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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충억인파 밸런스패치 설명(꼭 불태워주시기 바랍니다)

소수정예
댓글: 222 개
조회: 22175
추천: 223
비공감: 16
2025-09-11 09:29:02
안녕하세요 100추글의(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2627303?my=post) 충단인파입니다.

즐거운 로요일에 레이드를 돌기는 커녕 너무 거지같은 일을 겪어서 문의도 넣었지만,
여기에도 다시 한 번 잘 정리해서 작성하여 WWE가 아닌 UFC걸어보려 합니다.
글 솜씨가 많이많이많이많이 부족하지만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구조가 개선되어 칭찬을 하였으나 딜이 너무많이 쎄진건 알고있어서 딜관련해서 많은 조정이 있겠구나는 알고있었던 사실이나, 구조를 망쳐버린 스마일게이트의 횡포에 꼭 많은사람들이 알고 불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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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앞서 다른 직업과 다르게 인파이터라는 직업의 매커니즘을 먼저 얘기드리면서 쓰려 합니다.

1. 충격게이지와 기력게이지의 적절한 분배
일단 직업각인에 대해서 얘기드리면 
충격단련은 초록색 스킬(충격 스킬)이 강화되는 직업각인이고,
체술은 노란색 스킬(기력 스킬)이 강화되는 직업각인입니다.
그리고 투지게이지를 가득 채워서 투지발산으로 활성화 하여 주력기를 써서 공격하는 직업입니다.
특징으로 대부분의 직업은 마나를 사용하는데 인파이터는 마나가 없는 직업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예를 들면 마나를 사용하지 않는 직업 중 리퍼처럼 아무상관없이 사용하나? 그것은 아닙니다.

아래화면처럼 마나통은 아예 없고 대신 중간에 노란색 게이지초록색 게이지가 존재합니다.

초록색 스킬을 쓰면 초록색 게이지를 사용하고 노란색 게이지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그 반대로 노란색 스킬을 쓰면 노란색 게이지를 사용하고 초록색 게이지를 생성합니다.

그럼 만약에 초록색 스킬을 계속 쓰면?
아래 사진처럼 초록색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회색으로 잠깁니다
아무리 스킬을 사용하려 해도 사용할 수 없다는 문구와 함께 못씁니다.


원래 노란색 스킬을 쓰면? 초록색 게이지가 찹니다.
그래서 원래는 강력한 초록색 스킬을 쓰려면
1) 노란색 게이지로 초록색게이지를 가득 채운 후
2) 강력한 초록색 스킬을 쓰는 방식으로 플레이를 했습니다.
*가득 채우는 이유는 가득 채웠을때 모든것을 소모해서 더욱 강력한 딜을 내게끔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충격억제 코어의 족쇄로 초록색 게이지가 차지를 않습니다.
이전에도 똑같이 기력 스킬(노란색 스킬) 사용 시 더 이상 충격에너지를 생성하지 않은것은 동일한데 이게 왜 문제냐?
아래 사진에서 추가되어 있는 "충격 스킬 적중으로 투지 에너지를 획득하지 못하지만"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위 사진은 투지 에너지 수급인데 저기에 있는 스킬들은 다 충격스킬입니다.
원래 충격단련 직업각인은 투지게이지를 많이 수급할 수 있는 충격스킬을 사용하여 투지게이지를 수급하고,
기력게이지 및 기력스킬은 충격스킬을 쓸 수 있게하는 마나(충격게이지)를 채워주는 보조 수단일 뿐이였습니다.
근데 지금은 쥐꼬리만한 기력스킬을 써서 아덴을 수급해야 하는데
기력스킬만 쓰면 충격게이지가 메말라서 충격스킬을 써야하나,
충격스킬을 쓰면 투지게이지가 차지 않아 묶여버리는 상황입니다.
다른 스킬트리를 연구하여 기력스킬을 더 쓰는 것을 개발하여 투지발산을 키면 기력게이지와 충격게이지를 충전해 주니 다시 충전하면 되지않나? 에 대해서는 다시 반복해서 기력스킬만 써서는 일망타진을 5번 이상을 써야하는데 역시 기력이 말라서 못씁니다.(나머지는 진짜 미미하게 찹니다)

그래서 하고싶은말이 뭔데?



< 구조 변경 전 싸이클 전분(종막 하드) >


< 구조 변경 후 싸이클 전분 키따님 글 첨부(수련장)-원문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0/159878 >

이전에 강력했던 이유는 간결한 싸이클로 스킬이 계속 굴러가서 였습니다.
그리고 아덴 수급 스킬 중 하나(진용출권)도 위에 전투분석을 보시면 딜 지분이 9%에 달하는 무시못할 준딜링기입니다.
충격스킬로 투지게이지가 찼었기에 투지발산 종료 후 충격스킬 1개+기력스킬1개+충격스킬1개+기력스킬1개+충격스킬1개+기력스킬1개 로 투지게이지가 가득 차서(초신+일망+심판+일망+진용+일망)
3신기의 쿨타임이 8초정도에 걸쳤을때 다시 초기화를 하여 지속적인 딜링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준딜링기인 진용출권을 빼고 밑의 전투분석 중 0.72%의 딜지분을 가졌으며 후딜까지 2초가량 가만히 있는 난타연권으로 바꿔서 아덴 수급해야하며,
좋은 이동기인 전진의 일격을 빼고 공중에서 붕쯔붕쯔하고 있는 용의강림을 채용하여 무조건 맞춰서 강제 아덴 수급을 해야합니다.
못맞추면 복구는 되나? 어림도 없지! 기력게이지 차서 일망타진 다시 쓸때까지 기다려! 로 바꼈습니다. 

충격스킬로 투지가 안차서 → 기력스킬로만 투지를 채워야 하는데  기력스킬만 쓰면 쥐꼬리만큼 투지게이지가 차는 뿐더러 기력게이지가 마르는데  기력 회복용으로 충격스킬을 넣기엔  마나 수급스킬이라고 보기에 쿨타임이 감당이 안 될 정도로 길뿐더러 투지게이지는 수급 불가하며  그러는 동안 코어 운명을 통하여 쿨타임 초기화를 하기 전에 3신기 쿨이 먼저 돌아오고  쿨이 먼저 돌았으니 길사길, 종해종처럼 박으면 되지 않냐라는 말는 기력스킬로 충격에너지를 채울 수 없어서 낮은 데미지 상태의 스킬을 써야하며 이마저도 딜이 약하다는 말도안되는 구조를 가져버린 장애를 가진 직업이 탄생했습니다.

아래처럼 다른직업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블레이드 멱살잡는거 아닙니다... 가장 비슷한 예를 찾은게 블레이드였습니다)
1. 마나를 쓰는 스킬을 사용해서
2. 오브를 채운 뒤
3. 오브를 소모해서 버스트를 날리면
4. 마나를 돌려주고
5. 쿨타임이 초기화에 가깝게 돌려줍니다.

근데 인파는?
1. 기력(마나)를 쓰는 직업을 사용해서
2. 투지발산(오브)을 채운 뒤
3. 투지발산상태를 키면 3신기(버스트)를 날리고
4. 투지발산을 키면 기력/충격(마나)를 풀충전 해주는데
5. 쿨타임을 초기화도 해줍니다.

근데 여기서 뭐가 더 추가가 되었나?
1. 대신 투지발산이 꺼지면 기력/충격(마나)이 안차고(기력스킬 자연충전 속도 0→100까지 50초 걸림, 기력스킬 사용 시 충격게이지 수급 불가 족쇄 있음)
2. 대신 블레이드 처럼 나머지 스킬(소앱 데센 등 준딜링기) 로는 아덴이 안차고(충격스킬로 아덴 수급 불가)
3. 나머지 3신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을 다 써도 한 싸이클에 투지발산이 차지도 않으며(싸이클 기존 8초가량에서 12~16초가량으로 늘어남 스킬 하나 삑나면 더욱더욱 늘어남)
4. 그런다고 온몸 비틀어서 다른 스킬을 채용해야 하기에 9%의 딜지분을 가지던 스킬을 0.72% 지분 가진스킬(난타연권)로 바꿔야하며,
5. 스핀커터같은 이동기를 포기하고 아덴수급기를 넣어야(용의강림) 합니다.

디렉터님, 지금 이 직업은 불쾌한 족쇄만 가득가득한 상황입니다. 이게 맞습니까?
딜이 강력했으면 딜량을 너프하여 밸런스를 조정하면 됐지, 지속딜링이 가능한 구조를 없애버리면서 마나가 말라서 아무것도 못하게 하는 현타를 강제로 가지고 있는게 맞습니까?



2. 아크그리드에 대한 디렉터의 말씀
이에 대해,  아크그리드는 전재학 디렉터의 말씀을 따르면 카멘때의 풀초월 이상(60% 가량 정도라고 발언함)의 강력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또 여러가지 조합을 통해 많은 세팅을 할 수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그후 아크그리드가 열리고나서 구조개선을 통해 쿨타임 초기화로 지속적인 딜링이 가능하며, 딜량증가는 덤으로 받아서 강력해진것은 누구나 다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딜량을 너프하는 방향은 대부분 감안하며 목을 내놓아라 한 상태였죠?

그런데 오늘 패치로 딜량을 너프(제 계산치로는 25% 가량 딜 너프[적주피 10% 감소, 12%→7%로 감소22%→14%로 감소, 3신기 딜 죽선25%→18% 풍신권21%→12%, 파쇄격 25%→16%로 각자 감소])를 하면서, 추가적으로
구조를 기형적으로 만들어서 굴러가질 않게 만들었는데 이건 충격단련 인파이터를 해봤는지 궁금합니다.
1) 기력게이지/충격게이지의 적절한 분배를 해야 해서 강제로 마나 수급스킬을 끼워야 하면서
2) 충격억제 코어를 사용하게 될 경우 기력스킬 사용 시 충격에너지를 생성하지 않아서 충격스킬 사용 불가
3) 충격스킬투지에너지를 획득하지 못하지만 이라는 족쇄를 걸어서 충격스킬은 투지발산상태로만 사용하게끔 하고
4) 그럼 기력스킬로 투지에너지를 한 싸이클에 다 채울 수 있나? 
5) 그렇지도 않으면서 기력게이지의 자연회복으로는 감당이 안되는 기력소모량
* 기력게이지, 즉 마나인데 이 마나가 0에서 100까지 자연으로 가득차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50초 입니다.
6) 그럼 결론은 기력절약 코어만 사용하라 는 걸로 추정되는데 이 말은 여러가지 조합을 사용할 수 있다는게 맞습니까?
7) 또한 충격억제 코어 17P를 활성화하면 60% 이상 강력해지는 경험은 개뿔, 안키고 10P로 때리는 것 보다 5% 가량 더 약해지는 기형적인 구조인데 이게 뭐하자는 겁니까?


             ↑ 유물충격억제 18P 낀 DPS                                 ↑유물충격억제 젬 빼서 10P 낀 DPS


물론 구조가 바뀌어 버린 직업들 중 만족하는 분들이 계실수도 있지만, 만족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실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코어를 보니 잘 만들어진 구조개선이여서 사람들이 좋아하여 코어를 파밍하며 활성화를 위해 젬을 깎았는데
이제 활성화 하게 되니 너무 강력해지자 누구머리에서 나온지 모르겠는 패치로 구조를 제멋대로 변경해버리고 딜을 깎는것은 대체 무슨 의미입니까?? 우리가 장난감입니까? 얼토당토않는 상황에 그냥 레이드 안하고 있으며 진심으로 꼬우면 접어라가 계속 생각나서 접을지 수도 없이 고민중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들,
지금 기공사 등 몇개 직업이 있지만 해당직업이 어떤식으로 너프된지는 정확하게 몰라서
제가 겪고 있는 충단인파으로만 말씀드렸습니다만,

스마게가 계속 이런식으로 패치하게 된다면
여러분들의 직업도 질서코어가 다 모여서 강력해진 시점이 되면
1. 구조를 제 멋대로 바꿔버려서 이 코어는 쓰는 코어가 아니게끔 하고
2. 구조 뿐만 아닌 딜량까지 큰 폭으로 너프하여 이 코어는 쓰는 코어가 아니게끔 하고
3. 강제로 다른 코어를 다시 노리는것 뿐만 아니라 직업각인 변경까지 생각하게 만들 패치가 오게 될겁니다.

충격단련 인파이터 구조개선은 좋았으나 충격억제 코어의 재구조개선은 정말로 망했으며, 롤백이라도 해서 반드시 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 번,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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