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정리본) 2025 09 19 On Air

가지있는나무
댓글: 93 개
조회: 73977
추천: 274
2025-09-19 18:51:16
영상을 요약하며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오타/분류개선 의견은 덧글로 주시면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쪽지로 게시글 영상화/타사이트 재업 관련 문의주시는 분이 있는데, 별도로 허가받으실 필요 없으니 편히 사용해주세요. (제 저작물도 아니고..)
다만 링크 보내주시면 구경가긴 합니다,,,




직접 감상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7HfiFVPyoXQ


[  아크그리드  ]

O 아크그리드 
 - 랜덤성으로 인한 복불복 및 클래스 밸런스 이슈 발생 
 - n주동안(주차제)로 다 모으면 끝나는 파밍방식으로 이어가면 안된다고 판단하여 나온 시스템 
  > 아크그리드가 책임지고 있는 목적이 많다. 예를들면, 매주 득템의 재미, 성장에 대한 기대, 성장 체감, 고착화된 클래스 운영방식 변경, 엔드클래스 보상감 증가, 골드 외의 성장요소 등 긴 호흡으로 진행되는 성장요소로, 유저간의 거래가 아닌 시스템 골드 소모처로 동작하면서 경제 안정에 기여하고 있음. 
 - 일부 클래스의 코어효과가 큰 수치로 조정되는 정말 큰 실책이 있었고 이를 시스템적으로 다듬어나갈 필요가 있을 것 같다. 

O (아크그리드 내의) 밸런스
 - 이번 건에 대하여는 드릴 말씀이 없다. 말이 안되는 수준의 조정이었다. 
 - 질서코어만 세트로 엮어도 168종이며, 출시 직전까지 polishing 진행으로 인해 많은 변경이 있었다. 
  > 이후로는 플레이 데이터를 클래스/아크그리드 효과를 구분하여 살펴보고 반영해나가도록 하겠다.
 - 질서효과는 (1)기존방식, (2)변화된 전투경험, 새로운 운영방식 등의 특성을 갖게 진행했다. 
  > 성능적으로나 변별력을 갖고 취향이나 획득 여부에 따라 다르게 운영할수 있도록 조정해나가겠다. 
  > 스킬, 트라이포드의 사용이 필요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사용성이 불편하거나 한 경우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다. 

O 코어의 랜덤 드랍 관련사항
 - 랜덤 드랍이 들어갔다는 것 자체가 불쾌감을 줄 수 있다. 어쩔수없다고 생각한다.
  > 그러나 n주 내내 전설만 먹는것은 명확히 불쾌하므로 정수200개 교환 외에 더욱 짧은 주기로 교환할 수 있는 천장 개념을 도입할 예정이다 (계속 전설만 먹었다면 음주에 100% 유물 확정
  > 젬 파밍 난이도가 전설과 유물이 동일하다보니 문제가 생기고 있다. 의지력포인트를 전설코어+1, 영웅코어+2 높이도록 하겠다.
 - 아크그리드는 처음부터 장기파밍 시스템으로 고려되었다.  앞서서 플레이한 사람의 가치를 떨어트리면 안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완화할 계획은 없다. 신규/복귀/부캐에 대한 우려는 특정 레이드에서만 파밍이 가능했던 것이 원인이라고 본다. 신규 엔드컨텐츠가 나오면 공급처가 계속 늘어난다고 보면 된다.
 - 수련장에 아크그리드 적용하는 것은 더욱 시간이 필요하다. 
 


[  더퍼스트 후기  ]

O 가자! 에버그레이스~ 
 - 부끄러운 일인데, 노래는 좋더라고요... 중독성도 있고... 흥얼거린 적이 있는데 내가 미쳤나, 자폭하는 것도 아니고.. 하며 자괴감이 들기도 했다.
 - 연출로 웃음이나 감동을 드렸어야 했는데 미흡했다. 이 부분을 풍자한 영상을 통해서라도 여러분이 웃을 수 있어 다행이라 생각했다. 
 - 마지막 빌드업 과정이라곤 해도 정말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다. 연출 수정하겠다.. 이미 수정 작업 진행 중
  > 샨디가 진저웨일의 죽음으로 피눈물을 흘린 게 엊그제 같은데, 마사지나 하고 있는 부분 -> 환영술에서 분노의 일격으로 변경
  > 에버그레이스의 몸통박치기 막타로 모자라 연출도 좀... -> 막타는 모험가의 최후의 일격으로 끝내도록 변경

O 퍼클레이스
 - 버그, 잦은 일시점검, 후반부 공략이 길어지는 등의 이슈로 퍼클 시간이 길어진것으로 보인다. 
  > 이번 종막은 제일 어려운 난이도였으므로 더퍼스트를 클리어하고 Top 10에 이름을 올린 것은 정말 대단한 위업
 - 가장 이상적인 퍼클 시간은 일주일이 되기 직전이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카제로스를 응원하는 분이 생기면서 (아마도 피로도 때문인 것 같다) 오히려 일주일이 지나서 퍼클이 나온 게 다행인가 싶었다. 
 - 누가 10등을 차지할지 이야기가 많았는데 히든에스더를 발견하며 클리어하시는 멋진 드라마가 완성되었다

O 4막 레이드
 - 무도회장 컨셉 :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에키드나가 무희처럼 춤도 추고 
 - 특별한 존재의 난입 : 아브렐슈드의 난입으로 독특하고 재밌는 경험이 되지 않았을까 했다
 - 일기토 느낌의 밀고 당기는 전투 : 엇박 저가 등으로 숙련되는 맛이 있으셨을 것 같다
 - 탑뷰 미니게임 : 일부러 초반부에 배치했다. 실패율 높은 새로운 기믹이라 초반부에 배치했다.

O 종막
 - 2-1 후반부에 황폐한 사막같은 심상세계로 가게되는데 히든에스더 연출이 사실상 연합군 스킬로 연출을 표현해봤다.
 - 2-2로 넘어가서는 마치 천국과 같은 곳에서 혼돈과 질서의 힘을 모두 사용하는 대천사와같은 외형으로 표현되며 신이 강림하는 느낌
 - 2-3은 지옥불이 타오르면서 천국같은 곳이 지옥으로 변경되는 것을 보며, 질서와 혼돈을 스킬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 마지막 페이크 전멸을 통해 에버그레이스의 가호를 표현해보았다. 
* 격돌
 - 내부에서 테스트 할 때는 부담 없게 할 수 있다고 생각했으나 실전에서 집중된 전투 중 돌입하는 것은 부담이 되긴 했으나 격돌 자체를 완화하겠다. 

O 난이도
 - 노말은 기존 대비 더 쉬운 난이도, 사전 장판을 보여주거나 안 보여주는 등 노말을 통해 하드에 도움이 되도록 기획했다. 
 - 보통 엔드콘텐츠 출시 직전에 성장 비용이 크게 증가했었는데, 이번에는 4막 출시 이후 재련 및 성장 비용이 크게 증가했다. 4막 경험이 성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싶다.


O 4막 지표 



O 종막 지표



O 4막 사망 지표 


O 종막 사망 지표

O 4막 난이도는 정말 '부담없는' 난이도였나?
 - 재시도횟수의 확실한 절감은 1회부활때문이라고 봄.



O 종막은 '적당한' 난이도가 맞았나? (모르둠 정도) 



O 클리어 시간 지표



O 가디언토벌 : 크라티오스
 - 주요 젬 수급처로 포지셔닝 -> 가디언 토벌(1700레벨+) 이용률 증가 
  > 크라티오스도 가볍게 이용할 수 있도록 피격이상/불쾌감 완화 예정
  > 전기수류탄 이용 시 몸을 숨기는 시간을 줄이도록 패치 예정


O 골드 소모량 및 시장경제 추세
 - 서버내 누적 골드가 16%가량 줄어들었고, 생산 소비 균형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맞아 갈 것으로 보임.






[ 다음주 업데이트 예정 ] 

O 낙원 
 - 그들이 만든 유산을 이용해 다양한 공간에서 기억의 존재를 상대하며 스스로를 단련하는 장소
 - 보정 컨텐츠로, 입장레벨은 1640
  > 1640 이상 캐릭이 많으면 모두 다 플레이 가능
 1) 천상 : 핵슬전투 진행하며 "유산"을 파밍 가능(낙원 내에서만 이용 가능한 성장요소)
   > 캐릭터단위 주 5회 입장 가능 
   > 단계업 개념 (증명 단계가 높아지면 -> 천상단계도 높아짐) 
 2) 증명 : 파밍한 캐릭터로 보다 높은 단계 클리어
   > 천상에서 얻은 입장권 or 실링으로 구매한 입장권으로 입장 가능
   > 달성한 진척도에 따라 랭킹이 집계되는데, 주간보상 정산 받는 개념
 3) 지옥 : 최종 보상 수령
   > 증명에서 달성한 랭킹에 따라 받은 주간 보상(지옥열쇠)를 소모하며 입장 -> 보상받는 곳
   > 1640+ / 1700+ / 1730+   3가지 구간으로 나뉨
   > 성장에 도움되는 귀속재료 (특재 재료, 귀속골드, 카르마시도권, 랜덤/선택 젬 상자 등.  실링, 장신구는 뺐음!) 
    > 큐브 입장권으로 교환 가능

 - 보주 
   > 시즌마다 제공되는 보상
   > 유산과 비슷하지만 유산은 낙원 내에서 이용, 보주는 낙원 외에서 이용 
   > 낙원 시즌이 종료되어도 계속 보유 가능
  - 지옥열쇠
   > 주간보상으로 받거나, 큐브 입장권으로 교환 가능 
   > 큐브 3개 기능 진행 예정 (보상도 3배 수령, 다만 럭키방 보상은 배수적용 제외)


O 누크만의 환영석
 - 수수께끼를 찾아서 얻는 환영석, 장소만 찾는 환영석 등 여러 방식이 있다.
  > 자력으로 퀴즈 풀듯이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보상은 영지설치물, 선원, 카드, 젬 등으로 구성


O 원정대 영지
 - 추석 무드 및 설치물



 - 펫 목장 쿠키 아바타


 - 타인 영지 방문 시 주크박스 설정, 영지 프리셋 확장 등 업데이트 예정



O 신규 이벤트
 - 황금연휴를 맞이하며 준비한 이벤트
 - 기존 컨텐츠인 카오스게이트를 변화하여 카게 가면 보상을 함께 받을 수 있다


 - 그 외에도 여러 컨텐츠 업데이트 예정 





O 전투력 측정기 이벤트
 - 제한된 시간 안에 보스를 처치하는 싱글 컨텐츠 
 - 단계 달성 시마다 보상 받을 수 있으며, 특정 단계 이후 랭킹이 갖춰지는 시즌제 컨텐츠


O 마지막 에피소드
 - 종막의 후일담 수준이 아닌 큰 스토리로 볼륨감있게 준비하고있다.
 - 이번에야말로 많은 것이 밝혀지고 떡밥이 해소될 것. 
 - 가자! 에버그레이스!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연출에 신경쓰겠다. 
 - 1부 마지막은 올해 겨울. 



O 다음 레이드 스포일러 : '그림자'
 - 쿠크세이튼을 비롯한 '태초부터 존재했던 자' 를 말함. 
 - 다크판타지스러운 컨셉을 어떻게 담아낼기 기대하여주시기 바람.
 - 전투시스템 뿐만 아니라 컨텐츠 자체적으로도 새롭게 구성할 예정
  > 자세한 내용은 로아온 행사에서 소개해드리겠다 

O 다음 신규 캐릭터 스포일러 : '용기사'
 - 새로운 뿌리 클래스라고 표현할 수 있다. 
 - 기존과 확연히 다르게, 스킬구성/트라이포드도 기존과 다르게 기획 중

O 서버이전 10/15부터 일주일간 진행 예정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