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키리의 문제점은 케어가 아닙니다
[서론]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발키리라서 걸러지고 싶지 않기 때문에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작성함을 밝힙니다.
발키리라서 케어가 안 되는 게 아니고 오히려 공낙피증의 영역에선 사폿 중 원탑이기 때문에 딜을 빨리 밀고 싶은 파티라면 환영해야 하는 서폿임에도 불구하고 케어가 부족하다는 인식 때문에 걸러지고 거절 당해야 한다는 사실이 불쾌합니다.
발키리로 더퍼스트 클리어하신 분들께 잘했다 칭찬을 하지 못할 망정 딜러들이 잘해서 깼네요 발키리 너무 구린 것 같아요라며 쓸데없는 소리를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거 발키리 분이 잘한 거 맞습니다.
그리고 그분들 MVP 사진을 보면 항상 발키리 님이 메인으로 뜨시고 밑줄 찬조까지 얻어 가십니다.
더퍼를 깨신 발키리 분들께 칭찬좀 하세요 딜러들이 잘해서 깼다는 개소리 말고.
[본론 - 1]
발키리 케어가 안 좋다는 인식이 왜 생겼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답을 해드리자면
그건 바로 '약코'입니다.
아니 쉴드기 부족한 거 사실 아니냐 그게 왜 약코냐 하시면
홀나는 베히모스 출시 이후부터 모르둠 출시 때까지도 쉴드기 2개로 안 걸러지고 잘만 레이드 했습니다.
더퍼 이벤트는 없었지만 더퍼스트에 홀나가 끼어있기도 했죠.
게다가 걸러지던 시절의 카멘에서도 더퍼에는 홀나가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자, 실제로 홀나가 걸러졌던 카멘 시절을 봐봅시다.
그때의 홀나 상태는 율법에 피면이 없어서 딜러들 지켜주다가 딜러는 살렸는데 홀나 본인이 날아가 뒤져서 리트를 내는 주범이 되기 일쑤였고
천축에 공속이 없어서 딜러들이 답답함을 느꼈으며
내부 버프를 줄 수가 없어서 기믹 파훼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메인 케어 스킬인 신성한 보호의 스킬 쿨타임은 40초였고 그 시절의 축오 또한 지속시간과 가동률이 애매해 딜러들이 딜고점을 보기에 까다로웠습니다.
카멘 이클립스를 따기 위해 어쩌다보니 우리팟 서폿이 홀나가 걸렸을 때를 생각해보세요
그 시절 "아 ㅆㅂ 홀나 새끼 케어 존나 못해서 내가 뒤졌네" 라는 생각이 든 적이 있던가요?
사실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우리팟 서폿이 홀나라서 딜러가 뒤진다는 생각은 딱히 하지 않았습니다.
오직 2개뿐인 율법과 신보로도 잘 분배하면 케어는 잘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케어를 하다가 딜러는 멀쩡한데 홀나 본인이 뒤지는 병신같은 상황 때문에 리트나고 클리어가 뒤쳐졌지.
딜러가 뒤지면 딜러 잘못이에요.
실제로 지금도 유저들이 말하길 "살아남은 홀나들은 잘한다." 라고 해요.
네, 홀나는 이지투런 하드투마스터 캐릭으로
입문용으로는 쉽지만 위로 올라갈 수록 고인물들이 만지는 고수용 캐릭으로 설계돼있습니다.
헬유저들도 쉴드기가 2개뿐인 홀나를 가장 선호하고 1픽으로 데려갈 정도로 홀나는 고수용 캐릭으로 인식이 자리잡혀 있었어요.
그 이후로 율법 피면이 생긴 이후부터 홀나의 평가가 확 뒤집혔죠? 공속이 없어서 노정열 홀나 사건이 발생하긴 했지만 그때부턴 홀나가 레이드에서 걸러지는 일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에키 렌먹 제외) (아니 홀나 렌먹 된다니까?).
애초부터 그 걸러지던 시절의 홀나도 물약 아껴도 돼! 라며 가장 선호하는 서폿으로 투표하는 빈도도 잦았구요.
홀나가 하기르 하브 하르둠 첫주클 도전하면서 케어 힘들다고 징징 거리는 거 보신 적 있으십니까?
근데 발키리는 왜 그 시절 홀나보다 케어 성능이 뒤떨어지다고 징징거리다가 걸러지는 지경까지 이르렀을까? 실성능은 그렇게까지 꾸진게 아닌데.
자 그럼 지금 상향을 받은 홀나는 쉴드기가 3개죠. 케어력이 떡상했습니다. 피면도 잘 받아서 홀나 본인이 뒤지는 상황도 잘 발생 안 하구요.
발키리도 지금 쉴드 스킬이 총 3개입니다. 구원의 터와 은총, 그리고 평타 쉴드입니다. 평타 쉴드는 나중에 서술할 테니 기다리세요.
근데 놀라운 사실은 바드도 쉴드기가 3개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수연과 광시와 윈오뮤.
광시는 광율미고 수연은 즉발 쉴드가 아니고 윈오뮤는 미리내보다도 범위가 좁습니다.
바드는 원래 쉴드기는 빈약한 대신 공깎과 수연 받피감으로 덜 아프게 맞고 밸류 높은 3버블 용맹으로 고점을 챙기는 서폿입니다.
그래서 바드 분들이 공깎을 없앨거면 그에 상응하는 보상 패치를 쥐어달라 외치는 거죠.
공깎마저 없으면 케어가 힘들어지거든요.
평생 절구만 깔 순 없잖아요.
그럼 바드는 공깎까지 포함해서 케어기가 4개인거네? 발키리는 3개니까 부족한 게 맞네? 아니죠. 도약 뎀감 20퍼도 포함해야죠. 발키리도 파티원을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은 도약 뎀감까지 총 4개로 바드와 동일합니다. 홀나는 서술할 게 많아서 천천히 얘기해볼게요.
맞아요. 지금 생각하신 그거.
각 스킬마다의 밸류 차이가 있죠? 갯수만 셀 게 아니라 수치도 세야 하는 게 맞습니다.
그래서 지금 후케어 성능인 힐 이야기로 넘어가보려고 해요.
발키리의 뎀감 수치보다 바드의 뎀감 수치가 더 높아서 발키리가 힐이 필요한 순간이 많아요.
그래서 발키리에게 무엇을 달아줬을까요? 바로 노코스트 힐이에요.
피증 사용 시 힐 6%와, 10%씩 쌓이는 힐 스택 한 개.
아니 1스택 힐 쥐꼬리만한 거 의미 없지도 않냐 하실까봐 힐량을 비교를 했어요.
*밑에 요약 있어요
이건 홀나/바드와의 힐량을 비교한 결과값인데
개소리를 듣고 대화를 포기한 장면입니다.
사진이 너무 길어서 안 읽으실 것 같아 요약하자면 바드보다는 당연히 높고
홀나의 아덴으로 힐 하는 양과도 발키리의 아덴으로 힐 하는 양이 똑같아요.
진짜 숫자 하나 안 틀리고 완전히 정확히 똑같아요.
홀나와의 힐 성능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거죠.
1스택 힐이 쥐꼬리 만하고 작아 보이시겠지만
그 힐 성능은 홀나의 힐 성능과 동일하다는 겁니다.
근데 사진에서도 있다시피 홀나와의 차이점이 신보-은총에서 발생해요.
홀나의 신보는 36초 쿨타임에 8% 회복인데 발키리의 은총은 30초 쿨타임에 5% 회복이거든요.
이건 발키리의 은총이 홀나의 신보보다 힐량이 낮습니다.
그리고 홀나의 축오에는 받피감 20%가 달려있는데 발키리의 피증인 해방에는 받피감 20%가 없습니다.
뭐~~ 사실 축오 받피감도 천축에 가려져서 실 성능은 신분 타이밍인 6~8초만 적용되긴 하는데
없는 것 보다야 당연히 나으니까요. 저도 발키리 해방 쓸 때 받피감 20% 달아줬음 좋겠어요.
근데 스마게 놈들이 이 받피감 20%을 은총의 트포에다가 박았습니다. 그래서 발키리 출시 초기에 도약과 은총을 번갈아 쓰면 무한 뎀감이다라는 소리가 나왔던 거예요.
그리고 홀나 케어기 얘기할 때 신성지역 꺼내면 진짜 심한말 나옵니다.
이건 제 홀나가 하르모체 첫 트라이를 진입했을 때의 전분이에요.
신성 지역 보이세요? 저거?
네.. 다음부턴 홀나 케어 떡상의 이유로 신성지역 채용을 입에 올리는 순간 사지절단 합니다. 하지마세요..
그리고 또 차이점이 홀나와 발키리의 각각 3번째 쉴드 케어기 스킬인 신성파도와 평타쉴드에서 발생해요.
이제부터 본론2로 넘어갈게요.
[본론 - 2]
그래서 발키리는 왜 홀나와 비교했을 때 케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걸까? 홀나와 발키리의 3번째 쉴드 케어기인 신성파도(*이하 신파)와 평타 쉴드(*이하 빛검)에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홀나의 신파는 기본 쿨타임이 40초고 작열을 줄 수 있으며 속행과 단심 효과도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발키리의 빛검은 쿨타임이 불명확하고 아덴 수급과 관련이 있는데 다들 아시다시피 발키리의 아덴수급 능력이 많이 처참합니다.
발키리는 직접적으로 아덴 수급에 영향을 끼치는 스킬이 단 2개 뿐이에요. 재와 비. 홀나는 아무리 그래도 4개는 되는데.
맹세의 4% 쥐꼬리 만합니다. 홀나의 신분도 5%밖에 안 되지만 얜 그래도 타격 시 얻는 아덴까지 추가로 수급돼요. 근데 발키리의 맹세는 타격 아덴이 없다 싶을 정도로 미미합니다.
아덴이 한 78% 정도 차있는 것 같아서 맹세도 써보고 계검도 써보고 은총도 써보는데 결국 안식의 재/비가 아니면 80%가 안 차서 딜 타임에 써줄 수가 없습니다.
이런 재비가 빗맞으면 아덴 수급도 박살나고 홀나의 신파와 비교 대상인 빛검의 가동률 또한 떨어집니다.
신파는 아무런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 빛검은 그게 아닌거에요.
이게 홀나는 Z에다 달아줬는데 발키리는 ZX 스킬칸이 꽉 차서 평타에다가 달아준 건 알겠는데, 적어도 스킬 사용에 자율성은 좀 있어야 하지 않나요? 심지어 이 평타는 보스를 맞춰야 보호막 생깁니다. 그냥 허공에 쏴도 생기도록 패치해줬음 좋겠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가 결국 어디서 발생하느냐? 아까 말했죠? 아덴수급이에요.
결국 아덴 수급이 처참하니까 3번째 쉴드 스킬 빛검도 제대로 안 굴러가니까 홀나에 비해 불안정 한거예요.
근데 이 문제가 아크그리드 성휘의 재 코어로 보완이 돼요. 왜? 아덴수급기가 2스택이라 빗맞아도 대체제가 있고 그 양도 늘어나서 아덴수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거든요.
어떤 서폿만 하는 유저 님(닉네임 아님)의 유튜브 영상에는 이 성휘의 재 아크코어를 얻고난 이후에 아덴을 4번 연속 끊기지 않고 이어주는 영상이 있어요.
피증을 48초동안 끊이지 않고 이은 거죠.
힐도 쓰질 않아서 그렇지 4스택을 쌓은거고
빛검도 4번이나 쓸 수 있었어요.
유효아덴 수급기 1개(라고 칠게요)가 추가되니까 캐릭터가 너무 편해진거죠.
그래서 사람들이 늘 말하길 "발키리는 재 코어를 먹어야 사람된다." 라고 하시잖아요.
그 이유가 결국 아덴 수급량이 늘어나면서 빛검 가동률도 늘고 힐도 더욱 자유자재로 쓰면서 케어가 원활해지는 거에요.
하지만 아직도 부족해요. 왜냐하면 결국엔 아덴수급기의 갯수가 제한적이고 그에 따라 빗맞았을 때의 리스크가 타폿에 비해 더욱 크기 때문에 캐릭터 자체가 너무 불안정 합니다. 도화가가 붓콩콩도 아닌데 콩콩이 잘못 써서 피격 맞고 한 번도 못 찍고 넘어지는 것 보다 발키리가 재 한 번 빗맞는게 리스크가 더 커요.
이건 발키리 만의 족쇄이고 문제점입니다. 아덴 수급을 여기저기에 분할해서 나누었으면 좋겠어요.
지금 재비에 모든 운명이 걸린 구조는.. 아니에요. 이건 잘못됐습니다.
[본론 - 3]
그랬거나 저쨌거나 지금 발키리가 장점없는 서폿임은 다름 없지 않냐?
장점이 없지 않습니다.
웬만한 장점은 홀나도 이미 갖고있는 장점이란 게 흠이긴 하지만
홀나가 없는 장점 중 하나는 상시 피증 2% 이놈입니다.
상시 피증 2%가 의외로 더 엄청난 사기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아덴 수급 씹창낸 걸 이새끼 때문에 일부러 그렇게 설계했나 싶을 정도로 상시 피증 2%가 개사기입니다.
다른 폿들은 아덴을 써야만 생기는 피증 20% 증가 효과를 발키리는 상시로 갖고 있다는 게 발키리 만의 압도적인 장점이거든요.
발키리가 케어를 잘 한다는 가정 하에 더퍼팟을 가면 아마 딜이 가장 빨리 밀리는 파티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한 번 발키리 믿고 빡딜 넣어보세요. 속도가 다를걸요?
이게 반지나 팔찌의 아군 피해강화 효과 증가 효과도 온전히 받는 새끼이기 때문에 나중에 스펙 높은 발키리랑 게임하시다 보면 이 상시 피증 2%가 과장 더해서 공증 하나 더 쓰는 급과 같을 겁니다. 혼자 상시로 굴러가는 공증 버프가 2배인 셈인거죠. 이거 하나 만큼은 발키리 만의 특출난 장점이라고 소개할 수 있겠습니다.
상시 피증이 전분에 뜨는 피증 유효율에는 집계가 안 돼서 유효율이 낮아보일지도 모르지만,
바드로 피증 유효율 70퍼 찍는 것 보다 발키리로 유효율 60퍼 찍는 게 실 증가량이 더 높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으로는 무력화입니다.
아니 아니; 잠시만 들어보세요.
자 다시 얘기하지만 '성휘위 재 코어를 먹은 발키리'는 무력의 신입니다. ㅅㅂ 이걸 왜 코어로 쳐 보완하는 지는 아직도 이해가 안 가지만요.
원래 홀리나이트는 신성검으로 인한 순간무력이 개쎈 대신 누적무력이 개약합니다. 신성검을 쿨마다 돌리지 않는 이상 폐기물이에요. 하지만 그렇게 하면 마나 말라서 안됩니다.
하지만 발키리는 신성검 같이 스킬을 아껴야 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재비에 몰린 무력화를 상시로 굴립니다.
레이드를 하시다보면 발키리가 밑줄 섬멸자를 먹는 경우를 자주 보지 않으신가요? (나만 mvp 보나 나만 섬멸자 신경 쓰나...)
실제로 카제로스 1관문 700줄에서 가장 많은 무력화를 넣는 서폿은 성휘의 재 코어를 쓰는 발키리가 1위입니다. 샤쇽을 쓰는 바드는 보질 못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발키리가 무력이 구리다는 얘기가 나오는 건 안식의 재/비가 쿨타임이 안 돌아왔을 때의 얘기입니다
재비 쿨타임이 돌아온 게 아닌 이상 순간 무력은 바드 도화가보다도 못합니다. 재 스택이 2개가 쌓여있으면 아마 홀나의 신성검보다 높아지려나요?
얘네들의 쿨타임이 너무 긴 게 조금 문제이지 무력화 능력 자체가 못 써먹을 정도로 꾸진 건 아닙니다.
누적무력은 굉장히 낭낭하니까 누적무력이 열려있는 모르둠과 아르모체에서 발키리 파티 수락 꼭 부탁드립니다 ^^7 충성
[결론]
그래서 폿키리를 상향시키기 위해선 어떤 게 필요하냐?
당연히 성휘의 재 깡통으로 옮기기 입니다.
발키리가 꾸진 서폿이 됨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긴 한데
쉴드기가 부족하기 때문은 아닙니다. 복합적인 이유가 섞여서 부족하다 느껴지는 것이지 여기서 쉴드기 하나를 더 추가해버리면 솔직히 힐 성능이라던지 어디 다른 데에서 너프해야 합니다.
케어 성능을 상향 시켜봤자 다른 복합적인 이유들이 결국 발목을 잡게 될 겁니다.
제가 그동안 폿키리 성능에 대해 토론하면서 모은 좋은 아이디어들이 있는데
1. 힐스택 6스택까지 쌓이는 대신 최대 사용을 3스택으로 제한하기
- 힐스택이 어쩌다보면 3스택을 넘어서 낭비되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렇게 되면 힐 성능 나락가는 거 맞습니다. 힐스택이 3스택을 넘어 6스택까지 쌓이지만 사용만 3스택 힐까지 사용하게 개선해서 힐 자유도도 높이고 안정성도 높이는 패치가 들어온다면 정말 너무너무 환영할 것 같습니다. 좋은 아이디어에요.
2. 빛검 사용 시 아덴 수급 롤백
- 발키리가 처음 출시될 땐 빛검 사용이 2회에 아덴 수급 각각 3%로 총 6% 수급이 가능했는데 패치 후 빛검을 1회로, 아덴수급을 없애고 맹세에 허공아덴 4%를 달아줬거든요. 근데 지금 발키리의 아덴 수급능력을 봤을 때 아덴을 대체 어디서 더 수급력을 올려야 할까 하면 평타가 좋은 아이디어 같거든요. 처음에 아덴수급 좋은 거 잘 달아줘놓고 왜 없애버린겁니까. 아덴수급 롤백해서 돌려준다면 아덴 순환에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깨달음 4티노드 변경
- 이건 사실 제 아이디어인데요. 다른 폿들은 4티 노드에 수묵구슬, 화음, 신파 아덴수급 등으로 고점을 뚫는 효과를 달아주거든요. 근데 발키리는 상시 피증 2%가 그 얼마나 사기이길래 고점을 뚫기는 커녕 힐 스택을 3까지 쌓는 케어 효과만 받았어요. 이..게... 좀 많이 부족하거든요? 이게 헬 할 때 힐스택 3스택이 안 쌓이는게 체감이 되게 커요. 이걸 그냥 깡통으로 주고 저는 성휘 스킬을 2스택으로 쌓이는 걸 4티 노드로 쥐어줬음 어떨까 싶은 마음이거든요? 성휘의 재 코어를 깡통으로 달 겸 그냥 코어 효과는 은총 강화같은 딴 걸로 바꾸고 4티 노드는 재비를 둘 다 2스택을 만들어서 안정성과 아덴수급 고점도 같이 챙기는 효과로 바꾸는 건 어떨까 싶어요. 계검은 이미 2스택인데.. 이건 트포를 바꿔야겠죠? (딜키리야 미안해)
저는 발키리의 케어 성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진짜 솔직히솔직히 말해서 이런 말씀 굉장히 논란될 수 있는 말씀이지만
홀나를 전혀 안 키워본 바드 도화가 유저들이 발키리로 넘어오면서
바드 도화가와 다른 케어 구조에 당황하고 적응하지 못하고 그 저점을 그대로 내보이는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솔직히 발키리로 케어 못하는 사람들 홀나를 해도 똑같이 개못할 거에요.
나쁜 말로 해서 혜지폿들 인거죠
뭐, 말해뭐해요 더퍼에서 공증 77 찍는 바드도 있는데 개못하는 발키리야 인구수 많으니까 넘쳐나겠죠.
홀나는 남캐니까 하는 사람만 하고, 발키리는 여캐라서 못하는 사람 잘하는 사람 싹 다 모여서 저고점 차가 크게 발생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딜러님들... 발키리 거르지 말아주세요.
발키리 받기 전에 원정대 검색해서 홀나 있는지만 확인해보세요.
홀나가 있어도 1640이면 위험할 수도 있어요.
근데.. 일단 받아보세요. 직접 해보기 전에는 잘하는 발키리인지 아닌지 모르잖아요.
바드 도화가 홀나도 못하는 서폿이면 당장 중단 박고 싶잖아요.
못하는 발키리면 그냥 버려요. 잘하는 발키리면 성불까지 함께 하는거고
발키리가 성능이 꾸져서 못하는 게 아니에요
홀나도 옛날 파이어혼 있었을 때 신보 안 쓰고 축오 켤 줄 모르는 놈 만나서 화염딜에 지져지는 나 자신을 보고 너무 무력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냥 그 사람이 못하는 거예요... 발키리가 꾸진게 아니에요...
발키리 믿어주세요
거르지 말아주세요
개선이 필요한 건 맞지만 걸러질 정도로 못 쓸 만한 캐릭인 게 아닙니다.
인식 개선에 힘 쓰고 싶습니다
추하지만 추천 좀 구걸해보겠습니다.
10추만 보내주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