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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체방은 그냥 판도라의상자라서 평준화를 못하는거임

아이콘 냉랭정
조회: 108
2025-10-03 00:13:55


로아는 무카파 정도는 지속적으로 평준화 패치를 해왔지만
사거리, 선후딜, 사이클, 이동기 같은건
평준화가 덜 되어있는 게임인데

방어력 격차 문제가 해결된 게임들에서는
항상 언급되는 문제들이 아래 요소들이고
로아는 체방이 그 이전 장벽으로서 맞아주고 있음.

체방정도야 단순히 존나 왜 안하지 싶은 밸런스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그 다음타자가 될 선후딜 이동기 이런건 조작의 재미를 결정하는 치명적인 설계 문제임.

근데 액션게임의 딜레마는
캐릭터가 액션을 안할수록 성능이 좋다는거임.
당연히 같은 데미지면
묵직한 선딜 이딴거 없이 즉발로 딱 꽂는게 더 좋음.

이동기도 건슬데헌 지랄염병 타닥타닥이 아니라
딸깍하면 매끄럽게 쭉 나가는 이동기가 좋지.

그래서 점점 상향을 할수록 액션rpg에 액션이 없어지게 됨
krpg들이 오래서비스하면 항상 겪는 고질병임.

유저들은 무조건적 상향을 원하니까 가랑비에 옷젖는줄 모르고 밸패하다보면, 유저들이 좋아서 플레이하던 게임의 조작방식이 완전히 망가져버려.

그래서 스마게는 캐릭터를 평준화하는 방향에 있어서
입꾹닫하고 고집을 부리는중임. 어느시점에 임계점을 딱 넘어서 핵심적인 액션성을 상실하고 병신게임이 되는지는 개발자도 유저도 알수가 없거든.

카멘이후 밸패를 하면서 전투시스템이 많이 마모됐다고 생각했는지
아크패시브 내고 아크그리드 내고 하고있음.
오히려 얘네는 변수를 늘리고 싶어하지 통일패치는 피할것 같음.

Lv56 냉랭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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