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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로아 현재 문제점 정리 (간단)

아이콘 빨강도깨비
조회: 208
추천: 1
2025-09-13 00:46:54
[1] 색약 및 색맹 관련한 문제
 └ 꾸준히 제기되었으며 색약자 배려로 일부 패턴은 문양으로 대체하였음 (모르둠 +.- 등)

 └ 다만 카양겔부터 지속적으로 노랑계열의 맵 바닥과 빨간계열의 패턴전조는 여전히 문제였음

 └ 이번 카제로스 레이드 또한 고려하지 않고 사막맵과 2-2 부터 색약자한테는 그냥 보이지 않는 틀린그림찾기
     하면서 사륜안 개안할때까지 눈깔부라리는 패턴전조 천지임.

 └ 하물며 카양겔, 카멘정도는 윈도우 필터로 어느정도 커버가 됐는데 이번 사막맵과 2-2 맵부터는 윈도우필터에
     떨수있는 온갖 ㅈl랄을 떨면서 필터 다갖고와도 안보여서 개거품만 무는중 

 └ 위험전조 바닥의 테두리를 빛나게 하던가 색을 정하게 해주던가 다양한 의견 나오는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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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설의 1주 = 12전설단
 └ 4막도 문제지만 무려 1막 최종보스인 카제로스를 잡은게 꼴랑 정수 32개 (정가천장은 200개)

 └ 난이도 및 타이틀에 비해 보상이 운빨죧망겜에 성의없다 vs 장기컨텐츠라 하지 않았냐 대립의견 있음

 └ 심지어 전설은 유물보다 제대로 된 옵션이 아니니까 걍 활성화해서 공증이라도 쓰려하는데 유물보다 
     활성화 시키기 더 빡쌔서 대체 유물 밑 코어는 몸을 얼마나 쳐 꼬아 쓰라는건지 의문제기

 └ 3번에 후술할 문제도 있지만 아크그리드 기획자는 시말서나 쳐쓰고 뚜들겨맞아야된다는 부정적인 의견이 
     대다수에 현재 난이도에 비해 보상이 이런편이 맞는지 현타온다는 의견도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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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또 줬다 뺏기냐
 └ 화제의 충단 DPS 12억이 불타자마자 화재진압을 넘어서 그냥 쓰레기장에 쑤셔박아버린 패치

 └ 기공사도 가만있다가 큰 수치 너프먹고 죄다 말 좀 나온것들은 너프너프 그냥 전재학의 너프디너쑈를 열어버림

 └ 해당문제는 ㅈㄴ민감할수 밖에 없었던게 밸패의 구조개선이 아크그리드로 넘어가는거 아니냐 할만큼 
     아크그리드의 기대 및 걱정이 컸는데, 시뮬은 커녕 내기전에 옵션확인이라도 했을까 하는정도의 구조변경 및 
     데미지 증가량을 보여준 뒤, 문제가 되자마자 바로 도깨비참수형에 들어갔음

 └ 타 캐릭터들도 "우리도 조금쌔면 바로칼질아니냐?" 하는 여론 형성 및 이젠 쌔면 입부터닥치기 운동 시작

 └ 광휘패치처럼 한다했다 철회하는것처럼 냈다가 뺐다가 심지어 충단은 아크그리드 활성화하면 더 약해지는 
     상황이 벌어지니 그냥 놀랄 노 자를 떠나서 걍 신뢰도가 유전터질정도로 바닥을 딸딸 긁는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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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죧버그
 └ 본인이 종막2관 한판에 경험한 버그만 "950 격돌캔슬 -> 공대장 격돌G안뜸 -> 바닥저가 와르르멘션 엔딩" 

 └ 라이브서버로 이전 시 버그 발생은 빈번하긴하나 이번엔 유독심했고 심지어 고쳤다고 패치리포트에 올라와도
     바닥저가 박살버그나 2-2 벽보고 격돌시전시 격돌안잡히는 상황은 여전히 진행중

 └ 순위권을 다투는 "더퍼스트" 이벤트에도 다수 방송에서 버그때문에 꺾이거나 어이없는 상황에 진빠지는 
     상황도 다수목격했고 '회사에 불리한버그는 핫픽스, 회사에 유리한버그는 방치' 라는 말을 방마다 들을정도.

 └ 심각하고 플레이에 지장이 많이 컸던만큼 보상도 바랐지만 개인적으론 보상보다 공식적인 사과문과 
     버그패치가 왜 늦어지고 어떤건 핫픽스, 어떤건 왜 늦게 패치해주는지 설명해주는게 중요하다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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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 몇번 들어본 문제점] 
- 상다리가 제발 부러져봤으면 좋겠는 전면전 이벤트
- 밸런스패치의 캐릭터구조 변경은 아크그리드 vs 후반기 밸런스패치
- 젬 드랍률 및 수급의 한계 / 레이드에서도 젬 드랍 및 혹은 큐브에서 젬 드랍
- 크라티오스 박태환 빙의한 잠영남발 및 피격이상에 ㅈ같은 꽈배기 돌진   
- 도화가 (그긴거) 바드 (유일공깎)
- 앞으로 자유로운셋팅 지향 패치 -> 아크그리드 3/3 직각 제한걸어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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