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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 체술 인파이터 트라이포드, 아덴쫌 고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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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 스마게 허수는커녕 세팅도 안해봤을듯
일단 나는 딜적인 측면보단
지속적으로 체술인파의 망가진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 호소하긴 했었음
그런데 얼마전에 dps적인 측면에 대해 나오고 인파 얘기도 나온김에
왜 체술이 dps높은 씹사기캐인데 징징거리냐에 대해서 끄적거려봄
내가 모든 캐릭터의 아크그리드를 파악한것도 아니라
지금 체술의 위치가 지금 개쓰레기 밑바닥 캐라는 얘기같은걸 하려는건 아니고
(북미미터기라도 나와야 정확한 위치 알지않을까 싶음)
그냥 그 dps가 어떻게 나오고 실전에서 어떻게 적용되냐 정도 얘기해보려고함
일단 체술은 과거에도 dps는 강했음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0/162184
(8/6 상향 밸패전 자료들)
대충 즐로아 로펙 투력대비
0.8은 그냥 넘기고 크리나 일망운빨따라 0.9+
8/6 5%가량 상향받고는 더 올랐을듯
그리고 8/6 이전 실전에서 그 결과는
잘 알고있을거라고 봄..
일단 앞서 말하자면, 체술인파의 허수dps 주작 만악의 근원은
이녀석임
54%확률로 초기화가 되는데 2타적용으로
대략 78.9%확률로 초기화가 됨
운좋으면 이런것도 가능하다는 소리임
저 스킬이 약하냐?
주력기 철난을 1로 잡으면 0.2 주력기 정도는 됨
그리고 아덴을 약 9.2%가량 채워줌
한번당 0.2주력기+0.09대지가르기 라는거임
보통 진짜 쿨밀림 심한캐릭 아니면 허수치면 평타치게 되는 순간이 오는데
그동안 체술은 평타대신 이걸 계속 치면서 허수딜을 뽑음
그럼 실전에서 쓰면되는거 아님? 할텐데
실전에서 4가지 문제가 있음
다른직업들도 다 하나둘씩 고충을 가지고 있겠지만
체술이 실전에서 문제인점은
1. 사멸
2. 경피면 문제
3. 초근접사거리 (그나마 폭렬, 초각스, 아덴대가가 중거리)
4. 쿨타임 대비 긴 프레임
이정도로 생각함
1. 사멸
이 문제는 다들 잘 알거고, 긴프레임과도 안좋은쪽으로 시너지를 일으킴...
2. 경피면 문제는
주력기 철난폭중 철포난격,폭렬권이 경면이 없는데 이게 또 짧은사거리랑 안좋은 쪽으로 시너지를 일으킴...
3. 초근접사거리는
폭렬, 일망, 초각스, 아덴을 빼고는 그냥 보스랑 부비부비 해야할정도로 붙어야 딜이 가능하다는 점
주변 좁은 피자나 카제1앞뒤2와플 등등 근접불가 패턴에서 딜을 못하게 만드는 원흉
특히 피자패턴중 각 좁은거랑
앞을 때리는데 초근접뒤까지 때리는 패턴
이런게 빡셈..
4. 프레임은
주력기들이 쿨이 9~10초에 비해 프레임이 매우 긴편임
다른 직업들이 주력기 프레임이 쫌 길어도 쿨이 20~30초거나
주력기 쿨이 짧아도 프레임이 30~50 즉발or설치후다른행동 가능에 비해 긴편
철난폭은 쿨 9.x~11.x 초들이면서 0.81초, 1.4초, 1.15초나 잡아먹고
주로 쓰는 열혈2노드는 2.15초
용강도 0.8~0.9초에 일망타진도 0.58초인데 연타로 쓰는 스킬이라 꽤 잡아먹음
아덴도 쓸대없이 투발모션까지 해야하니 24+54 프레임으로 1.3초나 잡아먹음
철포난격으로 시작했을때 철포는 모션끝나고 쿨이도니 대충 9.5초 여유가 주어지면
난타 1.4초 폭렬 1.15초 용강 0.83초 3개박고 6.12초가 남고
아덴+대가로 1.3초, 초각스 2.15초 들어가면 2.67초
시너지 갱신하면 즉파기준 1.97초
뭐 항상 초각스나 아덴이 들어가진 않겠지만
여기서 짤패 회피, 백서치 쫌 하면 1초에서 긴패턴은 3초쯤 인데
일망이나 죽선/파쇄/회심 같은거 쓸 여유가 엄청 줄어듦
대충 허수 / 레이드 타임라인을 보면
대충 본캐 배럭 이것저것 허수, 레이드딜타임 타임라인을 긁어온건데
종막은 2-2에서 더 심한것같은데 아직 숙련도가 모자라서 다운되는 경우가 많아서 넘어감
다른레이드로 봐도 대충 봐도 허수랑 레이드중 타임라인이 스킬밀집도가 차이가 심함
그냥 이딴게 실전에서 잘 뜨지도않고
초기화 되더라도 칠 시간도 없음
이걸 전체 레이드를 허수랑 비교하면
위에 표는 각성기까지 표기
아래는 각성기 횟수1당 대가1까고 보정한 표
실제 레이드와 비교해서 기믹타임, 짤패피하기, 백서치 등 변수때문에 분당 수치가 줄어든걸 볼수있는데
당연히 모르둠에서는 덜감소하고
용강은 기믹탐에도 걍 이동기겸 허수 아덴채울때 써서 적게까이고
철포로 먼저 시작하다보니 철포에서 패턴으로 끊기고 난타를쓰거나, 보스가 사라지거나 하면서 난타가 더 감소함
여기서 유의깊게 볼 점은 철난폭 주력기 감소치에 비해,
일망, 대가 가동률이 엄청나게 크게 줄어든것을 볼수있음
내가 키우는 다른캐릭 보면 같은 레이드 기준으로
다른 사멸은 대략 20~30%쯤 감소율
실전성 쫌 괜찮은 타대는 대략 13~25%쯤 감소율을 보임
이는 앞서 말한 여러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얽혀서 일어나는 문제인데
보스가 패턴을 하면 경/피면이 부족하고 사거리가 짧으니
패턴을 피하고 + 백서치를 해야함
그런데 긴 프레임이 발목을 잡아서 주력기 쫌 박다보면 일망 쓸 시간이 없음
그나마 쓰는것도 딜탐아니면 사거리 이용해서 짤딜이나 넣거나, 카운터칠때 씀
이렇게 일망 가동률이 엄청나게 떨어지다보니
일망1회에 아덴이 9.5%쯤 차서 대가 가동률도 크게 떨어짐
지금 다른 직업 아크그리드들도 제대로 파악안되서
현 위치가 정확히 어디인지는 잘 모르겠긴함
허수딜 보고 그냥 사기캐라는데 과거에도 허수딜은 강했고
그때보다 허수딜은 더 오른것 같긴한데
용강코어는 기존보다 실전에서 쫌더 효율이 떨어진다고 봐서..
다른코어도 구조가 뭔가 이상하고
진짜 하늘에 있는 직업은 모두가 부러워하고
쳐박은 직업은 중위권 보면서도 부러워할 정도라..
정확한 위치 파악이 쫌 힘든느낌
근데 일단 딜은 허수딜은 과거에도 강했는데
지금 더 강해지긴 했는데 실전에서 지금 엄청 강한건지는 모르겠고..
받은 코어들이 구조적으로 이상하고 컨셉도 이상하고
이때까지 쌓아둔 구조적 문제는 하나도 해결안됐고
깡통이든 코어든 앞서 걸어둔 링크2개에 적힌
구조적인 개선은 필요하다고 생각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