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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바드도화가 헤비하게 하는 입장에서 각각의 단점

야치참채죽1
댓글: 161 개
조회: 17582
추천: 62
비공감: 1
2025-09-25 06:14:19


탑텐런은 생각도 못하는 범부라 아예 제쳐놓고
그냥저냥 평범한 우리네 하드 더퍼 보내는 이야기임

2폿 공대가 각각 있어서 숙제 각각 종막트라이 각각 다 해봄
인장 대표캐릭은 점수가 좀더높은 바드인데
요즘 마음속 본캐는 도화가라 피방카던도 아가로 돌음

누가 더 좋다 어쩐다 우위를 가르는 내용은 아니고
내가 플레이하면서 느낀 내용만 걍 중립적으로 써봄
여기서 질리게 얘기하는 것들은 공감은 해도 굳이 말안함

요약 맨아래

=

바드
케어위주로 해야할 때 (트라이나 특정딜러가 손 많이 갈 때) 버프적으로 제성능 뽑기 어려움
공증낙인 말고 피증 얘기임

도화가는 모든스킬이 아덴수급+쉴드기라
케어하면서 자연스럽게 아덴수급이 되고
1궁=1저달이라 본인이 힐만 깔고싶어도 저달이 계속 돌아감
따라서 얘는 피증유효가 어느정도 저점보장이 됨

바드는 아덴기 쉴드기가 나뉘어있음
따라서 스킬우선순위를 케어기에 두어야하는 순간 피증유효가 쭉쭉떨어짐
용맹절구중에 택1 해야하는 힐구조도 당연 영향있음

본인의 경우
숙련적정스펙방에서 피증 75퍼 뽑는 바드가 트라이 가면 45퍼 뽑음
선택할 수 있는상황이면 무조건 힐을 주긴함
같은 파일럿이 하는 도화가는 숙련80 트라이65뽑음
도화가도 떨어지긴 하지만 하락폭이 작음
실제 공팟에서 동스펙 트라이 지표는 도화가가 바드보다 조력피해 무조건 높을거라고 봄

파일럿이 잘할수록 바드 피증유효가 덜 떨어지긴 하겠지만
해당 금손들이 도화가를 하면 애초에 거의 떨어지지도 않을거라 생각

다만 캐릭별 아덴버프 강도차이가 있기도 하고
성불방쯤 도달할때엔 다시 케어보단 버프위주가 되기때문에
숙제방이랑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가는 경우가 많음
하지만 이건 어느정도 케어를 내려놓고 하는플레이라 공대 숙련도가 받쳐줘야 함


도화가

내가 느끼는 제일 큰 단점은 공깎없음 수연없음 가슴작음 이 아니라
좃만한 해우물 의존도가 너무 높다는거임

같은 파일럿이 같은 레이드를 가는데 거의 항상 바드가 도화가보다 공증유효가 높음

심지어 해우물에 마나회복이 달려있어서
보스 못때릴 때 스킵도 못하고 꼬박꼬박 써야하는 족쇄 추가

극신바드는 음진으로 2초정도만 커버하면 되는데
극신도화가는 해우물로 더긴시간을 (두배까지는 아니라함) 커버해야 함

추가로 바드는 극신이 선택이지만 도화가는 극신이 강제됨
3버블을 갖고있는 바드가 천상빠준을 근거로
특화올려서 2버블따리 도화가랑 아덴유효를 비빌수있다는 선택지 자체가
그냥 말이안되는 오버밸런스라고 봄

=

요약
1. 트라이에서 바드 용맹이 저달에 비비기 어렵다. 해본 사람은 안다
2. 도화가 해우물 의존도 높은게 제일 제일 좃같음. 빠준달라
3. 반박 시 니말이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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