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30추눈팅의 왕중 한명이다
충단유저인 나는 아크그리드가 처음 공개됐을 당시
'딱봐도 이거 맞춘 사람이 허수dps 40~50%올라간 영상 올리고 사고날거 같은데...'
싶은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온갖 허수와 실전dps 수치가 하늘을 뚫는 상황이 나오고야 말았다
근데 하~~도 비주류던 쓰레기직업이라 그런가
다들 왜 사기인거임?? 하는 분위기가 많아서
정리나 한번 해줄겸 이 글을 적는다..
일단 버그는 아니다. 버그급딜이다 라고 하지만 버그는 절대아니다.
그냥 스마게가 코어에 뭔가를 누락했거나 존나 생각없이 낸거임
일단 기존의 충단인파의 구조를 모르는사람 또한 분명 있을테니 이것부터 짚고 넘어가자
때는 2023년 10월, 인파이터는 대규모 밸런스패치로 신규스킬, 신규트포와
Z키를 사용해 아덴을 키는 [투지발산]을 받게 된다.
충단인파는 투지발산 사용시 5초간 기력,충격 게이지를 소모하지 않으며
지속시간 동안 공속이 20%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그 후 여러 연구와 약간의 밸런스 패치를 더 받은 충단인파는
이 8가지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고착화되었다.
초록색은 충격스킬(주딜기들), 노란색은 기력스킬(이동기 1개, 아덴기 1개)이다.
이 스킬트리는 아크그리드를 받은 지금도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이 4스킬은 아덴기이다.
심판과 진용출권은 아덴기이면서 주딜기이고 쿨이 길기에 사이클당 1번밖에 못쓴다
나머지 남는 게이지는 일망타진으로 채운다. 전진의 일격은 이동기/아드유지용이고 맞춰도 얼마 안준다
이 4개의 스킬만으로도 아덴을 쌓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그리고 아덴을 키면
일명 "풍파"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풍신권과 파쇄격은 투지발산때 사용 시 추뎀이 들어가는 트포가 있기 때문이다.
이 둘은 뭐냐고? 그냥 쿨돌면 아무때나 쓴다. 주딜기다.
아무튼 아덴을 키고 풍파를 쓴 후 아덴이 꺼지면 아덴을 채우고 이를 반복한다.
끝이다.
진짜임
사실 끝이라기엔 좀 거지같은 점이 하나있다.
아덴을 풀로 쌓는데 그렇게 오래걸리지도, 힘든것도 아닌데
풍신권-파쇄격의 쿨이 돌지않으면 아덴을 못킨다는 점이다.
8작기준 쿨이 19초대인 풍파를 쓰고 나서 아덴이 꺼지면
대략 14초정도 남고 이 아덴을 다시 쌓는데는 빠르면 5초, 좀 길게걸려도 10초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에
이 남는 14초를 전진의 일격과 일망타진의 속행룬에 기대어 사이클 시간을 줄일 수 밖에 없는 구조였다.
근데 아크그리드에 뭐가 나왔냐면
이 미쳐버린 "충격억제" 가 나와버린다.
다른 코어들은 그냥 그런데 이놈이 문제다.
말이 좀긴데 그냥 쉽게 말하면 "해달끼고 아덴키면 QWERASDF 쿨초" 다.
기존 8작을 들고도 쿨이 19초나되고 아덴에 묶여있어서
강제로 사이클이 19초로 고정되고 속행룬 운빨로 dps가 달라지던 캐릭터가
해/달을 꼈더니 사이클이 그냥 과장좀 보태서 2배 빨라진다.
8스킬중 6스킬이 주딜기면서 이를 10초정도마다 계속 쓸수있다.
근데 패널티가 없다.
그리고 30추에 있는 4600만월 vs 2700충단.. 충단의 승리..
저 충단유저는 고점세팅이 아니다. 해달 전부 전설코어다.
뭣? 그럼 유물/고대 기준, 충단인파가 어떻게 바뀌는지를 알아보자
자 일단 충격억제 코어의 17P에 있는 이녀석.
이 코어는 14P에 패널티없는 쿨초를 준것도 모자라서
17P에 모든주딜기 피해량증가를 넣어버린다. 미친새끼들.
근데? 상시 공이속을 10퍼 혹은 15퍼를 준다.
여기서 나오는 것이 "질증"충단이다.
시발 충단이 정기흡수가 주 각인이던 시절은 어디로가고 이젠 질증을 쓴다.
갈망 9%, 만찬 5%, 캐릭터기본신속수치로 얻는 공이속과 17P 공이속을 합치면 대략 25%/30%의 공이속을 얻는다.
기존에 저게 없었는데 생겼어? 그럼 질증쓰면 유물코어기준 원래 하던거랑 똑같고
고대기준으론 더 빠른거잖아 왜안씀?ㅋㅋ 그리고 아덴키면 20%의 공속을 받으니 50%
그러므로 질증 패널티를 받아도 아덴을 켰을때는 거의 아무런 패널티가 없는셈이다
자 그럼 원래 충단이 원래 쓰던 각인은 원한 예둔 아드 기습 저받이다.
기습은 놔둬야한다. 인파는 아덴을 키면 5초간 약점공격(어디서든백어택)을 얻는다.
그럼 저받을 빼고 질증을 넣을까? 그것도 좋지만 더 고점은
이 충격강화 달 코어를 먹고 17P를 활성하면 치피가 올라 예둔의 효율이 떨어지므로 예둔을 뺀다.
애초에 사멸이라 예둔 효율이 5개중 제일 낮았는데 이걸 먹으면 낄 이유가 없다. 쳐내자.
예둔낀 97돌이면 뭐.. 아쉬운거다
근데 잠시만. 공"이속"이 30%다?
내 파티에 블레이드, 배마, 기상술사가 있거나
내 팔찌에 공이속이 붙은 팔찌라면 와인먹고 저받빼고 돌대를 넣어도 된다.
원래 싸다싸로 안상 정도나 고민하던 충단이 이젠 질증 돌대를 고민하는 시대가 왔다.
그리고 이 별코어
가장 센 주딜기 3개, 삼신기 피해량을 저만치 올려주는데 쿨이 증가하는 패널티가 있다.
어쩌라고 쿨촌데ㅋㅋ 진짜 무슨생각으로 이것까지 만든건지 잘 모르겠다.
충단이 아크그리드를 통해 얻은 것을 3줄요약 하자면
기존보다 사이클시간이 최대 2배가량 빨라졌는데 패널티는 없고
각인 패널티를 신경쓰지않고 더 센 각인을 넣을 수 있으며
3신기 주딜기의 데미지를 늘린 대신 얻는 패널티는 ㅈ도 신경안쓸 수 있다.
물론 뭐 실전에선 기믹가서 운명 꺼지면 나락간다 라는 말도 있지만
솔직히 지랄이다. 그게 무서우면 달코어 충격강화 쓰지말고 저점방어잘되는 기력절약코어쓰면 된다.
그리고 진지하게 연환파신권도 넣어서 1기력 일망 + 7충격 빌드도 나올 수 있다고 본다.
물론 연구는 직게분들이 알아서 해주실거임
인파유저들은 충격억제를 먹었다? 그럼 그냥 충단하세요. 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너프를 피해갈 순 없는 지표이니
몇년만에 황금기가 찾아온 충단은 충단억제로 조금이라도 꿀빨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