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12월 12일 첫번째 너프
수연 기본 뎀감률을 깍고, 강력한 수호의 뎀감을 올려주는 조삼모사식 패치,
당연히 총 뎀감량을 줄어들었기 때문에 너프가 명백하며
윈오뮤 같은경우 빠른준비 트포 쿨감효과가 3초였는데 2초로 너프를 당합니다.
추가로 실드량도 30% 에서 25%로 5%가 너프 당하구요.
* 2019년 1월 9일 연속 두번째 너프
살아있는 화음 트포의 추적속도와 해당 트포를 찍을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늘어나는
디메리트를 생성해버린 너프입니다.
(이시절 불협 1낙인이 유행이였음)
스티그마역시 폭풍의 낙인 트라이포드의 추적속도를 PVE와, PVP 공통적으로 너프를 시켰고
PVP에선 스티그마 자체 경직을 삭제시켜버렸습니다 (웃음벨)
또한 천상의연주 시전 타격을 PVP에서 감소시켰으며 (이 당시 나를위한 연주를 찍는 사람이 많았음)
수호의연주는 여기서 또 너프를 당합니다,
받피감이 65% -> 50%로 한번 너프를 당했는데
50% -> 40%로 두번 너프를 당합니다.
심지어 수호의바람 트라이포드는 회피 버프를 주는 효과였는데
30% 회피가 20% 회피로 너프를 당합니다 (이당시 회피는 굉장히 사기적이여서 대부분 수긍함)
번외로 PVP에서 승리의 문장 시스템의 바드의 전체적인 문장 능력을 반토막 시켰습니다.
* 2019년 3월 13일 연속 세번째 너프 (가장 치명적인 시너지 조짐의 날, 3/13)
불협화음의 낙인 트라이포드를 삭제시키며
잡몹이나 잡으라는 약육강식 트포로 변경해버리는
정말 기가막힌 너프를 당합니다.
(이제 불협낙인은 역사속으로 사라집니다)
음파진동은 한번만 밟아도 5초라는 나름 긴 지속시간동안 공격력을 15% 증가시켜주는 버프효과였는데,
지속시간도 5초에서 2초로 줄어서 음진을 계속 밟고있어야하고,
(저당시 3버블 용맹이 60% 공증, 천상은 치명 15% + 치피 50% 버프였음)
용맹 + 천상 + 낙인 + 음진까지 4종세트로 시너지를 몰수있는 갓바드 시너지가 조짐을 당합니다.
동일 버프계열의 시너지 중첩을 막아버리고 (가장 높은것만 적용)
음진의 공증을 천상과 동일하게 40%로 변경해버립니다.
이때부터, 음진과 천상은 동시에 쓰면 안되는게 국룰이 되어버렸지요
사운드 홀릭 첫번째 트라이포드인 마나치유 트포가
1/3 토막이 나버립니다.
저 당시 마나부족클래스가 굉장히 많았고 (아르카나, 버서커, 호크, 창술, 데헌 등등)
사홀을 4렙만찍어서 파티원에게 마나주유를 시키는 플레이가 유행이였습니다
(저당시 사홀 집중포화는 유저가 알지못하는 딜이 덜 들어가는 버그가 존재했고,
데미지도 지금에비하면 정말 개미눈꼽만한 수준이여서 10렙찍고 딜용으로는 거의 안썼습니다)
마나주유는 이제 역사속으로 사라집니다
(실성능 노답 수준되서 장식용 트포 탄생)
대대적인 천상의 연주 너프 내역입니다.
10초였던 지속시간이 8초로 너프를 당하고,
원거리 클래스 (호크, 서머너)들의 천상 범위안에서 버프를 받기 힘들어서
대대적으로 파티시너지는 24m 늘려주는가 싶었죠 (저기요... 음진은요?)
빠른준비 트포가 5초에서 4초로 너프를 당했고
천상의 연주 자체의 공속이 16% 증가 효과였는데
8%로 반토막이났으며,
강인한 연주 트포 효과에 그 반토막난 추가공속 8%를 넣어버리고 힘민지 버프를 삭제시켰습니다.
그리고 가장핵심적인 격렬한 연주 트포도
치적 15% + 치피 50% 치명타 관련 효과에서, 음진과 중첩이 불가한 공증 40% 효과로 변경시켜버렸죠.
여기서 스마게는 간과한게있습니다.
이 당시 용맹의 세레나데는 "공격력 증가" 버프였는데,
용맹은 그대로 냅뒀죠 ㅋㅋㅋ 그 결과 3버블에 천상이 묻혔으며
3버블 용맹 60% 공증
천상 40% 공증 이기때문에
천상만 계속 잘써주는게 이득이라 판단해서 절실한 구원 힐주유 메타가 탄생합니다
(용맹 자체가 쓰면 성능이 쓰레기가되버려서 힐장판만 주구장창씁니다, 이때부터 바드들은 떠영작을 시작합니다 ^오^)
음표뭉치도 오픈초기엔 굉장히 매력적인 스킬이였습니다,
낙인과 뎀감버프를 동시에 줄수있었고 (음진처럼 장판안에 있다면)
최대 50%까지 뎀감버프를 줄수잇었던걸, 30%로 너프를 먹였습니다
수호의 연주에 묻히며, 뎀감은 중첩이 안되게 바뀌기때문에
여기서 음뭉은 더이상 뎀감용으론 노답이 된 시점이기도하죠.
이 시기에 음뭉은 시전 사거리도 화면 끝까지 무한이였고, 마나소모도 0 인 아주 개꿀 스킬이였습니다
결국 버그로 판명나서 몇개월이 지나 두가지 모두 패치당했습니다.
공격력 감소, 즉 공깍 효과가 있던 행진강화 트포의 효과를 삭제시키고
치적 30% 효과로 변경합니다 ( 딜로쓰라고? )
그리고 위협적 행진 트포에 있던 낙인효과를 삭제시키고, 적에게 주는 피해증가 효과로 변경시키죠
(아... 딜로 쓰라구요 행진곡을 ...?ㅋㅋㅋ)
애증의 수호의 연주입니다,
참 이녀석은 패치내역에서 안보이는 날이 없네요 ^^
범위가 24m로 버프받나 싶었지만 세부적인 성능을 너프시킵니다.
12초였던 지속시간을 8초로 너프시키고, 받는피해 감소 효과도
10레벨기준 40% 뎀감이였던걸 30% 뎀감으로 너프먹입니다.
빠른준비 트포를 삭제시키고 강인함(피격면역) 트라이포드로 변경이되었으며,
끝나지 않는 수호 트포역시 12초에서 8초로 지속시간이 줄어들며,
기나긴 수호의 트라이포드는 날렵한 수호로 변경됩니다.
(이 당시 웃긴건 날렵한 수호를 찍으면 무한 뎀감 보호막이 가능했습니다,
끝나지 않는 수호 트포의 지속시간은 절반으로 줄지 않았거든요)
+ 결국 버그라면서 픽스되었습니다 -> 날렵한수호는 수호의 응징 트포로인해 딜로 쓰지않는이상
의문의 쓰레기행 (최근엔 유물옵션때문에 반짝하는 분위기이긴해요)
회피 트포였던 수호의바람은 삭제되며, 상태이상 면역 실드 1회 생성 효과로 변경됩니다 (상면실드)
이제 수연 회피트포도 역사속으로 사라집니다.
통칭 바드 3번째 연속 너프의 마지막을 장식한 심포니아입니다.
여러분, 심포니아로 적을 타격할시 방어력 30% 감소 효과가 있던거 알고계셨나요?
(방깍)
딜을몰때 심포까지 써서 방깍효과도 줄수있었는데
이마저 삭제시키고
레이드몹에겐 면역이되어 적용도안되는 이속감소 40%를 집어넣었고,
공속감소는 30%에서, 20%로 너프를 시킵니다
대신 심포니아 실드의 지속시간을 7초에서 10초로 늘려주는 병주고 약주는 패치가 이루어졌네요.
* 2019년 4월 10일 연속 네번째 연속 너프
아까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천상, 음진을 공증시너지로 바꿔버렸는데
원래 공증시너지였던 용맹의 세레나데는 그대로 두고 바꿔주지 않아서
바드들은 용맹을 안쓰고 절구로 힐장판을 돌리는 메타가 탄생했으며
1버블 절구 -> 심포니아 시전후 1버블 생성 -> 바로 다시 1버블 절구를 까는식으로
폭발적인 힐량을 자랑합니다.
(이 당시 흑야의 요호, 벨가누스가 엔드컨텐츠 시절이였는데 그당시 상당히 아팠어요)
절구 구하려면 떠도는 영혼이 필요했는데 청새치나, 백상아리등 작살질을 하거나 고안섬을 가서 떠영을 캐는등
별의별 똥꼬쇼를 다했죠, 추후에는 블루홀 섬에서 떠영을 드랍해서 블루홀 수면법까지 생겼습니다 ㅋㅋㅋ
서론이 길었네요,
절구 -> 심포 -> 절구 로인한 짧은시간내의 폭발적인 힐량을 너프시키려고
버블별로 쿨타임이 달랐던 구원의세레나데의 쿨타임을
1버블 ~ 3버블 갯수 상관없이 모두 25초로 조져버립니다
(이당시 1버블 구원 쿨은 8초였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용맹의 세레나데도 변경이 됩니다
45초였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로 줄어드는 대신
주는 피해량 증가 버프로 변경이됩니다, 하지만 지속시간 역시 너프를 당하네요.
* 2019년 5월 15일 연속 다섯번째 너프
사운드 홀릭의 PVP 데미지가 강력하여, 사홀 원툴이였던 바드의 딜지분을 더 약화시켰고
오라토리오의 범위를 PVE / PVP 공통적으로 20% 감소시킵니다
심지어 넉백거리도 증가시켜서 PVP에선 딱 붙어서 쓰는게 아니면 풀틱을 박기 어렵게 변경해버리죠
* 2019년 8월 14일 연속 여섯번째 너프
잊을만 하면 너프를먹는 우리 수연, PVP 증전에서 쿨타임을 너프를 먹습니다 (실마엘 포함)
* 2019년 11월 20일 연속 일곱번째 너프
스티그마의 생성과, 공격주기를 빠르기한대신, 지속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
자 여기서 이건 버프가 아닌가요? 라고 하실수 있을텐데
스티그마의 핵심용도는 바로 긴 낙인유지가 장점이였는데
그 낙인 지속시간이 총 지속시간중 약 2초가 줄어들게 됩니다.
(병주고 약주는 낙인 유지력 너프)
이 부분은 취향에따라 버프라고 생각하실수 있겠다싶어 넣을까 고민했는데
어쨋든 낙인유지력에선 결국 너프를 당한것이기에 추가했습니다.
폭풍의 서곡의 첫번째 약점포착 효과를 보스와 레이드에서 적용받지 못하게 너프를 시킵니다
대신 잡몹이나 더 잘잡아라하고 네임드급 이하 몹에게 주는피해가 더 높아지게 변경되었네요
(서곡 딜로쓰시던분들 잘가...)
잊을만하면 나오는 우리의 수연 또 너프를 드시러 나타났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PVP 와 실마엘 전장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너프를 먹습니다
* 2020년 2월 13일 바드유저들은 공감할만한 번외 너프
밸런스 패치내역 제외.
네, 레전드네요 이 시점이후로 바드들은 들고 일어납니다
(낙인유지력 병신인거 고쳐줘! + 특화 효율 노답인거 버프해!)
그 이후, 치유의 잔향이였던 힐횟수 증가 직업각인이
진실된 용맹으로 변경되며 바드의 개인 딜링에 더 힘을줄수있는 각인으로 변경되었고
낙인유지력또한, 약 1초씩 증가되었습니다 (ㅋㅋㅋ 1초... 웃음벨)
그이후 특화효과의 세레나데 수급량, 파티원에게 주는 용맹의 세레나데 버프 증가효율값을 40% 증가시켜주는
나름 의미있는 버프도 받기도 했습니다.
(바드님들 이때 진짜 고생많이했어요 바드게시판 눕방대란 문의테러등 역사적인 시기)
+ 스티그마, 하프등 핵심 낙인스킬의 낙인 갱신이 안되는 버그,
사운드 변경으로 인한 윈오뮤 유리창깨지는 소리, 스페이스바 효과음 버그... 등등
자잘한 버그들도 많았구요 (결국엔 문의해서 수정되었습니다)
* 2020년 8월 12일 연속 여덟번째 너프 (시즌2 시작)
이 한줄 하나로 모든게 변경되었습니다
용맹의 세레나데도 1버블 15% / 2버블 20% / 3버블 25% 였던게
1버블 5% / 2버블 10% / 3버블 15%로
1/3 토막이났으며
천상의 연주도 40% 공증효과에서 시전자 비례 공증으로 변경해주는척하면서
(까보니 부캐 날먹바드 도태무슨 ... 성장체감 X -> 별차이도없었음)
단면적인 수치인 21%로 너프를 먹었고
서포터들만의 핵심 낙인 시너지또한 15% 에서 -> 10%로 너프를 먹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65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