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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스마게는 존나 괴씸하고 영악한 이익추구 집단임

아이콘 순둥이물티슈
댓글: 1 개
조회: 162
2025-09-10 11:43:39
재련 / 계승 / 상급재련과 같은 반복 적인 성장 루트에서 탈피하고자
새로운 성장 시스템 추가하는거 OK

그러나 초월 / 엘릭서와 같은 신규 성장 시스템을 추가하면서 
어떻게든 운빨로 기대하며 유저들에게 스트레스와 골드 삭제를 유발하는 전례가 2번이나 있었고,
초월 / 엘릭서 모두 나올 때 마다 욕 존나 처먹었음 
자신들도 실패했다고 인정했고

오죽하면 모두 다 외적인 사이트에 기대면서 깎았을까
초파고/엘파고 없었다고 생각해보셈
그걸 당연히 게임사에서 지원해줘야하는데 관련 1도 없는 외부인이 만들어서 도와주는게 말이 됨?

그러다가 시간 지나고 신규 유입은 땡겨야하고 이미 골드 삭제는 어느 정도 다 했고 신규 성장 시스템 도입해야하니까 바로 말도 안되게 쉬운 난이도로 완화하면서 또 유저들끼리 갈라치기 및 완화 밈 생겨남

자 이제 본론인 아크 그리드 이야기로 들어가자면
아크그리드는 앞서 언급한 초월 / 엘릭서 보다 더 진화된 더욱 악랄하고 영약한 새로운 성장 시스템이라거임

원래 주기적으로 대형 밸패 / 수치 딸각 밸패를 진행하는데
이번 아크그리드 추가한다면서 많은 직업 밸패 패싱했지

높은 등급을 먹어야 하는 운빨 요소 + 골드 삭제하면서 또 5/5 띄워야하는 운빨 요소 + 그걸 20개를 해야 하는 
장기 성장 요소

자기들이 장기 성장 시스템이라고 슬로건 내세웠는데도 불구하고

천장도 잘 먹은 사람은 더 빨리 치는 운빨 요소
높은 등급 먹지 못하면 키지도 못하는 운빨 요소
깍으면서 골드 소모도 운빨 요소
융합도 골드 소모 하면서 운빨 요소

게임사는 자선 사업가가 아니니가 이익추구 집단 OK
최대한 이해한다고 쳐도 아크그리드 옵션이 변경되는건 유저 상대로 사기 아님?

수치 딸각이야 밸런스 때문에 진행하는거라고 넘어간다고 쳐도
갑자기 없던 옵션이 생겨난다던가, 있는 옵션이 급격한 너프로 인하여 딜 사이클에 영향간다던가
전재학이 말한 아크그리드 요소의 변화는 이게 밸런스가 잘 맞는다는 전제 하에 맞아 떨어지는 소리지

케릭터 밸패도 지금 제대로 하지도 못하는데
아크그리드까지 추가해서 케릭터 밸패 + 아크그리드 밸패 까지 하면 감당되는거임?

충단 사태만 보더라도 얼마나 대충 만들고 검수를 안하는지 바로 결과로 나왔자나

상수로 올라가는게 있어야 하는데 성장 요소가 모두 운빨이라는게 참 
도대체 엘릭서랑 초월 사태에서 뭘 배운건지

막말로 재련으로 바꿔보면 24강에서 25강가면 공격력 수치가 높아지고 옵션이 추가된데!
그런데 갑자기 다음주 패치로 인해서 공격력 수치가 변동되고 새로운 옵션이 삭제된다고 생각해보셈

시즌3 아크 패시브 부터 시작해서 어떻게해서든 골드 삭제하려고 이것 저것 추가하는데
이게 맛이 좋게 추가해야지
매번 유저들에게 스트레스만 안겨주는 성장 시스템 추가하는 것도 정말 대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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