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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로아는 체질개선 안하면 이대로 망겜 되는거임

이머저
댓글: 29 개
조회: 286
2025-10-31 21:59:49
아무것도 모르고 다같이 하하 호호 발비쿠 뛰던 그 시절엔 갓겜이였지

지금 뭐 알만큼 알고 고일만큼 고였잖아?

근데 어느순간부터 이 게임 정상 아니다 싶은 포인트 몇개  있잖아


1. 6캐릭 제한

원래는 “과열 방지”와 “형평성 유지”를 위해 만든 제도인데

이제는 성장 격차를 고착화하고 유연성을 막는 규제로 작용함

캐릭 제한이 “공정함”을 지킨다는 명분은 이미 실효성을 잃었음.


  1) 뉴비가 처음 들어와서 성장할 수가 없음. 
     
   한캐릭으로 레이드 쭉쭉 밀면서 골드캐고 성장해야하는데 

   3레이드 골드 받고 나면 손가락 빨면서 다음주 또 기다려야해

    6캐릭 채워서 골드벌어 <<  20만원 박고 시작하라는건데

   말이됨? ㅋㅋㅋ 

  2) 캐릭터를 안 만드니 소비가 없음   → 아이템 가치 떡락 

  3) 새캐릭이 나와도 키우기 겁남 → 육성이 곧 손해

  4) 캐릭터 안만듬 → 소비경제 안돔 → 인플레이션 →  경제 잡겠다고
     물가 ㅈㄴ 올림(재련비, 아크그리드 등등) → 뉴비,소과금 유저
     죽어 (반복) 



캐릭터 제한 대신 “총 수익 한도” 기반으로 전환해야함

(예: 캐릭 수는 자유, 한 주당 총 보상량 일정 비율로 조정)



2. 나이스단

  이건 단순히 "나이스단 배 아프다" 문제가 아님

  우리 모두의 선택지가 줄어들고, 게임 내 '다양성' 이 사라지는거임

  로아 =  "효율로 하는 게임" , 이 공식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거임.

 원하는 유저들은 여러 캐릭을 운영할 수 있게 세팅비 부담을

 공정하게 해야함



3. 결론 : 게임의 본질을 되살려야 한다

  로아가 흥했던 여러가지 이유 중 하나는, “여러 직업을 경험하며

 레이드를 즐길 수 있는 설렘”이 있었기 때문였음.

  여러 캐릭을 키우고 싶은 유저들의 진입비용을 낮춰주면서

  그 유저들이 게임 내 재화를 소비하면서 경제를 활성화 해야함



  게임 내 다양성이 다시 살아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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