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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로아M 운영만 잘 하면 갓겜일듯... (1일차 후기)

지켜주세요
댓글: 10 개
조회: 1102
추천: 1
비공감: 1
2025-11-14 06:20:56
* CBT 그래픽 최상 팅김 이슈가 심해서 영상은 한 단계 낮은 옵션인 상태


지스타 로아M 발탄 영상을 보고 조금 기대감이 많이 낮았던 상태여서 그런가

레이드 자체는 기존 PC 로아 보다 더 재밌다고 느껴짐

영상 기준 적정 스펙 미달임에도 불구하고 레이드 템포가 훨씬 빠르고

파티 플레이는 PC 로아와 느낌이 아예 똑같을 정도인데

협동 플레이에서는 더 캐쥬얼하고 더 라이트한 느낌을 잘 살렸다고 봄
- 일명 각 딱 경 스러운 부분이 없음


로아가 메인이 레이드인 게임이라서 그런가

스토리를 밀 때는 PC로아에서 스익하는 느낌이었다면

발탄 들어서고 나서 부터는

"역시 로아는 레이드지" 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면서 확실히 재밌다고 느꼈음

PC 로아에서 매력적인 요소 중 하나가 스킬 연계나 스킬을 사용하는 손맛 혹은 액션성이 잘 살아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장점이 모바일에서도 잘 구현이 된 느낌이었음

다만 100% PC 로아와 동일한 것이 아닌, 모바일 환경에 맞춰 무거운 액션성 느낌보다는 캐쥬얼, 라이트한 느낌을 더 비중있게 다뤘다고 봄



모바일 치고 다양한 스펙업과 컨텐츠가 벌써 너무 많을 정도로 많이 준비가 되어 있고

내실 / 일숙 / 군단, 어비스, 군단장 / 싱글 플레이 / 파티 플레이 / 경쟁전 / 랭킹전 등등

오베 ~ 정식 출시에서는 다양한 대륙이 더 열림과 동시에 운영만 안정적으로 한다면... 갓겜의 반열에 오르지 않을까 싶음

-> 여기서 안정적인 운영에는 4대 명검 이라던가... 말도 안되는 BM 이라던가... 카x나 사태 라던가 비정상적인 운영이 없음을 뜻함




그렇다면 PC 로아를 접고 로아 모바일로 갈아타야 하는가?
-> X

비슷한 느낌이긴 하나 PC 로아하고 로아 모바일은 결은 비슷하나 뿌리가 완전히 다르다고 느껴짐

원작인 PC 로아는 PC로아고
로아M은 로아M임

둘이 비슷하지만 다른 게임으로 느껴지고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PC 로아, 로아 모바일 둘 다 해보면서 취향이 갈리겠다는 생각이 들었음

난 PC 로아가 더 재밌어! 라고 하면 굳이 로아M으로 억지로 넘어갈 필요는 전혀 없다고 생각함

로아M이 상위 호환인 부분도 있지만 (카던 오토 해줘)

PC 로아가 상위 호환인 부분이 더 많다고 느껴졌음,
결국 모바일 환경이다 보니까 필연적으로 희생해야 하는 편의성 부분이 존재하기에 

모바일 감성이 난 너무 싫다! 하면 굳이 억지로 할 필요는 없음


그래도 캐쥬얼, 라이트한 다른 장르의 로아라고 생각하고 서브로는 충분히 찍먹해볼 가치는 있다고 느낌


* 근데 기존 로아를 했던 사람이라면 50렙을 찍는 그 과정에서 죄다 폐사할듯... 진짜 스익 여러번 미는 느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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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부터는 굵직한 단점들인데

편의성, 자잘한 버그 이런거는 CBT니까 PASS.



1. 이걸 모바일에서 하라고 만든 것인가?

-> 가장 치명적인 부분이라고 봄, 핸드폰으로 잡고 발탄 돌아봤는데 모바일 조작으로는 PC 조작에 비해 난이도가 몇 배로 어려웠다고 느껴짐. 

딱 스팀링크 폰로아로 헬 발탄 도는데 1.5배속 건 느낌과 비슷하다고 보면 됨.

레이드 템포는 더 빠른데 그걸 핸드폰을 잡고 하자니 세밀한 컨트롤이 필요한 부분에서 객사하는 경우가 많았음.
그렇다고 AI의 '스마트 회피' 가 쿨타임이 노쿨인 것도 아니고 이 회피에만 의존하는 건 불가능.

그리고 이어지는 2번 '발적화' 부분에서 이 1번의 문제와 병크가 같이 터져버림



2. 발적화

-> 아무리 언5 여도 그렇지 모바일 최적화를 좀 더 했어야 할텐데

헬 발탄 같은걸 폰으로 잡고 하다가 렉 걸리면 바로 툭 툭 맞고 억- 하는 경우가 다반사

지금 느낌은 일단 PC 환경에서 구현하고 그걸 억지로 모바일에 쑤셔넣은 느낌이라고 해야하나? 할 정도로 최적화가 개 조트임

발열은 덤, 겨울에 무료 손난로 가동 가능


이대로 가면 파티 방제 뻔함

??? : 발탄 헬 숙련 PC 유저만, 인증 필수



3. 접근 방식 불친절

-> 굉장히 불친절한 가이드가 많으며 스펙업은 중구 난방으로 쪼개져 있는데 방식은 다 다르고 재화 파밍 방식도 다 학습해야 하는데...

재화 파밍에 대한 일관성도 X, 그렇다고 가이드라인이 있는 것도 아님.

예를 들어 악세를 성장시킬려면 특정 재화가 필요한데 그 특정 재화를 클릭했을 때 

~~ 이걸 여기서 파밍하세요 라는 문구도 없음

그냥 클릭하면 "이 아이템은 아 아이템입니다." 설명만 띡 적혀있고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음.

근데 그게 모든 스펙업 (대략 눈에 보이는 스펙업만 벌써 9종류로 보임) 그리고 모든 재화가 위 처럼 되어 있으니까 캐쥬얼? 라이트? 하고는 거리가 정 반대인 느낌...


그래서 모르겠어서 AI한테 물어보면

으음... 저도 모르겠어요 이러고 만다.




아직 CBT 이지만 충분히 기대작은 맞는 것 같음.

자잘한 버그, 편의성 많이 개선하고 대륙도 잘 내주고

레이드도 라인업 잘 다듬어서

군단장 ~ 카제로스까지 운영만 잘 해주면 갓겜의 반열에 오르지 않을까 싶다


거의 칼 갈고 만들었던데

이번에 흥해서 PC로아도 함 먹여 살려다오...



그러니까

소 마 P C 로 아 에 쳐 나 오 라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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