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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격돌 관련해 전재학 발언 다시 찾아봤음

Darkku
조회: 163
추천: 1
2025-10-12 14:21:22

[로스트아크 On Air l 2023.10.10] https://www.youtube.com/watch?v=B-VFtTKptu4

1. 격돌 부담스러워하니 카멘 격돌 굿 판정을 널널하게 해서 실패 비율을 낮추겠다
2. 연습모드 추가하겠다 (※카멘의 출시일은 9월 13일이었음 연습모드는 라방 바로 다음날인 10월 11일 추가)

[51:05] 그리고 또 3관문에서 좀 핵심적으로 바뀌는 부분 좀 말씀을 드리면 이번에 이제 격돌이 처음 들어갔거든요 근데 레이드를 하는데 왜 리듬 게임을 이렇게 잘해야 되나 약간 요런 부분들이 있어요 
그래서 격돌 같은 경우에도 이제 퍼펙트의 난이도는 노멀 하드 다 지금 현재의 수준을 유지하더라도 이제 굿 판정은 좀 범위를 넓혀서 좀 실패 비율을 좀 낮추는 방향으로 좀 요렇게 조정을 하려고 합니다 
(빨멘 관련 얘기 후)
[53:00] (금) 이제 격돌 관련된 부분들도 격돌 관련된 부분도 이제 예전에 우리가 이제 뭐 그 쿠크세이튼 때 뭐 마리오라는 부분들이나 아니면 지금은 이제 사라지긴 했지만 구 아브렐슈드 2관문 내부로 그런 부분들이 이제 저희가 연습 모드 같은 것들을 좀 드렸었지요 근데 굉장히 좀 필요해 보이더라고요 이런 부분들은 좀 생각을 하고 계신 부분들 있잖아요
(전) 안 그래도 내일 패치가 될 예정인데요
저희가 이제 특별 수련에 격돌도 좀 추가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특별 수련에 이제 내일 패치가 된 이후에는 하드 난이도 기준으로 격돌을 좀 체험해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4 로아온 썸머 l 2024.06.08https://www.youtube.com/watch?v=7r-HdjWzn6Y&t=7469s

1. 데이터만 보면 격돌 성공률이 높아서 문제 없어보이지만 잡는 사람만 잡는 등 플레이 감성적인 문제가 있다
2. 카멘 격돌 난이도를 너프 하겠다(※이후 7/10 너프 들어옴)

(T3 구간 완화 얘기 중)
[2:35:45] 이제 카멘 쪽은 격돌 라인도 좀 조정을 하기로 했는데요
이게 저희가 데이터만 보면 안 될 것 같아요 뭐냐면은 카멘 데이터를 보면은 격돌 성공률이 너무 높아요 그러니까 문제가 없는 줄 아는 거예요 
그래서 뭐 이 정도면 아무 문제 없잖아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실제 플레이해 보면 그런게 있거든요 잡는 사람만 잡는 거 아닌가 
누군가는 이제 말멘 때 좀 잡는 척하면서 뒤늦게 따라가고 그런 것도 있고 왜냐면 이게 실패했을 때 부담이 너무 크다 보니까 이게 데이터만으로 좀 판단하면 안 되겠다 싶어서 저희가 카멘 쪽은 격돌 라인으로도 좀 완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소림) 그렇군요 아 정말 솔직히 듣던 중 반가운 얘기입니다 왜냐면 이게 그 격돌을 잡았을 때 정말 늘 잘하다가 한 번 딱 실수했는데 사람이라는게 그렇잖아요 한 번 실수도 할 수 있는 근데 한 번 딱 실수하면 이게 리트가 나고 이목이 집중되고 그니까 어 확 자신감도 결여가 되고 여러모로 불안해지고 두려워지고 이렇게 되더라고요
(전재학) 이게 그런 적도 있었어요 이게 카멘 하다가 그 격돌 잡는 타이밍에 다 잡을 것처럼 그 주변에서 웅성웅성 하긴 하는데 아무도 안 잡더라고요 
(정소림) 그래서 리트 하는 경우 있잖아요 그러면 막 공대장 화내고 도대체 어떻게 아무도 안 잡을 수 있냐 아 그러면 혹시 디렉터 님도 그냥 잡는 척만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전재학) 에이징 커브이슈로 [웃음] 
(정소림) 네 야 제가 만약에 디렉터님 바로 옆에 있었으면 손뼉을 이렇게 딱 마주 하고 싶은 예 예 사실 저도 그랬거든요 네 야 근데 이게 디렉터님 저희만의 문제는 아니었을 거예요 이러신 분들 많으셨을 거예요
(전재학) 에키드나는 사실 참 괜찮은데 카멘 사실은 저는 이제 뭐 지파나 이런 것도 괜찮은데 저는 이상하게 말멘이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말멘만 조금 꺼려하고 나머지는 사실 괜찮은데 뭐 그런 이슈가 좀 있었습니다


[로스트아크 On Air l 2025.9.19] https://www.youtube.com/watch?v=7HfiFVPyoXQ&t=3298s

1. 내부 테스트에선 격돌 문제 없을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부담이 되더라
2. (더퍼스트는 그대로 두겠지만) 수련장 추가 없이 노말, 하드 난이도 격돌은 에키드나 격돌 수준으로 너프하겠다.

[1:06:10] 네.. 그 뭐 격돌 얘기도 좀 많이 보였던 거 같은데요. 그 격돌 같은 경우에 그 (쩝) 어 그런게 있죠.
내부에서 좀 사실 좀 테스트해 볼 때는 요 정도는 그래도 좀 부담없게 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을 했는데 막상 또 라이브 나가니까 이제 실전에서 어떤 전투 집중된 전투를 하던 와중에 이제 갑자기 또 돌입하게 되거나 했을 때 부담이 되긴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희가 격돌 같은 경우에는 뭐 수련장에 추가하고 그럴게 아니라 그냥 격돌을 그냥 저희가 좀 뭐 예를 들면 에키드나 뱀격처럼 좀 부담없이 할 수 있도록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노멀과 하드 난이도에 대해서는 저희가 격돌을 좀 부담없이 할 수 있도록 이렇게 좀 해 보도록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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