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된 글입니다. [내용보기]과거 로아 레이드는
딜-기믹-딜-기믹으로 묘사되는 레이드 환경으로
기믹시에는 딜을 하지 못하고, 기믹에만 집중하는(뎀감, 무적 등)
레이드 환경이었음.
시즌3부터 기조가 점차 변화하더니
종막 카제로스는 모르둠처럼
기믹 중에도 딜이 가능하고, 딜타임 자체가 굉장히 늘어난 형태의
지딜 레이드 환경이라고 할수 있음.
따라서 과거 폭딜레이드 환경에선
대체로 폭딜 직업들이 우수한 성능을 보였고,
지금 지딜레이드 환경에선
지딜 직업들이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거임.
그러나 현재의 이런 어긋난 밸런스는
스마게의 무능함과 합쳐져
지금 밸런스가 역대최악이라고 할정도로
심각한 상황인데 그 이유는 크게 2개임.
1. 지딜스타일이 모든 방면에서 폭딜스타일을 압도함.
(1) 딜
지딜이 일반적으로 dps가 높아도 됐던건
레이드 환경이 폭딜에게 유리했기 때문이었음.
그러나 현재는 지딜레이드 환경임.
높은 dps는 고스란히 높은 피해량으로 이어져
폭딜직업들은 순수하게 딜이 상대적으로 약해짐.
(2) 무력
현재 무력 기믹들은 대체로
3초 이내의 순간 무력보다 길고 높은 무력을 요구함.
지딜 직업들은 언제든 스킬을 쓸수있으므로 높은 저점이 보장되며
많은 스킬횟수로 인해 무력피해량도 높게 가져감.
반면에 폭딜직업들은 스킬 분배에 신경을 더써야 하며,
느린 공속, 긴 쿨타임 등으로 스킬횟수도 달려
무력피해량도 지딜직업들에 비해 달림.
또한 높은 요구 무력으로 인해
폭딜직업들은 이른바 폭주모드를 켜야하기도 해,
무력 이후 딜타임 시 딜을 하지 못하고 현타시간을 가지게 돼
딜적으로도 손해를 보기도 함. (ex무무격카)
(3) 기동성/생존성
당연하게도 지딜직업들은 대체로 신속이 높거나
공이속 효과를 자체적으로 달고 있음.
기동성 측면에서도 지딜직업들이 더 나은 퍼포먼스를 보이며,
이에 따라 생존에 유리함. (일부 직업 예외도 있음 당연히)
2. 직업들의 개성이 사라짐.
1. 로 인해 지딜 스타일이 현재 압도적으로 장점을 보이기에,
모든 직업들이 지딜스타일로의 전환을 강요 받고 있음.
직각의 변환이든, 아크그리드를 통한 스타일 변화이든.
압도적인 성능차이로 인해 직업간 개성이 사리지고,
유저들의 선택의 폭도 제한됨.
<결론>
현재 더퍼이벤트, 스피드런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는만큼
시급하게 폭딜 직업 및 아크그리드의 다방면적인 상향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직업들의 아이덴티티까지 고려하여’
레이드 환경에 맞는 밸런스를 심도 있게 맞춰나가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