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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장문]블래스터 유저인데, 스마게는 몇 년째 지표 분석조차 제대로 못하고 있음

아이콘 슈천
댓글: 3 개
조회: 294
추천: 7
2025-10-06 13:43:44

아크그리드는 그래도 비교적 최근이니까 코어 쳐망한거 빼고 얘기하면


기본적으로 DPS라는 게 초반만 보는 게 아니고 어차피 5분이고 10분이고 도달하는 평균 DPS가 실 DPS로 치는 게 보통인데

로아 밸패팀은 자꾸 딜찍 레이드 DPS를 실 DPS로 잡고 밸패를 하는 게 문제에요

근데 블래스터는 그 평균 DPS가 매우 낮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평균 딜량 높게 나오는 직업이라 뒤진건데

왜냐하면



딜지분의 65% 정도가 포격인데 이게 초각성 스킬이 강한 대신에, 포격모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쿨타임이 1분 10초

여기서 문제가 있는데 " 포격모드에서만 " 사용이 가능하다는 제약으로 쿨마다 못돌리도록
설계된 구조인데 이 구조가 예외가 될 수 있는 1관같은 달리기, 똥피하기, 날라가기 같은 시간끌기 기믹에서는
 오히려 그 제약이 없어지고, 뎀감무력 같은 기믹이 있으면 무력 유기 없이 아덴 채울 여유가 있어서
지표가 높게 나오는 구조입니다.

반대로 3관문 같은 지딜로 가면

명중률 100%인 하르둠에서는 오히려 뭉가로 치적 98퍼 찍은 말도 안되는 딜지분이 22%로 떨어지는게 보이시죠,
 
이 스틸레인의 딜뻥 하나로, 하브 하르둠, 일리아칸 같은 곳에서 딜기믹 딜기믹 해버리면 이 스틸레인의 쿨 누수가 발생하지도 않고, 다른 스킬의 비교적 약한 데미지가 부각되지도 않습니다.

스킬 구조가 설명이 끝났으니 DPS 표를 보시면



하르둠 1관문같은 그나마 딜찍인 구간에서는 각물 + 포격 + 각성기 + 포격 으로 처음에 딜 지표를 깔고 시작합니다.
저번 라방에서 리트난 것도 본다고 하셨으면 블래는 상위권이에요
그리고 딜기믹 딜기믹 구간에 포격모드로 다른 직업보다 평균적으로 높은 순간 상승폭으로 DPS가 유지되고요
1관문 DPS 3억 근처까지 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대부분이 직업이 이것보다 더 낮은 하락 폭을 지니기에
높게 나오는 편입니다.

반면에

3관문같은 딜 기믹이 없는 지딜 레이드로 가버리면


뻥튀기 사라진 순수 DPS 3.4억 구간으로 수렴하게되는데
스마게는 이 기준이 아닌 1관문이나 2관문같은 딜찍 구간에서 높게 나온 포함한 
하브 , 하기르 딜찍 지표 패치를 진행한다는 거에요.

그렇다면 아무리 잘 깎인 실력자라도 종막 같이 레벨에 맞는 긴 레이드에서는 가면 갈수록 DPS가 아래로 쭉 게속 해서 수렴해서 멈추게 되는 거죠 고점이 막힌 상태고 저점 방어만 하는데
중간에 스킬이 빗나가거나 초반에 각성기 빗나가면 그냥 개 쳐망하는겁니다.

핵심은 이걸로 패치를 안한 다니까요?

" 3관은 비슷하고 1관 2관 다른 애들 보다 좀 쌘거같다?? "

" 너프 "

지들이 무적, 뎀감, 시간끌기 존나 쳐넣어서 지딜이 묻히고 존나게 쌘 직업은 밸패 패싱 당하는 이유가 이거에요
실DPS 기준으로 안 짜니까 그리고 밸패 관련으로 주목해야 할 점이 하나 더 있는데

밸패팀이 신경 안쓰는 게 이 A . C . T 아크패시브 스킬의 포탑인데

깡통 밥통의 귀환 그 자체입니다


구조가 평타 3대, 주력기 한방 평타 두 대 이런 구조인데

평타 3 대 때리기 전까진 퇴근직전까지도 메인 곡사포를 안쓰는데 그 주력기라는 게 
곡사포인데 탄속차가 있어서


휠체어나도 내릴때 쯤에야 메인 딜을 탄속차 감안해도 느리게 사용하니까 

몇몇 패턴이나 에서는 거의 빗나가는 경우가 많으니

텔포나 무적이 일상인
종막에선 실 딜지분 11프로에서 8프로까지 떨어집니다.




구조 때문에 실질적으로 종막에서 만  6퍼 너프먹은 셈이죠

잡기 염동력 내려 제외한 점 임에도 너무 큰 수치인데

여기까지도 인정하고 그럴 수 있다 치고, 처음이면
오판 할 수 있잖아?

라고 생각하기에는


카멘 출시전 5월 밸패에서





 상하탑 밸패
무한 휠체어 라카이서스에
1, 3, 4관문 피면으로 잘 팬 죄로 5퍼 너프 쳐먹고 꾸준히 방치 되다가

카멘에서 구조고 딜이고 둘 다 개 같이 쳐 망하니까 

카멘 더퍼 끝나고 다음 밸패에서






이따구로 고봉밥 패치 해준 다음에

이번에 또 꾸준히 딜찍 구간오니까 너프에서
너프(하르둠) > 롤백(강습) > 너프(하르둠ㅋㅋㅋ)

이제 카제로스 출시 됬으니, 개쳐망함 레퍼토리 반복
개선없음
똑같은 패턴
똑같은 패치
바뀌지를 않음
직업 잘 골라야 함

진짜 투명 할 정도로 능력이 없음 몇 년간 증명된 지표 분석 능력 이에요

자기 직업을 위한 다면 딜찍되면 행운 + 올압도 같은 예능 세팅 들고 다니면서 지표 관리하는 게 맞는 수준임

화강이랑 구분 하겠다고 건슬에게 있던 치적 불균형 해결하면서 블래 한테 주는 것도 어이가 없고




카제나오고 지금 2달이 다 되가는 데 
아크그리드는 무슨 되도 안되는 몇 년째 활용도 못하는 지표 모은다고

밸패 안한다는 게

이게 존나 어이가 없는거임 핵심이고

솔직히 말해서
그 500가지 조합 이러는 데
직각 두 개 분리해서 3,3 조합에서 경우의 수 9개가아니고
 11 ,22, 33  이따구로 3개 기준으로 설계했으면서 뭐가 어렵다는 거임?
쌔봣자 얼마나 썌다고
그냥 설계 잘못한거지





인구수가 환수사보다 많고 스카우터보다 많은데 더퍼에서 잘 안보이는 이유가 있음


본인도 더퍼 바드로 꺳음, 블래로 가면 민폐임 말이 안됨

==========================

상식적으로 바로 더퍼 끝나고 늦어도 다다음주에 밸패 할 줄 알았는데
카멘 때는 그랬으니까

지표 못보면 방법 못찾는 지표병 걸린 디렉터냐고

확실하게 박살난 지표는 긴급 밸패 정도는 해줄 수 있는데


같은 레퍼토리로 같은 실수 하는 건 재발 방지 안 했다는 거고
지들 실수 개선할 의지 없다고 아크 그리드로 지표 보려고 누워 계시는데
욕 먹으려고 한다는 게 합리적인 것 같음

금강선 디렉터는 일 두 번하고 해도 해결해보려고 하는 데
전재학 디렉터는 일 안 하고 그냥 욕 먹으려는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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