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성 및 가시성 개선에 대해서 건전한 의견을 제시해봅니다.
1) 버프/디버프창 가시성 개선
- 고려해야할 버프들은 예전보다 많아지고 있는데, 바쁘게 돌아가는 전투환경에서 수월하게 인식할 수 있는 아이콘은 한정적입니다. 우선순위 지정기능은 카테고리의 구분이 직관적이지 않으며, 표기방식 또한 '매우 낮음~보통~매우높음' 등의 모호한 방식으로 작동하기에 이러한 문제의 명확한 해결이 어렵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개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유저캐릭터의 버프/디버프 뿐만 아니라 보스에게도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중요한 버프를 축약하여 표시하는 바람에 레이드가 진행중인 급박한 상황에서 마우스오버를 활용해 버프/디버프를 확인해야하는 최악의 상황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2) 파티모집창 전투력표기 + 다인그룹신청 / 다중신청

- 개발진이 공들여 만든 전투력시스템. 내 캐릭터의 강함을 수치화하여 보여 줄 수 있기에 자주 사용되는 지표임에도 불구하고 캐릭터 정보창에서만 열람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정작 유저들이 구인/구직하면서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할 될 UI에는 전투력이 누락되어있다는게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 로아에서는 지인과 함께 파티신청을 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흔히 "깐부"라고 하지요. 하지만 지금의 로아 구인/구직 시스템에서는 깐부시스템에 전혀 친화적이지 않습니다. 한명이 먼저 들어가서 공대장이 다른사람을 받기 전에 황급하게 "딜(or폿) 1명 가능할까요!!!" 물어봐야하는 상황입니다. 혹시라도 역할군이 겹치거나 자리가 남지 않는다면 조용히 나가야하지요. 공대장 입장에서도 지금 들어오는 사람이 혼자인지, 깐부가 있는지 파티에 들어온 상태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선이 필요합니다.
- 또한 현재 구인/구직 시스템에서는 1인 1공대 신청만 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구직자의 공대신청을 보수적으로 만들며, 수락(혹은 거절)이 되기까지의 기다림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시간을 부정적인 감정 속에서 흐르게 만듭니다. 다중신청 기능 추가를 통해 구직자에게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가능하게 만들고, 거절과 대기시간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시켜 구인/구직간 발생할 수 있는 감정적인 문제의 해결도 가능할 것입니다.
3) 매칭수락창 역할군 표시
- 서포터의 중요성은 디렉터님이 언급하셨던것 처럼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서포터가 없다면 공이속/전투자원수급에 문제가 발생하는 딜러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이러한 환경은 유저들의 매칭 이용을 꺼리게 만들었고 역할군 매칭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 하지만 역할군 매칭이 있어도 시간이 지나면 빠른 매칭으로 무조건 전환이 되며, 빠른 매칭으로 잡힌 파티에 딜러 입장에서는 서폿이 있는지 없는지 알 방법이 없습니다. 운좋게 파티에 서폿이 매칭된 상황이라도! 빠른 매칭으로 전환된 유저들은 상황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확실한 역할군 매칭을 위하여 취소 후 재매칭을 누릅니다. 적어도 역할군을 표시해준다면 무분별한 거절사태를 어느정도는 방지할 수 있다고 봅니다.
4) 귀속골드 별도 표기 (10/16 16:30 추가)
- 귀속골드가 도입된지 수개월이 지났습니다. 아크라시아의 경제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좋은 기능입니다. 하지만 거래골드와 합산표시되는 불편함은 도입초기부터 계속 제기되어 왔습니다. 슈모익, 싱글레이드, 에포나 등으로 제한적으로만 수급하던 시절과는 다르게 최근 낙원컨텐츠와 아제나의 축복 등 신규컨텐츠의 추가로 귀속골드를 획득할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캐릭터별로 상이한 귀속골드의 수량을 매번 마우스오버를 통해 확인하면서 소비하는 것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분리표기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5) 탈것 탑승중 신호탄 투척 (10/16 16:40 추가) 
- 인스턴스 탈것탑승 패치로 인하여 편의성이 매우 올라갔고, 탈것을 뽐내고자 하는 수요도 늘어서 탈것에 대한 유저들의 관심도도 증가되었습니다. 갓갓패치입니다.
갓갓패치지만 아주 쪼금만 더 디테일을 챙겨주십시오.. 이왕이면 이동경로에 불필요한 타격형 장애물도 제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젬 보관방식 개선 (10/16 17:00 추가)
- 창고를 유료재화로 판매중인 스마게 입장에서 젬 보관함 추가는 다소 무리한 부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창고에 보관중인 젬과의 상호작용 불가라던지, 정렬잠금까지 해서 정리해둔 젬이 인벤에 튀어나오는 현상 등, 여러가지 불편함이 발생하고 있기에 유저들이 젬 보관함 추가라는 직관적인 요구를 하는 상황입니다. 젬 보관함의 추가가 어렵다면 불편함을 해소하여 주세요.
7) 주간 컨텐츠 현황에 낙원 항목 표시 (10/16 18:50 추가)
- 왜 스마게는 패치를 잘해놓고 뜬금없는 곳에서 턱턱 발가락이 걸리는지 '모름'..
8) 공대장 스킬 및 초각성기 연출 간소화 기능 (10/16 18:50 추가)
- 에스더(연합군) 스킬 시스템은 로스트아크 레이드에서 매우 특별한 핵심요소입니다. 성능도 우수하지만 에스더가 등장하는 연출은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줍니다. 하지만 화면을 가리는 큰 연출은 레이드의 몰입도를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초각성기 연출도 마찬가지 입니다. 초각성기를 시전하는 도중에는 무적판정이긴 하지만, 현재 공격대의 상황을 파악할 수 없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유저에게 선택권을 주셨으면 합니다.
PS1. 이 밖에 좋은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최대한 정리하여 본문에 지속적으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PS2. 댓글에도 로스트아크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갈 다른 좋은 의견들이 많이 있습니다. 모든 댓글의 의견을 본문에 추가하여 언급하고 싶지만 제 역량에 무리가 있기에 일부 의견만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댓글들도 읽어보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