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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로스트아크의 첫 번째 문제, 화폐 중심 성장

빡클로다
댓글: 3 개
조회: 130
2025-10-26 19:53:06


불과 몇 달 전 심각한 락카칠 중 하나였던 완화 -> 완자드립이나

지금 떡밥인 버스 관련 문제 등

각종 부정적 현상의 근본적 문제가 바로 화폐 중심 성장임 ㅇㅇ

유저 간 거래에 쓰여야 할 화폐가 성장의 핵심 재화로 쓰이고 있으니

'성장하지 않는 유저'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큰 것도 이런 이유에서 발생한다



완화에 대한 반감도 마찬가지다

이는 완화가 뉴비의 성장 기간 완화가 아니라,

유저 간 거래에 쓰이는 화폐의 완화로 받아 들여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로아의 재화 사이클을 직접 계산해보면 상당히 합리적으로 설계되어있다

내가 종막 대비하려고 강습 나오기 전에 1월말~8월말 대충 30주 잡고 계산했다가 충격 먹음



여기에 상재20 > 40만 추가하면 되는데 애초에 상재는 그냥 혜자 수준이고

위에 18>22 필요량은 노숨 기준인데다가

30주 수급량이 더보기 기준이라는 점(계산 당시에도 더보기 효율 박았는데 그냥 더보기로 계산함)

카필 / 에포나 / 이벤트 / 추후 추가 된 강습 등등 각종 수급처를 감안하면 1캐릭으로도 가능한 수치임

1캐릭은 좀 오바인가? 그럼 배럭 1개만 있어도 가능한 수치라고 하자



이렇게 잘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보상을 너프하면 당연히 요구량도 완화되는 거임

재화 사이클을 맞춰야 하니까

허나, 이미 올린 유저 입장에서는 기간 완화가 아니라 화폐 손실로 받아 들여질 수밖에 없음

실제로 손실이기 맞잖아? 안 올리고 들고 있다가 완화 후에 올리면 그대로 이득이니까





버스의 심각성도 마찬가지

다른 게임의 레이드, 컨텐츠 보상은 성장에 필요한 특수 재화인데 반해

로스트아크는 레이드 보상의 핵심 보상이 화폐

당연하지 화폐가 성장의 중심인데 메인 컨텐츠에서 성장의 중심 재화를 안 줄 수가 있나?




그런데 로아온에서 전재학 디렉터가 화폐 중심 성장이 문제임을 인지하고 있다고 언급했음

다만, 재련 시스템부터 장비 제작, 카르마 등등

뿌리 깊게 박힌 이 화폐 중심 성장 시스템을 모조리 갈아 엎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나는 이번에 추가 된 귀속골드가 바로 화폐와 성장의 분리 시도라고 생각함


귀속골드는 이 과도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완충 시스템이라고 보면 됨

골드의 탈을 쓰고 있지만 실제로는 화폐가 아닌 별개의 성장 재화라고 받아 들이는 것이 옳다


위에도 적었듯 화폐중심성장 이 부분은 디렉터가 문제를 인지하고 있고,

귀속골드라는 개선안을 통해 고쳐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희망적으로 관측하고 있음

오히려 문제는 두 번째 문제인, 실패 중심 레이드라고 생각함



Lv52 빡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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