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보다가 재밌는 떡밥이라고 생각해서 러프하게 계산해봄
전제조건1. 바드와 도화가는 특화는 둘 다 600이다.(이경우 바드는 30%, 도화가는 36%의 피증 증가)
2. 아피강은 7.5*2(반지)에다가 팔찌나 그리드로 대충 5%정도 더 챙겨서 20%를 챙겼다고하자.
3. 서폿4티어 노드는 무조건 3렙(아덴피증+20%)
4. 아덴 보석은 10레벨 겁화(지원효과 10% 증가)
5. 바드는 항상 3버블 용맹으로만 버프를 돌린다
피증 유효율 공식
간단하게 (버프중 넣은 딜)/(총딜)
피증 계산식
(기본 수치)*(아피강+보석)*(특화)*(4티어노드20%)
1. 바드
최종 피해증가 수치 : 15*(1+0.20+0.10)*1.3*1.2 = 대략 30.42%
피증 유효율 60%가 나오기 위한 실제 가동시간 : (1.3042*x)/(1.3042*x+(1-x))=0.6, x = 0.534912, 대략 53.5%
이 경우 총 딜량 : 1.3042*0.534912 + (1-0.534912) = 1.1627, 대략 16.27%증가
2. 도화가
최종 피해증가 수치 : 10*(1+0.20+0.10)*1.36*1.2 = 대략 21.22%
피증 유효율 80%가 나오기 위한 실제 가동시간 : (1.2122*x)/(1.2122*x+(1-x))=0.8, x = 0.76743, 대략 76.7%
이 경우 총 딜량 : 1.2122*0.76743+ (1-0.76743) = 1.1628, 대략 16.28%증가
결론
3버블 용맹으로만 돌리는 바드의 60%유효율 피증과 그냥 도화가의 80%유효율 피증의 총 딜량 증가 수치는 거의 비슷하다.
유효율과 실제 딜증수치는 상관관계는 있지만, 바드의 경우에는 15%버프라는 변수가 있기 때문에 타직업간 유효율 1대1비교는 힘들다.
그러므로 바드와 도화가를 비교했을때, 도화가 유효율이 더 높으니 도화가의 버프력이 더 좋다는 말은 근거가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바드의 경우, 3버블 2번돌리기(32초 유지), 2버블 3번돌리기(36초 유지)를 단순하게 비교하자면 3버블 2번돌리기가 일반적으로 더 좋다.
물론 실제 레이드에서는 바드가 항상 3버블로만 털 수 없으므로, 재미로만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