C
광휘B1+A1+A1 = 원대 내 3캐릭 보석 적용되는 광휘C

난 머리 빻아서 설명을 못해도 머리좋은 당신은 이해했을 것이라 믿음.


3.  광휘 보석 간의 레벨에 따른 성능 차이를 훨씬 높인다.
(보석의 성능을 높이면서 특정 성능 레벨 주차 방지-수요 공급 맞추기 임시 방편)
나는 다른 스팩업 수단에 비해서 보석 레벨에 따른 차이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8겁작 주차하는게 문제라고 보고 있다.
즉, 레벨 단계에 따른 보석이 성능에 비해서 비싸다는 소리다.
겁내지 말고 그냥 보석 단계에 따른 성능 차이 확 줘도 된다.
그럼 뉴비랑 유저간 스팩차이는 어떻게 하냐고?
그건 운영진이 알아서 할 일이지만,
아래 5번 항목에 내가 생각한 방법은 적어두겠다.

4. 원정대 귀속 해제 쿨타임 15일
40단이 보석 돌려쓰면서 골드를 양산해낸게
운영진의 위험을 감수한 캐릭터 귀속화 보석 패치 시발점이라고 본다.
물론 다계정 나이스도 취향은 존중하지만 게임이 병들어간다는데?
보석이 원대화 되면 이건 그냥 이제 필수다.
다른 항목은 몰라도 이 항목은 이견, 반박 모든 것을 거부 함.

5. 광휘 보석은 캐릭터 레벨에 따른 효과 감소가 따를 수 있다.
(예: 1720이상 캐릭터 100%, 1640캐릭터 60% 성능)
(예2: 던전 입장레벨에 따른 보석 성능 % 조절)

보석 원정대화 진행 시 아무리 보석 수요량이 많다고 한들 결국 공급량에 따라잡힌다고 봄.
보석 레벨업에 지금보다 큰 성능차이를 주고,
또는 극단적으로 보석 레벨에 따라서 합성 수량을 같이 늘린다고 한들
(광휘11레벨부터 4개 합성하기 등)
결국 따라잡힐 것이 것정인가?
결국 따라 잡힌다면 문제가 생기는데 뉴비가 죽음.
뉴비가 하익 준다길래 로아하러 왔는데 베히모스 파티 가려니까 이건 뭐,
레벨만 같은 1640이지 보석은 죄다 10렙 광휘를 끼고있네?
파티가 될지도 의문이지만 파티에 어렵게 들어가도 엄청난 격차에 벽느끼고 접겠지.
그래서 캐릭터 레벨에 따른 보석 성능차이 시스템을 도입해야 됨.
아니면 던전 권장입장 레벨 기준으로 보석 성능차이 값을 조절을 동시에 하면 버스/보호자도 줄일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반면에 내돈내산 한 보석인데 특정 던전에서 너프 된 성능을 체감하는 감성의 영역은 안 좋을 수 있다.

오히려 보석 부담을 캐릭이 아닌 원정대 단위로 묶어두면
적어도 신캐 육성할 때, 6회 제한/엘초상재강화유각 등
각종 장애물 중 적어도 보석 하나는 빠져나올 수 있다.
이 보석 부담은 뉴비도 고인물도 함께 줄인다는데 뜻이 있는 것이지
어느 한쪽만 극단적으로 유리할 수 없단 것을 꼭 말하고 싶다.

그저 운영진이 조금만 더 고심해서
보석 원정대화 시스템으로 보호받지 못할 사각에 있을 유저층 중
집중적으로 보호해줄 대상의 우선 순위만 정하면 된다.
물론 그건 운영진의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한 유저를 설득할만하 결정이어야 함.

전글 붙여오고 부족한게 생각날 때마다 적어서 글을 올려서
너무 길고 난잡한데 읽어줘서 고마웡

Lv46 바드드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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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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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진돼25-05-26 23:48
    신고|공감 확인
    돈이 안될듯 ㅋ 캐릭터 귀속하고 에브니 큐브 6레벨 보상줘야 할듯
    답글
    비공감0공감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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