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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장문) 스마게 허수는커녕 세팅도 안해봤을듯

내철은안나와
댓글: 37 개
조회: 15074
추천: 85
비공감: 1
2025-09-11 17:15:35
난 진짜 스마게가
허수 쳐보기는 커녕 (1. 대지 붕괴)
세팅도 안해봤을거라고 확신함 (2. 투지 억제)

그래서 체술 조져서 충단으로 도망갈랬는데 충단도 허수도 안쳐보고 사기로 내고
허수도 안쳐보고 조져버림 ㅇㅇ...

분명 다른 직업들도 이런 코어 많을텐데 일단 내가 본 체술만이라도 설명함
다른 직업들도 이딴 코어들 있으면 다 개선받아야함







--------------------------------------안읽어도 됨 -------------------------------------
일단 체술이 아크그리드전 아크패시브 단계에서 가진 문제점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1946485?my=post
이런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음 
요약하면 

3신기 강제채용인 아덴폭주딜증트포를 활용 못하고
아덴폭주 10초 효과를 다 버리고
아덴 키자마자 대지가르기로 아덴종료

당연히 구조개선을 해주거나, 아크그리드라도 뭔가 해결책을 들고나올줄 알았음
--------------------------------------안읽어도 됨 -------------------------------------










하지만 구조개선은 없었고
아크그리드로 3개를 받았는데

1. 투지발산+대지가르기 강화 > 허수 안쳐봤을듯
2. 투지발산봉인 > 세팅 안해봤을듯
3. 펄쩍펄쩍 메뚜기인파

여기서 메뚜기 인파는 제쳐두고 나머지2개
투발대가 강화와 투지발산봉인이 무슨 문제가 있나 보겠음






1. 투지발산+대지가르기 강화


핵심효과는

[14P] '운명' 발동 시 15.0초 동안 '운명: 기력 응축'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기력 응축' : 투지발산 상태에서 대지 가르기를 제외한 기력 스킬 사용 시 15.0초 동안 '운명: 대지 붕괴' 효과를 획득한다. (최대 3중첩) '운명: 대지 붕괴' : 1중첩 당 대지 가르기의 피해량이 8.0% 증가한다.

이게 핵심이고 추가로 투지발산시 딜증을 2개코어에 나눠서 10%/7% 받음
그리고 별코어는 철포난격+난타연권+대지가르기 딜증


요약하면 원래 ZZ로 아덴키자마자 끄던걸
Z아덴키고 철난폭or초각스 쓰고 대지가르기로 아덴을 끝내라는뜻
이게 뭐가 문제냐?


1. 체술은 피아노딜러지 사이클 딜러가 아님
2. 아덴수급은 랜덤운빨 일망타진에 의존
3. 3주력 철난폭중 폭렬권만 쿨이 2초길어서 쿨정렬 안됨
4. 초각스가 아덴수급량이 매우 큼






이게 아덴 찼을때 스킬창
여기서 이제 아덴키고 기력(노란)스킬3개 되도록 adw로 박아야함

사이클딜러는 보통 
1. 주력기제외 스킬로 아덴이 차거나 1.5싸 하면 참
2. 아덴키면 쿨초를 받음
3. 걍 아덴기만 별도로 존나쌤
이런데


피아노딜러인 체술은
아덴차면 z키고 adwz를 해야하는데
쿨이 이따구일 확률이 높단말임 


그럼 선택지가
1. 주력기쿨을 기다린다
> 그동안 아덴손해보면서 딜지분 30%넘는 대지가르기 딜손해
2. 그냥 아덴쓰고 짤기력스킬을 쓴다 
> 짤기력스킬도 아덴채우느라 써서 없는경우가 많고, 주력기 딜증포기
3. 저런 상황을 만들지 않기위해 아덴 80%쯤에서 주력기잠그고 다른스킬로 아덴을 채운다
>주력기 쿨10초인 체술은 주력기 딜손해가 크고, 일망운빨 없으면 결국엔 주력기 털어야참



그리고 투발딜증트포가진 폭렬권(W)는 다른 주력기 철난(AD)에 비해 쿨이2초 길어서
매번 쿨 따로놀아서 걍 버리는경우가 대부분




이게 과거 대지가르기가 없던시절에는 철난폭 딜지분이 70%에 가까웠고 저련 아덴종료기가 없으니
철난쿨 기다려서  폭주 철난OO폭렬OOO철 시간종료 구조라 돌아갔던거지

지금 철난폭 딜지분이 30%대에 대지가르기 딜지분이 30%가 넘는 상황에선 절대 굴러갈수가 없는 구조
불쾌감만 MAX 

과거 구조를 억지로 계속 맥이려고 하니까 계속 충돌나는거임
절대 허수 안쳐봤음 ㅇㅇ...








2. 투발봉인

스마게 이 겜안분놈들은 아덴폭주 강화를 들고올 생각을 못하고
아덴폭주를 봉인하는걸 가져옴 ㅋㅋㅋ (당연히 깨달음은 아덴관련을 받음)

핵심효과는
[14P] '운명' 발동 시 기력 에너지를 모두 회복하며, 30.0초 동안 '운명: 투지 억제'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투지 억제' : 투지발산 상태가 아닐 때 기력 스킬 피해량이 8.0% 증가한다.
[17P] '운명: 투지 억제' 효과 보유 중 투지발산 상태가 아닐 때 투지 에너지가 가득차면,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12.0/14.0% 증가한다.

+ 투발(아덴폭주) 아닌상황에서 딜증이랑, 주력기 투발딜증트포 대체 트포 딜증

요약하면 그냥 아덴잠그고 풀 피아노 하라는거임
뭐가 문제냐?



1. 아덴효과 병신됨
2. 메인4노드, 일부사이드노드 병신됨 > 이 겜안분새끼들 세팅도 안해봤을듯
3. 봉인하나 안하나 딜은 비슷한데 핵심효과 17p 꺼짐




인파이터는 아이덴티티 폭주효과로

1. 시너지 갱신
2. 이동기 재사용시간 초기화
3. 지속중 버프
 3.1 일정시간 기력/충격 소모 상관없이 스킬 사용 가능
 3.2 적에게 주는 무력화 피해 20% 증가
 3.3 이동기 재사용시간 절반적용
 3.4 경직 면역 (체술 직각효과)

을 가지고있음 
이걸 다 포기해야함
심지어 주력기 3개중 2개가 경면이없는걸 아덴경면으로 버텨야 하는건데 그 경면도 포기해야함
(애초에 아크패시브에서 zz하고 못써먹긴했고.... 한개는 트포바꾸면 돌진0.몇초 중에는 피면생기는데 공격판정 들어갈땐 경면도없음)









설계대로라면 저 빨간글씨 노드들 포기해야함 
대지가르기 레벨 낮추고 사이드 찍으면서, 투발중치적이랑 일방타격보면서 아무생각 안들었냐 스마게??



심지어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0/159895?name=subjcont&keyword=%ED%88%AC%EC%96%B5
투지발산 안쓰는 컨셉의 노드를 채용해도

투발을 잠구나, zz하나 딜적으로 큰 차이가없음
투발 킬때마다 아덴 다시 채울때까지 
[17P] '운명: 투지 억제' 효과 보유 중 투지발산 상태가 아닐 때 투지 에너지가 가득차면,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12.0/14.0% 증가한다.
이 핵심 효과가 꺼지는데도 그럼...

이 병신들은 이전에는 ZZ나 Z투발주력기3개Z나 큰 차이없게 만들어두고는
이번에는 억제를 하나 찍싸고 다시 바로 채우나 딜적으로 큰 차이가 없게만듬





아무리 생각해도 코어 컨셉자체를 
1. 대가특화 잔재체술 (투발트포는 못쓰고 스페쿨, 경면 버프화 투발안되고 대가 즉시발동)
2. 대가잠긴 옛날체술 (투발 풀로 쓰고 추가로 이것저것, 4노드 변경) 

이렇게 2개를 줬어야하는데 

대지가르기랑 투발이 양립불가능한걸 고집스럽게 어떻게든 섞어먹게 하고
하나는 아덴효과쫌 풀로 받게해달라고하니 아덴봉인해놓고 그조차 허술한 구조로 만들고
그냥 겜안분이 만든 코어들느낌...

메뚜기 인파가 지금 그나마 정상구조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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