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정대 6회 제한
나이스단 안건드리고 바꿔봤자, 동일직업 6개 키우던거 8개 키울 뿐임
게임사 입장에서도 이렇게 해줄리가 없음
똥로창들이 8직업 다른거 키우면서 재화 소모해준다고 해야
풀어줄까 말까
2. 클골 너프 관련
클골이라는게 예를들면
'10만골드를 매주 벌기 위해서는 50만골드 정도의 재화를 투자해야 한다'
> 이게 로아의 기본이고 클골 측정 책정 요소인데 (수치는 예시임 엄근진 x)
나이스단들은 '그냥 20만골드만 투자하고 매주 10만골드를 벌고 있음'
> 로아에서 생산되는 골드 대비 소모되는 골드량이 줄어드는 주범
단순히 보석 쌀먹해서가 아니라, 보석 쌀먹하면서 덕분에 카르마 안누르고 상재 안누르고 무기 안누름
그덕에 골드가 소모가 안되서 클골 너프하라는 소리 나오고
시간 지나면 뉴비 입장에서는 '5만골드 벌려고 50만골드 써야해요?' 소리가 나옴. 키울 수가 없음
3. 성장 동기 부여 문제
보통 게임에서 재화를 사용하게 만드는 요소는 재미와 새로운 성장 경험임
근데 나이스단은 태생부터 이런 재미 요소를 볼 수 없게됨
'아 레벨 올려서 이 직업으로도 모르둠을 가볼까?'
'아 레벨 올려서 이 직업의 아크그리드를 사용해볼까?'
이런식으로 성장 동기를 얻고 재화를 소모해야하는데, 아무리 게임사가 성장동기를 만들어봤자
'어차피 이 직업으로 종막 가봤고 다 아는맛이라 키우고 싶지가 않다'
'어차피 아크그리드 켜봐야 보석 돌려쓰기만 귀찮아지는데 주차할까?'
이런식으로만 생각하다가
'아 그래서 어디 주차해야 돈을 많이 버는데?' > 이 생각으로 귀결됨
딱히 나이스단만의 본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나이스단은 다른사람들 성장 동기마저 저해시킴
요즘 1700~1720 구간은 나이스단이냐 아니냐로 mvp 밑줄에 엄청난 영향을 줌
이게임 가장 큰 성장 동기는 밑줄 먹기인데, 여기에도 나이스단이 악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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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나이스단 한캐릭을 키우지만, 나이스단은 진작 견제했어야 했고
앞으로라도 견제하긴 해야함
이대로 가면 아무리 신캐를 출시하고, 슈모익을 줘도
그냥 그거로 나이스단 키우는게 이득인 이상한 게임임
게임이 건강하려면 나이스단은 디메리트를 반드시 줘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