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방법 있나?
서로 자기 밥그릇 안 잃으려고 하면 결국 답이 안 나옴
개인적으로는 보석 세팅 비용이 부담스럽다는 문제가 나이스단이 성행하는 지금의 상황을 만들었고
그 결과로 사람들이 새로운 캐릭터, 직업을 육성하지 않게 되다 보니 인게임 경제가 더 침체되어 있다고 생각함
결국엔 사람들이 새로운 캐릭터를 키울 수 있는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보석 세팅 비용이라는 허들을 낮추면서도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미 동일한 직업의 여러 캐릭터를 육성하고 있는 데다가
변신 캐릭이나 서폿 다캐릭 유저와 같이 상대적으로 반발심이 클 수 밖에 없는 상황도 있음을 고려하면
게임사에서도 한 발 양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함
그래서 내가 생각한 방안은 2교대단 같은 괴상한 플레이 방식을 유발하는 시스템 대신에
한개의 8레벨 보석을 귀속화 하면 2개의 8레벨 광휘 보석을 지급하고
이걸 자유롭게 창고 이동이 가능하게 만드는 거임
대신에 캐릭터에서 광휘 보석 장착 해제 시점부터 10일간 창고이동 제한
혹은 크리스탈로 즉시 제한 해제 가능하게 만드는 거임
광휘 보석을 교환 가능한 보석으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귀속할 때 받았던 두 개의 보석을 다시 한 캐릭터로 모아서 되돌리는 형태로 만들어주면 되고
그럼 한 세트의 보석으로 두 개의 캐릭터가 보석을 공유할 수 있게 되고
변신 캐릭 유저의 불만과 서포터 유저의 불만, 상당수의 나이스단 유저의 불만도 줄여 주면서
복귀 유저의 복귀 허들, 신규 유저의 진입 장벽이 낮아지는 효과
+ 캐릭별로 보석을 맞춰주었던 유저들까지 만족할 수 있다고 생각함
거기에 귀속 골드 도입해서 7번째 이후 캐릭터들에게 클리어 골드의 100%를 귀속 골드로 지급한다면
보석 허들이 낮춰진 덕분에 7개를 넘는 캐릭터도 육성하는 사람들이 생길 거라고 생각함
조금 우려스러운 점은 보석의 가치가 더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점? 실제로 패치가 들어오면 어떨지는 모르지만
아무튼 다음주쯤 라방 킬 것 같은데 유저들끼리 비꼬고 싸우기보단 꾸준히 의견 제시를 해서
스마게가 유저들의 의견을 조금이라도 더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게 맞다고 생각함
지금껏 가격유지하고 있던게 신기한거임.
스마게에서 천천히 가격 조절이 되는 패치를 했으면 괜찮았는데
그냥 쓰던 10멸이 8겁이 된거니 가치가 변하지 않고 있던거지
보석 해결책으로 9겁 10겁 띡 내놓은게 큰 실수임
그 가격 그대로 넘어온건데,
그때 욕먹고 고칠거 지금까지 잡고있다
최악의 타이밍에 패치 예고한건 그냥 늦게 쳐맞기지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