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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로아가 망할 수 밖에 없는 이유

파우루루
댓글: 64 개
조회: 1399
추천: 1
비공감: 19
2025-11-09 00:46:57
로스트아크는 매번 “새로운 시스템”을 들여오지만,
결국 제대로 완성된 게 하나도 없다.

항해, 증전, 카드, 호감도, 낙원, 카던…
이름은 많지만 실제로 즐겁다고 느껴지는 콘텐츠가 있나?
레이드 빼면 아무 것도 남지 않는다.

문제는 기술력도, 예산도 아니다.
그저 겁먹고, 대충 마무리하는 태도다.

다른 게임이 새로운 시스템을 내면
“우리도 있어요!” 식으로 급하게 따라 하지만
정작 유저 경험이나 구조는 엉망.
항상 반쯤만 완성된 상태로 내놓고는
이후엔 방치, 패치도 느리고 개선도 없음.

이게 반복되니까
모든 콘텐츠가 ‘숙제’처럼 느껴지고, 재미는 사라짐.
로아는 지금 “더 많은 걸 만들자”가 아니라
“제대로 된 걸 하나라도 완성하자”가 필요한 시점임.

결국 로아의 병은
“겁먹은 기획 + 게으른 후속 관리”
이 조합이 유저 피로도를 터뜨리고,
게임의 신뢰를 완전히 갉아먹고 있음.

Lv12 파우루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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