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장문) 왜 극신 세맥 기공은 팔다리 다 자르고 휠체어에 조차 앉혀주지 않나?

gamerX
댓글: 53 개
조회: 9507
추천: 59
비공감: 5
2025-10-01 03:25:46
가끔 보면 기공을 배럭으로 키우다 1680 전에 버렸다는 분들이 종종 보인다.

왜 S티어 개사기라는 평가를 받는 세맥 기공을  배럭으로 키우는데 내 기공은 항상 줫같이 약하고 재미가 없는 걸까?

여러분의 기공 배럭이 약한 이유는 아직 극특 세맥 빌드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이기 때문일 확률이 높다.

아래는 지난 2025-08-07 통진남이라는 분이 올려주신 "북미 미터기로 알아보는 밸런스패치와 딜러 TOP10" 의 글 중 3막 1, 2관과 2막의 통계 정리 표이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271/2418887




우리가 주목할 점은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 바로 전투력 1000~1500 사이의 딜 지표이다.

옆으로 1500~2000, 2000~2500 사이의 딜 지표들을 보면 1자리 수에서 노는 경우가 많은데, 왜 1000~1500 구간은 모든 지표에서 중하위권에 머물고 있을까?

바로 저 구간이 시즌3 들어서 사지가 절단 당한 "극신 세맥" 혹은 "반푼이 극특 세맥"의 구간이기 때문이다.

보통 기공사는 "반동 제어" 라는 역천지체 쪽 4티어 사이드 노드를 4레벨 이상 찍어야 극특화 특성의 유의미한 성능을 낼 수 있게 된다.

결국 깨달음 포인트가 부족한 상태에서 세맥 기공사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사실상 극신 세맥 뿐이다.

그리고, 그 극신 세맥은 현 로아 레이드 시스템에서 순수 딜러로써 하자를 꽤나 많이 가지고 있는 캐릭이다.

자, 여기서 이 병신 같은 극신 세맥기공의 문제점을 알아 보자.

  1. 딜이 몰려있는 3단 딜타임을 안정적으로 녹일 수 있는 상황 부재
  2. 병싄같은 아크 패시브
  3. 하자 덩어리 아크그리드
  4. 희대의 병싄 초각성 스킬 천공참
  5. 극특세맥


1. 딜이 몰려있는 3단 딜타임을 안정적으로 녹일 수 있는 상황 부재

이 게임은 리니지처럼 허수아비 때리듯이 보스를 때릴 수 있는 환경이 적다.

기공사의 경우, 3단 딜타임에 최대한 딜을 몰아 넣어야 그나마 DPS 방어가 된다. 

첫번째 문제는, 보스 백에 딱 붙어서 정해진 시간 안에 딜을 넣어야 하는 근접 딜러가 스킬 모션이 길게 만들어진 주력 딜 스킬들에 경직 면역이 없다. 

또, 유일한 피격 면역 스킬이 자버프가 달린 "내공 방출"의 2번째 트라이포드로 존재한다.

이게 무슨 소리냐?

3단 상태에서 보스가 피격 이상 공격을 하는 경우, 그걸 버틸 스킬이 내공방출 하나 뿐이다. 

이걸 피면을 써버리면 다음 패턴이 뭐가 나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자버프 시간 6초가 날아가기 때문에 딜이 박살난다.

그렇다고 이걸 피면으로 안쓰고 넘어지면 3단 시간이 날아가기 때문에 피면을 안 쓸 수도 없다.

그럼 피면만 문제인가?

스킬 사거리 때문에 보스 백 위치에서 보스에 딱 붙어서 딜을 해야하는 근접 딜러가 주력 스킬들 중, 1개를 제외하면 경직 면역이 없다.

거기다 주력 스킬들의 스킬 모션들이 상상 이상으로 길다.

더구나 딜을 6초 안에 욱여넣어야 하는 직업 치고 기본 스킬쿨 자체도 지나치게 길어서,

운기조식 상태(현타)가 되면 신속 1800+인 딜러가 스킬 사이클을 1번 굴리고 난 뒤

4초 동안 평타 이외의 공격 수단이 사라지는 문제가 생긴다.

딜 자체를 3단에 몰아 넣어 뒀는데 ㅄ같은 스킬 구조 덕에 정작 실전에선 저 3단 DPS를 다 녹일 수가 없다

2. 병싄같은 아크 패시브

아래는 필자가 생각했을 때, 하자가 있다고 느끼는 세맥의 깨달음 노드들이다.

2단계 메인 노드    : 내공 금제 - 운기 조식 상태에서 받는 피해 감소 5%
3단계 사이드 노드 : 자연체     - 운기 조식 상태에서 치명타 적중률 3/6/9/12/15% 증가, 적에게 주는 피해 1/2/3/4/5%증가
4단계 사이드 노드 : 운기행공  - 적에게 주는 피해 0.7/1.4/2.1/2.8/3.5% 증가, 일반 스킬 사용 시, 운기 조식 시간 0.1/0.2/0.3/0.4/0.5% 씩 감소

2단계 메인노드 내공 금제.
기공사는 이미 스킬에 25% 파티 받피감 시너지가 강제되고 있는데 5% 받피감은 도대체 왜 달아놓은 것이며, 그조차도 현타일 때만 적용이 된다.

2단계 사이드 노드 자연체.
클래스의 딜을 3단에서 몰아치게 해두고 현타 딜을 쓰레기로 만들어 둔 다음, 현타일 때만 딜증 및 치적을 넣어서 저점을 보완해주는 사이드 노드다.
앞에서 서술 한 것처럼, 현타 상태의 기공사는 통나무 버러지 딜러이다.
우리가 100에 10%를 더하면 110이 되지만 70에서 10%를 더해봐야 77 밖에 되지 못한다.
치신 반반에 자연체를 채용하는 현타 세맥이 존재하긴 하나 기공사 아크패시브 중에 그나마도 딜증에 기여하는 내공폭발을 덜찍고 남는 깨달음으로 역천 기공의 사이드 노드인 반동제어를 다 찍은 후에 사용하는 빌드이다.
(zx를 연속적으로 누르면서 써야하는 조작감 조트 빌드라고 생각한다)

4단계 사이드 노드 운기행공.
기존에 있던 전력안배(3단계 봉인+항상 1단 금강선공 상태, 15초마다 2단 사용 가능)에 대한 악평 및 사용률 저조로 인해 전력안배를 삭제하고 추가한 노드이다.
놀랍게도 일반 스킬을 쓸 때마다 현타 시간을 줄여주는데, 5레벨 다 찍었을 때 그 시간이 스킬 1번당 0.5%나 된다!!!
50초의 0.5%라니 얼마나 웅장한가??
깨달음을 다 열었다는 가정하에 4티어 노드를 3까지 올려버리면 사이드 노드 2레벨을 찍을 수 있는데,
현타시간 동안 스킬쿨은 줙같이 길어서 스킬을 많이 쓰지도 못하는 상황에 그걸 1회당 0.2%씩 줄여주는 기적의 노드다.
사실상 적추피 1.4% 증가를 제외하면 없는 것이나 다름없는 사이드 노드이다.


3. 하자 덩어리 아크그리드

놀랍게도 극신 세맥이 사용할 수 있는 아크그리드 해/달 조합은 적수공권/순섬보 조합 뿐이다.
문제는 이 적수공권/순섬보의 효과가 "일반 상태" 일 때만 적용이 되는 것이다.
놀랍게도 세맥 기공의 사이드 노드는 전부 현타라고 부르는 "운기 조식 상태"에만 영향을 미치고, 역천 기공 또한 "금강 선공 상태" 에만 영향을 미치는 사이드 노드를 갖는다.

심지어 Z키를 누르는 경우,  80%의 딜 감소율을 받아야 한다.

아크그리드 적수공권/순섬보를 활성화 하는 순간 모든 깨달음 사이드 노드의 효과를 무효화 시키고 아이덴티티를 강제 봉인 당하는 기적의 조합이 탄생했다.

적수공권/순섬보를 사용하면 깨달음 101이나 깨달음 96이 큰 차이가 없다는 소리다.

4. 희대의 병싄 초각성 스킬 천공참

PVP를 제외하면 채용률이 거의 0%에 육박할 기공사의 초각성 스킬이다.
천공참 쪽에 그나마 세맥타통 노드 사용 시 딜 증가를 볼 수 있는 도약이 있기 때문에 이 스킬을 사용해보려 하였으나, 스킬쿨 50초에 스킬 프레임이 줘ㅓㅓㅓㅓㅓㅅ나게 늘어지고 그동안 움직일 수도 없으며, 딜 조차 낮은 희대의 병싄 스킬.
욕 밖에 나오지 않아 도저히 설명을 할 수가 없다.
아무도 안쓰는 이유는 배럭 기공으로 필드에서 직접 한번 사용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5. 극특세맥

딜 구조도 좋고 운용 스트레스 적은, 거의 완벽에 가까운 세팅이라고 생각한다.
(그마저도 종막엔 안맞지만)

대부분이 생각하는 S티어 개사기 세맥의 이미지를 만들어 낸 세팅이다.
역천지체 쪽에 붙은 반동제어 사이드 노드를 활용해서 약 8~10초 가량의 짧은 현타로 꾸준히 딜을 넣는 세팅으로 
시즌3 초창기부터 극찬을 받았다.

앞에서 본 표를 보면 1500점 이상부터 기공사의 티어가 갑자기 급상승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깨달음을 열어 반동제어를 찍으면서 극특 세맥기공으로 넘어갈 수 있는 순간이라고 인지하면 된다.

도저히 이해가 안 가는 것이, 사이드 노드들을 보면 아크패시브 도입 시에 세맥 노드는 극신 설정을 기준으로 수치들을 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 와중에 자신들이 예상 못한 극특 세맥이라는 특이점이 튀어나와 지표를 흐려놨으면,

세맥타통 노드 사용 시의 특화 계수를 하향하면 되는 거지, 도대체 왜 세맥타통의 딜 증가량 자체를 박살 내는건가??

극특 세맥이 강해서 극신, 자연체 전부를 너프한다?? 그것도 매번??

심지어 이번에 너프 수치를 그나마 메울 수 있는 아크그리드도 극특 세맥용 아크그리드 하나만 만들어두고?

이게 도대체 무슨 병싄같은 운영법이냐

극특이 튀어나와서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일부 조정하는 것 좋다 이거야.

근데 다른 데에는 왜 영향가게 건드리냐고

===============================

이것 저것 불만이 많지만 그래도 극신 세맥 또한 충분히 장점이 많은 캐릭임은 분명하다.
무엇보다 파티 전체 상시 받피감 25%, 준수한 무력화, 높은 순간 파괴, 카운터 등 균형 잡힌 육각형 딜러 역할이 가능하다.

4막 1관은 딜-기믹-딜-기믹 레이드로 현타 녹이는 시간을 갖기 충분하고,
4막 2관부터 종막 까지는 염동력, 격돌, 혹은 와이어 액션마다 아이덴티티가 초기화 되기 때문에 3단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종막의 경우 격돌 전문가로 채용도 잘 되고...

뭔가 전체적인 구조 문제에 대해서 적고 싶은 글이 줫나 많은데
지금 자도 출근이 조질 것 같아서 더 적기가 어렵다

제발 당장 이 3개는 손좀 봐줘라
  • 하이리스크-로우리턴 구조
  • 아크패시브 사이드노드
  • 아크그리드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