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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재학아 이제 진짜 지쳤다.. 고집 꺾고 직변권 내라.

퍼렝
조회: 277
2025-09-17 14:03:58
재학아 밸런스 패치. 아크 그리드. 구조 조정. 유틸리티? 이제 지친다. 직변권 내라.

아크 그리드가 처음 나올 때 제일 걱정했던 게 직업이 낡아 구조조정을 받지 못하고 최악의 상황으로
아크 그리드라는 시스템에 구조조정이 포함돼서 나올까 봐 걱정했다.

아크 그리드가 나왔을 때? 진짜 허탈했다. 왜?
받고 싶은 모든 구조조정이 아크 그리드로 나왔기 때문이다.

-> 아니 어떤 직업은 거의 바뀐 것도 없는데 구조조정 받은 것만으로도 감사해야지 ㅋㅋ

어느 정도는 인정한다 새로운 아크 그리드라는 시스템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몇몇, 아니 거의 대부분의 직업은
못쓰는 아크 그리드도 있을거고 플레이 감성이 별로 바뀌지 않은 직업들도 많을 것이다.

나도 처음에는 그래도 불편한 점이 뭔지는 알고 있구나.. 라고 생각을 했던 때가 있었다.
그런데 이제 믿음이 안간다.

충모닉의 아크 그리드를 하나 예시로 들고오자면
데모닉 '질서의 해 코어 : 이터널 블러드'는 처음 나왔을 때

10p 악마 스킬의 피해량이 1.8% 증가한다.

14p '운명' 발동 시 잠식 게이지를 고정적으로 100.0% 만큼 회복한다. 블러드 피어싱의 피해량이 20.0% 감소한다

17p 블러드 피어싱을 사용한 상태라면 '운명'발동 시 '운명 : 블러드 웨이브' 효과를 획득한다. (유물 최대 5중첩, 고대 최대 4중첩) ' 운명 : 블러드 웨이브' :  최대 중첩에 도달 시 블러드 피어싱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악마 스킬 피해량이 0.0 / 1.0% 증가한다.

18~20p 악마 스킬의 피해량이 0.2% 증가한다.

이렇게 처음 나왔는데
처음 이터널 블러드 고대 먹은 사람이 고대도 4중첩이 아니라 5중첩 쌓아야 블러드 피어싱을 쓸 수 있다라고 글을 썼고
다음 패치도 아니고 다다음 패치에
  • 데모닉 '질서의 해 코어 : 이터널 블러드' 고대 등급 툴팁에 잘못 표기된 17 포인트 '운명 : 블러드 웨이브' 효과 최대 중첩 수를 4 중첩→ 5 중첩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이러고 끝이 났다.

이게 과연 처음부터 이렇게 설계한 건지 아니면 고치지 못해서 4 -> 5 중첩으로 다시 바꾼 건지 이제 모르겠다
아덴 스킬이 운명 1스택 차이면 엄청 큰 찐빠 같은데 결국 인원수가 없어서 불타진 못했다.

데모닉 '질서의 해 코어 : 서프레서' 고대 등급 17 포인트 효과인 '일반 스킬 피해량 증가' 수치가 유물 등급과 같은 수치로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고대 등급 코어 17 포인트 활성화 시 일반 스킬 피해량이 6% 증가합니다.

같은 고대 등급인 다른 아크 그리드도 유물과 똑같은 효과를 받다가 고쳐진 적도 있었다.

다만 일부 코어를 14 포인트까지 활성화했을 때 전투 효율이 오히려 낮아지는 문제가 확인되었고
반대로 일부 수치가 의도보다 높게 설정되어 과도한 효율을 보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효율이 낮게 설정된 구간은 보완하고
과도하게 설정된 구간은 조정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아크그리드는 새롭게 도입된 장기적인 성장 시스템인 만큼
초기 운용 과정에서부터 성장 단계별로 나타나는 변화를 더욱 촘촘하게 살펴가며
각 클래스 및 효과별 성능 편차를 비롯하여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나
캐릭터 전반의 밸런스와 구조적인 부분까지 면밀히 검토하여 추가적인 조정과 개선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아크그리드에 대한 모험가 여러분들의 많은 피드백 또한 하나하나 확인하고 있으며
플레이 변화를 다르게 체감할 수 있는 감성 차이나 각자 다른 방향의 다양한 의견들에 대해서도
폭넓게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9/10 저번주에 아크 그리드 조정을 하면서 남긴 코멘트이다

나는 저 코멘트를 보면서 완벽하게 밸런스 패치, 구조조정을 포기했는데
나는 아무리 짱구를 굴려봐도 스마게가 생각하는 각 클래스 및 효과별 성능 편차를 무엇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캐릭터 전반의 밸런스와 구조적인 부분을 면밀히 검토하여 추가적인 조정과 개선을 이어나갈건지 가늠이 안간다

아크 그리드에 대한 모험가 여러분들의 많은 피드백 또한 하나하나 확인하고 있다?
최근에 패치한 인파이터만 봐도 나는 잘 모르겠다.
재학아 너 수직 좋아하잖아 니가 만드는 레이드잖아 그러면 니가 제일 유저들이 뭘 바라는지 잘 알 거 아니야

밸런스 패치 할때마다 개발자 코멘트 잘 써주다가 지들이 한번 찐빠 내놓고서 이제 뭘 어떻게 기준으로 밸런스 패치해줬는지는 모르겠고 노코멘트로 뭐 대충 상위 레이드에서~ 캐릭터간의 유불리가~ 유틸리티가~ 보기 좋은 말만 쓰면서 성의 없이 띡띡 수치조정 밸런스 패치.

이 캐릭터는 아크그리드를 잘 받아서 40% 쌔졌어요! 저 캐릭터는 아크그리드를 잘 못 받아서 20%만 쌔졌어요!

재학아 50%의 성능을 내고 있는 애가 40% 쌔진거랑 80%의 성능을 내고 있는애가 20% 쌔진거랑 같냐.

밸런스 패치나 구조조정을 할 때 다시 왜 이렇게 패치했는지 개발자 코멘트라도 잘 써주던가
아니면 밸런스 패치 실패한 거 인정하고 고집 꺾고 직변권 내라.
전압 엘릭서 팔찌 니들한테 이런거 건드려달라고 기대도 안 한다 니들이 그런 유도리가 있는 것도 아니고
직변권만 내라고 알아서 전압 엘릭서 팔찌 다 새로 맞출 테니까 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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