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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 충단인파 좀 살려주세요...

아이콘 보도방아가씨
댓글: 144 개
조회: 18440
추천: 221
비공감: 11
2025-09-15 15:18:21
이미 많은 분들이 글을 작성해주셨고, 또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셨지만
이번에 받지 못하면 몇 개월이 될지 모르는 기간을 지금처럼 살아야 하기에 다시한번 불태우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충격억제 코어의 등장으로 충단인파는 그동안 불쾌했던 문제점들의 대부분이 해결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충단인파 모두가 환영했고 환호했으며, 더 나아가 기존 95 : 5 비율이였던 체술에서도 많이 넘어왔습니다.
하지만, 충격억제의 쿨초와 더불어 그 외 다른 옵션 및 코어에서 딜 증가량까지 높았기에 딜에 대해서는 당연히 너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직게에서도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딜 너프에 대해서는 수긍하는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딜 뿐만 아니고 구조 자체도 이정도로까지 박살을 내 버릴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한탄하기에 앞서 인파이터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려 합니다.

1. 충격과 기력을 조절하여 스킬을 사용하는 클래스
인파이터는 타 클래스와 다르게 노란색의 기력스킬, 초록색의 충격스킬 2개의 게이지를 사용하는 클래스입니다.
노란색의 기력스킬을 사용함으로써 초록색의 충격 에너지를 수급하고,
초록색의 충격스킬을 사용함으로써 노란색의 기력 에너지를 수급하여 스킬을 사용합니다.

노란색의 기력게이지는 미미하지만 자연회복(0→100까지 약 50초 소모)이 있으며,
초록색의 충격에너지는 기력스킬 사용으로만 수급이 가능합니다.


기력스킬과 충격스킬을 적에게 적중시켜 중간의 투지게이지를 쌓고, 투지를 발산시켜 얻는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투지발산 중 "일정 시간 동안 기력 및 충격 에너지 보유량에 관계없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를 통하여
아래 스킬들을 트라이포드와 충격 에너지의 보유량과 관계없이 강화하여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2. 아크그리드 패치로 인한 문제점
충격억제 코어에는 "기력스킬 사용시 더 이상 충격 에너지를 생성하지 않는" 제한이 기존에 있었고,
지난 9월 10일 아크그리드 조정 패치로 인하여 "충격스킬 적중으로 투지에너지 획득 불가" 제한이 추가되었습니다.

충격스킬로 더 이상 아덴인 투지에너지를 획득하지 못하게 되어, 기존 스킬트리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아크그리드를 켜면 DPS가 더 떨어진다 / 아덴이 차기 전에 주력기 쿨이 돈다" 의 내용은 기존 스킬트리를 사용했을 경우 입니다.*
며칠간의 연구와 테스트를 통하여 딜지분 9~10%의 충격스킬 진용출을 포기하고, 
딜지분 1% 미만의 기력스킬 난타연권을 채용하는 트리가 나오게 됩니다.

- 기존 충단인파 스킬별 딜 지분-


-충격억제 사용을 위한 스킬별 딜 지분-


또한, 해당 난타연권의 트포를 채용한 모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난타연권 풀 타를 다 맞춰야 아덴이 차고, 중간에 끊기거나 보스가 피했을 경우는
위에서 설명한 충단인파의 미미한 기력게이지 자연회복을 기다렸다가, 기력스킬인 일망타진을 사용해야 합니다.


3. 충격폭주 쓰면 되는거 아니냐?
충격폭주는 아크그리드의 3가지 방향중 하나인 "기존 운영방식 그대로 유지하며 좀 더 강해지는" 코어입니다.
충단인파가 그동안 불쾌했던 이유를 눈가루님의 9월 8일 인파 체험 방송중 언급 일부를 빌려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가감없이 언급하신 그대로를 적었으며, 직접 확인하실 분은 9월 8일 방송 2시간 45분~3시간 6분 정도 입니다.
"쿨타임이 안와 똥캐릭 이거"
"Z가 있어도 못키잖아. 키면 안되잖아 이거"
"이러고 이제 산책해야한다고? 오~ 완벽한 캐릭인데 띠발"
"이거 도약쓰면 좀 달라져요? T가 너무 쓰레기야"
"와 캐릭터 띠발.. 이게 지금 아크그리드를 켜면 족사기 캐릭이 된다는 거잖아"
"여기서 이제 7초를 기다려야 한다고? 족같네 그냥"
"뭔가 그냥 존나 느려 캐릭터가. 타격감도 없는데 존나 산책시간이 길어"

이미 짤로 몇번 올라왔었는데 해당 방송을 시청 중이던 뜨뜨뜨뜨님뿐만 아니라 여러 시청자 분들도 채팅으로 동조해 주셨습니다.
ㅈㄴ 노잼이긴 하네.. 이걸 3년 버틴거지? 좀 쎄져라.. 한달정도는 모른척 해주자.. 이걸 3년을 버텨.. 군생활보다 더 기네

기존 인파들이 충격억제 코어에 모두가 환영하고, 환호했던 이유는 딜이 쎄서도 물론 있겠지만 구조자체가 너무나도 만족스러웠기 때문입니다.
구조가 너무나도 원하던 그림이였기에, 딜은 너프당해도 괜찮다는 여론이 훨씬 많았습니다.
굴러가지도 않는 충격억제를 억지로 쓰는것 보다야 당연히 충격폭주를 쓰는게 딜은 더 쎕니다.
하지만 오랜기간 충단 인파의 염원이였던 불쾌한 구조는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4. 마치며
충격억제 코어의 높은 DPS는 당장 트리시온 2분만 쳐봤어도 인지가 가능했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충격억제의 패치이후 상황역시 트리시온 2분만 쳐봤어도 인지가 가능했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스마게 직원이 아니기에 테스트가 제대로 이루어 졌는지,
충격억제-충격강화-역발산 3종을 유물이상으로 모아 17포 이상 활성화한 유저가 과연 몇명이나 됐는지,
도대체 어떠한 지표를 기준으로 조정이라는 이름하에 박살을 냈는지
그 모든것은 알 수 없습니다.

처음 충격억제 코어를 보고 이번주까지도 올 전설단이지만, 드디어 나도 원하는 구조를 얻었다는 생각에
400만골 이상을 들여 젬을 깎아 15 의지력 기준 20 18 17 질서 젬까지 전부 깎아뒀는데 허탈함이 너무 크네요.
쓴 골드가, 깎아둔 젬이 아까워서가 아닙니다.
약 3년만에 드디어 원하던걸 받았는데, 불과 일주일만에 잘못줬다며 다시 뺏긴 이 감정이 너무 허탈하네요.
스마게가 AS 패치를 정말 해주길 바라고는 있지만, 해줄지는 모르겠습니다..


2019년부터 로아를 시작하여 중간에 잠시 쉬다오긴 했지만, 그래도 로아만한 게임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유저와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 가는 게임이라는 느낌이 좋았고,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공감해주며 고쳐가려는 모습이 보여 좋았고,
유저와 직접 소통하는 분이 '공팟에서 발생하는 문제들도 알 정도로 진짜 게임 하는구나' 생각이 들어 좋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의 로아는 제가 좋아했던 모습들이 점점 사라져가는 것 같아 씁쓸하네요

문의를 넣어도 똑같은 매크로 답변뿐..
마지막으로 해볼 수 있는것이 고객센터인 인벤에 호소하여 불태우는 것 뿐이라 죄송합니다.

주절주절 이야기가 길어졌네요.
불쾌했던 캐릭이 코어 잘 받아서 너무 신난 나머지 주체하지 못하고 방송에서, 영상으로 너무 튀었나 봅니다.
코어가 다 모여서 쾌적해지고, 강해지더라도 여러분들은 튀지 마세요..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실리안 폐하 제발 충격억제 AS 패치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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