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터기 얘기 아닙니다.
일단 미터기는 다들 알고 있고, 말이 많으니 패싱하겠습니다.
그리고 미터기만 있다고 해결되는 것도 아니고요.
개인적으로는 미터기나 로그점수에 대한 생각은 반반,
전투분석은 매우매우 찬성입니다.
그리고 맨 밑에 3줄 요약 있음
0. 개요
먼저, '유저가 각박하다'는 문제의 원인은 유저가 아닙니다.
각박해지는 환경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살아남기 위해 각박해지는거죠.
이걸 유저탓 하는 게임사가 무책임하고 이상한겁니다.
1. 문제의 원인은 시스템
현재 로스트아크는 성장을 위한 지표가 매우 뒤틀려 있습니다.
성장 스펙의 다각화는 진행되었지만, 각각의 컨텐츠에 필요한 최소컷이 굉장히 무의미해졌어요.
입장 제한은 단순히 뉴비를 걸러내는 용도가 아니라
뉴비 및 라이트유저에게 어떠한 성장을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현재 로아에서는 유일한 지표가 템레벨 제한인데,
이게 얼마나 의미가 없으면 '풍근'이라는 말까지 돌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컨텐츠의 입장컷 및 성장에 대한 직관성이 필요합니다.
2. 문제에 대한 분석
현재 어떠한 컨텐츠를 입장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스펙이 맞아야합니다.
- 전투 레벨
- 아이템 레벨
- 스킬 레벨
- 카드
- 보석
- 각인
- 엘릭서
- 초월
- 장비강화
- 팔찌
- 악세사리 옵션
- 아크패시브 진화 포인트
- 아크패시브 꺠달음 포인트
- 아크패시브 도약 포인트
- 어빌리티 스톤
- 펫
- 방범대
- 기타 등등 (놓친거 있을 가능성 높음)
하지만 현재 제한을 걸고 있는 부분은 오로지 아이템 레벨 뿐.
이를 바꿔서 표기해야합니다.
단순히 로펙 또는 즐로아처럼 점수로 표현하는게 파티를 받아가는 쪽에서는 제일 편할 수 있겠지만,
뉴비 및 라이트유저에게 성장 방향을 제시하는 방법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내가 점수가 낮은 것은 알지만, 뭘 해야 많이 올라가지?'
라는 늪에 빠지고 크게 골드, 재화, 시간 낭비를 한 뒤 현타가 올 수도 있죠.
이걸 직접적으로 눈에 보여주는 지표가 필요합니다.
3. 문제에 대한 해결책
옆 게임인 던파에서 이에 대한 괜찮은 해결책이 있고, 이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던파를 차원회랑 때 그만두고 다시 복귀했을때 제일 도움이 되던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모험 길라잡이 시스템
각 컨텐츠별로 내가 현재 어떤게 부족하고, 어떤게 오버스펙인지 한눈에 알 수 있게 해주었죠.
덕분에 혼자서도 복귀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옆에 부족한 스펙으로 보이는 항목을 누르면, 어디가서 뭘 해야하는지,
일반적으로 타 유저들은 뭘 준비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었죠.
로아도 이러한 시스템이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결론 및 3줄 요약
스마일게이트는 얼마전에도 다시한번 미터기에 대한 부작용을 언급하며 미터기를 부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정작, 본인들의 나태함으로 로스트아크를 '미터기 없는 게임'의 부작용을 가장 크게 보여주는 사례로 만들고 있다는 부분은 아예 언급을 피하고 있죠.
심지어 차후 로스트아크가 시즌 리셋을 또 한다고 하더라도
성장에 대한 방향을 유저들이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그리고 언제나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반드시 구비되어야합니다.
'각박한 유저 환경'을 정말로 만들기 싫다면 말이죠.
(물론 각박한 유저 환경이 본인들 운영에는 편할테니 진심은 모르겠지만요.)
RPG에서 계단식 성장이 중요한데,
로스타아크는 그 계단이 중구 난방으로 되어 있어 표지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 부분은 필히 로스트아크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책으로써 반드시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만들면 안됩니다.
'행운 50 떡작 + 번개의 분노 유각 == 회심/달인 유효 50 + 아드 유각'
처럼 만들면 있으나 마나한 시스템이 되고 오히려 더 큰 혼란이 야기될테니까요.
이 부분은 로아의 근본적인 문제 중 하나로, 반드시 필요합니다.
======3줄 요약======
1. 로스트아크 유저가 각박해진 것은 스마게 탓으로, 입장컷이 제대로 기능하고 있지 않기 때문
2. 다각화 된 스펙을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성장 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던파의 모험 길라잡이 같은 시스템이 필요함
3. 어설프게 만들면 무의미한 만큼 유효 옵션, 유효 각인, 유효셋 등을 전부 고려하여 꼼꼼하게 만들어야함.
저런걸 어떻게 만드냐구
보스 피통도 그에 맞춰 줄이고요
엘릭서에서 행운, 강맹, 칼날 방패 같은 애들을 회심/달인 급으로 올려주고
번개의 분노, 실드 관통, 승부사 같은 함정 각인도 적어도 정단, 마효증, 바리케이드 같은 마이너 기믹 유효 각인으로써 개편되면 좋겠어요.
유저들이 과금을 해주니깐 안일하게 운영한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