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스트리머가 말하기를 스마게가 두 달 안에 코어 정상화를 해주는가 안해주는가 내기를 한다는 글이 있더라
지금 직각별로 나사 빠진 코어가 한두개가 아닌데, 전부 정상화가 과연 될지.. 기대는 안되지만
이럴때 가만히 있으면 나사빠진줄도 모르니 얘기를 좀 해보려고한다
(내기를 거는건 아니다, 내가 쓸 10겁작도 없다)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미리 말하지만 달소 리퍼만 병신같은 코어를 가진게 아니라는 것은 잘 알고있다
코어 성능에 하자가 있고, 병신같은 실험을 당하고 있는 직업들 모두 정상화되기를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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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달의 소리 리퍼의 메인 코어 성능은 위와 같다
이 글에서 코어의 딜증값에 대한 얘기는 굳이 하지않겠다
내가 모든 직각의 코어 평균 딜증값을 파악하고 있는 것도 아니고, 해당 부분에서 문제있는 직업은 너무 많기때문이다
본문에서는 딜증을 제외한 코어의 유틸성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특히나 리퍼의 해 코어 옵션을 다시 한 번 보면 알겠지만
14P 옵션을 제외한, 10P 17P 옵션은 전부 동일한 수준이다
(개병신 나메 코어 제외)
때문에 유틸을 더 중요하게 본다
A. 달의 향기
다른 B,C 코어와 비교할 수 있는 달의 향기 코어의 메인 옵션은 아래와 같다
1. 적에게 주는 피해량 4.5%
2. 30초마다 발동되는 일회용 경직 및 피격이상 면역 효과
쿨타임으로 돌아가는 경직 및 피격이상 면역 효과 어디서 본 적 있지 않은가?
팔찌 옵션에 동일한 효과가 있다
그렇다면, 저 팔찌 옵션을 사용해본 사람은 알고있을 것이다
저 옵션이 얼마나 의미없는지
저 '1회 피격 시 사라진다'의 발동 조건은 '캐릭터가 데미지를 입을 때' 발동된다
경직 조차 없는 모르둠 전하 틱뎀에도 발동된다는 소리다
아무리 그래도 설마 메인 코어 옵션 코드를 내다버리는 쓰레기 팔찌 옵션이랑 동일하게 해놨을까?
화질이 좋지 못하지만, 아래 보여줄 움짤에서 디버프창에 저 30초 쿨타임이 돌아간다면 옵션이 발동됐다는 뜻이다
하나씩 확인해보자
1. 달의 소리 리퍼의 아이덴티티 페르소나(Z) 피면으로 패턴을 씹었으나 운명 옵션 쿨타임이 돌아간다
2. 경직 면역인 블랙 미스트를 시전중이지만 데미지를 받았으니 운명 옵션 쿨타임이 돌아간다
3. 코어 활성화한지 얼마 안됐을때 피면으로 맞아보려고 걸어갔는데 날아가더라
자세히보면 아무런 경직이 없는 바닥 불장판에 스친 데미지에 운명 옵션이 먼저 발동됐다
ㅋㅋ
이걸 원할때 활용하려면?
노피격을 벗어나 노데미지 플레이를 하면서 혹시나 어디 틱뎀에 스쳐서 쿨타임이 돌아가지는 않나? 디버프창 확인하면서 플레이하면 30초에 한 번씩 활용할 수 있다
한마디로 병신이다
(근데 이 코어에만 딜증 4.5% 달려있어서 고점 지향 유저는 이걸 써야한다 ㅋㅋ)
B. 달의 악몽
이 코어의 메인 옵션은 하나다
'나이트메어 딜 증가'
나이트메어가 무엇인가?
리퍼를 카운터 GOAT로 만들어준 효자 스킬이다
근데 저건 카운터 스킬이다
그리고 이건 '달소 리퍼'의 코어 옵션이다
달소 리퍼에게 제대로 된 카운터는 저 12초쿨 나이트메어 하나밖에 없다
쉐도우 트랩이라는 스킬이 있지만, 판정도 구데기고 쿨마다 돌려야해서 99%의 카운터는 나메로 대처한다
근데 저 스킬을 강화시켜준단다 ㅋㅋ
저걸 ㅋㅋ 강화시켜준단다
(작성자 스펙 기준)
트리시온에서 1500만딜뜨는 이걸 ㅋㅋ 강화시켜준단다
(작성자 스펙 기준)
참고로 달소 리퍼의 주력기중 가장 약한 라스트 그래피티의 트리시온 데미지가 이렇게 나온다
어이가 없지만 잠시 진정하고 계산을 해보자
나메 딜증 코어 세트 맞추면 딜증값이 몇 배인가? 아주 중요하다
세트를 맞췄을때 주력기급 데미지가 나온다면 의미가 없지는 않으니까
코어 옵션은 모두 곱연산으로 적용된다고 알고있다
곱연산으로 계산해보면 최종적으로 나메 딜증의 수치는 아래와 같다
무려 '23배 딜증'
상당히 파괴적인 수치이다
그래서 저 23배수를 실제 데미지에 적용하면?
372,448,339
저걸 다 먹여도 급습딜 절반도 안나온다
그리고 코어의 옵션을 다시 한 번 자세히 보면
운명 3회 발동 시 딜증이 활성화된다
그리고 그 운명 스택은 '급습 스킬'로 쌓아야한다
아덴 - 급습 - 아덴 - 급습 - 아덴 - 급습 - 나메 사이클을 굴려야 저 급습 반토막딜 하나를 더 넣는거다
심지어, 리퍼는 평소 백어택 포지션을 유지하며 기습 각인을 채용하는데 저 나이트메어 딜을 제대로 넣기 위해서는
평소에는 백어택 포지션을 잡다가 헤드로 걸어가서 던지고 2타 내려찍기를 써야 백어택이 들어간다
과거 나메 디토 나메쓰던 리퍼도 아니고 대체 무슨 생각으로 기획한건지 알 수 없다
심지어 달소 리퍼는 극특 + 치명을 가면서 뭉툭한 가시를 사용하는 직업인데
치적을 주력기 트포에서 채우기때문에, 나이트메어의 치적은 70퍼도 안나온다
나이트메어의 치적을 채우기위해 치명을 올리면 특화가 내려가서 아덴 수급이 느려지고 주력기 딜이 내려간다
한마디로 구제불능 상병신이다
(주력기 딜증값도 이새끼가 가장 낮다)
C. 두개의 달
그나마 3개 코어중 쓸만하다고 평가받는 코어다
하지만 이 새끼도 하자가 있다
이 코어의 메인 옵션은 아래와 같다
1. 라스트 그래피티 치적 +10%
2. 라스트 그래피티 항상 백어택 적용 (약점 공격)
리퍼의 주력기 3개중 2개가 치적 +30%, 라그가 혼자 +20%였는데
이걸 코어에서 +10% 채워주면서 불균형을 해소해줬다
참고로 저 +10%의 실제 딜증값은 딜지분을 통해 분석했을때 약 1.2%라고 계산된다
딜증이 낮아도 어디서든 백어택 적용은 실전에서 상당한 메리트가 아닌가? 싶을 수 있는데
라스트 그래피티의 트포에는 보스 관통 유틸이 이미 붙어있다
실전에서 의미가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주력기 3개중 백어택 난이도가 가장 낮은 스킬에 약공이 붙어봤자..
그나마 쓸만한게 이거 하나라서 대부분 주력 코어로 채용할듯한데, 아쉬움이 남는건 어쩔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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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처음에 얘기했지만, 한 번 더 얘기하자면 달소 리퍼만 코어가 병신같은건 아니다
지금 아크 그리드 전체적으로 미완성 느낌이 강하다, 아크 패시브때도 이랬던거 같은데..
옵션 아이디어가 이게 최선이였나?
심지어 옵션 활성화 하려면 돈도 존나 빨아먹는다 ㅋㅋ.. 운도 좋아야하고
지금 이런 직업들 한두개가 아닌데 이거 정상화가 과연 될까? 하려는 생각이 있기는 할까?
아니 애초에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딴 옵션을 적용시킬 생각을 했을까?
그냥 한숨만 나온다
현실성 없는 얘기지만 게임을 계속 하는 유저들을 생각해서라도 문제있는 코어 전부 개선해주길 간절히 바란다
제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