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캐릭 공이속 마나회복이 서폿이 너무 의존적임
폿 없이 가토할 때, 레이드 도중 서폿 죽었을 때 캐릭이 ㅈㄴ 답답해지고 마나 딸려서 딜사이클도 제대로 안굴러감
공이속 마나회복은 이제 서폿 버프에서 분리해서 캐릭 기본스펙으로 바꿔줘야한다고 생각함
이것만 바꿔도 가토 빠른 매칭 취소하는거 대부분 없어질듯
2. 이동기 기상기가 신속스탯에 영향받아서 극신속과 극특 캐릭의 피격패턴 대처 난이도나 투따에 대한 리스크가 너무 다름
이동기 기본 6초 기상기 기본 20초 정도로 조절하고 더이상 신속스탯에 영향받지 않도록 하면 좋겠음
3. 거의 모든 딜러 필수 각인인 아드레날린 유지시간
6초에 한번씩 스킬을 써야해서 보스를 때릴 수 없는 상황에서도 아무것도 없는 허공에 틱장애마냥 스킬 한번씩 써줘야함
직업마다 아드 유지난이도가 다른 것도 문제
물론 아드 유지하는 걸로 금손과 똥손의 차이를 만든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런 방식이 아니더라도 캐릭터의 자체 운용 난이도로도 그 차이를 충분히 만들 수 있음
4. 구슬동자 각인
구동의 효과를 받으려면 전투 중 틈틈히 구슬을 먹어줘야하는데 직업에 따라 포지션이나 이동기 차이가 있어서 구슬 먹는 난이도 다르고 섬구 같은 경우는 효과를 못보는 직업도 상당함
전투 도중 구슬 먹으어 가는 것도 전투의 몰입과 흐름을 깨는 요소
누군가는 구슬빨리먹기 대결하면서 재미를 느낄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불호
5. 스탯에 영향받는 각성기 스킬
각성기가 스탯에 영향을 받아서 신속 캐릭은 각성기가 각성기다운 강력함이 전혀 안느껴짐
시즌2 때 각성기를 무슨 유물세트효과 스위치로 쓰던거에서 그나마 나아진거긴한데
각성기는 치적 데미지 쿨타임 고정하고 2~3분에 한번씩 쓸 수 있는 강력한 스킬로 운용될 수 있도록 하면 로아 전투가 더 재밌어질듯
6. 지나친 체방 격차
캐릭의 구조에 따라 맞딜해야하는 직업은 체방이 높고 그렇지않은 직업은 체방이 낮은건 이해함 근데 지금은 그 격차가 너무 크다고 생각함
체방격차를 없애달라는게 아니라 그 차이를 합당한 수준으로 좀 줄여줬으면 좋겠음
7. 저받 각인의 지나친 패널티
질증이나 돌대를 노리스크 노패널티로 쓸 수 있는 직업도 있는데 어떤직업은 쓸 각인이 없어서 저받을 필수로 써야함
근데 저받의 회복패널티는 극복할 방법도 없는데 효율이 질증돌대보다 더 낮음
심지어 체방따리 직업이면 체방도 낮은데 회복패널티까지 이중으로 가지는거라 저받 안쓰는 체방든든직업이랑 생존력 격차가 너무 큼
스마게는 체방에 대한 이유없는 차별을 좀 멈춰줬으면 좋겠음
8. 컨셉에 안맞는 백어택 직업들
리퍼 같은 직업이 백어택이 아니면 오히려 이상하겠지만 무도가 직업들이나 데헌은 도대체 왜 백어택인가
캐릭 컨셉에 안맞는 억지 백어택은 캐릭의 매력을 떨어트리는 요소
9. 기피시너지가 된 치적시너지
치적시너지가 들어오면 세팅을 바꿔야하는 직업이 많아지고 있고 세팅을 바꿔야한다는 것에서부터 불편함과 비효율이 발생함
애초에 내 직업의 최적세팅이 파티원에 따라 바뀐다는것부터 굉장히 ㅂㅅ같음
10. 이번에 바뀐 고기워로드의 백헤드 시너지
왜 고기워로드 방깍안주고 백헤드 줌?
고기들 입장에서는 타대팟 지원하기 눈치보이고 타대딜러 입장에선 워로드와 같이 파티할 기회가 더 적어짐
타대도 워로드랑 파티하고싶다고 ㅅㅂ
11. 직업마다 차이나는 시너지 유지 난이도
시너지를 유지하는 난이도가 직업마다 달라야할 이유가 있음?
도대체 왜 어떤 직업은 시너지 신경안써도 99퍼가 찍히고 어떤직업은 시너지 유지 신경써도 90퍼가 간당간당함?
시너지 유지하려면 사이클 무너지고 사이클 우선하면 시너지가 비고 ㅅㅂ
도대치 왜???
12. 버프력 100에 몰빵된 로아 서폿의 구조
자체적인 딜링능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성장체감을 오직 케어와 버프력으로 줄 수 밖에 없음
앞으로 수많은 레이드가 나오고 수많은 신규 성장요소가 나올텐데 그때마다 서폿의 버프력이 계속 오르면 나중엔 눈가루 3명 데려와도 서폿 한명이 못하면 그 레이드는 절대 깰 수 없는 수준이 되고말것
딜러 입장에서는 본인의 실력이 레이드 클리어에 딱히 의미가 없어지는 수준이 되니까 현타가 오고
서폿 입장에서는 레이드 클리어가 오로지 본인의 실력에 의해 결정되니 플레이 부담감만 점점 심해짐
버프력에만 모든 능력치가 몰빵된 서폿의 구조는 딜러에게도 서폿에게도 좋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